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미트 기업 분석과 실적 대체육 전망

대체육을 만드는 비욘드미트 기업 분석과 실적 전망에 관한 글입니다. 비욘드미트의 혁신적인 식물 기반 제품이 어떻게 시장을 선도하고 변화시키는지 분석합니다. 비욘드미트 경쟁력과 미래 전망을 알아봅니다. 저의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욘드미트 기업 분석 1 –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비욘드미트 기업 분석과 실적 대체육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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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욘드미트 기업 분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비욘드미트(Beyond Meat)는 동물성 고기의 대안으로 식물성 고기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식품 산업에서 활동하는 회사다. 비욘드미트는 동물 고기의 맛, 질감 및 영양 이점을 모방하는 대체육을 개발한다.

비욘드미트가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비욘드버거, 비욘드 소시지, 비욘드 비프, 미트볼, 치킨 텐더, 너겟, 비욘드 포크 크럼블, 비욘드 브랙퍼스트 소시지가 있다. 이 제품들은 완두콩 단백질, 쌀 단백질 등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져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비욘드미트는 주로 두 가지 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한다. 첫 번째는 식료품점, 클럽 스토어, 자연식품점 같은 소매(Retail)와 다양한 식당, 두 번째는 학교 및 기타 외식업소(Foodservice)에서 제품을 공급한다.

비욘드미트는 내부 제조 및 공동 제조 파트너십을 통해 제품을 생산한다. 자체 물류 시스템과 제 3자 물류 제공업체를 이용해 운송 및 보관한다. DOT Foods, Inc 와 같은 파트너가 유통을 담당하며, 제품을 저장, 판매 및 최종 판매점으로 배송을 담당한다.

비욘드미트는 펩시코와 같은 다른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시장에 출시한다.

비욘드미트 기업 분석 2 – 실적 (Income Statement)

구분2023년2022년2021년2020년2019년
매출액343.376M418.9M464.7M406.8M297.9M
매출원가426.031M442.7M347.4M284.5M198.1M
매출 총이익-82.655M-23.7M117.3M122.3M99.8M
총 운영 비용259.874M301.7M276.4M165.2M95.4M
일반 관리비219.544M238.9M209.2M134.2M74.7M
연구 개발 비용36.73M58.3M63.2M27.8M18.3M
기타 수익 및 비용-284K0.00700K900K-8.9M
순이자수익7.945M-4.4M-3.8M-4.3M-3.1M
법인세 차감 전 순이익-334.237M-347.2M-179.1M-52.7M-12.4M
법인세 비용5,000.000.00100K100K0.00
법인세 후 순이익-334.242M-347.2M-179.1M-52.8M-12.4M
순이익-338.144M-366.1M-182.1M-52.8M-12.4M

비욘드미트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매해 매출이 2021년까지 증가하다가 2022년부터 역성장이 시작되었다. 여기서부터 비욘드미트의 암울한 주가가 시작되었다. 더군다나 비욘드미트는 순이익이 흑자인 기업이 아니라 적자인 기업이라서 더욱 심각하다.

비욘드미트의 순이익 마이너스도 2022년까지 증가하였다가 2023년에는 소폭 감소하였다.

구분2023년2022년2021년2020년2019년
매출 원가율124.08%105.69%74.77%69.93%66.52%
순이익률-98.48%-87.38%-39.18%-12.98%-4.16%

비욘드미트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3년에는 124%까지 치솟았다. 쉽게 예를 들어 만원(10,000)짜리 대체육을 판매하기 위해서 원가가 만이천원(12,000)짜리 대체육을 소비자에게 판매한 셈이다. 적자를 보고 고기를 판매하는 셈이다.

순이익률 역시 2019년에 -4%로 가장 좋았다가, 2023년에는 -98%의 충격적인 순이익률을 보여주었다. 비욘드미트는 회사가 어디서부터 잘못된걸까? 이러다 회사가 파산을 하는게 아닐까 의구심이 든다.

매출액 = 판매 단가 X 판매량

비욘드미트 매출액& 매출 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구분2023년2022년2021년2020년
매출액 증가율-18.04%-9.85%14.21%36.54%
매출원가 증가율-3.76%27.43%22.10%43.58%
총 운영 비용 증가율-13.86%9.15%67.28%73.15%

비욘드미트 매출액 성장률은 2022년부터 하락하기 시작했다. 순이익 흑자를 기록하지 못하는 작은회사와 스타트업은 매출액이 하락한다면 아주 심각한 문제다.

더 심각한 상황은 2021년에 매출액은 14% 증가하였지만, 매출원가는 더 높은 22%가 증가하였다. 해석을 하면 매출액보다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매출원가가 더 늘어난다면 마진율이 좋아질 수 없다는 뜻이다. 그리고 판매비와관리비(총운영비용) 증가도 매출액 증가율보다 더 높다.

그래서 비욘드 미트가 적자를 기록한 결정적인 이유다.

2023년에는 매출액이 18%를 감소하였다. 그러면 매출원가, 운영비용도 그에 비례해서 감소를 해야하지만 더 낮게 감소하였다. 즉 순이익 마이너스만 더 심해졌다. 도대체 회사가 어떻게 돈을 관리하는지 참 의구심이 든다.

비욘드미트 기업 분석 3 – 연도별 주가 상승률

연도주가 상승률
2023-27.70%
2022-81.11%
2021-47.87%
202065.34%

비욘드미트의 연도별 주가 상승률을 확인해보면 2020년에 65% 증가하였고 그 이후에는 지속적인 하락만 하였다. 많이 하락했다고 비욘드미트 주식을 매수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미안하지만 주가가 어디까지 하락할지 아무도 모른다.

비욘드 미트 주가가 반등하기 위해서는 매출액 증가와 순이익 마이너스가 감소해야 한다.

비욘드미트 기업 분석 4 –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구분2023년2022년2021년2020년2019년
유동 자산 총계372.844M606.5M1.052B332.2M403.6M
현금 및 단기 투자190.505M309.9M733.3M159.1M276M
매출채권31.73M34.2M43.8M36M40.1M
재고130.336M235.7M241.9M121.7M81.6M
기타 유동 자산20.273M26.6M33.1M15.4M5.9M
자산 총계774.45M1.062B1.379B468M451.9M
유형자산324.506M344.6M253.3M129.9M47.5M
감가상각누계-92.205M-80.4M-53.5M-33.2M-20.7M
장기 투자1.673M2.3M8M
기타 장기 자산75.427M108.8M66M5.9M900K
유동 부채 총계74.354M75.8M94.2M89M47.7M
매입채무56.032M55.3M69M53.1M26.9M
예수금18.126M20.3M25M10.8M9.7M
단기 차입금196K200K200K25.1M11.1M
기타 유동 부채75.648M55.9M22.6M11.8M
부채 총계1.288B1.266B1.247B100.9M67.8M
총 부채1.138B1.134B1.13B25.2M31.2M
장기 부채1.138B1.134B1.13B100K20.1M
비유동 부채75.648M55.9M22.6M11.8M
주주 자본-513.368M-203.6M132.5M367.1M384.1M

비욘드미트 기업 분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1. 비욘드미트 유동자산이 크게 감소하였으며, 현금 및 단기투자가 크게 줄어들었다. 회사가 유동성 관리에 문제가 있어보인다.

2. 부채 총계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 특히 장기 부채가 전체 부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회사의 재무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나타난다.

3. 이익 잉여금이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으며 회사의 수익성에 대한 의구심이 드는 재무제표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비욘드미트 기업 분석 5 –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비욘드미트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주가 전망을 할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비욘드미트는 대체육 시장내에서 강력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대체육에 관심없는 사람은 비욘드미트를 아는 사람이 없다.

2. 전환비용 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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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식품업 특성상 비욘드미트는 전환 비용이 매우 낮다. 비욘드미트 경쟁사인 임파서블푸드가 더 맛있고 더 저렴하게 대체육, 배양육을 생산한다면 소비자는 쉽게 임파서블푸드 제품을 구입할 것이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대체육 제품의 사용자 증가가 다른 사용자의 제품 사용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비욘드미트가 보여준 원가우위는 없다. 매출액이 증가할수록 매출원가, 판관비가 더 높게 증가해서 순이익 마이너스만 더 심해졌다.

5. 비욘드미트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미국 주가 전망 분석 하락 이유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비욘드미트 기업 분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분명 대체육과 인공육은 지구 환경을 생각하면 앞으로 미래 산업은 맞다. 하지만 어느 사람이 지구 환경을 생각해서 원래 고기보다 더 비싸고 맛없는 대체육을 마트에서 구입할까? 나도 직접 먹어봤지만 너무나 맛이 없어서 재구매 생각이 들지 않았다.

6. 비욘드미트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글로벌 65개국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1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그래서 비욘드미트 기업 분석시 확장성을 꼭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회사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장사를 한다.

2023년 기준 전 세계 65개국 이상의 약 133,000개 소매점 및 음식 서비스 매장에서 제품을 판매한다.

7. 비욘드미트 창업자의 경영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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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를 역대급 우상향하게 만든 훌륭한 창업자의 특징을 알고 싶다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9. 비욘드미트 주가 상승 이유

1. 맛있는 대체육을 출시해서 소비자가 많이 구입한다면 매출 증가가 일어날 것이다.

2. 65개국을 뛰어넘어 시장을 확장하여 판매증가가 일어난다면 주가 상승 할 수 있다.

3. 비욘드미트는 매출원가와 판관비 관리를 통해 마진율 개선이 시급해보인다. 이런 부분이 개선된다면 주가는 상승할 수 있다.

4. 회사 재무가 개선되면 주가 상승할 수 있다.

10. 비욘드미트 주가 하락 이유 (정부 통제, 경영자 도덕적 헤이 등)

1) 비욘드미트 제품 수요 감소가 매출 하락의 주요 원인이다.

2) 경쟁업체가 더욱 괜찮은 대체육과 배양육 제품을 생산한다면 비욘드미트 매출을 하락할 것이다.

모르면 손해보는 주식 기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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