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주가 전망 매출 하락 이유

남양유업 주가 전망과 매출 실적 하락, 새 경영권의 기업 방향에 관한 글입니다. 국내 우유 시장 업황과 오너리스크, 외부 요인 리스크 등 다방면의 시각으로 주식 전망을 제시합니다. 저의 현재 투자 수익률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출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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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유업 주가 전망 매출 하락 실적 매각

남양유업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남양유업은 국내에 유명한 유제품 회사 중 하나다. 주로 우유, 분유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대표하는 제품 이름은 맛있는 우유GT, 임페리얼XO가 있다. 우유와 분유가 매출 비중의 약 70%를 차지한다.

실적 및 재무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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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회사 매해 매출이 증가하지 않고 정체되었으며 예전에는 1년에 1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하지만 회사의 갑질, 마약, 허위광고로 인해 소비자에게 신뢰를 잃고 정체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9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것을 보면 놀랍다.

남양유업 영업이익률과 ROE(자기자본이익률)는 이익이 마이너스라서 무의미하다.

부채비율은 15%, 유보율은 16000%로 재무가 매우 안정적인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현재 회사는 이익잉여금이 7200억원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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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3분기 매출액은 2542억원, 매출원가는 2012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원가율이 높은 것을 확인 할 수가 있다. 남양유업 원재료 중 대부분은 낙농가에서 수입하는 원유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586억원이다. 판매비와 관리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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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판매비와 관리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운반비, 광고선전비, 판매수수료, 지급수수료, 급여가 있다.

지급수수료는 대리점에게 지급하는 위탁수수료다.

배당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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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금을 알아보자.

회사는 몇 년동안 꾸준히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임에도 불구하고 주당 1000원씩 배당을 하였다. 영업이익이 마이너스인데도 배당금을 지급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창업주가 남양유업의 약 50%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었다. 새로운 회사에 지분을 넘기기 전 어떻게든 회사 돈을 조금이라도 가져가기 위한 구질구질한 방법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아마 배당금 명분은 소액주주를 위한 것이라고 했을 것이다.

경쟁회사

남양유업매일유업
2022 매출액9647억원16,856억원
영업이익률3.6%
ROE2.9%
시가총액4200억3100억원

남양유업은 매일유업보다 매출액이 낮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임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이 매일유업보다 더 높다.

새로운 회사 주인의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남양유업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알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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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유업은 대한민국 유제품을 만드는 대표 회사 중 하나다. 남양유업은 국내에서 오래된 회사로 대한민국 사람에게 인지도가 있고 신뢰도가 있는 회사였다. 하지만 창업자 가족의 마약, 대리점 밀어내기, 불가리스 코로나 예방효과의 거짓 광고로 인해 국민에게 신뢰를 져버려 매출이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

즉 브랜드 가치가 없으며, 아마도 새로 인수한 사모펀드 회사가 사명을 변경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전환비용 유무

남양유업은 전환비용이 전혀 없는 기업이다. 예를들어 우리가 맛있는 우유GT를 먹다가 서울우유, 매일우유로 갈아타기 어려운가 쉬운가? 매우 쉽다. 맛있는 우유GT를 먹지않아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3. 네트워크 효과

식품업은 플랫폼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가 이용할수록 가치가 늘어나지는 않는다.

4. 원가 통제력과 판매 단가 통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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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유업이 판매하는 유제품의 원재료는 원유다. 원유 가격은 국내 낙농진흥회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회사는 원가 통제력이 없다. 원유 가격이 오르면 남양유업의 이익 마진율이 줄어든다. 그래서 남양유업의 주요제품 가격을 인상시킨다.

5.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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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제품 회사가 높은 멀티플(per)을 받지 못하고 주가가 안오르는 이유는 “우유 소비량이 늘까?” 라는 의구심 때문이다. 국내 시장에서 우유의 최대 소비 주체는 아기와 어린이다. 우리가 잘 알듯이 현재 대한민국은 전 세계 출산율 꼴지다. 앞으로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회사 주식이 오르기 위해서는 인구구조에 맞게 판매상품을 변화시켜야 한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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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의 최대 장점은 확장성에 있다. 남양은 매출 비중은 작지만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그리고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기업이 턴어라운드를 할 수 있는 유일한 장점이다.

7. 예측 가능성

우리는 생존을 위해서 식품 섭취를 해야하기 때문에 먹어야 한다. 회사와 같은 식품기업은 급격한 매출 증가와 하락은 없어 대략적인 예측이 가능하다.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1. 창업자의 철학

창업자가 물러나고 새로운 경영자가 왔으니, 남양에 대한 기대감을 가져볼만 하다.

2. 주주가치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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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주 매입은 없고 꾸준히 배당금은 지급하고 있다.

3. 경쟁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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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남양유업의 경쟁사는 크고 작은 회사가 많다. 대표적으로 시장 점유율 1위 서울우유가 있고 그 다음 빙그레, 매일유업 등이 있다. 우유를 판매하는 회사가 많은 이유는 식품업이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이다.

우리가 매일 먹는 식품을 고를 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격’ 이다. 제품 가격이 비싸면 경쟁업체의 제품을 산다. 그래서 결국 식품회사는 가격경쟁을 할 수 밖에 없다. 가격 경쟁은 곧 낮은 영업이익률을 의미한다.

4. 정부 통제에 영향을 받는가

식품 물가는 서민 생활과 직결이 되어있어서 정부가 가격 통제를 은근히 한다. 한국전력, 강원랜드, 은행업은 정부의 통제를 받기 때문에 주가 상승이 어렵다. 정부의 식품 물가 통제 기사는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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