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기업 분석과 놀라운 이익률

대표 글로벌 햄버거 프렌차이즈 기업 맥도날드 주가 전망과 기업 분석 정보입니다. 회사의 실적, 재무상태와 시장 점유율, 정성적 분석하여 목표 주가를 제시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맥도날드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맥도날드 주가 전망

맥도날드 주가 전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맥도날드는 전 세계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레스토랑을 운영하며, 햄버거, 감자튀김, 음료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한다. 각 나라의 문화와 입맛에 맞춘 현지화된 메뉴를 꾸준히 선보이고 충성 고객을 끌어모은다.

부문매출액 (백만달러)비중 (%)
회사 운영 레스토랑 매출9,74238.2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매출15,43660.5
기타 매출3161.2
총매출25,494100

맥도날드의 매출은 크게 2가지로 나눈다. 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 매출, 프렌차이즈로 운영하는 방법이 있다. 매출 비중은 프렌차이즈가 60% 이다.

맥도날드의 비즈니스 전략은 “Accelerating the Arches” 이다. 회사의 성장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마케팅, 핵심 메뉴 강화, 디지털, 드라이브 수루 및 레스토랑 개발에 집중하는 것이다.

맥도날드의 주요 경쟁사는 버거킹, 웬디스, 타코벨, 서브웨이, 스타벅스 등이 있다.

맥도날드 주가 전망 – 실적 (Income Statement)

연도20192020202120222023
매출액21.364B19.208B23.223B23.183B25.494B
매출원가10.185B9.456B10.643B9.975B10.931B
판매비와 관리비2.23B2.545B2.707B2.863B2.817B
영업이익8.949B7.207B9.873B10.345B11.746B
영업이익률41.9%37.5%42.5%44.6%46.1%
당기순이익6.025B4.731B7.545B6.177B8.469B

맥도날드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손익계산서를 분석하자.

매해 매출이 2020년을 제외하고 낮은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다. 2022년에는 2021년보다 매출액이 하락했으며, 2023년에는 소폭 성장하였다.

회사의 영업이익률은 41~46%의 수준으로 매우 높은 수준이다. 내가 공부한 음식업에서 이렇게 높은 마진을 보이는 주식회사는 처음이다. 우리가 맥도날드에 가서 햄버거 세트 만원짜리를 주문하면 회사는 4600원의 마진을 남기는 셈이다.

당기순이익에 회사의 최근 5년 평균 PER을 곱하면 목표 주가(시가총액)는 이다. 회사의 PER은 21이다.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률 추이 비교

연도2020202120222023
매출액 증가율-10.1%20.9%-0.2%10.0%
영업이익 증가율-19.4%37.0%4.8%13.5%

2021년에 회사의 매출액은 20% 성장하였다. 왜냐하면 2020년 코로나로 인해 매출액이 감소하였기 때문에 기저효과다. 2022년에는 -0.2% 역성장, 2023년에는 다시 10% 증가하였다.

즉 맥도날드는 역사가 오래된 만큼 성장성이 낮은 기업이다.

연도별 매출 원가율과 판매비와 관리비율

연도20192020202120222023
매출원가율47.7%49.2%45.8%43.0%42.9%
판매비와 관리비율10.4%13.2%11.7%12.3%11.0%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은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중요하다. 다른말로 매출총이익률이라고도 한다.

맥도날드의 매출원가율은 42~49%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매년 원가가 조금씩 낮아지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판매비와 관리비율은 10~13% 의 낮은 수준을 보여준다. 즉 이러한 분석을 통해 맥도날드의 이익률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매출원가다.

원재료는 햄버거 세트를 만드는데 필요한 빵, 패티, 야채, 감자튀김, 탄산음료이다.

매출액&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비교

연도2020202120222023
매출액 증가율-10.1%20.9%-0.2%10.0%
매출원가 증가율-7.1%11.3%-6.3%9.6%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율14.1%6.4%5.8%-1.6%

매출액(판매수량)이 증가하는 만큼 매출원가(원재료)가 증가한다면 변동비형 기업이다. 이런 기업은 영업이익률이 커지기 힘들다. 예) 제조업, 건설업, 의류업, 식품업, 유통업 등

회사의 매출액과 매출원가는 비슷하게 움직이는 성향이 있다. 2020년에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매출원가도 비슷하게 감소하였다. 2023년에 매출액이 10% 증가하였고, 매출원가도 9% 증가하였다. 즉 맥도날드는 변동비형 기업이다.

연도별 주가 상승률 & 순이익률 증가

연도주가 상승률 (%)순이익 증가율 (%)
202315.0637.11
20220.51-18.13
202127.7959.48
202011.30-22.56
201913.971.83
20185.781.82
201745.0525.71
20166.213.49
201530.43-4.81

회사의 최근 9년의 주가 상승률과 순이익 증가율을 비교해보았다. 주가와 순이익은 크게 상관관계가 없어 보인다.

맥도날드 현금흐름표 (Cash flow)

현금흐름표 분석은 시간에 따라 회사에 들어오고 나가는 현금의 흐름을 보여준다. 재정 건전성과 운영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202320222021
영업활동


당기순이익$8,468.8$6,177.4$7,545.2
현금흐름에 대한 조정


감가상각 및 상각1,978.21,870.61,868.1
이연 법인세(686.4)(345.7)(428.3)
주식 보상175.2166.7139.2
자산 매각 이익 (손실)(103.2)732.7(97.8)
기타(112.7)(570.4)(339.1)
운전자본 변동


매출채권(161.0)(264.1)309.9
재고자산, 선급비용 및 기타16.75.6(62.2)
매입채무50.431.3225.0
법인세(220.3)(546.7)(302.5)
기타 미지급 비용206.2129.3284.0
영업활동현금 흐름9,611.97,386.79,141.5

맥도날드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당기순이익보다 높다. 당기순이익은 실제 현금이 지출되지 않은 감가상각비, 재고자산, 매입채무, 기타 미지급 비용이 차감되기 때문이다.

투자활동 현금흐름

202320222021
투자활동


자본 지출(2,357.4)(1,899.2)(2,040.0)
사업 인수(441.2)(807.0)(374.2)
사업 매각195.3445.9196.2
부동산 매각94.938.9106.2
기타(676.1)(456.7)(53.9)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3,184.5)(2,678.1)(2,165.7)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돈으로 기업은 투자활동은 한다. 회사는 최근 3년동안 지속적으로 마이너스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이면 미래를 위한 자산에 투자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반대로 현금흐름이 플러스(+)이면 보유하고 있는 자산 매각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주로 자본 지출, 사업 인수, 기타에 현금을 사용하고 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


202320222021
재무활동


단기 차입 순증212.825.515.1
장기 차입 발행5,221.13,374.51,154.4
장기 차입 상환(2,441.1)(2,202.4)(2,240.0)
자사주 매입(3,054.3)(3,896.0)(845.5)
보통주 배당(4,532.8)(4,168.2)(3,918.6)
주식 옵션 행사259.8248.2285.7
기타(39.6)38.2(46.7)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4,374.1)(6,580.2)(5,595.6)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회사가 자본을 어떻게 조달하는지 보여준다. 최근 3년동안 마이너스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장기 차입 상환, 자사주 매입, 보통주 배당에 회사는 현금을 사용하고 있따.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맥도날드 잉여현금흐름율(Free Cash Flow)

워렌버핏같은 투자 대가들은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을 꼭 확인한다. 잉여현금흐름비율이 높을수록 주주에게 환원될 돈이 많아지고 주가가 우상향하게 된다. 맥도날드의 FCF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성적 기업 분석 – 장점 및 단점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맥도날드는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매우 높은 브랜드이다. 이 브랜드 가치는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일관된 품질을 보장한다. 회사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매우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전환비용은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다가 다른 브랜드 햄버거 쉑쉑버거, KFC, 버거킹 등 다양한 브랜드를 쉽게 방문하기 때문이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음식업은 네트워크 효과는 없다. 우리가 빅맥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빅맥의 가치가 올라가는가? 오히려 사람이 많으면 햄버거 주문을 하고 받는데 오래 기다려야할 뿐이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지점을 운영하는 McDonald’s 는 재료를 대량 구매할 수 있어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회사의 마진율은 40%가 넘는다.

5.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산업 단계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기업 분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개인적으로 맥도날드 브랜드는 성장기가 아니라 성숙기라고 생각한다. 이미 매출액 성장률이 10%대로 둔화되었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글로벌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그래서 기업 분석시 확장성을 꼭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회사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장사를 한다.

7.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기업 분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맥도날드스타벅스치폴레
매출25.494B35.976B9.872B
PER21.5421.9469.83
ROE177.8549.2138.57
배당률2.63%2.86%0%

비슷한 포지션인 스타벅스와 비교를 해보면 매출액은 스타벅스보다 낮지만 McDonald’s 시가총액이 2배 더 높다. 이유는 이익률이 훨씬 높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치폴레는 요즘 높은 성장을 하는 기업인데 매출액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와 비슷한 시가총액을 유지하고 있다. 역시 성장성이 높으면 높은 PER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맥도날드 주가 전망

주식 상승 이유

개인적으로 주가가 크게 오를 수 있다고 낙관적으로 전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예상치를 웃도는 매출과 순이익을 기록하면 주가가 상승한다.

2. 디지털 주문 및 배달 서비스의 확장을 통해 매출을 크게 증가시키고 있다.

3. 아시아 및 중동지역에서 새로운 매장을 오픈하며 매출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식 하락 이유

1. 인플레이션으로 식자재 가격이 급등하면 순이익이 감소한다. 순이익 감소는 주가 하락의 원인이다.

2. 인력 부족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건비가 상승하고 있다.

3. 패스트푸드 시장에서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우리나라에만 햄버거 브랜드가 매우 많다. 그리고 햄버거의 고급화로 사람들이 쉑쉑버거, 파이브가이즈와 같은 프리미엄 햄버거 소비를 많이하고 있다.

글로벌 주식 주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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