이 글은 게임 관련주 네오리진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게임 관련주 네오리진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제 투자 수익률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오리진 주가 전망 – 매출구조
게임 관련주 네오리진 주가 전망을 위해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네오리진은 게임사업과 상품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매출의 약 68%를 차지하는 게임사업부분의 대표작은 여신전쟁이며 글로벌 게임시장을 목표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여신전쟁이라는 게임은 모른다.
게임은 모바일 앱스토어에서 무료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게임 내에서 유료 아이템을 판매하는 부분 유료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많은 국내 게임회사가 이런 방법으로 돈을 번다)
상품판매부분은 중국 인플루언서 등을 통하여 주로 의류를 중국에 수출하고 있다. 스노우피크, 그로우 인 어 바틀 등과 같은 브랜드와이 계약을 통하여 상품의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다.
원래 네오리진은 코닉글로리 정보보안사업을 하였지만 2023년 5월 분할 및 매각하여 더 이상 네오리진 사업에 포함되지 않는다.
즉 네오리진은 게임 관련주라고 할 수 있으며 에이펙스 걸즈(Apex girls)라는 이름으로 일본과 북미 지역에서 호평을 받고있다 (링크)
네오리진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게임 관련주 네오리진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네오리진 매해 매출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0년 95억원에서 2022년 367억원으로 3배 넘게 성장하였다. 이런 부분은 게임 관련주 네오리진 주가 전망에 긍정적이다.
하지만 게임 관련주 네오리진 영업이익은 마이너스이며, ROE(자기자본이익률) 역시 마이너스다. 아직 년 기준으로 흑자가 나지 않아 영업이익률과 자기자본이익률을 보는 것은 무의미하다.
네오리진 부채비율은 31% 로 낮게 잘 관리되고 있으며, 유보율은 235%로 낮은 편이다.
게임 관련주 네오리진 3분기 매출액은 56억원, 매출원가는 49억원으로 매출원가율이 83%로 게임업종 평균대비 매우 높다. 네오리진 원가율이 높은 이유는 중국에 수출하는 상품판매 사업부분의 원가율이 높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네오리진 판매비와 관리비가 3분기 10억원이 발생하였다.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일까?
게임 관련주 네오리진 비용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지급수수료다. 네오리진의 지급수수료 중 하나는 구글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 지불하는 수수료가 있다. 게임 유저가 유료 아이템을 결제를 한다면 구글과 애플은 결제 금액에서 약 30%의 수수료를 가져간다. 모바일 게임회사의 수익성을 낮추는 요인이 지급수수료다. 개인적으로 이런 것을 볼때마다 구글과 애플의 주식을 사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상품판매는 중국 인플루언서를 통해서 진행되는데 인플루언서에게 지급하는 수수료로 포함된다.
게임 관련주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알면 네오리진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네오리진이 보유하고 있는 게임 여신전쟁IP는 2022년 5월에 인수한것으로 보인다. 게임 회사가 가질 수 있는 무형자산은 직접 개발한 게임이다. 다른 회사가 IP를 이용하여 게임을 출시하거나 상품을 만든다면 로열티를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네오리진의 여신전쟁은 유명한 게임인가?
2. 전환비용 유무
게임산업은 전환비용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즐겨하는 게임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했다고 생각해보자. 특히 캐릭터를 레벨업하는 RPG게임을 하다가 다른 RPG 게임으로 넘어가기 쉬운가? 또 새로운 게임에 적응하고 레벨업을 할려면 많은 돈과 시간이 발생한다.
네오리진의 여신전쟁은 전환비용이 존재하는 게임인지 생각해보자.
3. 네트워크 효과
게임은 하나의 플랫폼이라서 네트워크 효과가 존재한다. 온라인이라는 가상공간에 사람들이 많이 모일수록 더 많은 소통, 정보, 트래픽이 발생하여 게임 가치가 높아진다. 더욱 쉬운 예로 사람들이 A게임을 많이한다면 PC방은 고객을 잡기위해 그 A게임을 설치해야한다. 대부분 사람이 A게임을 하면 다른 사람들도 호기심에 A게임을 한다. 그럼 A게임 회사는 수익성이 올라간다. 그 대표적인 게임으로 ‘배틀그라운드’ 가 있었다. 몇년 전에 배틀그라운드 열풍이 불어 PC방에 가면 대부분 사람이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하였다.
반대로 게임을 하는 유저가 없어지면 점점 사람들도 그만두게 된다. 게임은 사람과 사람이 연결하여 소통을 하면서 이루어진다. 소통이 없다면 누가 하겠나?
4. 원가 통제력과 판매 단가 통제력
국내 대부분의 게임은 부분 유료화로 운영된다. 유저에게 게임을 무료로 할 수 있게하며 좋은 아이템은 돈을 결제해서 사게끔 유도하는 방식이다. 어느 정도의 판매 단가 통제력이 있다고 본다.
5.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될 것인가?
오락실, 컨솔게임, 모바일게임, PC게임등 예전부터 사람들은 게임을 좋아했다. 즐거움을 찾기위한 인간 본성은 예나 지금이나 변화가 없다. 즉 수요가 지속된다. 하지만 네오리진의 여신전쟁 게임이 지속된다는 보장은 없다.
6. 네오리진 게임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게임의 최대 장점은 확장성이다. 네오리진 게임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더 많은 매출이 발생한다. 확장성을 고려한다면 게임 관련주 네오리진 주가 전망은 긍정적이다.
7. 창업자의 철학 – 네오리진 대표 기사 (링크)
8. 네오리진 주주가치 제고
네오리진은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배당금을 주주에게 지급하지 않았다. 주주가치 제고는 없다.
9. 네오리진 경쟁률
게임회사는 국내와 해외에 무수히 많다. 출시되는 게임도 매우 많고, 유행기간도 짧은게 특징이다. 예전에는 게임하나 대박나면 오래 지속되었지만, 이제는 경쟁이 심하여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10. 정부 통제에 영향을 받는가
예전에는 12시부터 오전 6시까지 게임에 접속할 수 없는 셧다운제가 있었지만, 2022년부터 게임시간 선택제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