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명품 관련주 젬백스링크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젬백스링크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2015년부터 국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주, 가상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제 투자 수익률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출구조
명품 관련주 젬백스링크 주가 전망을 위해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젬백스링크는 해외명품 도소매업, 무선인터넷솔루션, 부동산 임대, 금융업의 사업을 영위한다. 이 중 매출의 80%는 해외명품 도소매업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명품 사업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 공부를 하면 된다. 유통업 모델이 직관적이고 눈에 보이기 때문에 공부하기가 아주 쉬운 종목이다.
주로 수입하는 명품 브랜드는 프라다, 구찌, 생로랑, 페라가모, 펜디, 버테가베네타등 43개 브랜드를 이태리 현지 지사를 통해 병행수입한다. 그리고 국내 온, 오프라인, 홈쇼핑등 다각도의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이태리지사 -> 젬백스링크 -> 온오프라인, 홈쇼핑 -> 고객
실적 및 재무상태
명품 관련주 젬백스링크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매해 매출이 성장하지 못하고 2021년 최고점을 찍고 하락하였다. 국내 명품시장은 성장하고 있다는데 왜 잼백스링크 매출은 오르지 못할까? 여러개의 이유를 추측해볼 수 있다. 이유는 밑에 적어두었다.
명품 관련주 젬백스링크 영업이익률은 흑자를 기준으로 1~3%로 매우 낮은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원래 유통업 자체가 만들어진 물건을 가져다와서 판매하기 때문에 이익률이 낮을 수 밖에 없다. 대표적으로 이마트가 마진율이 매우 낮은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ROE(자기자본이익률)는 6~20%이다. 부채비율은 25%로 낮게 잘관리되고 있으며 유보율은 1836% 로 양호한 편이다.
명품 관련주 젬백스링크 3분기 매출액은 170억원, 매출원가는 133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원가율이 높은 산업인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한번더 강조하지만 유통업은 만들어진 물건을 가져와서 판매하기 때문에 원가가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56억원이 발생하였다.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일까?
명품 관련주 젬백스링크 판관비 순서를 보면 1위가 급여, 2위가 판매수수료, 3위가 지급임차료이다.
판매수수료는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매장, 30개의 온라인 쇼핑몰, 홈쇼핑에 지급하는 수수료이다. 지급임차료는 럭셔리 에비뉴 오프라인 매장 임차료에 지급하는 돈이다.
우리가 명품을 주로 어디서 구입하는가? 바로 백화점이다. 명품 매장은 그 지역에 부자들이 사는 동네에 있는 백화점에 입점을 해야한다. 명품은 필수 소비재가 아니라 사치재이다. 돈에 여유가 많은 사람을 상대로 장사를 해야한다.
당신이 명품 매장은 오픈한다면 서울 강남에서 비싼 임대료를 내고 오픈하겠는가? 아니면 강원도 산골속에서 저렴한 임대료를 내고 오픈하겠는가?
그래서 명품 산업은 임차료 비중이 크다.
배당금
배당금을 알아보자.
회사는 2022년 주당 10원의 배당금을 주주에게 지급하였다.
유통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유통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알면 젬백스링크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의류잡화는 브랜드 가치가 매우 중요한 산업이다. 나는 명품 브랜드에 대해서 잘 모른다. 럭셔리에비뉴가 국내에서 사람들에게 유명한지 안유명하지 모른다. 이 브랜드 가치에 대한 무형자산은 이 글을 읽는 사람이 스스로 생각해보자.
나는 개인적으로 럭셔리 에비뉴에 대한 브랜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2. 전환비용 유무
우리가 명품을 살 때 꼭 럭셔리 에비뉴에서 사야하는 이유가 있는가? 럭셔리 에비뉴 매장에서 명품을 구입하다가 다른 명품 매장에서 물건을 구입하는게 쉬운가? 어려운가? 아주 쉽다. 즉 젬백스링크가 가지는 전환비용은 없다.
3. 네트워크 효과
럭셔리 에비뉴에서 우리가 명품을 많이 구입한다고 해서 럭셔리 에비뉴에 진열되어있는 명품의 가치가 올라가지 않는다. 네트워크 효과도 전혀 없다.
4. 원가 통제력과 판매 단가 통제력
젬백스링크는 유통업이다. 기존에 있는 명품을 해외에서 구입해서 국내에서 판매하는 사업이다. 원가 통제력이 전혀 없으며 판매 단가도 다른 명품매장에서 판매하는 가격보다 비싸게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판매 단가 통제력도 전혀 없다.
5.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될 것인가?
개인적으로 당분간 명품의 소비는 지속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대한민국 근로자 소득이 증가했다. 돈에 여유가 생기면 사람은 자기 자신의 행복과 즐거움을 위해 소비를 한다.
2. 대한민국 사람은 남의 눈치를 많이 본다. 필요하지 않아도 남의 기준에 맞추기 위해서 한 두개쯤 구입한다.
3. 대한민국 사람은 다른 사람을 따라하는 경향이 있다. 일단 유행하면 앞뒤 생각안하고 따라산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명품을 판매하는 젬백스링크 주가 전망은 긍정적이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국내에서만 판매하기 때문에 지역 확장성은 없다.
7. 창업자의 철학 –
인터뷰가 없어서 철학은 모르겠다. 하지만 대표이사는 빤스런 하였다.
8. 주주가치 제고
회사는 작지만 배당금도 지급하고 있고, 57억 규모 자기주식 처분 결정도 하였다. (기사)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은 보여준다. 주주가치 제고가 주가 상승을 위한 길이다. 이런 부분에서는 명품 관련주 젬백스링크 주가 전망은 긍정적이다.
9. 경쟁률
명품 매장인 럭셔리 에비뉴가 판매하는 명품은 경쟁업체가 매우 많다. 예를 들어서 럭셔리 에비뉴에서 판매하는 구찌 프라다는 원래 구찌 프라다 매장과 경쟁을 해야한다. 젬백스링크가 더 저렴하게 판매하지 않는다면 럭셔리 에비뉴에 꼭 갈 필요가 있을까?
온라인도 다른 명품 플랫폼 기업과 경쟁을 해야한다. (머스트잇, 트렌비, 발란 등)
10. 젬백스링크 자율주행 테마주?
첨단 자율주행사업에 진출한다. 포니에이아이와 기타투자자로부터 대규모 투자 유치를 밝혔다. (기사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