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마녀공장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2015년부터 국내주식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국주식, 암호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녀공장 주가 전망 – 매출구조
기초화장품 삼총사로 잘 알려진 국내 화장품 회사 ‘마녀공장’ 사업부문을 알아보자.
회사는 가장 처음 갈락토미세스 발효 여과물을 이용한 에센스를 만들어 시작하였다. 갈락토미세스는 피부 미백과 보습의 효과가 있다. 문제는 이 성분이 들어간 유명한 화장품 브랜드는 에센스를 비싸게 팔았으며 갈락토미세스 함량도 90% 밖에 되지 않았다.
그래서 마녀공장은 갈락토미세스 발효 여과물을 높이고, 가격은 기존 유명 화장품 브랜드보다 4분의 1 저렴하게 판매해서 대박을 쳤다.
마녀공장 화장품은 소비자에게 가성비 기초 화장품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마녀공장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손익계산서를 살펴보자.
회사는 아주 가파른 속도로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다. 2012년 3월 자본금 5000만원으로 시작해서 2022년에는 매출이 1018억까지 상승했다.
영업이익률도 높고 ROE 또한 매우 높다. 보통 기업 규모가 작을 때는 영업이익률과 자본대비이익률이 높은 경향이 있다. 이 비율을 앞으로도 유지할지 하락할지는 지켜봐야 한다.
그럼 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
3분기 매출액은 264억원, 매출원가는 96억원이다.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 비율이 대략 36%로 낮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화장품에 들어가는 매출원가보다 판매비와 관리비가 더 많이 발생한다.
그럼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판매관리비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은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운반비다. 화장품은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을 올리기 위해 광고를 반드시 해야한다. 마녀공장은 2019년에 손예진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였다.
그 때 손예진이 촬영한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이 일본에 방영되면서 일본의 마녀공장 앰플 수요가 늘어났다.
회사 배당금
올해 2023년 6월에 상장하여서 아직 주주들에게 배당금은 지급한적은 없다. 이익이 나면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까?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로부터 이익을 가져갈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마녀공장 사업 모델 장점
화장품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을 알아보자. 장점을 보고 주가 전망을 추측해보자.
- 기업은 직접 화장품을 만드는게 아니라 외주인 OEM 방식을 통하여 제품을 생산한다. 매출을 늘리기 위해 지속적인 설비투자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주주에게 돌아갈 잉여현금 흐름이 많아진다.
- 내수보다는 해외 수출 매출이 더 높다. 마녀공장은 일본에서 매출이 높고 현재는 중국시장을 공략중이다. 화장품 같은 경우 지역적 확장이 가능하고, 상품을 추가해서 매출을 올릴 수 있다.
- 소비재라 반복구매가 일어난다. 매출이 지속성이 유지될 수 있으며 예측 가능하다.
이 3개의 장점을 고려하여 주가 전망을 생각해보자.
마녀공장 사업 모델 단점
화장품 비즈니스 모델의 단점을 알아보자. 단점을 보고 주가 전망을 추측해보자.
- 화장품 산업은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경쟁업체가 많다. 경쟁업체가 많으면 인지도를 올리기 위해 광고비 지출을 해야하고 가격경쟁을 해야한다.
- 마녀공장은 화장품 원료부터 용기까지 외주 공급업체로부터 구입한다. 즉 원가 통제력이 없어서 공급업체가 가격인상을 한다면 영업이익률(마진율)이 낮아질 수도 있다.
- 뷰티산업은 소득수준이 높은 나라에서 수요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