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이 글은 삼양식품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의 해외 수출과 실적을 알아봅니다.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삼양식품 주가 전망 – 매출구조

삼양식품 사업부문

불닭볶음면을 히트친 국내 라면 대장주 삼양식품 사업부분을 알아보자.

삼양식품은 면스낵, 뉴트리션(우유), 소스, 냉동식품(만두, 떡갈비)등 다양한 식품을 판매한다. 그 중 라면 매출액 비율이 94% 로 압도적으로 높다. 회사의 주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은 라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회사 식품 라인업이 단순하면 매우 분석하기 쉽다. 회사 주가 전망은 불닭볶음면 해외 수출액에 달려있다.

삼양식품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삼양식품 연도별 실적
항목202120222023
매출액642,030,314,159909,036,571,5911,192,914,607,980
매출원가471,392,423,994657,814,038,196776,182,562,968
매출총이익170,637,890,165251,222,533,395416,732,045,012
판매비와관리비105,274,476,194160,846,857,257269,217,954,233
영업이익65,363,413,97190,375,676,138147,514,090,779
기타수익9,977,149,38934,097,995,18939,308,167,182
기타비용3,329,841,69122,539,578,31129,544,132,985
금융수익1,018,880,9832,526,306,4955,757,232,817
금융원가438,367,4464,948,040,10212,226,591,766
관계기업투자손익(464,072,094)2,443,537,1045,516,670,960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72,127,163,112101,955,896,513156,325,436,987
법인세비용(수익)15,469,597,21021,684,835,51929,734,237,354
당기순이익(손실)56,657,565,90280,271,060,994126,591,199,633

매출을 살펴보자.

2021년까지 매출액이 정체되었다가 2022년에 크게 상승하였고 올해도 높은 폭의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왜냐하면 라면 수출액이 작년대비 매우 큰폭으로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전체 라면 수출의 65%를 차지한다.

영업이익률은 9~14%로 오뚜기와 농심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높다.

왜 삼양식품은 경쟁업체대비 영업이익률이 높을까?

삼양식품 손익계산서
기간매출액 증가율 (%)매출원가율 (%)영업이익률 (%)
202173.4210.18
202241.5972.369.94
202331.2365.0712.37

회사 매출액 성장률은 매우 높다. 2022년에 41%, 2023년에는 31% 성장하였다. 미친듯한 성장성이다. 동종 업계와 비교가 된다. 더 중요한 것은 매출원가율이 개선하여 65%까지 떨어졌다. 결론적으로 영업이익률이 12%까지 증가하였다.

매출액은 3352억원, 매출원가는 2180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 비율은 65%이다. 농심과 오뚜기의 원가비율이 70%이상인 점을 고려했을 때 상대적으로 원가를 잘 관리한다고 느껴진다.

이외 737억원의 판매비와 관리비가 발생한다.

판매비와 관리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알아보자.

삼양식품 판관비

판매비와 관리비 중 가장 많은 비중은 수출제비 및 운반비 217억원, 직원 급여가 160억원, 광고선전비가 155억원이다. 타 회사도 동일하게 직원급여와 광고비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삼양식품만 유일하게 운반비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이유는 수출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이런 오프라인 소비재기업은 물류비가 발생한다는 점은 매우 아쉽다. 온라인 기업은 물류비가 발생하지 않아서 이익률이 매우 높다.

배당금

삼양식품 배당금

2021년에는 주당 1400원을 배당하였으며, 2022년에는 주당 1000원을 배당하였다. 매출액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금배당수익률이 줄어든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삼양식품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삼양식품 사업 모델 장점

식품산업의 장점을 살펴보자. 장점은 주가 전망을 긍정적으로 만든다.

삼양식품 수출 내수 비중
  1. 식품회사는 확장성이 매우 좋은 산업이다. 국내 라면회사중 유일하게 내수보다 수출 매출이 더 높은 회사로 전 세계를 상대로하는 지역적 확장성, 불닭볶음면이 사랑을 받고 여러가지 버전의 맛을 출시하여 상품 종류를 늘리는 상품확장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2가지의 확장성은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
  2. 식품은 필수소비재로 경기의 흐름을 타지 않는다. 왜냐하면 사람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식품을 섭취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반복구매가 일어나고 매출의 지속성을 유지한다.

삼양식품 사업 모델 단점

삼양식품 제품 가격 변화

1. 식품산업은 진입장벽이 매우 낮기 때문에 경쟁업체가 많다. 경쟁업체가 많다는 것은 가격경쟁이 심화될 수 밖에 없고, 시장 점유율 유지를 위해 가격경쟁을 해야한다. 라면은 서민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함부러 가격을 올렸다가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얼마전에는 정부의 압력으로 부터 라면 가격을 다시 인하하였다. 회사 스스로 제품판매 가격 통제권이 없다는 점은 삼양식품 주가 전망에 부정적이다.

삼양식품 원재료 가격

2. 삼양식품과 같은 식품회사 비즈니스 모델의 단점은 원재료 가격을 통제할 수 없다. 소맥, 대두, 옥수수 가격, 원당, 팜유 가격은 기후에 따른 작황이 곡물 시세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또 공급과 수요, 유가, 전쟁으로 인해 원재료 가격이 급변동한다.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면 삼양식품의 영업이익률을 하락할 수 밖에 없다.

3. 식품은 유통기한이 있기때문에 팔지 못하고 재고가 많이 쌓여있으면 페기 처분해야한다. 이익을 감소시킨다.

4. 매출액이 오르면 매출원가도 같이 올라서 이익률 개선에 한계가 있다.

5. 매출액을 늘리기 위해서 공장과 같은 설비투자를 반드시 해야한다. 고정비도 같이 증가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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