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버드(Blue Bird) 주가 전망 분석입니다. 스쿨버스 회사인 블루버드 비즈니스 모델, 최근 실적, 장단점, 산업 전망, 경재사를 분석하여 목표 주가를 제시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루버드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블루버드 주가 전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블루버드의 사업 모델(Revenue Model)은 학교 버스의 설계, 제작 및 판매를 중심으로 한다. 특히, Blue Bird Corporation은 학교 버스 산업에서 독립적인 설계 및 제조업체로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회사는 크게 두 가지 사업 부문으로 운영다
버스 부문(Bus Segment): 이 부문은 학교 버스의 설계, 엔지니어링, 제조 및 판매를 포함한다. 회사는 Type C 및 Type D 학교 버스를 제조하며, 주요 수익은 이들 버스의 판매에서 발생한다. 이 부문은 회사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연장 보증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부품 부문(Parts Segment): 이 부문은 학교 버스의 유지보수 및 수리에 필요한 교체 부품의 판매를 포함한다. 부품 판매는 회사의 전체 매출 중 약 8.7%를 차지하며, 회사의 부품 유통 센터를 통해 이루어진다.
블루버드 비즈니스 전략
Blue Bird는 프로판, 전기 및 가솔린 버스에서 시장 리더십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대체 연료 버스의 수요 증가와 더불어 이 부문에서의 리더십은 Blue Bird의 장기적인 수익 창출에 기여를 하고 있다.
새로운 엔진 도입, 전기차 생산 확장 등 지속적인 제품 혁신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며, 이를 통해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블루버드(Blue Bird) 회사는 최근 몇년 사이 전기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블루버드는 전통적으로 미국에서 스쿨버스를 제조해온 기업으로, 전기 스쿨버스를 도입하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그 이유는 스쿨버스가 일반 전기차와는 달리 짧은 주행 거리와 규칙적인 운행 패턴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있다. 스쿨버스는 하루에 두 번, 각각 짧은 거리를 운행하며, 주로 학교와 학생들의 집 사이를 오가는 데 사용한다. 이러한 운행 패턴 덕분에 배터리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충전 인프라의 부족 또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더 나아가, 미국의 스쿨버스는 혹한기에도 운행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극한 날씨로 인한 학교가 휴교하는 경우, 전기 스쿨버스를 운행할 필요가 없어서 전기차의 단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블루버드 경쟁사
블루버드는 미국 스쿨버스 시장에서 약 3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블루버드의 주요 경쟁사는 Thomas Built Buses와 IC Bus이다. Thomas Built Buses는 Daimler Trucks North America의 자회사이고, IC Bus는 Navistar, Inc.의 자회사이다.
이들 경쟁사는 블루버드와 마찬가지로 미국과 캐나다 시장에서 학교 버스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각자 고유의 강점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블루버드 주가에 미치는 리스크
학교 버스 수요는 주로 미국과 캐나다의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주택 가격, 재산세 수준, 학교 예산 등의 변동이 학교 버스 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북비 경제 상황이 나빠지면 블루버드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전기 및 프로판 버스 등 대체 연료 차량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경우, 이 부문에서의 Blue Bird의 시장 점유율과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블루버드 주식 전망 –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Revenue) | 1.019B | 879.2M | 684M | 800.6M | 1.133B |
매출원가 (Cost of Goods Sold) | 885.4M | 783M | 611.9M | 764.1M | 993.943M |
영업이익 (Gross Profit) | 133.6M | 96.2M | 72.1M | 36.5M | 139.057M |
영업이익률 | 13.12% | 10.94% | 10.54% | 4.56% | 12.26% |
당기순이익 (Net Income) | 24.3M | 12.2M | -300K | -45.8M | 23.812M |
당기순이익률 | 2.38% | 1.39% | -0.04% | -5.72% | 2.10% |
블루버드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손익계산서를 분석하자.
블루버드의 매출액은 2021년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다가, 2022년부터 다시 반등하였다. 회사의 영업이익률은 4~13% 수준이며, 당기순이익률은 -5% ~ 2%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즉 버스를 만드는 제조업으로서 이익률이 낮은 산업인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률 추이 비교
항목 | 2020-10-03 | 2021-10-02 | 2022-10-01 | 2023-09-30 |
매출액증가율 | -13.73% | -22.21% | 17.04% | 41.54% |
영업이익증가율 | -27.91% | -25.05% | -49.44% | 280.29% |
블루버드 매출액 증가율을 분석해보자.
2021년까지는 역성장 하였다. 2022년부터는 17% 증가, 2023년에는 41%의 높은 매출액 증가율을 보여주었다. 갑자기 매출이 증가한 이유는 위에서 설명하였다.
연도별 매출 원가율과 판매비와 관리비율
항목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매출원가율 | 86.88% | 89.07% | 89.49% | 95.49% | 87.69% |
판매비와관리비율 | 7.66% | 8.44% | 9.59% | 8.86% | 7.69% |
블루버드의 매출 원가율은 대략 86~95% 수준으로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율이 매우 높은편이다. 판매비와 관리비율은 7~9% 수준으로 비슷하게 유지하고 있다.
즉 블루버드는 높은 영업이익률을 낼 수 없는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블루버드 연도별 주가 상승률 & 목표주가
연도 | 주가상승률 |
2023 | 151.73% |
2022 | -31.52% |
2021 | -14.35% |
2020 | -20.33% |
2019 | 26% |
2018 | -8.59% |
2017 | 28.80% |
2016 | 52.37% |
2015 | 2.94% |
블루버드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주가가 매년 하락하였다. 그러나 2023년도 최근에 높은 주가상승을 보여주었다.
앞으로도 블루버드의 주가는 상승할 수 있을까?
뉴욕주에서는 2035년까지 모든 스쿨버스를 전기 버스로 전환하는 목표를 설정했고, 이로 인해 전기 스쿨버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블루버드 잉여 현금흐름율(Free Cash Flow)
2023 | 2022 | 2021 | 2020 | 2019 | |
영업활동현금흐름 (OCF) | 119.928 | -24.44 | -54.24 | 3.46 | 55.71 |
설비투자 (CAPEX) | -8.52 | -6.45 | -12.21 | -18.97 | -35.51 |
잉여현금흐름 (FCF) | 111.408 | -30.89 | -66.45 | -15.51 | 20.20 |
잉여현금흐름율 (FCF Ratio) | 92.9 | 36.3 |
워렌버핏같은 투자 대가들은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을 꼭 확인한다. 잉여현금흐름비율이 높을수록 주주에게 환원될 돈이 많아지고 주가가 우상향하게 된다.
블루버드의 2023년 잉여현금흐름율은 92%로 높은 수준이다.
모르면 망하는 주식 기초정보
위 사진은 자본시장연구원에서 가져온 통계다. 거래 회전율이 높을수록 누적수익률이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쉽게 말하면 단기간 매수 매도를 많이하면 할수록 투자 수익률이 낮다는 사실이다. 개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래글을 읽어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