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피자 주가 전망, 기업 분석

도미노피자 주가 전망 분석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최근 실적, 장단점, 산업 전망, 경쟁사를 분석하여 목표 주가를 제시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미노피자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도미노피자 주가 전망, 기업 분석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1. 프랜차이즈 운영

도미노피자는 독립 프랜차이즈가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매장을 관리하는 프랜차이즈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수익은 이러한 가맹점이 지불하는 로열티 및 수수료를 통해 생성되며 일반적으로 매출의 일정 비율로 표시된다. 프랜차이즈는 도미노가 제공하는 운영 및 기술 지원 비용도 지불한다.

2. 공급망 운영

도미노피자는 반죽, 식품, 장비 및 기타 품목을 제조하고 프랜차이즈에 공급하는 수직 통합 공급망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는 미국과 캐나다의 지역 반죽 제조 및 공급 센터가 포함된다. 이 부문의 수익은 회사 전체 수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3. 회사 소유 매장

도미노피자는 소수의 매장을 직접 운영하고 있다(예: 2023년 기준 미국 288개). 이러한 매장은 혁신을 위한 테스트 사이트 역할을 하며 판매 수익에 직접적으로 기여한다.

4. 국제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도미노피자는 특정 지역에서 운영을 확장하고 관리하는 국제 프랜차이즈에 마스터 프랜차이즈 권한을 부여한다. 수익은 마스터 가맹점으로부터 로열티와 수수료를 통해 창출된다.

회사의 제품이 왜 필요한가?

도미노피자는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피자를 만드는 것을 강조한다. 특히 손으로 만든 도우와 다양한 토핑은 고객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다. 피자 외에도 윙, 파스타, 샌드위치, 디저트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해 가족,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도미노는 경쟁력 있는 가격 정책을 통해 고객들에게 가성비 높은 식사를 제공한다.

회사의 고객사는 누구인가?

도미노피자는 전 세계 90여 개 국가에 20,5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어 대부분의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미국 내 매출은 도미노 피자의 전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 미국 관련 매출 (U.S. Stores + Supply Chain): 약 93% (32% + 61%)
  • 국제 매출: 약 7%

도미노피자 비즈니스 전략은 무엇인가?

1. 매장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자체 개발 기술로, 주문 프로세스와 배달 시스템을 최적화한다. 2023년 기준 미국 내 판매의 85%가 디지털 채널을 통해 이루어진다.

2. 도미노는 미국과 캐나다에 22개 도우 제조 및 공급 센터를 포함한 공급망을 운영하며, 고품질 재료를 일관된 비용으로 제공한다.

3. 전 세계적으로 20,5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며, 약 99%가 독립된 프랜차이즈 형태이다.

4. 동일 지역 내 매장 밀도를 높이는 전략으로, 배달 및 테이크아웃의 효율성을 강화한다. 고객과 매장 간의 거리를 줄여 신속한 배달 및 편리한 접근성을 제공한다.

5. Domino’s Rewards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반복 구매를 유도한다.

도미노피자 주가에 미치는 리스크 요인 무엇인가?

1. 미국과 글로벌 시장에서 피자 및 QSR(Quick Service Restaurant) 산업은 매우 경쟁적이다. 피자헛(Pizza Hut), 파파존스(Papa John’s), 리틀 시저스(Little Caesars)뿐만 아니라 지역 브랜드와 독립 피자 매장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2. 도미노의 주요 재료인 치즈와 고기 토핑의 가격 변동은 공급망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치즈 가격은 시카고 상품거래소(CME)에서 거래되는 체다 블록 가격에 영향을 받는다. 원가 상승이 가격 책정에 반영될 경우 소비자의 수요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3. 경제 불황, 인플레이션 상승, 또는 금리 인상으로 인해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이 감소할 경우, 외식이나 배달 음식 주문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도미노피자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20192020202120222023
매출액3.619B4.117B4.357B4.537B4.479B
매출원가2.216B2.523B2.669B2.889B2.752B
판매비와관리비773.092M868.851M907.834M901.854M907.749M
영업이익629.908M725.149M772.166M745.146M819.251M
영업이익률 (%)17.4%17.6%17.7%16.4%18.3%
당기순이익400.709M491.296M510.467M452.263M519.118M
당기순이익률 (%)11.1%11.9%11.7%10.0%11.6%

도미노피자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손익계산서를 분석하자.

도미노피자의 매출액은 2023년에 소폭하락 하였고, 영업이익률은 16~18%, 당기순이익률은 10~11%로 매우 비슷하게 매년 유지하고 있다.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률 추이 비교

항목2018-20192019-20202020-20212021-20222022-2023
매출액 증가율 (%)5.4%13.8%5.8%4.1%-1.3%
영업이익 증가율 (%)10.1%15.1%6.5%-3.5%9.9%

도미노피자는 성장률은 낮은편이며, 2020년을 제외하고 1자리 성장률을 보여주었다. 2023년에는 매출액이 -1.3% 감소하였다. 하지만 회사의 영업이익 증가율은 2022년을 제외하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연도별 매출 원가율과 판매비와 관리비율

항목20192020202120222023
매출원가율 (%)61.3%61.3%61.3%63.7%61.5%
판매비와관리비율 (%)21.4%21.1%20.8%19.9%20.3%

도미노피자의 매출원가율은 약 61%를 매년 비슷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판관비율은 19~21%로 매우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다. 워렌버핏이 투자한 회사를 보면 항상 매출원가율과 판관비율이 매년 비슷하게 유지하고 있다는 특징을 알아낼 수 있다. 왜냐하면 버핏옹은 자기의 범위내에서 예측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잉여 현금흐름율(Free Cash Flow)

항목20192021202220232024
영업활동현금흐름 (OCF)497.0593.0654.0475.0591.0
설비투자 (CAPEX)86.089.094.087.0105.0
잉여현금흐름411.0504.0560.0388.0486.0
잉여현금흐름율 (%)82.785.085.681.782.2

워렌버핏같은 투자 대가들은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을 꼭 확인한다. 잉여현금흐름비율이 높을수록 주주에게 환원될 돈이 많아지고 주가가 우상향하게 된다.

도미노피자 최근 배당률 및 지급일

배당락일배당지급일주당배당금연간배당수익률
2024년 12월 13일2024년 12월 27일$1.511.32%
2024년 9월 13일2024년 9월 30일$1.511.29%
2024년 6월 14일2024년 6월 28일$1.511.22%
2024년 3월 14일2024년 3월 29일$1.511.34%
2023년 12월 14일2023년 12월 29일$1.211.41%

도미노피자 장점 및 단점은 무엇인가?

아래 4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도미노 피자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피자 브랜드 중 하나다. 1960년에 설립되어 60년 이상 브랜드 충성도를 쌓아왔으며, 이는 브랜드 가치의 핵심이다. 2023년에 재출시된 Domino’s Rewards 로열티 프로그램은 3천 3백만 명 이상의 활성 회원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 유지율을 높이고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고객들은 Uber Eats와 같은 플랫폼에서도 도미노를 주문할 수 있다. 피자 시장이 경쟁적이고, 소비자들이 다양한 브랜드를 쉽게 시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환 비용은 낮다. 외식업의 주된 단점이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우리가 도미노 피자를 많이 주문한다고 해서, 도미노 피자 자체의 가치가 올라가지 않는다. 피자를 포함한 제품 자체는 변화가 없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도미노 피자는 공급망 효율화와 대량 구매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있으며, 특히 치즈, 고기 등의 원재료는 장기 계약을 통해 가격 변동성을 줄이고 있다​. 미국 내 22개의 도우 제조 센터 및 글로벌 공급망 네트워크를 통해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또한, 작은 매장 크기와 간소화된 운영 모델은 초기 투자비용을 낮추는 동시에 수익성을 강화한다​​.

외식 배달 산업 성장 전망

외식 배달 산업 성장 전망

2023년 기준, 글로벌 음식 배달 시장 규모는 약 1,50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북미, 유럽,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주요 시장이며,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부터 2030년까지 글로벌 음식 배달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약 10%로 전망한다.

2023년 기준, 미국 음식 배달 시장은 약 550억 달러 규모로, 피자 배달 서비스가 이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도미노 피자는 미국 피자 배달 시장 점유율에서 약 30%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도미노피자 경쟁사 비교

1. 피자헛(Pizza Hut)

글로벌 피자 프랜차이즈로 도미노의 가장 큰 경쟁사 중 하나다. 테이크아웃, 배달, 그리고 풀 서비스 다이닝을 제공하며, 미국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강력한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2. 파파존스(Papa John’s)

신선한 재료와 “Better Ingredients, Better Pizza”라는 슬로건으로 품질을 강조한다. 미국 내에서 도미노의 주요 경쟁자로 활동하고 있다.

3. 리틀 시저스(Little Caesars)

“Hot-N-Ready”와 같이 가격 경쟁력을 강조하며 주로 테이크아웃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도미노와 테이크아웃 고객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

도미노피자 주가 전망에 중요한 것은?

1. 도미노는 매출의 약 85%를 디지털 채널에서 발생시키고 있으며, 기술 혁신(Dom OS, Pinpoint Delivery 등)이 지속적인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도미노는 연간 1,100개 이상의 신규 매장을 열 계획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신흥 시장(인도, 중국, 동남아시아 등)에서의 성장 잠재력이 주가에 중요한 요소다.

2. 도미노는 수직적 통합 공급망을 통해 원가를 관리하고, 프랜차이즈와의 이익 공유 모델로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 원자재 가격(특히 치즈, 고기 토핑) 변동이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경우 수익성 유지 가능하다.

3. 소비자들이 외식과 배달에 대한 수요를 유지하는 한, 도미노의 매출 성장 가능성은 높다. 반대로, 경제 불황이나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될 경우 매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모르면 망하는 주식 기초정보

주식 투자로 돈 번 투자자는?

위 사진은 증권사에서 가져온 통계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를 100명이 참가하면 75명은 손실을 보고, 20%는 은행 이자 수준을 달성한다. 오직 5명이 막대한 투자 수익을 가져간다. 당신은 세 그룹에서 어디에 속하는가? 당연히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손실 그룹에 속할 가능성 높다.

아래 글을 하나하나 읽어보고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반성해보자. 내가 투자 공부(노력)도 안하고 5% 안에 들어갈 생각을 안했는지 자신에게 스스로 물어보자.

1. 항상 주식 망하는 개인들의 공통점 (링크)

2. 남들이 알려주지 않은 주식 매도 원칙 5가지 (링크)

3. 상위 25% 끌어올리는 주식 분석 4가지 방법 (링크)

4. 아무도 모르는 우상향하는 주식 주도주 찾는 방법 (링크)

5. 마음 편한 중장기 주식 종목 선정 기준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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