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교촌에프앤비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교촌에프앤비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2015년부터 국내주식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국주식, 암호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교촌에프앤비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교촌에프앤비 매출구조
대한민국 치킨 프렌차이즈 대장주 교촌에프앤비 사업부문을 살펴보자.
교촌에프앤비 매출은 국내에 있는 교촌치킨 매장에 육계, 소스, 전용유(식용유), 치킨무를 공급하고 해외에는 치킨메뉴, 부자재, 로열티를 통해 수익을 벌어들인다. 이외 가공소스, 수제맥주, 즉석식품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가장 매출액 비중이 높은 것은 국내 프렌차이즈 부문, 해외 사업도 진출을 하였지만 아직은 국내에 비해 규모가 작다. 2023년 3분기 매출액은 135억원이다.
교촌에프앤비가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좁은 내수시장을 넘어 세계시장으로 확장을 해야한다. 그러나 아직 멀었다…
당신은 교촌에프앤비 주가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는가?
교촌에프앤비 실적 및 재무상태
교촌에프앤비 매출을 알아보자.
교촌치킨은 1991년 현재 권원강 회장이 구미에서 시작하여 2022년까지 지속적으로 매출이 늘었다. 하지만 2022년 영업이익이 줄어들었고 2023년에는 매출액이 하락했다. 이유는 교촌치킨이 치킨가격을 인상했는데 소비자가 외면하였다. 사람들은 먹는 곳에 큰 돈을 쓰는 것을 싫어한다.
그 좋던 ROE 자본대비이익률 20%에서 2%까지 하락하였고, 교촌에프앤비 주가도 계속 빠졌다. 오랫동안 투자했던 주주들은 큰 손실을 보고 있다.
교촌에프앤비 재무상태표를 살펴보자. 어느 기업이든 현금성 자산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현금은 위기가 와도 버틸수 있는 힘과 어떤 기업이 저렴하게 매물이 나오면 인수할 수 있는 힘을 가진다. 기업 인수만 잘하면 시너지가 발생해서 매출이 증가하고 주가가 상승한다.
교촌에프앤비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2022년 618억원에서 2023년 425억원으로 줄었다. 현금성 자산이 줄었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좋은 신호가 아니다. 왜 줄어들었는지는 자세히 알아봐야 한다.
교촌에프앤비와 같은 식품회사는 영업이익률이 보통 10% 내외다. 영업이익률이 낮은 이유는 매출원가가 높기 때문이다. 2023년 3분기 교촌에프앤비 매출액은 1114억원이고 매출원가는 822억원이다.
교촌치킨의 매출원가는 무엇을 말하나? 바로 치킨이다. 그 외 소스, 치킨무, 기름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치킨값이 비싸다고 생각하지만 원가도 그만큼 비싸다. 먼저 육계도 비싸지만 기름값도 만만치 않게 비싸다. (특히 전쟁으로 인해 기름가격이 꽤 많이 오른 것도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이 상황을 이해해주고 사먹나? 사람들은 이기적인 존재라 절대 그렇지 않다.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면 다른 브랜드로 갈아타면 된다. 즉 공급자 입장에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진퇴양난에 빠지게 된다.
그 외 판매비와 관리비가 205억원이다. 판매비에서 가장 많은 부문을 차지하는 것은 광고비, 지급수수료, 운반비, 종업원 급여가 있다.
당신은 교촌에프앤비 주가 전망이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는가?
교촌에프앤비 배당금
교촌에프앤비 배당금을 알아보자.
교촌에프앤비는 2021년에는 주당 300원, 2022년에는 주당 200원을 지급하였다. 2023년에는 배당금이 없거나 더욱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높다. 이익이 줄어들면 배당금도 줄어드는 것을 당연한 일이다.
교촌에프앤비 주가 전망
나는 주식투자를 위해 회사를 선별할 때 아래의 4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교촌에프앤비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사업부문)은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준다. 좋은 비즈니스는 좋은 재무제표를 만든다.
- 회사의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는 주가 전망에 영향을 준다.
- 회사 대표 및 창업자의 경영 철학은 주가 전망(상승, 하락)에 장기적인 영향을 준다. 좋은 리더는 3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 사업 추진력, 사업 의욕
- 회사가 주주환원을 잘하면 주가 전망이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이다.
교촌에프앤비 비즈니스 모델의 가장 큰 단점은 무엇일까? 바로 경쟁업체가 매우 몹시 아주 많다는 것이다. 경쟁업체가 많다는 점은 진입장벽이 낮다. 당신도 1억만 있으면 당신의 치킨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우리가 치킨을 여러 프렌차이즈에서 주문해서 먹어봐서 알지만 그 치킨이 그 치킨이다. 그래서 교촌에프앤비와 같은 식품업 브랜드가 할 수 있는 전략은 가격경쟁 밖에 없다. 손해를 보지않을만큼 최대한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다. 가격을 함부러 인상했다가 충성고객도 쉽게 다른 브랜드로 가버린다. 그래서 식품업 영업이익률이 낮은 것이다.
가격을 올릴려면 명분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 명분을 소비자에게 설득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음식업의 가장 큰 장점은 확장성이다. 한국을 넘어서 외국에서도 판매가 가능하다. 현재 교촌에프앤비는 해외에서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하지만 생각만큼 속도가 빠르지 않다. 왜 그럴까? 외국도 마찬가지로 치킨 브랜드가 많다. 가장 대표 글로벌 브랜드가 KFC 아닌가?
교촌치킨이 글로벌 치킨 브랜드에서 KFC와 같은 존재감을 가질 수 있을까? 가진다면 교촌에프앤비 주가 전망은 매우 긍정적이다.
식품업의 다른 단점은 매출이 증가하면 매출 원가도 같이 증가한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정답이 나온다. 치킨을 고객에게 팔려면 치킨이 필요하다. 많이 판매을 하면 치킨도 많이 튀겨야 한다. 그래서 영업이익률이 개선되기 어려운 업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