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독(datadog) 주가 전망 분석입니다. 데이터독 비즈니스 모델, 최근 실적, 장단점, 산업 전망, 경쟁사를 분석하여 목표 주가를 제시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독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데이터독 비즈니스 모델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통합 관측 및 보안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로 제공되는 이 플랫폼은 인프라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APM), 로그 관리, 사용자 경험 모니터링, 클라우드 보안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여 고객의 전체 기술 스택에 대해 실시간 관측과 보안을 가능하게 해준다.
데이터독의 핵심 목표는 다양한 산업의 조직들이 디지털 전환과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원활하게 진행하고, 개발, 운영, 보안, 비즈니스 팀 간 협업을 촉진하며 애플리케이션의 시장 진출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 시간을 줄이고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의 보안을 강화하며 사용자 행동을 파악하고 중요한 비즈니스 지표를 추적하도록 지원한다.
데이터독은 고객이 쉽게 도입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고 고객이 자체적으로 사용을 확대할 수 있는 모델을 채택하여 기존 고객의 추가적인 구독을 유도하는 ‘land-and-expand’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회사의 제품이 왜 필요한가?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조직은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환경을 모두 아우르는 통합된 모니터링 및 보안 솔루션이 필요하다. Datadog은 다양한 IT 인프라 환경에서 작동하여 전체 시스템의 실시간 가시성을 제공한다.
2. 데이터독의 플랫폼은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 성능, 로그, 사용자 경험을 한 곳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함으로써 문제의 원인을 신속히 파악하게 해준다. 이를 통해 고객은 여러 도구를 전환하지 않고도 시스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으며, 문제 탐지 및 해결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3. 회사 제품은 개발팀과 운영팀 간의 협업을 강화하여 DevOps 및 DevSecOps를 도입하는 조직에 적합하다. 통합된 데이터와 분석을 통해 개발, 운영, 보안 팀이 같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민첩한 운영이 가능하다.
회사의 고객사는 누구인가?
데이터독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에게 클라우드 모니터링 및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로는 토요타, Autodesk, LSEG, Peloton, 삼성전자 등이 있다.
국내에서 삼성전자, LG유플러스, SK C&C, CJ올리브영 등 다양한 기업들이 데이터독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클라우드 옵저버빌리티를 강화하고 있다.
데이터독 비즈니스 전략은 무엇인가?
1. 데이터독은 인프라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APM), 로그 관리, 사용자 경험 모니터링, 보안 모니터링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하여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여러 도구를 사용할 필요 없이 IT 스택 전반에 걸쳐 통합된 실시간 가시성을 얻을 수 있다.
2. 다양한 SaaS 및 오픈 소스 툴과의 700개 이상의 자동화된 통합을 제공하여, 데이터독 플랫폼은 복잡한 IT 환경에서도 일관된 데이터 수집과 통합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기존 시스템과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다.
3. 데이터독은 대량의 데이터에서 AI와 머신러닝을 통해 이상치를 탐지하고, 문제 발생 시 빠른 근본 원인 분석을 제공한다. 고객은 시스템 이상 발생 시 신속하게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다.
데이터독 주가에 미치는 리스크 요인 무엇인가?
1. 최근 데이터독의 빠른 성장이 향후 지속될지 확실하지 않으며, 빠른 성장 속도가 회사의 미래 전망을 평가하기 어렵다. 이는 성공을 보장하지 않으며, 성장 관리를 위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2. 데이터독은 지금까지 영업이익 손실 기록이 있으며, 향후 수익성을 개선하지 못할 위험이 있다.
3. 기존 고객이 추가 제품을 구매하거나 구독을 갱신하지 않을 경우, 데이터독의 재무 성과가 나빠진다.
4. 데이터독이나 제3자 서비스 제공자가 사이버 공격, 랜섬웨어, 보안 사고를 경험할 경우, 고객 데이터와 회사의 데이터 보호 실패로 인해 평판 손상과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5. 기술 및 고객 요구 사항의 빠른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경우, Datadog의 플랫폼과 제품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는다.
데이터독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 1,028,784 | 1,675,100 | 2,128,359 |
매출원가 | 234,245 | 346,743 | 409,908 |
판매비와 관리비 | 813,695 | 1,387,052 | 1,751,915 |
영업이익 (영업손실) | (19,156) | (58,695) | (33,464) |
영업이익률 (%) | -1.86% | -3.50% | -1.57% |
당기순이익 (순손실) | (20,745) | (50,160) | 48,568 |
당기순이익률 (%) | -2.02% | -2.99% | 2.28% |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손익계산서를 분석하자.
데이터독의 매출액은 증가하고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영업이익률은 계속해서 적자를 기록하였고, 당기순이익률은 2023년에 흑자로 전환하였다.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률 추이 비교
항목 | 2022 증가율 | 2023 증가율 |
매출액 증가율 | 62.87% | 27.07% |
영업이익 증가율 | -206.35% | 42.98% |
매출액 증가율은 회사의 성장성을 의미한다. 2022년에는 62%, 2023년에는 27%를 성장하였다. 아직까지 높은 성장성을 유지하고 있다.
연도별 매출 원가율과 판매비와 관리비율
항목 | 2021 | 2022 | 2023 |
매출원가율 (%) | 22.77% | 20.70% | 19.26% |
판매비와 관리비율 (%) | 79.09% | 82.80% | 82.31% |
회사의 매출원가율은 19~22% 수준으로 매우 낮다. 왜냐하면 업종이 온라인 소프트웨어 회사이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점은 매출원가가 매년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판관비율은 79~82%로 매우 높은 편이다. 데이터독의 판매비와 관리비율이 높은 이유는 연구개발비, 마케팅비가 높기 때문이다.
데이터독 잉여 현금흐름율(Free Cash Flow)
항목 | 2021 | 2022 | 2023 |
영업활동현금흐름 | 286545 | 418407 | 659954 |
설비투자 | -36025 | -64889 | -62406 |
잉여현금흐름 | 250520 | 353518 | 597548 |
잉여현금흐름율 | 87.4 | 84.5 | 90.5 |
워렌버핏같은 투자 대가들은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을 꼭 확인한다. 잉여현금흐름비율이 높을수록 주주에게 환원될 돈이 많아지고 주가가 우상향하게 된다.
회사의 잉여현금흐름율은 최근 3년동안 84%를 이상 기록했다. 주주입장에서는 희소식이다.
데이터독 최근 배당률 및 지급일
데이터독은 최근 3년 동안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데이터독 장점 및 단점은 무엇인가?
아래 4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독은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와 함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와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회사에서는 유명할지 모르겠지만, 일반 사람들에게서는 인지도가 매우 낮은 편이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데이터독의 고객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회사 플랫폼에 의존하며, 다양한 모니터링 솔루션을 통합적으로 활용한다. 특히 회사의 데이터 통합 및 분석 기능은 고객의 IT 운영 전반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어, 다른 솔루션으로 전환하는 데 높은 비용과 리소스가 요구된다. 따라서 전환 비용이 높고, 고객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잠재적 경제적 해자가 존재한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데이터독은 네트워크 효과가 일부 있지만, 다른 SaaS 서비스나 플랫폼 기업에 비해 강한 편은 아니다. 고객이 많아질수록 Datadog의 플랫폼 가치는 다소 증가하더라도, 고객 간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네트워크 효과는 없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데이터독은 SaaS 기반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수가 증가할수록 수익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추가적인 고객을 수용하는 데 있어 큰 비용 증가 없이도 운영할 수 있는 점에서 규모의 경제를 어느 정도 달성하고 있다. 그러나 고도의 기술 지원과 안정적인 서비스 유지 비용이 요구되는 부분은 여전히 존재한다.
클라우드 모니터링 산업 성장 전망
Datadog이 속한 시장, 즉 IT 운영 관리 및 클라우드 모니터링 산업의 규모와 성장성은 상당히 크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Gartner에 따르면, IT 운영 관리 시장은 2027년까지 약 810억 달러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 시장의 상당 부분은 기존 온프레미스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지출이지만, Datadog은 멀티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겨냥하여 제품을 제공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더욱 크다.
데이터독 경쟁사 비교
다이나트레이스: AI 기반의 전체 스택 모니터링 및 분석 플랫폼
New Relic: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가용성, 사용자 경험을 실시간으로 분석
AppDynamics: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및 분석 플랫폼
Splunk: 머신 데이터 수집, 분석, 시각화 플랫폼
솔라윈즈: IT 인프라 관리 소프트웨어를 제공
데이터독 주가 전망에 미치는 요소는?
1. 데이터독의 성장 전략에는 고객 기반 확대와 기존 고객이 더 많은 기능을 채택하도록 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매출을 꾸준히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기존 고객이 새로운 기능을 채택하지 않거나 고객 유치에 실패할 경우 매출 성장이 둔화될 수 있다.
2. 데이터독이 속한 시장은 매우 경쟁이 치열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경쟁사와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지 못하거나 기술 혁신에 뒤처지면 시장 점유율을 잃을 위험이 높다. 특히 주요 경쟁사와의 기술적 격차를 유지하는 것이 지속적인 성공에 중요한 요소다.
모르면 망하는 주식 기초정보
위 사진은 증권사에서 가져온 통계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를 100명이 참가하면 75명은 손실을 보고, 20%는 은행 이자 수준을 달성한다. 오직 5명이 막대한 투자 수익을 가져간다. 당신은 세 그룹에서 어디에 속하는가? 당연히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손실 그룹에 속할 가능성 높다.
아래 글을 하나하나 읽어보고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반성해보자. 내가 투자 공부(노력)도 안하고 5% 안에 들어갈 생각을 안했는지 자신에게 스스로 물어보자.
1. 항상 주식 망하는 개인들의 공통점 (링크)
2. 남들이 알려주지 않은 주식 매도 원칙 5가지 (링크)
3. 상위 25% 끌어올리는 주식 분석 4가지 방법 (링크)
4. 아무도 모르는 우상향하는 주식 주도주 찾는 방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