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이어 타이어 앤 러버 기업 분석, 주가 전망

미국 굿이어 타이어 앤 러버(GT) 기업 주가 전망 기업 분석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최근 실적, 장단점, 산업 전망, 산업 특징, 경쟁사, 매수 매도 타이밍, 주가 상승 하락 이유를 분석하여 목표가를 제시합니다.

굿이어 타이어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비즈니스 모델과 매출 비중

굿이어 타이어는 세계 최대 타이어 제조사 중 하나로서 자동차, 트럭, 버스, 항공기, 농기계 등 다양한 이동수단용 타이어를 개발‧생산‧판매한다. 굿이어는 전 세계에 53개 생산공장800여 개의 자체 소매점을 보유하고 68,0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1. 제품 매출: 승용차‧SUV‧경트럭용 타이어와 상용차‧오프로드 타이어, 항공기‧농기계용 특수 타이어까지 폭넓게 생산한다. 브랜드 인지도 및 품질을 바탕으로 프리미엄과 보급형 제품을 모두 판매하여 가격대별 수요를 포섭한다.

2. 서비스 매출: 800여 개의 자사 소매점과 230여 개의 상용차 서비스 센터를 통해 타이어 장착, 리트레드, 정비, 긴급출동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 및 예약 서비스를 운영한다.

3. 화학 제품 및 기타: 타이어 생산에서 파생되는 합성고무, 탄소블랙 등 화학 제품을 다른 제조업체에도 판매하고, 브레이크 패드 등 자동차 부품을 소규모로 취급한다.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가 왜 필요한가?

타이어는 차량과 도로의 유일한 접점이다. 견인력, 제동거리, 연비, 승차감, 소음, 내구성 등 운전 안전과 성능에 직결되므로 고품질 제품이 필요하다.

EV·자율주행차로 이동수단이 빠르게 진화하는 가운데 타이어는 높은 토크에 대응하고 저항을 줄여 주행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한다. 굿이어는 겨울용·사계절용·전기차 전용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소비자의 상황별 요구를 충족시키며, 리트레드와 정비서비스로 타이어 수명과 효율을 개선한다.

공항, 광산, 건설현장 등에서는 특수타이어가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신뢰성 높은 공급업체가 필수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 주기는 얼마나 되는가?

교체용 시장: 승용차 소유주는 일반적으로 3~5년 또는 주행거리 40,000~80,000 km마다 타이어를 교체한다. 다만 지역 도로상태와 주행습관에 따라 교체 주기는 달라진다. 굿이어는 트레드 마모지수와 보증 기간을 제시해 소비자가 적절한 시점에 교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상용차·플릿 운영자: 장거리 트럭은 1~2년 주기로 타이어를 교체하거나 리트레드 서비스를 이용한다. 굿이어는 리트레드 네트워크를 통해 교체 시간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도록 지원한다.

OEM(완성차 업체): 자동차 제조사와의 공급계약은 신차 개발 일정에 맞춰 2~3년 이상의 개발·인증과정을 거친다. 한 모델에 적용된 타이어는 모델 판매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공급되어야 하므로 수년 단위로 관계가 지속된다.

회사 제품의 리드타임은?

타이어는 원재료 조달에서 생산, 품질검사, 물류에 이르기까지 몇 주에서 몇 달이 걸린다. 대형 트럭용이나 항공기용 특수타이어는 수요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주문 후 생산방식(BTO)이 많아 리드타임이 길다.

굿이어는 세계 20개국에 53개 공장을 갖추고 지역별 수요에 맞춰 생산·재고를 조정하며, 미국 내 8개 공장과 멕시코·브라질 공장에서 북미 시장 물량을 빠르게 공급한다.

회사가 제품과 서비스 매출을 반영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굿이어는 제품이 고객에게 인도되고 통제권이 이전되는 시점에 매출을 인식한다. OEM 고객의 경우 출하 조건(FOB 배송지 등)에 따라 수익이 인도 시점 또는 목적지 도착 시점에 인식되며, 리트레드 서비스나 정비 서비스는 작업 완료 후 매출로 기록된다.

회사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 가격 연도별 변화

2024년 총매출 188억 7,800만 달러와 전 세계 타이어 판매량 1억 6,660만 개를 대비하면 타이어 평균가격은 약 113달러이다.

연도매출 (억 달러)판매량 (백만 개)평균 판매단가 (US$)
2022208.05184.5약 112.8
2023200.66173.3약 115.8 (원재료 상승으로 가격 인상)
2024188.78166.6약 113.3 (저가 제품 비중 증가)

회사의 고객사, 지역별 매출 비중

구분2024 매출 (백만 달러)매출 비중
Americas11,033약 58.4 %
Europe, Middle East & Africa (EMEA)5,42528.7 %
Asia Pacific2,42012.8 %

굿이어 타이어는 전 세계 완성차 제조사와 판매망을 통해 타이어를 공급한다. 주요 OEM 고객은 포드, 제너럴모터스, 스텔란티스, 벤츠, BMW 등이며, 교체용 시장에서는 월마트, 디스카운트타이어, 오토존 등 대형 소매점을 통해 판매된다.

2025년 오픈브랜드 자료에 따르면 미국 교체용 타이어 시장에서 굿이어가 달러 기준 13.9 %로 1위를 유지하였고, 미쉐린 11.7%, 브리지스톤 9.2%, 파이어스톤 6.5%, BF Goodrich 6.3% 등이 뒤를 이었다

굿이어 타이어 비즈니스 전략은 무엇인가?

굿이어 타이어 앤 러버 기업 분석, 주가 전망

1. Goodyear Forward 계획 – 2023년 말 발표된 구조조정 프로그램으로, 2025년까지 13억 달러 비용 절감과 2억 달러 이상 세전 수익 개선을 목표로 한다. 화학 사업과 던롭 브랜드, 오프더로드(OTR) 사업 등 비핵심 자산을 매각해 20억 달러 이상의 현금유입을 도모하고, 나머지 사업은 프리미엄 제품과 전기차용 타이어에 집중한다. 2025년 2월 OTR 사업을 요코하마에 9억 500만 달러에 매각했고, 1월에는 특정 지역에서 던롭 브랜드를 스미토모에 5억 2,600만 달러에 매각했다.

2. 전기차·스마트 타이어 개발 – 전기차의 무게와 높은 토크에 대응하는 타이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굿이어는 ElectricDrive 2 등 전기차 전용 라인과 RangeMax(상용 EV용) 타이어를 출시하였다. 또한 타이어 센서와 데이터 분석을 결합한 스마트 타이어 개발로 차량의 운행 데이터와 도로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안전성과 연비를 향상시키려 한다.

3. 디지털·서비스 플랫폼 확대 –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주문, 예약, 설치 서비스를 강화하고, 상업용 플릿을 위한 모빌리티 솔루션(예: 실시간 타이어 모니터링, 맞춤형 유지보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런 서비스는 고객과의 접점을 강화하여 지속적인 매출을 창출하고, 데이터 기반의 가격·재고 관리로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굿이어 타이어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리스크 요인 3가지

1. 경제 사이클과 소비심리 – 경기침체, 높은 인플레이션, 금리 상승은 자동차 생산과 소비자의 교체용 타이어 구매를 감소시킨다. 세계 경제 상황과 자동차 산업의 생산량, 소비지출 감소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한다.

2. 원재료‧에너지 가격 변동 – 타이어 제조에 사용되는 합성·천연고무, 탄소블랙, 철강 코드, 섬유, 석유화학 제품 가격은 국제 시장의 공급·수요, 지정학적 사건, 환율 변동에 따라 크게 변동한다. 회사는 이러한 비용 상승을 가격에 전가하지 못할 경우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3. 노동 관계 및 국제 운영 – 미국과 유럽 공장의 많은 직원이 노동조합에 속해 있어 노사협상이나 파업이 생산을 방해할 수 있다. 또한 20여 개국에서 사업을 영위하므로 환율, 관세, 통상규제, 정치적 불안정 등 국제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장점 및 단점은 무엇인가?

아래 4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굿이어 타이어는 미국 특허 약 1,600건, 전 세계 특허 4,100건, 상표 1,500건 이상을 보유한다. 125년 이상 축적된 브랜드 인지도와 넓은 유통망, OEM 인증 등은 진입장벽이다. 그러나 한 개의 특허가 사업에 치명적인 수준은 아니며, 타 브랜드도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갖고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교체용 소비자는 손쉽게 다른 브랜드로 바꿀 수 있고, 소매점들은 여러 브랜드를 취급하므로 전환비용이 낮다. 반면 OEM은 차종별 인증 과정과 설계 협력 때문에 타사로 전환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타이어 자체에는 네트워크 효과가 거의 없다. 다만 굿이어의 상용차 서비스 플랫폼은 플릿 데이터를 축적할수록 관리 효율이 높아지므로 제한적 네트워크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굿이어 타이어는 규모의 경제를 가진 톱티어 업체로서 대량 구매와 자동화 공정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한다. 하지만 중국 제조사와 같은 저가 경쟁이 심화돼 비용우위만으로는 지속적 해자를 형성하기 어렵다.

굿이어 타이어는 정책에 수혜를 받는가?

2025년 3월 미국 행정부는 국가안보를 이유로 자동차 및 부품 수입에 25 % 관세를 부과하였다. 타이어가 직접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자동차 부품 범주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수입 관세는 중국 등 저가 타이어의 미국 내 가격을 상승시켜 굿이어처럼 미국 내 제조시설을 갖춘 업체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굿이어 타이어는 미국에서 8개 공장을 운영하고, 멕시코·브라질 등 인근 국가와의 공급망도 갖추고 있어 북미 지역에서 제조·조달 측면의 우위가 있다. 그러나 관세로 인한 전체 자동차 판매 감소는 타이어 수요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장단 양면을 고려해야 한다.

타이어 산업 성장률 및 시장 규모

공공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타이어 시장 규모는 2024년 1,430억 6000만 달러였으며 2025~2030년 연평균 성장률 3.4%로 2030년에는 1,739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애프터마켓(교체용) 부문이 2024년 매출의 63.3%를 차지하여 시장을 주도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전체 매출의 44.3%로 가장 큰 비중을 갖는다. 전기차 보급, 온라인 판매 증가, 인프라 확장 등이 주요 성장 동인이다.

굿이어 타이어 경쟁사 비교 및 시장 점유율

미쉐린은 2023년 타이어 매출 276억 달러로 5년 연속 1위를 유지했다. 브리지스톤은 매출이 약 20억 달러 적은 255억 달러 수준으로 2위다.

굿이어 타이어는 구조조정 중임에도 3위를 유지했으며, 2024년 오프더로드 타이어 사업 매각으로 매출이 약 6억 달러 감소할 예정이다. 콘티넨탈은 매출 가운데 타이어 부문이 전체의 30% 미만이지만 4위를 지켰다.

실제 매출액은 환율‧회계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상위 4개사(Michelin, Bridgestone, Goodyear, Continental)가 여전히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는 구조임을 보여 준다.

타이어 교체 산업(업종)의 특징 3가지

1. 높은 고정비와 규모의 경제 – 타이어 공장은 설비투자가 막대하고 공정이 자동화되어 있어 대규모 생산을 통해 원가를 낮추어야 한다. 따라서 상위업체가 많은 공장을 운영하며 글로벌 판매망을 확보해야 한다.

2. 주기성과 원자재 민감도 – 자동차 판매량과 경제 상황에 직접 연동되는 사이클 산업이다. 경기침체 시 OEM 수요와 교체용 수요 모두 감소하며,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이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3. 기술혁신과 규제 – 타이어는 안전성과 환경규제(소음, 연비, 재활용)와 밀접하게 관련된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 스마트 타이어, 친환경 소재 등 혁신 경쟁이 활발하며, 대기오염 규제에 따라 타이어 마모 입자 감소 기술도 요구된다. 또한 유럽과 미국 등에서는 타이어 라벨링 제도를 통해 성능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굿이어 타이어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2020년2021년2022년2023년2024년
매출액12,32117,47820,80520,06618,878
매출원가10,33713,69216,95316,55715,299
판매비와관리비2,8212,9493,1463,7553,040
영업이익-837837706-246539
영업이익률-6.79%4.79%3.39%-1.23%2.85%
당기순이익-1,254764202-68970
당기순이익률-10.18%4.37%0.97%-3.43%0.37%

굿이어 타이어 매출액이 감소한 이유는?

글로벌 경기둔화와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교체용 판매량이 감소하였고, 화폐 약세와 제품 믹스 악화로 가격이 하락했다.

굿이어 타이어 영업이익률 증가한 이유는?

Goodyear Forward를 통한 비용 절감과 원재료 가격 하락으로 영업이익률은 개선되었다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률 추이 비교

항목2020년2021년2022년2023년2024년
매출액 증가율-16.79%41.87%19.03%-3.56%-5.91%
영업이익 증가율-284.80%-200.00%-15.63%-134.84%-319.11%
  • 적정 PER = 8.5 + (이익 성장률 X 2)

연도별 매출 원가율과 판매비와 관리비율

항목2020년2021년2022년2023년2024년
매출원가율83.89%78.35%81.49%82.53%81.03%
판관비율22.90%16.88%15.12%18.71%16.10%
  • 매출 원가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것 – 합성고무와 천연고무(전체 고무 소비의 50 % 이상)
  • 판관비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것 – 판매·마케팅 비용, 연구개발비

회사 제품과 서비스 원재료 공급자는 누구인가?

굿이어 타이어는 합성고무를 미국 텍사스주의 Beaumont와 Houston 공장에서 자체 생산하지만 천연고무는 전량 세계 시장에서 조달한다. 탄소블랙, 철강 코드, 섬유 등은 독립 공급업체로부터 구매하며, 일부 부품은 장기 계약을 통해 조달한다.

기업의 원가 판매단가 통제력 유무

원재료와 운송비가 국제 시세와 운임에 따라 크게 변동하기 때문에 회사는 비용을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 다만 대규모 구매력과 장기 계약, 자체 화학 공장 운영을 통해 일정 수준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비용 상승 시 판매가를 조정하여 일부 상쇄할 수 있다.

그러나 시장 경쟁과 OEM 계약상 가격고정 조항 때문에 가격 전가에 한계가 있다.

굿이어 타이어 잉여 현금흐름율(Free Cash Flow)

항목2020년2021년2022년2023년2024년
매출액12,32117,47820,80520,06618,878
영업활동현금흐름1,1151,0625211,032698
자본적지출-647-2,837-1,061-1,050-1,188
잉여현금흐름 (FCF)468-1,775-540-18-490
FCF 마진율 (%)3.80%-10.15%-2.60%-0.09%-2.60%

굿이어 타이어 최근 기업 인수 및 자사주 매입 여부

자산 매각: 2024~2025년 Goodyear Forward의 일환으로 비핵심 자산을 매각하였다. 2025년 2월 오프더로드(OTR) 타이어 사업을 요코하마에 9억 500만 달러에 매각했고, 2025년 1월에는 특정 지역에서 던롭 브랜드를 스미토모 고무공업에 5억 2,600만 달러(전환지원금 1억 500만 달러 포함)에 매각하였다. 또한 2025년 3월에 화학사업 매각 계약을 체결해 6억 5,000만 달러를 받을 계획이다.

자사주 매입: 구조조정과 부채 상환에 현금을 집중하고 있다. 과거 2017년에 1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발표한 적이 있으나 현재는 중단한 상태다.

굿이어 타이어 투자 포인트 및 전망

1. 프리미엄 브랜드와 혁신 – 100년 넘게 축적한 브랜드 자산과 OEM 인증으로 높은 신뢰도를 갖고 있으며, 전기차·스마트 타이어, 친환경 소재 연구 등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다.

2. Goodyear Forward로 수익성 개선 기대 – 비핵심 자산 매각과 비용 절감으로 2025년 영업이익률을 10%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부채비율을 낮춰 재무구조를 개선할 계획이다. 현재 진행 중인 자산 매각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면 현금 유입이 늘어 배당 확대나 투자 여력이 커질 수 있다.

3. 북미 제조 기반과 보호무역 수혜 – 미국과 멕시코에 10개 이상의 공장을 보유해 공급망 안정성이 높으며, 2025년 미국 정부의 자동차·부품 수입 관세는 중국산 타이어에 대한 경쟁 압박을 완화할 수 있다.

모르면 망하는 주식 기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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