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항공 주식 주가 전망과 재무제표 분석 정보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실적, 잉여현금흐름, 재무상태표를 분석하여 델타항공 목표 주가를 제시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델타항공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델타항공 주식 전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회사는 이름 그대로 항공서비스를 제공한다.
1. 항공 운송 서비스를 한다. 미국 내 121개 도시 및 42개 주, 워싱턴 D.C, 푸에르토리코, 멕시코, 자메이카, 바하마, 아루바, 도미니카 공화국, 코스타리카, 벨리즈, 쿠바, 케이맨 제도, 터크스케이커스 등 국가를 운행한다. 저렴한 운임과 높은 접근성을 제공하며, 비즈니스와 레저 여행 수요를 충족시킨다.
2. Ancillary Services를 제공한다. EarlyBird Check-In, Upgraded Boarding, 반려동물, 미성년자 동반 여행
3. Rapid Rewards Loyalty Program을 한다. 항공권 예약 및 기타 제휴사와의 거래
델타항공 비즈니스 전략
1. 운임 구조 단순화
다양한 고객 요구에 맞춘 운임 옵션 제공 (예: Wanna Get Away, Wanna Get Away Plus, Anytime, Business Select).
예약 및 취소 정책의 유연성을 통해 고객 만족도 증가 및 충성도 향상.
2. 디지털 혁신
Southwest.com과 모바일 앱을 통한 직접 판매 강화.
디지털 서비스 현대화로 고객 서비스 개선 및 운영 효율성 향상.
3. 비즈니스 여행 확대
SWABIZ 및 Southwest Business Assist 도구를 통한 기업 고객 유치.
GDS 플랫폼 및 제3자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한 예약 시스템 통합.
델타항공 주식 전망 –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매출 | 47.007B | 17.095B | 29.899B | 50.582B | 58.048B |
매출원가 | 21.135B | 12.48B | 18.352B | 28.758B | 28.759B |
판매비와관리비 | 19.213B | 12.811B | 14.192B | 18.287B | 22.904B |
영업이익 | 6.659B | -8.196B | -2.645B | 3.537B | 6.385B |
영업이익률 (%) | 14.17% | -47.94% | -8.85% | 6.99% | 11.00% |
당기순이익 | 4.767B | -12.385B | 280M | 1.318B | 4.609B |
당기순이익률 (%) | 10.14% | -72.44% | 0.94% | 2.61% | 7.94% |
델타항공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손익계산서를 분석하자.
매해 매출이 2020년부터 증가하고 있다.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물리적 이동수요가 줄어들어서 매출폭이 감소했다. 델타항공의 매출액은 티켓 평균 가격 * 탑승객 수로 계산할 수 있다. 즉 매출액을 올리기 위해서는 티켓 가격을 올리거나, 탑승객 수를 늘리면 된다.
델타항공의 영업이익률은 6~14%, 당기순이익률은 0~10% 수준이다. 항공업이 이익률은 높지 않다는 것이 특징이다.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률 추이 비교
항목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매출액 증가율 (%) | -63.64% | 74.90% | 69.15% | 14.77% |
영업이익 증가율 (%) | -222.08% | 67.72% | -233.75% | 80.54% |
델타항공의 매출액 증가율을 분석해보면 2021년에는 74%, 2022년에는 69%로 매우 높게 증가하였다. 왜냐하면 2020년에 매출액이 많이 하락하였기 때문에 기저효과다. 2023년에는 매출액이 14% 증가하였다. 2024년에도 이런 성장세가 지속되는지 지켜봐야 한다.
연도별 매출 원가율과 판매비와 관리비율
항목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매출원가율 (%) | 44.96% | 73.01% | 61.37% | 56.86% | 49.54% |
판매비와관리비율 (%) | 40.87% | 74.92% | 47.49% | 36.16% | 39.45% |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은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중요하다. 다른말로 매출총이익률이라고도 한다.
매출 원가율과 판관비율이 매년 증가한다면 기업에서 비용관리 능력이 부족하거나, 수입하는 원자재 가격의 통제력이 없다고 봐야한다. 그래서 이익률 변동성이 매우 심해서 그 산업을 이해 못하는 주식초보자들은 수익내기가 힘들다.
델타항공의 매출원가율은 44~73% 범위였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36~74% 수준이다. 항공업의 매출원가는 오일 가격이다. 오일 가격이 오르면 매출원가율도 오르고, 오일 가격이 하락하면 매출원가도 낮아진다. 항공업을 투자할 때 이런점을 고려해야 한다.
매출액&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비교
항목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매출액 증가율 (%) | -63.64% | 74.90% | 69.15% | 14.77% |
매출원가 증가율 (%) | -40.95% | 47.06% | 56.69% | 0.00% |
판관비 증가율 (%) | -33.30% | 10.79% | 28.81% | 25.21% |
매출액(판매수량)이 증가하는 만큼 매출원가(원재료)가 증가한다면 변동비형 기업이다. 이런 기업은 영업이익률이 커지기 힘들다. 예) 제조업, 건설업, 의류업, 식품업, 유통업 등
매출액이 증가해도 매출원가가 비례해서 증가하지 않거나 비슷하게 유지된다면 고정비형 기업이다. 이런 기업은 영업이익률이 증가하기 쉽다. 예) 게임업, 제약바이오, 플랫폼 기업
델타항공의 2022년, 2023년 영업이익률이 개선될 수 있었던 이유는 매출원가 증가율이 매출액 증가율보다 낮았기 때문이다. 매출원가 증가율이 낮을수록 마진폭이 커진다.
델타항공 연도별 주가 상승률 & 목표주가
Year | 주가상승률 (DAL) |
2023 | 23.03 |
2022 | -15.92 |
2021 | -2.81 |
2020 | -30.77 |
2019 | 20.38 |
2018 | -8.66 |
2017 | 16.23 |
2016 | -1.35 |
2015 | 4.05 |
2014 | 80.53 |
델타항공의 최근 10년 주가 상승률은 보면 2014년을 제외하고 대부분 낮은 주가 상승률을 기록했다. 또는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즉 항공업은 성장산업이 아니라는 걸 확인할 수가 있다. 그리고 장기투자하기엔 적합하지 않다. 델타항공의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는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델타항공 잉여 현금흐름율(Free Cash Flow)
항목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영업활동현금흐름 | 8.425B | -3.793B | 3.264B | 6.363B | 6.464B |
설비투자 | -4.936B | -1.899B | -3.247B | -6.366B | -5.323B |
잉여현금흐름 | 3.489B | -5.692B | 0.017B | -0.003B | 1.141B |
잉여현금흐름율 | 41.4% | 0.5% | 0.0% | 17.7% |
워렌버핏같은 투자 대가들은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을 꼭 확인한다. 잉여현금흐름비율이 높을수록 주주에게 환원될 돈이 많아지고 주가가 우상향하게 된다.
델타항공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자산총계 비중
Category (항목) | 12/31/2023 (%) |
Total Current Assets (총 유동 자산) | 13.94 |
Cash and Short Term Investments (현금 및 단기 투자) | 5.25 |
Cash and Equivalents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3.72 |
Short Term Investments (단기 투자) | 1.53 |
Total Receivables (총 수취 채권) | 4.25 |
Accounts Receivable (매출 채권) | 4.25 |
Inventory (재고 자산) | 1.78 |
Other Current Assets (기타 유동 자산) | 2.66 |
Total Assets (총 자산) | 100.00 |
Property, Plant and Equipment (건물, 설비 및 장비) | 57.70 |
Accumulated Depreciation (감가상각누계액) | -29.48 |
Goodwill (영업권) | 13.24 |
Intangibles (무형 자산) | 8.12 |
Long Term Investments (장기 투자) | 4.69 |
Other Long Term Assets (기타 장기 자산) | 2.30 |
Total Current Liabilities (총 유동 부채) | 35.87 |
델타항공의 자산총계를 분석해보면 건물, 설비 및 장비, 영업권, 무형자산, 현금 및 단기투자, 장기투자 순서로 비중이 높았다.
부채총계 비중
Category (항목) | 12/31/2023 (%) |
Total Current Liabilities (총 유동 부채) | 42.24 |
Accounts Payable (매입 채무) | 7.11 |
Accrued Expenses (미지급 비용) | 11.09 |
Current Portion of Long Term Debt (유동성 장기 부채) | 4.77 |
Other Current Liability (기타 유동 부채) | 29.01 |
Total Debt (총 부채) | 32.07 |
Long Term Debt (장기 부채) | 27.30 |
Non Current Liabilities (비유동 부채) | 29.01 |
Other Non-Current Liabilities (기타 비유동 부채) | 5.66 |
Deferred Taxes (이연 법인세) | 1.45 |
델타항공의 부채총계를 분석해보면 기타 유동부채, 장기부채, 미지급 비용, 매입 채무, 기타 비유동 부채 순서로 비중이 높았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모르면 손해)
정성적 기업 분석 – 장점 및 단점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델타항공은 오랜 역사와 안정적인 서비스로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예를 들어, 델타항공의 브랜드는 신뢰성과 안정성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델타항공을 선호한다. 델타항공은 스카이팀 항공 동맹의 회원사로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노선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협력 관계는 고객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며, 브랜드 가치를 더욱 강화한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항공 산업에서 고객들이 다른 항공사로 전환하는 비용은 비교적 낮다. 예를 들어, 고객들은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통해 쉽게 항공편을 비교하고 예약할 수 있다. 델타항공은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마일리지 프로그램과 특별 혜택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이 다른 항공사로 전환하는 것을 막기는 어렵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항공업은 네트워크 효과가 없다. 이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내가 항공권을 예약 못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델타항공은 대규모 항공기를 운영하면서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대량의 연료를 구매함으로써 단가를 낮출 수 있다. 예를 들어, 델타항공은 다양한 기종의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어, 각 항공기에 대한 유지보수와 운영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또한, 델타항공의 대규모 운영은 협상력을 높여 연료 구매 시 유리한 조건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이는 델타항공이 경쟁사들에 비해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5.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기업 분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항공업은 이미 오래된 사업이기 때문에 성장기보다는 성숙기에 해당하는 산업이 맞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 글로벌용 |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그래서 기업 분석시 확장성을 꼭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회사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장사를 한다.
7.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기업 분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 | 델타항공 | 유나이티드 항공 | 사우스웨스트 항공 |
매출 | 58.048B | 53.717B | 26.091B |
PER | 5.91 | 5.80 | 48.11 |
ROE | 44.92 | 29.28 | 3.85 |
배당률 | 1.30% | 2.67% |
매출액이 비슷한 유나이티드 항공과 비교해보면 매출액이 더 높고, ROE가 더 높다. 델타는 배당금도 1.3% 지급한다.
델타항공 주가 전망
주식 상승 이유
1. 연료비가 하락하면 운영 비용이 하락하고 기업의 수익성이 증가한다. 이익률이 커지면 주가는 상승할 수 있다.
2. 여행수요 증가로 이동이 활발해지면 매출액이 증가할 수 있다.
주식 하락 이유
1. 연료비가 상승하면 운영 비용이 증가하여 기업의 수익성이 하락한다. 수익성 하락은 주가 하락을 의미한다.
2. 저가 항공사와 경쟁이 심화되면서 가격 경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손님을 잡기위해 티켓 가격을 떨어뜨리면 수익성이 하락한다.
3. 항공업은 더 이상 성장산업이라고 보기엔 어렵다. 기하급수적인 매출증가액을 기대하기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