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전문회사 도어대시(DoorDash) 주가 전망 분석입니다. 회사 비즈니스 모델, 최근 실적, 장단점, 배달 산업 전망, 경쟁사를 분석하여 목표 주가를 제시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어대시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도어대시 주가 전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마켓플레이스: 소비자와 제휴된 상점 간의 주문을 중개하고, 해당 상점들로부터 수수료를 받는다. 소비자가 제품을 주문하고 배달받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로 매출을 만든다.
플랫폼 서비스: Drive 서비스 같은 플랫폼을 통해, 상점이 자체 채널을 통해 발생시킨 주문의 배달을 지원하고 그에 대한 주문별 수수료를 청구하여 수익을 올린다.
DashPass 및 Wolt+: 소비자가 매달 구독하는 회원제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창출한다.
광고 수익: 마켓플레이스 내에서 광고를 제공하고, 그로 인한 수익도 포함된다.
도어대시의 매출은 미국 시장에서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 외 국제시장에서 2023년에 $854백만 달러를 기록했다.
도어대시 비즈니스 전략은 무엇인가?
1. 플랫폼 확장: Wolt와 같은 기업 인수를 통해 유럽 및 아시아 지역으로의 국제 시장 확장을 진행하고 있다.
2. DashPass 및 Wolt+ 구독 서비스 확대
도어대시 주가에 미치는 리스크 요인 무엇인가?
1. 도어대시는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으며, 만약 경쟁력을 상실 할 경우 사업, 재정 상태 및 운영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Dashers와 플랫폼에 대한 유치 및 유지 비용이 증가할 경우, 매출 성장과 이익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회사는 다양한 법적 소송, 조사, 및 규제 준수 문제가 발목을 잡을 수 있다.
도어대시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 885 | 2,886 | 4,888 | 6,583 | 8,635 |
매출원가 | 523 | 1,368 | 2,338 | 3,588 | 4,589 |
판매비와관리비 | 839 | 1513 | 2416 | 2829 | 3111 |
영업이익 | -616 | -436 | -452 | -1,124 | -579 |
영업이익률 | -69.60% | -15.11% | -9.25% | -17.07% | -6.71% |
당기순이익 | -667 | -461 | -468 | -1,365 | -558 |
당기순이익률 | -75.37% | -15.98% | -9.57% | -20.73% | -6.46% |
도어대시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손익계산서를 분석하자.
매출액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여전히 적자다.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률 추이 비교
항목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증가율 | 204.47% | 226.02% | 69.39% | 34.72% | 31.20% |
영업이익 증가율 | -193.33% | 29.22% | -3.67% | -148.67% | 48.49% |
도어대시는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적자회사는 매출 성장성이 매우 중요하다.
연도별 매출 원가율
항목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매출원가율 | 59.10% | 47.43% | 47.84% | 54.48% | 53.14% |
도어대시의 매출원가율은 47~59%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도어대시 장점 및 단점은 무엇인가?
아래 4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도어대시는 광범위한 브랜드 인지도와 플랫폼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기술적 기반과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물류 및 배달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상표와 특허 등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경쟁사들도 비슷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아주 강력한 해자를 갖고 있지는 않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도어대시의 전환 비용은 상대적으로 낮다. 소비자는 도어대시 외에도 우버, Grubhub 등 다른 유사한 플랫폼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으며, 배달 기사(다셔) 역시 여러 플랫폼에서 동시에 일할 수 있다. DashPass 등의 구독 서비스는 일정한 사용자 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지만, 경쟁사들이 비슷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전환 비용이 아주 높다고 보기는 어렵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도어대시는 확실한 네트워크 효과를 누리고 있다. 더 많은 상인(레스토랑 등)이 플랫폼에 가입하면 할수록, 더 많은 소비자가 이를 이용하게 되고, 이는 다시 더 많은 배달기사(다셔)를 유입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
특히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이 높은데, 이는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네트워크 효과가 다른 경쟁사들보다 압도적이지 않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도어대시는 시장 점유율을 확장하고 있으며,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있다. 특히 기술 인프라와 물류 네트워크를 확장함에 따라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이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다. 그러나 도어대시는 여전히 큰 손실을 보고 있으며, 이러한 규모의 경제가 완전히 자리를 잡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도어대시 경쟁사 비교
우버이츠: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는 음식 배달 플랫폼으로, 도어대시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주요 경쟁자 중 하나다.
Just Eat Takeaway (Grubhub 포함): 유럽 및 북미에서 강력한 입지를 가진 배달 서비스로, 특히 2021년 Grubhub 인수 후 도어대시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딜리버리 히어로: 독일에 본사를 둔 배달 서비스 플랫폼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로컬 음식 배달 플랫폼: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작은 규모의 로컬 음식 배달 서비스들도 경쟁회사다.
도어대시 주가 전망에 미치는 요소는?
1. 경쟁 상황: 시장에서 Uber Eats, Just Eat Takeaway 등과 같은 주요 경쟁자들과의 치열한 경쟁은 주가에 영향을 미친다. 경쟁력 있는 가격과 마케팅 전략이 성공적으로 유지되지 않을 경우, 매출과 주가가 모두 타격을 받을 수 있다.
2. Dashers(배달원)에게 지급하는 임금과 유지 비용이 상승하면 이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운영 비용의 변동은 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3. 국제 시장 확장후 국제 시장에서의 성과가 중요한 요인이다. 회사의 국제 확장 전략이 예상보다 성공적이지 않거나, 현지 규제 및 경쟁 요소로 인해 성장이 지연될 경우, 주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모르면 망하는 주식 기초정보
위 사진은 증권사에서 가져온 통계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를 100명이 참가하면 75명은 손실을 보고, 20%는 은행 이자 수준을 달성한다. 오직 5명이 막대한 투자 수익을 가져간다. 당신은 세 그룹에서 어디에 속하는가? 당연히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손실 그룹에 속할 가능성 높다.
아래 글을 하나하나 읽어보고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반성해보자. 내가 투자 공부(노력)도 안하고 5% 안에 들어갈 생각을 안했는지 자신에게 스스로 물어보자.
1. 항상 주식 망하는 개인들의 공통점 (링크)
2. 남들이 알려주지 않은 주식 매도 원칙 5가지 (링크)
3. 상위 25% 끌어올리는 주식 분석 4가지 방법 (링크)
4. 아무도 모르는 우상향하는 주식 주도주 찾는 방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