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주가 전망 하락 이유 분석 배당금

메타 주가 전망과 최근 주가 하락의 배경, 실적 분석을 통해 메타의 미래를 분석하였습니다. 플랫폼 시장 동향, 메타 재무제표 분석, 그리고 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요인들을 상세히 분석하여 메타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는 이들에게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메타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이 글은 주가 전망을 위한 최소한 알아야 할 기초적인 정보다. 글을 다 읽는데 3분정도 걸린다. 이것조차 읽을 집중력이 없다면 주식을 때려치는게 맞다. 나 같은 사람한테 돈 바치지 말고 당신의 미래를 위해서 다른 일에 집중해라. 이 바닥 절대 쉽지 않다.

메타 주가 전망 – 사업모델 (Business Model)

메타 주가 전망 하락 이유 분석 배당금
메타 사업별 매출액

페이스북 주가 전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메타의 사업은 크게 2가지 분야로 나누어진다. Family of Apps(FoA) 과 Reality Labs 이다. 메타의 사업 방향은 인간이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세계를 더 가까이 끌어들일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있다고 사업보고서에 나와있다. 메타는 사람들이 연결되고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과 제품을 개발한다.

1. Family of Apps(FoA)

주요 제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왓츠앱(WhatsApp), Threads

사람들이 모바일 기기, PC, VR 및 MR 헤드셋, 웨어러블을 통해 친구 및 가족과 연결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익 모델은 주로 광고 판매에서 수익을 창출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등에서 마케터들이 광고비를 내고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게 도와준다.

이 사업은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을 만드는 핵심 사업이다.

2. Reality Labs

메타버스와 관련된 VR, AR, 신경 인터페이스 등의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메타버스를 구현하여 사람들이 물리적 거리를 뛰어넘어 소통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게 목표다. 수익 모델은 소비자에게 하드웨어 제품, 소프트웨어, 콘텐츠 판매에서 수익을 창출한다.

FoA와 비교한다면 리얼티리 랩스 매출은 아주 보잘 것이 낮다. 순이익은 마이너스다.

이 분야에서 성공한다면 주가가 한 단계 레벨업 될 것으로 예상한다.

메타 주가 전망 – 실적 (Income Statement)

메타 실적
항목20232022202120202019
매출액(B)134.902116.609117.92985.96570.697
매출원가(B)26.00623.75422.64916.69212.77
총이익(B)108.89692.85595.28069.27357.927
영업비용(B)59.89059.30048.52736.60228.941
순이익(B)39.09823.20039.37029.14618.485
기본 EPS15.278.8814.3610.236.48
희석 EPS14.878.5913.7710.096.43
EBIT(B)49.00633.55546.75332.67128.986
EBITDA(B)60.18442.24154.72039.53334.727

메타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매해 매출은 2022년에 잠깐 정체되었지만 2023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2019년 대비 2023년 매출액은 거의 2배에 달한다.

하지만 순이익은 2021년에 최고를 달성하고 이후로 증가하지 못하고 있다. 이유는 2022년에 온라인 광고가 감소했으며 VR 투자가 증가하여 매출이 감소하고 투자로 인해 매출원가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기존 모델에 한계가 온 만큼 VR의 성공이 장기적인 메타 주가 전망을 좌우할 것이다.

항목20232022202120202019
매출액 성장률(%)15.69%-1.12%37.18%21.60%
매출원가율(%)19.28%20.37%19.21%19.42%18.06%
순이익률(%)28.98%19.90%33.38%33.90%26.15%

(META) 매출 성장률은 2021년 37%로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었고, 2023년에는 15%의 매출 성장률을 보여주었다. 글로벌 기업이 이정도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는 것은 대단하다고 볼 수 있다.

매출 원가율은 18~20%로 일정하게 꾸준히 잘 관리하고 있다. 메타는 온라인 플랫폼 기업으로 제조업과 다르게 매출 원가율이 낮다. 이유는 물리적 원자재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한 번 개발되면 추가적인 비용 없이 무한히 복제하고 확장하여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은 고정 비용의 추가 없이 사용자 기반을 확장할 수 있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쉽다.

따라서 순이익률 역시 2022년을 제외하고 26~33%의 높은 이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부분이 메타 주가를 상승하게 만들었다.

메타 현금흐름표 (Cash Flow statement)

메타 현금흐름표
항목20232022202120202019
순이익 시작라인(B)39.09823.239.3729.14618.485
현금 변동(B)27.231-1.269-1.089-1.3259.155
영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B)71.11350.47557.68338.74736.314
감가상각 및 상각비(B)11.1788.6867.9676.8625.741
주식 매수 판매(B)-19.774-27.956-44.537-6.272-4.202
운전 자본 변동(B)3.8365.6830.7-2.7237.25
금융 활동으로 인한 현금(B)-19.5-22.136-50.728-10.292-7.299
금융 활동 기타 현금흐름(B)-7.123-3.251-5.514-3.416-2.545
순부채 발행(B)7.3979.071-0.677-0.604-0.552
주식 매입(B)0.027.95644.5376.2724.202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B)-24.495-28.97-7.57-30.059-19.864
자본 지출(B)-27.266-31.431-18.567-15.115-15.102
투자 활동 기타 현금흐름(B)2.7712.46110.997-14.944-4.762
현금 외화환산 조정(M)113-638-4742794
기타 현금흐름(M)16.8716.1929.0376.6544.875
주식 기반 보상 비용(B)14.02711.9929.1646.5364.836

현금흐름표는 시간에 따라 회사에 들어오고 나가는 현금의 흐름을 보여준다. 재정 건전성과 운영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메타 주가 전망을 위해 현금 흐름표를 분석해야 한다.

메타의 현금흐름표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보인다.

1. 순이익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전반적으로 상승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긍정 신호)

2. 2020, 2021년, 2022년에는 현금 변동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주식 매수와 금융 활동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3. 영업 활동으로부터의 현금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긍정신호)

4. 2020년, 2022년, 2023년에 투자에 많은 돈을 지출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5. 회사가 인재 유치 및 보유를 위해 주식 옵션과 같은 보상 체계에 상당한 중요성을 두고 있다. (주식 기반 보상 비용)

메타 잉여 현금흐름율(Free Cash Flow)

워렌버핏같은 투자 대가들은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을 꼭 확인한다. 잉여현금흐름비율이 높을수록 주주에게 환원될 돈이 많아지고 주가가 우상향하게 된다. 메타의 FCF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메타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메타 재무상태표
항목20232022202120202019
총 유동 자산(B)85.36559.54966.66675.6766.225
현금 및 단기 투자(B)65.40340.73847.99861.95454.855
총 매출채권(B)16.16913.46614.03911.3359.518
기타 유동 자산(B)3.7935.3454.6292.3811.852
총 자산(B)229.623185.727165.987159.316133.376
총 유동 부채(B)31.9627.02621.13514.98115.053
총 부채(B)76.45560.01441.10831.02632.322
주주 자본(B)153.168125.713124.879128.29101.054

메타 주가 전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메타 재무상태표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보인다.

1. 자산 성장률: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총 자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회사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긍정 신호다.

2. 유동 자산과 주주 자본의 증가는 회사 재무 건전성이 강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3. 메타 부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4. 현금 및 단기 투자 비율이 높다. 회사가 성장과 확장을 위해 자금을 적극 활용하여 인수합병을 할 가능성이 있다. 예전에 메타는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적이 있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메타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메타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메타(페이스북)은 플랫폼으로써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은 전 세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여 널리 알려져 있다. (우리 부모님 세대는 모른다)

유저(User)들이 플랫폼을 사용하면, 메타는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할 수 있다. 이 데이터는 광고주에게 매우 가치가 있으며 타켓 광고를 최적화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또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다. 이러한 점이 메타 주가 전망을 우상향하게 만든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사용자들이 메타의 플랫폼 사용에 익숙해지고,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면 다른 플랫폼으로 옮기는 것은 상당한 시간과 비용의 손해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많은 사진과 자료를 저장하고 많은 팔로워들을 보유했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은 오랫동안 공들여온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계정을 쉽게 버릴 수 있는가?

이는 온라인 플랫폼 기업의 특성이다. 이러한 점이 메타 주가 전망을 장기적으로 긍정적으로 만든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메타 왓츠앱 점유율

회사는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고 있다. 왓츠앱은 전 세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팅앱이다. 우리나라 어플로 비유하면 카카오톡과 같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톡을 사용할 수록 카카오톡 가치는 올라간다. 내가 카카오톡을 사용안하고 라인을 사용한다고 가정해보자. 라인을 사용하는 사람을 우리나라에 많이 없다. 라인으로 친구와 대화를 하고 싶지만 그 친구는 라인 어플을 설치하지 않아서 대화를 할 수 없다. 어쩔 수 없이 나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사용해야 한다.

플랫폼 특성상 시장 점유율에서 1위를 하면 순위가 잘 바뀌지 않는다.

해외에 나가면 중국, 일본, 대만을 제외하고 주로 왓츠앱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팁이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회사의 매출 원가율은 약 20%이며 순이익은 30% 이상으로 높다.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은 초기에 서버와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그 이후에는 높은 고정 비용의 추가 없이 사용자 기반을 확장할 수 있어 다른 업종과 비교해서 원가우위를 가져갈 수 있다.

5. 산업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5. 산업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주가 전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회사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레드, 와츠앱의 비즈니스 모델은 성장기에 속하는가? 성숙기에 속하는가? 나는 성숙기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와츠앱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가파른 신규 가입자는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또 메타 플랫폼은 10년이상 되었기에 지겨워서 안하는 사람도 많고, SNS 사용의 부작용이 많아서 일부러 피하는 사람도 많다. 이 부분은 지극히 나의 개인적인 생각이라서 판단은 각자의 몫이다.

그럼 메타의 새로운 산업 VR은? 도입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미래에 VR이 성공할지 안할지 모르겠지만, 사람의 삶에 아주 유용한 이득을 가져다 준다면 분명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구입하듯 VR도 구입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애플과 메타의 VR을 꾸준히 지켜봐야 한다.

결론은 메타 주가 전망은 VR의 성공에 달려있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글로벌 용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6개

메타가 미국 내수에만 의존했다면 지금과 같은 매출액과 이익을 만들지 못했을 것이다. 지역 확장성이 기업의 성장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7. 창업자의 경영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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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커버크의 인터뷰 영상은 유튜브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니 한 번 보는것을 추천한다.

주가를 역대급 우상향하게 만든 훌륭한 창업자의 특징을 알고 싶다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8.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메타 주가 전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메타애플 구글
매출116.609B383.285B307.394B
5년 평균 PER27.3427.4326.85
5년 평균 ROE23.10119.9622.02
배당률0.10%0.56%0%
2023년 주가 상승률194.13%49.01%58.83%

메타 플랫폼의 경쟁사는 애플과 구글이 있다. 100% 사업 부분이 일치하지 않아서 단순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9. 메타 주가 상승 이유

1.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레드와 같은 인기있는 플랫폼을 만들어서 매출이 올라갈 경우

2. VR 메타 퀘스트의 성공과 더불어 시장 점유율 1위

3.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자사주 소각과 배당금 지급

10. 메타 주가 하락이유

1. 애플 iOS 개인정보 보호 정책 변경으로 아이폰 사용자들은 앱이 자신의 활동을 추적하는 것을 허용하거나 거부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인해 페이스북과 같은 광고 기반 비즈니스에 큰 타격을 주었다.

2. 여러 종류의 플랫폼 사용자가 줄어든다면? 광고도 줄 것이다.

3. VR 퀘스트가 애플 비전프로에 밀려서 나락을 간다면?

글로벌 기업 주가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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