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카드 기업 분석과 주가 상승이 느린 이유

마스터카드는 전 세계 결제 산업을 선도하는 기술회사로서, 200개국 이상에서 뛰어난 금융 솔루션과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스터카드 기업 분석을 통하여 주가 상승이 느린 이유를 찾습니다. 2015년부터 주식 개인투자자입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스터카드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분석

마스터카드 기업 분석
마스터카드 매출

마스터카드 기업 분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마스터카드는 글로벌 결제 산업에서 기술 회사이다. 소비자, 금융기관, 상인, 정부 및 디지털 파트너 등 다양한 당사자를 연결해준다. 주요 제품으로는 마스터카드, 매스트로(Maestro), 시러스(Cirrus) 등이 있으며 다양한 결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에 우측 하단에 로고가 박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1. 결제 네트워크 수수료 (Payment network)

마스터카드는 고객이 사용하는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부과한다. 이러한 수수료는 마스터카드 브랜드를 사용하는 거래의 총액(GDV)에 기반하여 계산된다. 국내 및 국제 거래 모두에서 발생한다. 이외 마스터카드는 트랜잭션 스위칭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결제가 이루어질 때마다 트랙잭션 데이터를 처리하고, 승인, 청산 및 결제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Screenshot 2024 04 30 at 3.28.04 PM
  • 국내 수수료 (Domestic assessments)
  • 국제 수수료 (Cross-border assessments)
  • 거래 처리 수수료 (Transaction processing assessments)
  • 기타 네트워크 수수료 (Other network assessments)

2. 부가가치 서비스 및 솔루션 (Value-added service and solutions)

  • 사이버 및 인텔리전스 솔루션
  • 데이터 및 서비스 솔루션
  • ACH 배치 및 실시간 계좌 기반 국내외 결제 및 솔루션
  • 오픈 뱅킹 솔루션
  • 디지털 신원 솔루션

마스터카드는 시대 흐름에 맞게 기술 및 혁신을 꾸준히 하고 있다.

1. 토큰화: 디지털 자산과 블록체인 생태계 내 거래의 보안과 확장성을 강화한다.

2. 디지털 신원 솔루션: 온라인 거래의 신뢰성을 높이고 디지털 결제를 강화한다.

3. 데이터 활용: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마케팅 및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고객 결정을 지원한다.

마스터카드 주가 전망 –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2023년 2022년2021년 2020년2019년
매출25.098B22.237B18.884B15.301B16.883B
매출 원가 10.468B9.448B8.657B7.138B7.148B
기타 수입 및 비용-7M23M0.005M27M
순이자 수입-445M-657M174M-335M-31M
세전 순이익13.639B11.732B10.307B7.760B9.731B
소득세 비용2.444B1.802B1.620B1.349B1.640B
세후 순이익11.195B9.930B8.687B6.411B8.091B

마스터카드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매해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외출활동이 줄어서 매출 하락이 불가피했다. 마스터카드의 2023년 매출액은 원화로 환산하면 약 34조이다. SK하이닉스 2023년 매출액과 비슷하다.

마스터카드 매출액 = 고객 결제 금액 총량의 % 수수료

매출 원가율과 순이익률

연도매출 원가율순이익률
2023년 41.7144.61
2022년 42.4944.66
2021년 45.8446.00
2020년 46.6541.90
2019년 42.3447.92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은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중요하다. 다른말로 매출총이익률이라고도 한다.

Screenshot 2024 04 30 at 3.43.45 PM

마스터카드의 매출 원가율은 최근 5년동안 41~46%의 수준이다. 매출 원가(운영비용)에 포함되는 것은 판매관리비, 광고 마케팅, 감가상각, 소송조항이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것은 판매관리비(General and administrative)이다.

Screenshot 2024 04 30 at 3.47.23 PM

판매관리비에는 직원 월급, 수수료, 데이터 처리 및 통신비, 외환 활동이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비용은 인건비이다.

마스터카드의 매출원가가 다소 높다고 생각했지만 순이익률은 41~47%로 매우 높은 마진을 남기고 있다. 순이익이 40% 넘는 것은 정말 미쳤다고 생각이 들지 않는다. 왜 많은 회사들이 간편결제 사업에 진출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매출액& 매출 원가 증가율 비교

연도매출액 증가율 (%)매출원가 증가율 (%)
2023년12.8710.80
2022년 17.769.14
2021년 23.4221.28
2020년 -9.37-0.14

마스터카드의 매출액 증가율과 매출원가(운영비용) 증가율을 분석해보면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2021년에 매출액이 23% 증가, 매출원가는 21% 증가하였다. 2023년에는 매출액이 12% 증가하였고 매출원가도 10% 증가하였다.

결론은 비슷하게 움직여서 순이익이 40% 로 유지된다.

마스터카드 연도별 주가 상승률 & 순이익률 증가

연도순이익 증가율주가 상승률 (%)
202312.7423.40
202214.31-2.66
202135.501.16
2020-21.0320.19
201938.5659.16
201849.6625.31
2017-3.5547.69
20166.596.91
20155.2813.81

마스터카드의 연도별 주가 상승률과 순이익 증가율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보았다. 결론은 전년대비 순이익 증가율이 하락해도 마스터카드 주가는 상승하였다. (2017년, 2020년)

그럼 앞으로 주가는 얼마나 오를까?

마스터카드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항목2023년 2022년 2021년
총 유동 자산18.961B16.606B16.949B
현금 및 단기 투자9.18B7.408B7.894B
총 매출채권5.426B4.813B4.459B
기타 유동 자산6.998B4.385B4.596B
총 자산42.448B38.724B37.669B
유형 자산2.061B2.006B1.907B
무형 자산4.086B3.859B3.671B
장기 투자1.729B1.73B1.834B
기타 장기 자산6.781B5.926B4.514B
총 유동 부채16.264B14.171B13.162B
총 부채35.519B32.426B30.357B
비유동 부채4.474B4.034B3.591B
소수주주 지분68M79M100M
연기된 세금369M393M395M
주주 자본6.929B6.298B7.312B

마스터카드 기업 분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1. 회사의 자산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자산 증가는 회사의 성장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다.

2. 현금 및 단기투자, 기타 유동자산이 증가하고 있다. 재정적 유연성이 개선되고 있다.

3. 총 부채도 소폭 증가하였다.

4. 가장 중요한 주주 자본은 2021년에 대비 하락하였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마스터카드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주가 전망을 할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마스터카드는 비자(Visa)와 함께 전세계적으로 인식되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마스터카드와 비자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의 높은 신뢰도와 안정성은 고객의 충성도를 높인다. 이것은 엄청난 무형자산에 속한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카드 사용자와 카드를 취급하는 상점은 이미 마스터 결제시스템에 투자하고 적응한 상태이다. 결제 시장에서는 금융 서비스의 보안과 신뢰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번 결정된 결제 시스템은 쉽게 변경하기 힘들다. 상점에서 다른 결제 시스템으로 전환은 시간과 비용, 귀찮음이 발생한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많은 사용자와 가맹점이 마스터 카드를 사용함에 따라, 새로운 사용자나 상점이 가입할 유인이 증가한다.

예를 들어서 많은 사용자들이 물건을 구입하고 결제를 위해 마스터 카드를 사용하는데, 상점에서 마스터 카드를 받지 않는다면? 사용자들은 다른 상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러 갈 것이다. 마스터 카드 시스템을 설치하지 않은 상점 입장에서는 돈을 벌 기회를 놓친 것이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마스터 카드는 이미 전 세계 수백만 상점과 금융 기관에서 광범위한 결제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이로 인해 새로운 확장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또 이미 유명한 브랜드라서 높은 광고비가 발생하지 않는다.

마스터와 비자를 모르는 사람이 있는가?

5.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미국 주가 전망 분석 하락 이유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기업 분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선진국은 점점 현금없는 사회로 세상이 변하고 있다. 간편결제와 신용카드 결제 사용량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사회적 구조다. 이런 부분에서 여전히 성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다만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있다.

여전히 마스터카드와 비자를 사용하지 않은 국가나 상점이 있는가? 더 침투할 시장이 여전히 남아있는가? 어느 정상적인 나라를 가면 대부분 마스터와 비자는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마스터카드의 매출 성장률은 최근 3년동안 매년 하락하고 있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글로벌용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2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그래서 기업 분석시 확장성을 꼭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회사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장사를 한다.

8.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기업 분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Master CardVisaPayPal
매출25.098B32.653B29.771B
PER39.0333.7616.65
ROE161.5744.5520.17
배당률0.57%0.76%0%

비자와 페이팔이 마스터 카드보다 매출액이 더 높다.

마스터카드 주식 하락 이유

마스터카드 주가가 하락하는 이유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확장성의 한계, 지금 보다 이익률이 더 커질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있기 때문이다. 이미 좋은 비즈니스 모델은 맞지만 다음은 무엇을 할 것인지? 찾아야 한다.

마스터카드 주식 상승 이유

회사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는 기대치 보다 실적이 잘 나왔을 때 주식은 상승한다.

모르면 손해보는 주식 기초정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