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룩스 주가 전망과 주가 하락한 이유?

이 글은 소룩스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소룩스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2015년부터 국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주, 가상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제 투자 경험에 글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소룩스 주가 전망 – 매출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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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룩스 주가 전망 무상증자 아리바이오 건설 관련주

소룩스의 LED 조명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소룩수는 조명기구를 제조하는 업체로서 주력제품은 LED, 형광등, 실외등이 있다. 아주 이해하기 쉽고 공부하기 쉬운 회사다. 소룩스 주가 전망을 예측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된다.

우리가 앞으로 LED 조명 소비가 늘어날까? 줄어들까? 소룩스의 LED는 누가 구입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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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룩스 조명 판매경로는 주로 건설사와 정부 관광서에서 발생한다. 즉 B2B 사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가 조명을 구입하러 갔을 때 ‘소룩스 LED 주세요’ 라고 한적 있는가?

소룩스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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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룩스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소룩스 매해 매출이 2021년까지 증가하다가 2022년 다시 하락하였다. 소룩스 조명산업은 B2B 라서 건설업황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소룩스는 건설 관련주에 속한다.

소룩스 영업이익률은 7~8%, ROE(자기자본이익률) 9~14%로 높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소룩스 부채비율은 123% 로 높은편이라 관리가 필요해보인다. 유보율은 5376%로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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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룩스 3분기 매출액은 148억원, 매출원가는 120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원가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조명산업이 원가율이 높은 이유를 추측해보면 판매가격이 낮은 경우, 원재료 매입 가격을 통제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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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룩스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급여, 지급수수료, 연구개발비, 판매수수료가 있다.

소룩스 주가 전망 – 배당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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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룩스 배당금을 알아보자.

소룩스는 매 년 주당 50원의 배당금을 주주에게 지급하고 있다. 최소한의 주주가치 제고는 이루어 진다.

소룩스 주가 전망 – 경쟁회사

소룩스파인테크닉스
2022 매출액559억515억원
영업이익률1.41%
ROE227%
시가총액2640억252억원

소룩스와 파인테크닉스를 비슷한 사업을 영위한다. 정량적 비교를 통해 소룩스의 가치평가를 스스로 해보자.

소룩스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알면 소룩스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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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룩스가 가지는 브랜드 가치가 있는가? 우리 주변에 소룩스 회사를 잘 아는가? 모르는 사람이 많다.

그외 소룩스가 가지고 있는 무형자산은 있는가? 소룩스 사업보고서에 나온 기술적 경쟁우위는 다음과 같다.

  • 엣지 조명 등기구의 디자인 요소의 핵심인 프레임 설계 기술 특허 보유
  • 엣지 조명의 도광판 패턴 설계 및 자체 생산 기술 노하우 보유
  • 소룩스 고연색성 조명 특허 기술력 및 NEP 기술 적용

2. 전환비용 유무

소룩스의 LED 조명사업은 전환비용이 전혀 없다. 사용하던 조명을 변경하는 것이 쉬운지 어려운지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된다. 다른 회사제품 조명으로 갈아타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다.

3. 네트워크 효과

소룩스처럼 물리적인 제품을 거래하는 회사는 네트워크 효과가 없다.

4. 원가 통제력과 판매 단가 통제력

소룩스의 LED 조명사업의 매출은 주로 B2B 로 발생한다. 기업간의 대량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판매 가격을 소룩스 마음대로 할 수 없다. 회사간의 협의로 가격이 결정된다.

5.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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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룩스의 LED 시장 규모는 성장성이 크지 않다. 우리 생활에 조명은 소모품이자 필수품이기는 하지만 성장산업은 아니다. 소모품 특성으로 인해 반복구매는 일어나는 것은 주가 전망 차원에서 긍정적이기는 하지만 경쟁업체가 많다는 것은 단점이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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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룩스의 LED 조명사업은 확장성이 없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다. 현재 소룩스는 매출의 대부분이 내수에서 발생이한다. 또 제품이라고는 LED조명, 형광등, 실외조명 밖에 없다. 소룩스 회사도 이런부분을 잘 아는지 신약 제약회사 아리바이오를 투자하여 최대주주가 되었다. 아리바이오는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개발 사업을 하고있다.

소룩스 아리바이오에 자세한 사항은 기사를 통해 자세히 알 수 있다. 아마도 소룩스는 조명보다는 제약바이오 관련주로 묶여서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 할 것이다.

7. 예측 가능성

B2B LED 조명시장은 건설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건설경기가 좋아지면 소룩스 실적도 좋아질 것이고 건설경기가 나쁘면 소룩스 실적도 나빠진다. 쉽게 예측 가능한 부분이다. 쉽게 주가 전망을 할 수 있다.

그 외에 소룩스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1. 창업자의 철학 –

소룩스 현재 대표이사는 김복덕이다. 그의 인터뷰는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나는 대표이사의 철학도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준다고 믿는사람이다.

2. 주주가치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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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룩스는 2023년 12월 1400% 무상증자를 하여 주가가 5배 상승하였다. 그리고 다시 소룩스 주가는 제자리로 돌아왔다. 나는 무상증자가 과연 정말 주주를 위한 것인지 궁금하다. 무상증자를 하면 내 투자금은 변동이 없고, 주식수만 무상증자 비율에 따라 증가한다.

주식수가 증가하는 것이 과연 좋은 것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거래량이 활발하게 늘어나는 것은 좋지만 이외에 장점은 솔직히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무상증자를 좋아하지 않는다.

3. 소룩스 경쟁률 (사진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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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룩스와 같은 국내 B2B LED 조명기기 시장은 약 600개의 조명업체들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B2G 시장은 국내에 약 1150여개 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선두기업은 선일일렉콤, 파인테크닉스, 금경라이팅이며 소룩수는 이 시장에서 순위는 28위이다.

조명시장은 진입장벽이 낮기때문에 경쟁업체가 많으며 따라서 가격경쟁으로 인해 이익률이 낮다.

4. 정부 통제에 규제를 받는가

조명시장은 일반적으로 정부의 통제와 규제를 받지 않는 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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