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부터 국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주, 가상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제 투자 경험에 글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로봇 관련주 에브리봇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에브리봇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회사 매출구조
국내 청소 로봇 관련주 에브리봇 주가 전망을 위해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에브리봇은 홈서비스 로봇 기업으로 국내 로봇 청소기 시장에서 2019년부터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물걸레 로봇청소기 제품이 연간 매출액의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홈쇼핑과 온라인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2023년에는 서빙로봇을 출시하여 제품군을 확장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에브리봇의 회사를 분석하는 것은 매우 쉽다. 그냥 로봇청소기의 시장상황과 미래를 알면된다.
실적 및 재무상태
로봇 관련주 에브리봇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매해 매출이 2022년에 530억원까지 증가하다가 2023년에는 매출이 하락하였다. 왜냐하면 국내 경기 침체와 중국 청소로봇 업체의 성장으로 인해 매출액이 감소하였다. 청소로봇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업체가 많아 경쟁이 매우 심한 곳이다.
에브리봇 영업이익률은 11%로 2020년 26% 에서 많은 하락을 보이고 있다. ROE(자기자본이익률)는 11~25%로 이며 실적이 악화되면서 자기자본이익률도 하락하고 있다.
에브리봇 부채비율은 36%로 낮게 잘 관리되고 있으며, 유보율은 958% 수준이다.
3분기 매출액은 90억원, 매출원가는 42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원가율은 약 50% 수준이다. 매출원가에서 제품매출은 이익률이 높고, 상품매출은 이익률이 훨씬 낮다. 즉 제품을 많이 판매하는 것이 회사 마진율을 증가시킨다.
로봇 청소기에 필요한 원재료는 배터리, 반도체, 사출물, 리모컨, 모터이다.
로봇 관련주 에브리봇 판매비와 관리비가 매출원가 만큼 발생하였다. 에브리봇 판관비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일까?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직원급여, 광고선전비, 경상연구개발비, 운반비, 지급수수료, 세금과공과금, 감가상각비가 있다. 에브리봇과 같은 가전은 광고를 많이 해서 인지도를 올려 경쟁을 해야한다.
왜냐하면 우리 대부분은 가전을 고를 때 유명한 회사를 신뢰하고 선택하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삼성전자, LG전자, 다이슨이 대표적이다.
지급수수료는 아마존, 큐텐을 통해 판매할 때 지급하는 수수료다.
배당금
로봇 관련주 에브리봇 배당금을 알아보자.
2021년에 주당 35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였고, 2022년에는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경쟁회사
유진로봇은 청소로봇 시장에서 철수하였다. 이유는 경쟁력도 낮고, 중국 저가제품이 시장을 장학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브리봇이 2023년에 실적이 안좋은 이유다.
에브리봇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알면 에브리봇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로봇 청소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술, 센서, 모터, 배터리의 기술력이 필요하다. 에브리봇은 이런 부분의 높은 무형자산을 가지고 있다. 이런 기술력이 경쟁업체와 차별화를 만들고 진입장벽을 만든다. 다만 아쉬운점은 삼성전자와 LG전자, 샤오미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가 낮다는 점이다.
2. 전환비용 유무
로봇청소기를 사용하다가 다른 회사 제품으로 넘어가기 쉬운가 어려운가? 나는 에브리봇 로봇 청소기를 사용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다. 이 질문은 실제로 로봇청소기를 사용해본 사람이 알 것이다. 다른 경쟁업체 로봇청소기로 갈아타기 어렵다면 전환비용이 존재한다.
3. 네트워크 효과
사람들이 에브리봇 로봇 청소기를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그 청소기의 기술력이 올라갈까? 다른 사람들이 로봇 청소기를 소유해서 나에게 어떤 이점이 있는가? 전혀 없다. 네트워크 효과가 전혀 없다.
4. 원가 통제력과 판매 단가 통제력
에브리봇의 단점은 원가 통제력이 없다. 주로 사용하는 반도체, 배터리, 사출물, 리모컨은 수입에 의존한다. 회사는 제품의 판매 가격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지만, 경쟁업체 제품과 경쟁을 생각해서 마음대로 비싸게 판매를 할 수 없다.
5.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될 것인가?
로봇 청소기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사람들이 편리함을 선호하는 본성을 생각하면 아주 천천히 증가할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핸드청소기와 로봇청소기를 비교해봤을 때 개인적으로 나는 다이슨 같은 무선청소기를 더 선호한다. 로봇청소기는 직접 사용해봤지만 구석구석 쌓인 먼지 흡입력, 청소 시간, 소음의 단점이 있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로봇 관련주 회사의 큰 장점은 확장성에 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로봇 청소기를 판매하고 있다. 국내는 내수시장이 작아서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회사는 그동안 꾸준히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로 서빙 로봇도 2023년부터 판매를 하고 있다. 다양한 산업에 필요한 로봇을 만들 능력도 가지고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에브리봇 주가 전망은 긍정적이다.
그 외에 로봇 관련주 에브리봇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1. 경쟁률
청소 로봇은 경쟁이 심하다. 삼성전자, 엘지전자, 샤오미가 대표적이며 그 외 해외에도 수 많은 청소 로봇 기업이 존재한다. 경쟁이 심하면 가격 경쟁, 기술 경쟁이 불가피하다. 그래서 이익률이 낮을 수 밖에 없다.
중소형 로봇 기업인 에브리봇이 불리한 점은 바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다는 점이다. 만약 똑같은 로봇 청소기가 2대가 있다. 하나는 삼성전자, 다른 하나는 에브리봇이다. 당신은 가격이 똑같다면 어느 브랜드를 구입할 것인가?
2. 정부 통제에 영향을 받는가
정부는 로봇 산업을 지원하기 때문에 어떤 규제와 통제를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