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트 회사 주가 주식이 계속해서 하락, 급락하는 근본적인 이유에 대한 설명입니다. 정량적, 정성적 분석을 통해 왜 주식을 손절을 해야하는지 설명합니다. 장기투자자인 저의 포트폴리오 수익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맥스트 주가 하락 분석
1. 맥스트 실적
항목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 2,367,271,535 | 2,896,359,385 | 1,765,567,201 |
매출원가 | 6,665,509,352 | 13,668,963,819 | 18,290,131,521 |
영업이익 | (4,298,237,817) | (10,772,604,434) | (16,524,564,320) |
당기순이익 | (4,319,347,439) | (14,999,452,348) | (13,230,849,857) |
AR 플랫폼,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드는 맥스트가 왜 주식이 하락하는지 손익계산서를 분석해보자.
맥스트 매출액이 매우 낮음에도 불구하고 2023년에는 2022년 대비 역성장했다. 사실 작은 회사의 매출액이 하락한다는 것은 성장성이 없고 회사의 서비스와 제품이 경쟁력이 없다는 뜻이다.
영업이익 적자도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당기순이익도 계속 마이너스이다. 어떻게 이런 기업이 상장되었는지도 궁금하다.
코스닥 별도기준 5년 연속 영업이익이 마이너스이면 상장폐지가 될 수 있으니 회사 실적을 꼭 확인해봐야 한다.
항목 | 2022 | 2023 |
매출액 증가율 (%) | 22.36% | -39.04% |
영업이익 증가율 (%) | -150.64% | -53.42% |
회사 매출액, 영업이익 증가율을 분석해보면 2022년에는 22% 매출액이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150% 감소되었다. 2023년에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하였다. 주가가 왜 하락했는지 알 수 있다.
항목 | 2021 | 2022 | 2023 |
매출원가율 (%) | 281.65% | 471.87% | 1035.86% |
맥스트는 왜 영업이익이 마이너스일까?
그 이유는 매출원가율(영업비용)이 매출액대비 매우 높기 때문이다. 2021년 281%, 2023년에는 1035% 로 비용관리를 실패하였다고 보면 된다.
지출대비 매출액이 너무나 낮다.
그럶 회사의 영업비용(판매비와관리비)은 무엇일까?
항목 | 2023 | 2022 | 증가율 |
급여 | 7,754,509,598 | 4,423,466,817 | 75.30% |
퇴직급여 | 1,116,892,426 | 719,797,090 | 55.17% |
복리후생비 | 1,789,850,021 | 1,162,782,382 | 53.93% |
여비교통비 | 182,309,252 | 171,681,199 | 6.19% |
접대비 | 44,482,760 | 67,625,056 | -34.22% |
통신비 | 8,925,450 | 5,879,007 | 51.82% |
전력비 | 44,376,846 | 23,374,963 | 89.85% |
세금과공과금 | 480,994,679 | 254,727,020 | 88.83% |
감가상각비 | 920,734,374 | 597,944,380 | 53.98% |
지급임차료 | 30,500,000 | 23,000,000 | 32.61% |
보험료 | 194,025,040 | 144,907,603 | 33.90% |
차량유지비 | 18,874,905 | 24,914,483 | -24.24% |
운반비 | 600,970 | 1,521,710 | -60.51% |
교육훈련비 | 11,996,000 | 9,416,900 | 27.39% |
도서인쇄비 | 14,837,583 | 11,833,596 | 25.39% |
사무용품비 | 1,405,985 | 1,469,405 | -4.32% |
소모품비 | 86,411,860 | 138,388,847 | -37.56% |
지급수수료 | 1,902,612,327 | 3,263,798,654 | -41.71% |
광고선전비 | 112,201,465 | 189,337,266 | -40.74% |
건물관리비 | 197,858,270 | 142,146,037 | 39.19% |
무형고정자산상각 | 249,424,699 | 198,104,271 | 25.91% |
외주용역비 | 17,594,110 | 16,295,787 | 7.97% |
주식보상비용 | 1,762,988,807 | 989,682,112 | 78.14% |
상품구입비용 | 0 | 5,047,200 | -100.00% |
경상연구개발비 | 1,345,724,094 | 1,081,822,034 | 24.39% |
합계 | 18,290,131,521 | 13,668,963,819 | 33.81% |
위 표는 2022년대비 2023년 영업비용 증가율이다. 많은 항목이 증가하였다.
2023년 판매비와 관리비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급여, 지급수수료, 복리후생비, 주식보상비용, 경상연구개발비, 퇴직급여다.
맥스트 직원의 1인 평균 급여는 6천8백만원이다. 평균 근속연수는 1.23년으로 매우 짧다. 회사 경영을 어떻게 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매출액이 쥐뿔인 회사의 이사와 감사의 1인당 평균보수액은 2억원이다. 이게 다 누구 돈인가? 주식발행해서 주주에게 거둬들인 돈이다.
2. 맥스트 재무상태표
자본총계 부채총계 비율
연도 | 자산총계 | 자본총계 | 부채총계 |
2023 | 51,636,199,727 (100%) | 25,518,079,708 (49.42%) | 26,118,120,019 (50.58%) |
2022 | 66,914,355,361 (100%) | 37,989,913,659 (56.76%) | 28,924,441,702 (43.24%) |
2021 | 18,559,547,206 (100%) | 15,532,666,129 (83.70%) | 3,026,881,077 (16.30%) |
맥스트 자본총계와 부채총계를 분석해보면 자본은 줄었고, 부채는 늘었다. 2023년 현재 자본과 부채 비율이 5:5로 비슷하다. 안정성과 건전성 측면에서 반드시 비율을 계산해봐야 한다.
자산총계 비중
항목 | 금액 | 비율 |
유동자산 | 39,595,632,835 | 76.66% |
현금및현금성자산 | 10,004,272,775 | 19.38% |
단기금융상품 | 18,590,000,000 | 36.01% |
매출채권 | 199,647,513 | 0.39% |
기타유동금융자산 | 853,054,610 | 1.65% |
기타유동자산 | 9,671,398,487 | 18.73% |
당기법인세자산 | 277,259,450 | 0.54% |
비유동자산 | 12,040,566,892 | 23.34% |
유형자산 | 2,842,175,970 | 5.50% |
무형자산 | 2,762,613,245 | 5.35% |
기타비유동금융자산 | 6,435,777,677 | 12.49% |
맥스트 자산총계 비중을 계산해보면 단기금융상품, 현금및현금성자산, 기타유동자산, 기타비유동금융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이다.
회사는 현재 현금성 자산이 약 100억원을 보유하고 있다. 현금성 자산도 2022년 대비 약 50억원이 감소했다.
부채총계 비중
항목 | 금액 | 비율 |
유동부채 | 24,056,323,355 | 92.13% |
차입금및사채 | 9,997,659,667 | 38.28% |
리스부채 | 698,280,303 | 2.67% |
기타유동금융부채 | 13,071,513,616 | 50.05% |
기타 유동부채 | 288,869,769 | 1.10% |
비유동부채 | 2,061,796,664 | 7.87% |
리스부채 | 1,308,407,175 | 5.01% |
기타비유동금융부채 | 297,315,993 | 1.14% |
기타 비유동 부채 | 376,649,827 | 1.44% |
복구충당부채 | 79,423,669 | 0.30% |
맥스트 부채총계를 계산해서 비중을 분석해보면 기타유동금융부채, 차입금 및 사채, 리스부채, 기타 비유동 부채 순서다.
재무제표에 대한 자세한 용어는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3. 메타버스 산업의 흐름
회사가 진행하는 AR, 메타버스는 미래 산업이다. 앞으로 나아갈 방향임에도 불구하고 맥스트의 매출액은 증가하지 못하고 있다. 회사의 기술력, 영업능력을 의심해봐야 한다.
경쟁사로는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국내 경쟁사로는 자이언트스텝, 위지윅스튜디오가 있다. 이런 글로벌 기업과 기술력 승부에서 과연 이길 수 있을까?
증강현실(AR)과 메타버스는 현재 쉽게 대중화되지 못하는 이유는 현실감 있게 제공하지 못하는 기술력 한계, 콘텐츠 부족, 느린 사용자 수용이 있다. 사람들은 득이 되어야 움직인다.
이런 회사보다는 돈 잘버는 정상적인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