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의 주가 전망과 철저한 실적 분석을 통해 주가 하락의 원인을 깊이 있게 탐구하였습니다. OTT 시장 동향, 넷플릭스 재무 성과, 그리고 넷플릭스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중요한 요인들을 상세히 분석하여 넷플릭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는 개인투자자에게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확인 가능
넷플릭스 사업모델 (Business Model)
주가 전망 | 2023 | 2022 | 2021 | 2023 대비 2022 변화 |
---|---|---|---|---|
재무 결과 | ||||
스트리밍 수익 | $33,640,458 | $31,469,852 | $29,515,496 | 7% 증가 |
DVD 수익 (1) | $82,839 | $145,698 | $182,348 | 43% 감소 |
총 수익 | $33,723,297 | $31,615,550 | $29,697,844 | 7% 증가 |
운영 소득 | $6,954,003 | $5,632,831 | $6,194,509 | 23% 증가 |
운영 마진 | 21% | 18% | 21% | |
글로벌 스트리밍 멤버십 | ||||
유료 순 멤버십 추가 | 29,529 | 8,903 | 18,181 | 232% 증가 |
기간 종료 시 유료 멤버십 | 260,276 | 230,747 | 221,844 | 13% 증가 |
평균 유료 멤버십 | 240,889 | 222,924 | 210,784 | 8% 증가 |
유료 멤버십 당 평균 월간 수익 | $11.64 | $11.76 | $11.67 | 1% 감소 |
넷플릭스 주가 전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넷플릭스는 전세계적으로 영화, 드라마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다. 처음에 DVD 가게에서 시작해서 지금의 넷플릭스까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회사는 스트리밍 수익과 DVD 수익 모델이 있지만 2023년 4월 DVD 서비스를 중단할 계획을 발표했다. DVD 서비스는 매년 매출이 떨어지고 전체 수익의 일부라서 주가와 재무에 미미한 영향일 미쳤다.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는 월간 멤버십 요금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멤버십 플랜은 국가별로 가격과 제공하는 기능에 따라 다양하다. 2023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유료 플랜의 가격 범위는 미국 달러 기준으로 월$1에서 $28까지이며, 추가 멤버 하위 계정의 가격 범위는 $2에서 $8까지이다.
2023년 기준으로 전 세계 넷플릭스 유료 멤버쉽 가격은 $11.64 이다.
실적 (Income Statement)
연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
매출(Revenue) | 20.156B | 24.996B | 29.698B | 31.616B | 33.723B |
매출원가(Cost of Goods Sold) | 12.44B | 14.175B | 17.333B | 19.168B | 19.715B |
총이익(Gross Profit) | 7.716B | 10.821B | 12.365B | 12.447B | 14.008B |
총운영비용(Total Operating Expenses) | 5.112B | 5.135B | 6.17B | 6.815B | 7.054B |
관리 및 일반 관리비(SG&A Expense) | 3.567B | 3.305B | 3.897B | 4.103B | 4.378B |
연구 개발비(Research and Development) | 1.545B | 1.83B | 2.274B | 2.711B | 2.676B |
순이자수익(비용)(Net Interest Income) | -542M | -1.386B | -354M | -369M | -748.598M |
세전순이익(Net Income Before Taxes) | 2.062B | 3.199B | 5.84B | 5.264B | 6.205B |
소득세비용(Provision for Income Taxes) | 323M | 525M | 979M | 1.141B | 797.415M |
순이익(Net Income) | 1.739B | 2.674B | 4.861B | 4.123B | 5.408B |
넷플릭스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매해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서 비즈니스 모델이 견고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연도 | 매출 원가율 | 매출 성장률 | 순이익률 |
---|---|---|---|
2019년 | 61.6% | – | 8.6% |
2020년 | 56.7% | 24.0% | 10.7% |
2021년 | 58.3% | 18.8% | 16.4% |
2022년 | 60.6% | 6.5% | 13.0% |
2023년 | 58.4% | 6.7% | 16.0% |
최근 5년의 넷플릭스 매출 원가율은 56~61%의 수준으로 다소 높다. 드라마와 영화를 제작할 때 모든 비용을 넷플릭스가 부담하기 때문에 원가율이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넷플릭스 매출 성장률을 보면 코로나가 온 2020년에 24%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었으며 그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2023년에는 6.7%의 성장만 하였다. OTT 산업의 성장성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는 증거다.
하지만 넷플릭스 순이익률은 8%에서 2023년 16%로 성장하였다. 넷플릭스 같은 플랫폼 사업이 처음에는 고객을 끌어모으기 위해 이익을 포기하고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어느 정도 고객이 모이고 사람들이 플랫폼을 이용하는 시간이 많아지면 서서히 이용 요금을 올리기 시작한다.
대부분의 카카오, 유튜브, 우버, 디즈니플러스 같은 플랫폼이 이러한 전략을 사용한다.
현금흐름표 (Cash Flow statement)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
순이익 시작점 (Net Income Starting Line) | 1.867B | 2.761B | 5.116B | 4.492B | 5.408B |
현금 변동 (Change in Cash) | 1.232B | 3.195B | -2.184B | -884.5M | 1.948B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Cash from Operations) | -2.887B | 2.427B | 392.6M | 2.026B | 7.274B |
감가상각비 (Depreciation & Amortization) | 9.32B | 10.923B | 12.439B | 14.363B | 14.554B |
재고 매입 판매 (Sale Purchase of Stock) | 72.5M | 235.4M | -425.6M | 35.7M | -5.875B |
자본지출 (Capital Expenditures) | -253M | -497.9M | -524.6M | -407.7M | -348.552M |
기타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Other Cashflows from Investing) | -134M | -7.4M | -815.3M | -1.669B | 890.303M |
외화환산조정 (Cash Foreign Exchange Adjustment) | 500K | 36.1M | -86.7M | -170.1M | 82.684M |
주식 기반 보상 (Stock Based Compensation) | 405.38M | 415.18M | 403.22M | 575.45M | 339.37 |
현금흐름표는 시간에 따라 회사에 들어오고 나가는 현금의 흐름을 보여준다. 재정 건전성과 운영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넷플릭스 주가 전망을 위해 현금 흐름표를 분석해야 한다.
넷플릭스 현금흐름표에서 순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 점은 넷플릭스 주가 전망을 긍정적으로 만든다.
자본 지출과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시간이 지남에 증가하고 있다. 기업이 성장과 확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
유동 자산 합계 (Total Current Assets) | 6.179B | 9.762B | 8.07B | 9.266B | 9.918B |
– 현금 및 단기 투자 (Cash and Short Term Investments) | 5.018B | 8.206B | 6.028B | 6.058B | 7.138B |
— 현금 (Cash) | 3.104B | 3.332B | 4.104B | 4.072B | 5.987B |
— 현금 및 현금 등가물 (Cash and Equivalents) | 5.019B | 8.206B | 6.028B | 5.148B | 7.117B |
— 단기 투자 (Short Term Investments) | – | – | – | 911M | 20.973M |
총 자산 (Total Assets) | 33.976B | 39.28B | 44.585B | 48.595B | 48.732B |
유형자산 (Property, Plant and Equipment) | 2.097B | 2.998B | 3.77B | 3.625B | 3.568B |
무형자산 (Intangibles) | 24.505B | 25.384B | 30.92B | 32.737B | 31.658B |
기타 장기 자산 (Other Long Term Assets) | 1.195B | 1.137B | 1.825B | 2.966B | 3.587B |
유동 부채 (Total Current Liabilities) | 6.856B | 7.806B | 8.489B | 7.931B | 8.861B |
총 부채 (Total Liabilities) | 26.394B | 28.215B | 28.735B | 27.817B | 28.144B |
주주 자본 (Shareholders Equity) | 7.582B | 11.065B | 15.85B | 20.778B | 20.588B |
넷플릭스 주가 전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유동 자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금이 증가하고 있어서 단기적인 재무 안정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유형자산과 무형자산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회사는 온라인 플랫폼 기업이다. 유형자산보다 무형자산이 10배이상 많은 것도 주목을 해야한다. 무형자산이 높은 업종의 자세한 분석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넷플릭스 총 부채는 2020년부터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회사가 부채 관리 리스크를 잘 관리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넷플릭스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넷플릭스의 무형자산에는 OTT 1위 업체의 브랜드 인지도, 넷플릭스에서만 시청할 수 있는 독점 콘텐츠, 사용자 데이터(빅데이터)가 있다. 넷플릭스는 이러한 장점으로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고, 사용자들이 넷플릭스에 지속적으로 머무르게 하고 있다.
나는 여러 OTT 업체를 다 이용해봤지만 다양한 콘텐츠 면에서는 넷플릭스가 1순위이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넷플릭스 OTT는 전환비용이 약하다. 만약 디즈니, 애플, 쿠팡, 티빙과 같은 경쟁업체에서 아주 재미있는 콘텐츠가 나온다면 고민할 것 없이 경쟁업체를 쉽게 구독할 수 있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넷플릭스는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의 맞춤화, 개인화를 강화할 수 있다. 사용자가 많다는 것은 수익이 많다는 것이고, 그 말은 아주 질 좋은 콘텐츠를 계속해서 선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오징어게임과 같은 콘텐츠가 많이 쌓이면 또 더 많은 고객을 끌어모은다. 선순환이 되는 셈이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넷플릭스와 같은 미디어를 만들고 유통하는 플랫폼은 원가우위는 낮다. 똑같은 내용의 콘텐츠를 2개의 회사가 만든다면 비슷한 제작 비용이 발생할 것이다.
5. 산업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주가 전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위에서 확인했듯이 넷플릭스의 매출 성장률을 확인해보면 6.7%까지 둔화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OTT 산업이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음을 보여준다. 성숙기에 접어든 기업은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지 않아서 매출 성장률이 높지 않고 주가 상승률이 높지 않다. 예를 들어 건설, 철강, 식음료, 의류 같은 기업은 성숙기에 있는 산업이다.
이제 넷플릭스가 스트리밍이 아니라 다른 비즈니스 모델도 선보일 필요가 있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 글로벌 (190개) |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 1개 |
넷플릭스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국각는 중국, 북한, 러시아, 시리아 등이 있다.
7. 넷플릭스 CEO 경영철학
주가를 역대급 우상향하게 만든 훌륭한 창업자의 특징을 알고 싶다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8.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주가 전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 | 넷플릭스 | 아마존 | 월트 디즈니 |
매출 | 8.833b | 169.961B | 23.549B |
5년 평균 PER | 56.45 | 58.07 | 44.36 |
5년 평균 ROE | 25.19 | 16.80 | 3.73 |
배당률 | 0% | 0% | -15% |
2023년 주가 상승률 | 65.11% | 80.88% | 4.26% |
아마존과 디즈니는 다른 사업을 하기 때문에 100% 넷플릭스와 비교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자. 넷플릭스는 2023년에 65%의 주가 상승이 있었다.
9. 넷플릭스 주가 상승 이유
- 넷플릭스 구독자 수가 증가하면 회사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진다.
- 넷플릭스가 월간 구독료를 상승하였을 때
- 오징어 게임 같은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흥행하면 주가가 상승한다.
- 가능성은 적지만 중국 시장에 넷플릭스가 가능하다면 주가가 올라갈 것이다.
넷플릭스 매출 상승 공식 = 구독자수 X 월간 구독료 상승
10. 넷플릭스 주가 하락 이유 (정부 통제, 경영자 도덕적 헤이 등)
- 치열한 경쟁(디즈니, 아마존, 애플, 쿠팡 등)으로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는 경우
- 매출 성장률과 콘텐츠 제작 비용 상승으로 순이익 증가가 멈추었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