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플레이크 기업 분석과 실적, 워렌버핏 투자

스노우플레이크 기업 분석을 통해 데이터 웨어하우징 시장에서의 리더십과 혁신적인 클라우드 기반 기술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데이터 관리와 분석을 혁신하는 스노우플레이크 성장 전략과 시장 내 경쟁력을 심층적으로 다룹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스노우플레이크 기업 분석과 실적, 워렌버핏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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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플레이크 기업 분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snowflake는 데이터와 AI를 핵심으로 하는 클라우드 컴퓨터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이 플랫폼은 고객이 데이터를 단일 소스로 통합하고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며, AI를 비즈니스 문제 해결에 적용하고,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며, 데이터 및 데이터 제품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소비 기반으로, 고객이 사용한 리소스에 대해서만 요금을 부과한다. 이는 고객이 인프라 관리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면서 데이터에서 가치를 추출할 수 있게 해준다.

2024년 1월 기준으로 9437개의 고객이 있으며, 이 중 포브스 글로벌 2000 목록에 오른 대기업도 691개 포함되어 있다. 이들 대기업 고객은 스노우플레이크의 연간 매출의 약 41%를 차지한다.

회사 고객은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변환을 추구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조직들로, 금융 서비스, 통신, 미디어, 건강관리, 소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개선하고 새로운 수익 창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 플랫폼을 사용한다.

스노우플레이크는 Product 와 Professional services and other 이 매출구성이다. Product 매출이 95%로 압도적으로 높다.

실적 (Income Stat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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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20242023202220212020
매출액2.806B2.066B1.219B592M264.7M
매출원가898.558M717.5M458.4M242.6M116.6M
총이익1.908B1.348B760.9M349.5M148.2M
총 운영비용2.99B2.187B1.476B893.4M506.2M
– 관리 및 일반비용1.67B1.399B1.009B655.5M401.1M
– 연구개발비1.276B788.1M466.9M237.9M105.2M
기타 소득 및 비용44.887M3M1.3M-600K-1M
이자소득200.663M61.3M36.8M7.5M11.6M
법인세 차감 전 순이익-849.223M-816M-677M-537M-347.5M
소득세 비용-11.233M-18.5M3M2.1M1M
소수주주이익1.893M800K
순이익-836.097M-796.7M-679.9M-539.1M-348.5M

스노우플레이크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매해 매출이 아주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성장하는 작은 기업의 매출은 스노우플레이크 처럼 가파르게 증가한다. 하지만 스노우플레이크는 여전히 순이익이 마이너스인 기업이다.

기업의 문제점은 매출액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순이익은 개선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액 증가율 & 매출원가 증가율

연도매출액 증가율 (%)매출원가 증가율 (%)
2021123.65108.06
2022105.9188.95
202369.4856.52
202435.8225.23

회사는 매출액은 2021년에 2020년 대비 123%가 증가하였고 2024년에는 2023년 대비 35% 성장하였다. 매년 매출액 증가율이 낮아지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다만 매출액 증가율에 비해 매출원가 증가율은 다소 낮다. 그래서 미래에 점점 매년 매출액이 커질수록 이익률이 개선될 수 있음을 미루어 예상해볼 수 있다.

보통 제조업 같은 경우에는 매출액이 35% 증가한다면 매출원가도 매출액 증가율과 비슷하게 35% 증가한다. 즉 제조업은 이익률 개선이 힘들다. 대부분의 제조업의 이익률은 1자리대인 기업이 많다.

연도별 매출액 성장률 & 순이익률 증가

연도매출액 성장률 (%)순이익 성장률 (%)
2021123.65-54.69
2022105.91-26.12
202369.48-17.30
202435.82-4.84

2024년 매출액은 2020년 대비 960% 증가하였고, 순이익 마이너스는 약 140% 증가하였다.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순이익 마이너스가 감소해야 한다.

연도별 주가 상승률

  • 2021년: 20.38% 상승
  • 2022년: -57.63% 하락
  • 2023년: 38.64% 상승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구분202420232022202120202019
유동 자산 총계5.039B4.985B4.599B4.301B665.2M699M
현금 및 단기 투자3.846B4.008B3.852B3.908B434.1M608.8M
– 현금 및 현금성 자산1.763B939.9M1.086B820.2M127.2M116.5M
– 단기 투자2.083B3.068B2.766B3.088B306.8M492.3M
매출채권926.902M715.8M545.6M294M179.5M63.4M
기타 유동 자산266.114M261M200.9M98.6M51.7M26.8M
자산 총계8.223B7.722B6.65B5.922B1.013B764.3M
유형자산499.592M392.1M295.4M255.8M223.1M22.8M
영업권975.906M657.4M8.4M8.4M7M0.00
무형자산331.411M186M37.1M16.1M4.8M0.00
장기 투자916.307M1.073B1.256B1.165B23.5M0.00
기타 장기 자산460.903M429.1M453.8M175.5M89M42.6M
유동 부채 총계2.731B1.994B1.397B789.3M416.5M144.9M
매입채무51.721M150.7M30.9M19M8.5M8.3M
미지급 비용480.804M125.7M159.6M110.8M73M28.5M
비유동 부채301.559M260.2M203.6M196M204.5M21M
부채 총계3.043B2.266B1.601B985.3M621M165.9M
주주 지분5.18B5.456B5.049B4.936B391.7M598.4M
– 보통주0.000.000.00936.5M910.9M
– 이익 잉여금-2.716B-1.919B-1.239B-700.3M-351.8M
부채 및 주주 지분 총계8.223B7.722B6.65B5.922B1.013B764.3M

스노우플레이크 기업 분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1. 회사는 높은 유동 자산을 가지고 있다. 특히 현금 및 단기 투자가 높은 수준을 보인다.

2.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무형자산이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3. 기업은 장기 투자 금액이 많으며, 회사가 자본을 여러 형태의 장기적 자산에 투자하고 있다.

4. 자산 총계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점은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뜻이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스노우플레이크는 특허, 상표, 저작권 등의 무형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경쟁사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의 선두주자로서 기술적 전문성과 시장에서의 인지도가 높다.

투자의 달인 워렌버핏이 투자한 것으로 알고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사용자들은 한번 플랫폼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솔루션으로 전환하기 위한 비용과 불편함이 상당히 높다.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새로운 시스템 학습 및 통합 비용 등의 이유로 사용자들이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에 장기간 머무르도록 한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데이터 공유 및 협업의 효율성이 향상되는 네트워크 효과를 가진다. 클라이언트들이 자신의 데이터를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에 저장하고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수록, 서비스의 가치는 증가하며,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는 긍정적인 순환을 생성한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스노우플레이크는 데이터 스토리지 및 분석 분야에서 대규모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운영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 클라우드 서비스 특성상,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평균 비용이 감소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5. 산업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스노우플레이크 산업 단계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기업 분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산업은 현재 성장기 초입에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디지털 변환 가속화로 인해 많은 기업과 조직이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고객 경험을 최적화하며,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발견하기 위해 스노우플레이크 같은 데이터 기업을 이용한다.

탁월한 의사결정, 신의 한수, 시행착오를 줄임으로써 기업이 생존할 수 있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스노우플레이크 지역별 매출
내수용 or 글로벌용 글로벌 용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크게 2개

회사는 미국에서 매출이 가장 높으며 그외 유럽, 중동, 아프리카, 태평양 아시아 등 여러 곳에서 매출이 발생한다. 글로벌 매출 확장성이 좋은 기업이다.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7. 창업자의 경영철학

스노우플레이크 경영자

주가를 역대급 우상향하게 만든 훌륭한 창업자의 특징을 알고 싶다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8. 스노우플레이크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스노우플레이크 기업 분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스노우플레이크클라우드플레어몽고DB
매출2.806B1.297B1.683B
PER-62.18-170.47-141.96
ROE-16.14-24.11-16.52
배당률0%0%0%
2023년 주가 수익률38.64%84.16%107.71%

9. 스노우플레이크 주가 상승 이유

1) 스노우플레이크는 여럿 스타트업을 인수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검색 스타트업 니바가 있다.

2) 스노우플레이크와 AWS, 마이크로소프트의 파트너십 강화로 고객 중심의 혁신을 가속화, 새로운 산업에 맞춤형 솔루션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AI기술을 활용한 SQL 어시스턴트인 코파일럿을 출시하였다.

4) Segment와 협력하여 snowflake cortex를 통한 Reverse ETL 솔루션을 소개했다.

10. 스노우플레이크 주가 하락 이유

1) 매출 성장률 둔화되고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은 주가 하락의 요인이다.

2) CEO 교체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였다.

3) 스노우플레이크는 구독형으로 결제를 하는게 아니라 고객이 사용한만큼 지불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점이 순이익 개선을 어렵게 만드는 것으로 보인다.

모르면 손해보는 주식 기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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