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기업 분석과 매출 실적 전망 메타버스

로블록스 기업 분석과 매출 실적 전망, 메타버스에 관한 정보입니다. 로블록스의 혁신적인 게임 플랫폼의 성장과 전략을 분석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게임 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있는지 비즈니스 모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로블록스 기업 분석과 매출 실적 전망 메타버스

기업 분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은 다양한 사용자와 개발자, 창작자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다.

1. 플랫폼 구조

  • 클라이언트: 사용자가 3D 몰입형 경험을 탐색할 수 있는 무료 어플리케이션
  • 스튜디오: 개발자들이 3D 몰입형 경험과 콘텐츠를 구축, 게시 및 운영할 수 있는 무료 도구 모음
  • 클라우드: 플랫폼을 지원하는 서비스와 인프라를 포함한다.

2. 수익 모델

  • 로블록스 프리미엄: 월간 또는 연간 구독을 통해 사용자는 할인된 가격으로 ‘로벅스‘를 구매할 수 있으며, 시장에서 독점적 또는 할인된 아이템에 접근할 수 있다.
  • 로벅스 판매: 사용자는 경험 향상을 위해 로벅스를 사용하여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로블록스는 모든 로벅스 거래에서 일정 비율을 유지하고 나머지를 개발자와 창작자에게 분배한다. 로벅스(가상화폐)는 실제 화폐로 교환이 가능하다.
  • 광고 및 스폰서십: 개발자와 창작자는 게임 내에서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특정 브랜드는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광고를 통해 청중에게 도달할 수 있다.

사용자가 로벅스(Robux)를 구매할 때 그 비용이 매출로 인식된다. 로블록스는 개발자들에게도 로벅스를 통해 수익을 배분한다. 이는 매출 원가의 일부로 간주된다.

로블록스는 다양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게임,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사용자 참여를 유도한다. 나도 로블록스에 접속해서 게임을 참가했다. 나이를 먹어서 그런지 나는 로블록스 게임 플랫폼에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

실적 (Income Statement)

구분2023년2022년2021년2020년2019년2018년
매출2.799B2.225B1.919B923.9M508.4M325M
상품 매출 원가649.115M547.7M496.9M239.9M122.4M73M
매출 총이익2.15B1.677B1.422B684M386M252M
총 운영비용3.402B2.601B1.917B950.1M462.4M339.5M
관리 및 일반 비용2.149B1.728B1.384B748.7M355.4M252.5M
연구 및 개발 비용1.254B873.5M533.2M201.4M107.1M87.1M
기타 수익 및 비용-527K-5.7M-1.8M0.00-1.2M-4.3M
순이자 수익101.111M-1.1M-6.9M1.8M6.5M3.8M
법인세 차감 전 순이익-1.158B-930.6M-503.8M-264.3M-71.1M-88.1M
소득세 비용454K3.6M-300K-6.7M0.000.00
소득세 차감 후 순이익-1.159B-934.1M-503.5M-257.7M-71.1M-88.1M
소수주주 지분6.991M9.8M11.8M4.4M100K0.00
순이익-1.152B-924.4M-491.7M-253.3M-71M-88.1M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매해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은 주가 전망에서 긍정적인 신호다. 매출액 성장에도 불구하고 순이익 손실을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점이 로블록스 주가 하락의 주원인이다.

구분2023년2022년2021년2020년2019년2018년
매출 원가율23.19%24.61%25.90%25.97%24.08%22.46%
순이익률-41.16%-41.54%-25.63%-27.41%-13.97%-27.11%

회사 매출 원가율은 22~25%로 비슷하게 매년 유지하고 있다. 로블록스는 소프트웨어 게임회사이다 보니 매출 원가율이 낮은 장점이 있다.

로블록스 순이익률은 계속 마이너스였으며 2022년부터는 -40%의 순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액은 증가하지만 실적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매출액 = 판매 단가 X 판매량

매출액& 매출 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구분2023년2022년2021년2020년2019년
매출액 증가율25.79%15.92%107.86%81.66%56.43%
상품 매출 원가 증가율18.48%10.25%107.10%96.22%67.67%
총 운영비용 증가율30.80%35.71%101.89%105.51%38.26%

회사의 매출액 증가율을 분석해보자.

로블록스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단 한번도 매출액이 역성장한 적 없다. 2021년에는 매출액이 100% 이상 증가하여 높은 이익률을 보여주었다. 다만 2022년부터는 매출액 성장률이 크게 감소하였다.

로블록스가 여전히 적자인 이유는 매출액이 증가하는 비율만큼 매출 원가와 운영비용(판관비)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쉽게 예를 든다면 작년대비 100억원 매출이 증가했다면, 매출원가와 판관비도 100억원이 증가하여 마진이 남지 않았다.

회사는 매출원가와 총운영비용 관리가 절실해 보인다.

회사 플랫폼의 매출원가는 크게 사용자 획득비용, 인프라 비용, 개발자 수수료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로블록스는 애플과 구글과 같은 대형 앱 스토어를 통해서도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역시 매출 원가에 포함된다. 이 부분이 전 세계 게임회사의 슬픈현실이다.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구분2023년2022년2021년2020년2019년2018년
유동 자산 총계3.275B3.839B3.75B1.424B572.3M414.9M
현금 및 단기 투자2.193B2.978B3.004B893.9M358.5M284.3M
현금 및 현금성 자산678.466M2.978B3.004B893.9M301.5M227.6M
매출채권 총계520.466M379.4M307.3M247M91.3M51.2M
계정 매출채권505.769M379.4M307.3M247M91.3M51.2M
기타 유동 자산561.673M481.8M438.1M283.2M122.4M79.4M
자산 총계6.168B5.376B4.561B1.848B760.2M542.4M
유형자산1.36B1.118B492.6M206.4M143.4M94.1M
누적 감가상각-442.709M-266.8M-153.5M-90M-47.3M-19.7M
영업권142.129M134.3M118.1M59.6M0.000.00
무형자산53.06M54.7M59.7M42.3M2.3M500K
장기 투자1.043B
기타 장기 자산293.61M229.5M140.5M115.4M42.2M32.8M
유동 부채 총계3.052B2.481B2.167B1.228B496.1M349.3M
계정 지급금60.087M71.2M64.4M12M3.4M18.1M
미지급 비용201.797M180.8M128.7M41.7M24.4M12M
기타 유동 부채2.042B1.601B812.9M506.8M189.8M119M
부채 총계6.092B5.07B3.976B1.755B710.3M468.4M
비유동 부채2.042B1.601B812.9M506.8M189.8M119M
소수주주 이익-7.664M-1M8.1M20M24.4M0.00
주주 지분76.29M306M584.8M92.4M49.9M74M
보통주 자본금61K100K100K344.8M187.2M187.2M
이익 잉여금-3.06B-1.908B-983.9M-492.3M-239M-168.1M
기타 자본1.536M700K100K100K0.000.00

기업 분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1. 이익 잉여금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회사가 여전히 돈을 못벌고 있다는 증거다.

2. 유형자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대규모 서버 구축을 위한 투자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3. 영업권과 무형자산의 존재는 플랫폼 기업의 특징이다.

기업 분석2023년2022년2021년2020년2019년2018년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비중11.00%55.40%65.86%48.37%39.66%41.93%

로블록스의 전체 자산중 현금 비중은 2021년 65% 에서 2023년 11%로 하락하였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로블록스 주가 전망을 할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게임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게임 플랫폼이다. 사용자의 생성 콘텐츠와 양이 많아짐에 따라 무형자산 가치는 올라간다. 그리고 메타버스와 관련된 게임 회사로서 1위 브랜드 인지도가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로블록스 사용자는 플랫폼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여 개인화된 경험을 만들고, 로블록스 내에서 구매한 가상 아이템이나 통화를 보유한다. 이러한 시간과 비용의 투자는 사용자가 로블록스를 떠나 다른 플랫폼으로 전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증가시킨다.

쉽게 예를 들어 자신이 애써 키운 레벨 높은 캐릭터를 포기하고 다른 게임으로 갈 수 있느냐이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로블록스와 같은 플랫폼은 사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게임을 만들고 다른 사용자와 공유함으로써, 플랫폼 전체의 콘텐츠가 풍부해지고 이는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효과를 낳는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보통 게임회사는 이익률이 높다. 왜냐하면 처음에 게임을 만들 때 많은 개발비와 서버 구축비가 필요하지만, 그 이후에는 별다른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사용자가 많아지면 이익률이 커진다.

5.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미국 주가 전망 분석 하락 이유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로블록스 기업 분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PC 게임, 모바일게임 모두 꽤 오래동안 존재해왔다. 게임이 성장기 산업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특정회사가 게임을 잘 만들어서 흥행을 한다면? 많은 사용자들이 기하급수적으로 게임을 하기위해 몰려든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글로벌용
회사의 사업 수익 모델 갯수3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그래서 로블록스 기업 분석시 확장성을 꼭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회사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장사를 한다.

로블록스 지역별 매출

로블록스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가장 매출 비중이 높다. 다음은 유럽, 아시아 순서로 매출 비중이 높다.

7. 로블록스 창업자의 경영철학

주가를 역대급 우상향하게 만든 훌륭한 창업자의 특징을 알고 싶다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9. 주가 상승 이유

1) 로블록스의 주가는 플랫폼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증가함에 따라 상승할 수 있다. 사용자 수의 증가는 광고 수입과 플랫폼 내 거래를 증가시킨다.

2) 새로운 게임 및 콘텐츠가 추가될 때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충성도를 증가시켜 준다.

3) 대형 브랜드나 회사와의 파트너십, 혹은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장은 로블록스의 브랜드 가치를 증대시키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다.

4) 순이익이 개선된다면 로블록스 주가는 상승할 수 있다.

10. 주가 하락 이유 (정부 통제, 경영자 도덕적 헤이 등)

1) 사용자 수가 감소하면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

2) 유사 플랫폼이나 새로운 경쟁자의 출현은 로블록스의 시장 점유율을 위협할 수 있다.

3) 국가의 환경 규제, 법률 강화로 인한 운영 방식에 제약이 가해진다면 로블록스가 어려워질 수 있다.

모르면 손해보는 주식 기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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