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베버리지 기업 분석과 주요 지표와 시장동향

몬스터 베버리지 기업 분석: 에너지 음료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혁신적 제품 개발로 북미 에너지 음료 시장에서의 우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투자자와 시장 분석가를 위한 필수 정보입니다. 주가 상승, 주가 하락, 전망을 분석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몬스터 베버리지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몬스터 베버리지 기업 분석

몬스터 베버리지 기업 분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몬스터 베버리지는 캘리포니아 코로나에 본사를 둔 홀딩 회사로, 주요 운영은 자회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 회사는 에너지 드링크의 개발, 마케팅, 판매 배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CANarchy Craft Brewery Collective LLC라는 자회사는 2024년 1월부터 Monster Brewing Company 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브랜드 포트폴리오

에너지 드링크 – 몬스터 에너지, 몬스터 에너지 울트라 등

알코올 음료 – 몬스터 브루잉 컴퍼니를 통해 크래프트 맥주, 하드 셀처 및 향이 첨가된 맥주를 개발하고 판매한다. Jai Alai IPA, Florida Man IPA, Dale’s Pale Ale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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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베버리지의 매출 1위는 U.S full service bottlers/distributors, 2위는 International fullservice bottles/distributors 이다.

비알코올 제품의 주요 고객으로는 코카콜라, 아사히 소프트 드링크, 월마트, 코스트코, 아마존이 있다. 알코올 제품의 주요 고객은 Reyes beverage, Ben E, Keith Company 등이 있다.

몬스터 베버리지 회사는 특정 대형 고객사에 의존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들 고객사가 구매를 줄이거나 제품을 취급하지 않기로 결정할 경우 회사의 실적과 운영 결과에 중대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몬스터 베버리지랑 코카콜라랑 무슨 상관이 있는지 궁금해 할 것이다. 두 회사는 상호 유통망과 자원을 활용하는 긴밀한 파트너십 관계를 맺고 있다. 코카콜라는 몬스터 베버리지의 주요 주주 중 하나이며, 코카콜라의 글로벌 유통망을 활용하여 자사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몬스터 베버리지 실적 (Income Statement)

지표2023년2022년2021년2020년2019년
매출 (B)7.146.3115.5414.5994.201
매출 원가 (B)3.3463.1362.4331.9451.746
총이익 (B)3.7943.1753.1082.6542.455
판매비와 관리비 (B)1.8021.5881.3061.0121.041
순이자 수입 (M)115.127-12.84-713
세전 순이익 (B)2.0681.5721.8011.6261.416
소득세 비용 (M)437.494380.3423.9216.6308.1
세후 순이익 (B)1.6311.1921.3781.411.108
순이익 (B)1.6311.1921.3781.411.108

몬스터 베버리지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매해 매출이 지속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최근 5년간 역성장은 단 한번도 한 적이 없다. 몬스터 베버리지의 매출액을 증가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많이 팔고, 음료수 가격을 올리면 된다.

매출액 = 판매 단가 X 판매량

몬스터 베버리지 매출 원가율과 순이익률

연도매출 원가율 (%)순이익률 (%)
2023년46.8622.84
2022년49.6918.89
2021년43.9124.87
2020년42.2930.66
2019년41.5626.37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은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중요하다. 다른말로 매출총이익률이라고도 한다.

몬스터 에너지드링크의 매출 원가를 확인하면 41% ~ 49%이다. 우리가 몬스터 에너지드링크를 2000원주고 구입했다면 원가는 약 800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매출원가율이 2019년에 비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회사가 원가관리 능력이 부족하다고 말할 수 있다.

2022년 매출 원가율이 49%일 때 회사의 순이익률은 18%로 가장 낮은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몬스터 베버리지 매출액& 매출 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비교

지표2023 (%)2022년 (%)2021년 (%)2020년 (%)
매출 증가율 (B)13.1413.9020.489.47
매출원가 증가율 (B)6.7028.8925.0911.40
판관비 증가율(B)13.4821.5929.05-2.79

몬스터 베버리지의 이익률 개선이 힘든 이유는 매출원가와 판관비 관리 부족이다. 이익률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매출액 증가율보다 매출원가, 판관비 증가율이 낮아야 한다. 위 표를 보면 회사의 매출액 증가율보다 매출원가, 판관비 증가율이 비슷하거나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2022년에는 매출액이 2021년 대비 13.90% 증가했는데,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21~28% 더 높게 증가했다.

몬스터 베버리지 연도별 주가 상승률 & 순이익률 증가

연도주가 상승률 (%)순이익 증가율 (%)
202313.4836.83
20225.72-13.50
20213.85-2.27
202045.5227.26
201929.1111.58
2018-22.2320.99
201742.7415.15
2016-10.7030.36
201537.4813.14

몬스터 기업의 연도별 주가 상승률과 순이익 증가율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봤다. 두 데이터의 상관관계는 없어보인다. 순이익 증가율이 높았던 2016년, 2018년에는 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였다.

몬스터 베버리지 현금흐름표 (Cash flow)

구분2023년2022년2021년
순이익1.631B1.192B1.378B
현금 변동액990.534M-19.3M146M
영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1.718B887.7M1.156B
감가상각 및 무형자산상각68.898M61.2M50.2M
주식 매입 및 매각-528.685M-707M31.9M
운전 자본 변동-59.872M-486.8M-361.9M
재무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542.599M-706.9M34.8M
순채권 발행-13.914M100K2.9M
주식 매입658.952M771.028M13.83M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193.395M-161.4M-992M
자본 지출-221.428M-188.7M-43.9M
투자 기타 현금 흐름28.033M27.4M-948.2M
외환 조정8.775M-38.7M-52.5M
기타 현금 흐름75.699M73.5M73.6M
주식 기반 보상68.84M64.11M70.48M

몬스터 베버리지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꾸준하게 플러스로 유지되고 있다. 그리고 재무활동과 투자활동으로 돈을 지출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연도재무 활동 현금 흐름 비율 (%)투자 활동 현금 흐름 비율 (%)
2023년-31.58-11.26
2022년-79.63-18.18
2021년3.01-85.81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100% 기준으로 하였을 때 몬스터 회사는 투자활동에 11% 현금을 사용했으며, 2023년에는 31%의 돈을 지출하였다. 남은 약 58%의 현금은 이익잉여금(자본)으로 쌓이게 된다. 재투자 비용이 적을수록 주주에게 돌아갈 돈이 많아져서 주가는 상승하게 된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몬스터 베버리지 기업 분석 –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몬스터 베버리지 주가 전망을 할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몬스터 베버리지는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으며, 에너지 음료 시장에서 강한 인지도와 충성도를 구축하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는 소비자들이 이 회사의 제품을 경쟁 제품보다 선호하도록 만든다.

2. 전환비용 유무

몬스터 베버리지 레드불 음료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몬스터 에너지 드링크 제품의 전환 비용은 높지 않다. 에너지 음료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브랜드를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 레드불, 롯데 핫식스는 대체제가 매우 많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소비자들이 몬스터 에너지 드링크를 많이 마신다고 해서 그 음료의 가치가 올라가지 않는다. 예를 들어 누군가 에너지 드링크를 많이 구입하면 다른 고객은 몬스터 베버리지 에너지 드링크를 구매를 못할 수가 있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유통망을 가지고 있으며, 대량 생산을 통해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다. 대규모 생산으로 단위당 비용을 줄이고, 광고 및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다만 코카콜라와 비교했을 때 매출원가 관리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모습을 보여준다.

5.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몬스터 베버리지 산업 성장 단계
에너지드링크 시장 성장 전망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기업 분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에너지 드링크의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우상향 하고 있다. 하지만 폭팔적인 성장률은 아니라는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가 에너지드링크를 매일 마셔야할 이유가 있을까? 집중력과 에너지를 올리기 위해 마시기는 하지만 인체에 미치는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긴 힘들다.

나는 대학생때 시험기간에 주로 에너지드링크를 마셨다. 하지만 지금은 거의 마시지 않는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글로벌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그래서 기업 분석시 확장성을 꼭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회사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장사를 한다.

몬스터 베버리지 기업의 장점은 확장성이다. 미국을 넘어 전 세계에 유통되고 소비자들이 마실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매출을 기록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7. 몬스터 베버리지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몬스터 베버리지 기업 분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몬스터베버리지코카콜라펩시코
매출7.14B45.754B91.471B
PER34.512526.93
ROE19.8241.3049.04
배당률0%3.14%2.86%

몬스터베버리지의 주 경쟁사는 레드불이다. 하지만 레드불은 비상장회사라 단순 수치를 비교하기 어렵다. 상장되어있는 음료회사는 코카콜라와 펩시코가 있다. 이 2개의 회사와 매출을 비교해보면 몬스터베버리지 회사의 매출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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