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이 글은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아모레퍼시픽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화장품 업황과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핵심 요인, 미래 전망을 다룹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 매출구조

사업 부분

오래전 국내 화장품 대장주였던 아모레퍼시픽의 사업부문을 살펴보자.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사업과 DB사업으로 나누어진다. 아모레퍼시픽을 대표하는 화장품은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한율, 라네즈, 마몽드가 있다. 아모레퍼시픽 DB는 개인용 생활용품인데 우리가 씻을 때 사용하는 제품이다. 유명한 상품은 미쟝센, 해피바스, 려, 메디안이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사업이 매출 88%로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지역별 판매 비중

아모레퍼시픽 판매 지역별 매출액 비중을 살펴보자. 아모레퍼시픽의 매출은 49%는 국내에서 발생하고, 39%는 한국을 제외한 해외에서 발생하며 나머지 12%는 공항 면세에서 발생한다.

여전히 해외매출이 국내매출 보다 낮은 것은 아모레퍼시픽 확장성에 한계를 보여준다. 국내 매출은 인원수가 5100만명으로 정해져있으며, 경쟁업체도 많다는 단점이 있다. 국내에만 크고 작은 화장품 회사가 수백개나 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은 다소 어둡다.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매출

아모레퍼시픽 매출을 살펴보자.

아모레퍼시픽은 2021년까지 4조8631억원으로 증가하다가 2022년에는 매출이 하락하였다. 2023년에는 매출 4조원이 깨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모레퍼시픽의 국내 라이벌 회사인 lg생활건강과 비교를 해보면 영업이익률과 ROE가 매우 낮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영업이익률은 0~7%로 들쭉날쭉하며 자본대비이익률(ROE) 또한 1~4%로 매우 낮다. ROE가 낮으면 효율적인 경영을 못했다는 지표가 될 수 있으며 주가 상승에도 제한이 된다.

보통 좋은 기업은 EPS의 꾸준한 증가와 ROE가 높다.

실적과 객관적인 숫자를 보았을 때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은 부정적이다.

원가 및 판매비와 관리비

아모레퍼시픽이 왜 영업이익률이 낮은지 자세히 들여다보자.

2023년 3분기 매출액은 8888억원이며 매출원가는 2749억원으로 매출원가가 높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정도의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는 괜찮은 편이다. (화장품 제조에 사용되는 원료가 비싸지 않다)

하지만 매출원가보다 판매비와 관리비가 2배 더 높은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판매비와 관리비가 5965억원 발생하였다.

도대체 무엇을 하길래 아모레퍼시픽은 이렇게 높은 판관비가 발생하였을까?

판매 관리비

아모레퍼시픽의 판매관리비를 자세히 보면 급여 및 퇴직급여가 1486억원, 광고비와 판매촉진비가 1138억원, 유통수수료가 1046억원이 발생하였다. 아모레퍼시픽이 이 부분을 감소하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늘어날 수 있다.

광고비는 예를 들어서 연예인들이 화장품 홍보할 때 사용하는 비용등을 말한다. 유통수수료는 세포라 같은 편집샵, 아마존, 틱톡과 같은 플랫폼에 지급하는 수수료이다. 플랫폼에 입점하면 각 브랜드는 수수료를 지불해야한다. 그래서 플랫폼을 가진 사업자가 돈을 벌기에 매우 유리하다.

회사가 판관비를 줄일 수 있다면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은 긍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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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재무상태를 보자. 회사가 가지고 있는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5270억원을 가지고 있다. 현금이 많고 부채가 낮아서 어느정도 위기가 와도 버틸 수 있는 힘이 있다.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 배당금

배당금

아모레퍼시픽은 매년 배당금을 주주에게 지급한다. 대략 현금배당수익률이 0.4~0.6% 이며 2022년에는 주당 680원을 지급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주주가치 제고를 나름 하는 회사다. 배당금도 매년 지급하고, 자사주 매입 및 소각도 2023년에 실행하였다. 이런점을 보면 경영자의 마인드가 좋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중요한 요소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나는 주식투자를 위해 회사를 선별할 때 아래의 4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1.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사업부문)은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준다. 좋은 비즈니스는 좋은 재무제표를 만든다.
  2. 회사의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는 주가 전망에 영향을 준다.
  3. 회사 대표 및 창업자의 경영 철학은 주가 전망(상승, 하락)에 장기적인 영향을 준다. 좋은 리더는 3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 사업 추진력, 사업 의욕
  4. 회사가 주주환원을 잘하면 주가 전망이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이다.
시장 점유율

아모레퍼시픽 비즈니스 모델은 화장품이다. 화장품 사업의 최대 단점은 경쟁사가 많다는 것이다. 경쟁사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진입장벽이 낮고, 가격 경쟁이 심하고, 유행도 빠를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고가 전략, 중저가 제품까지 만들지만 고가에서는 엘지생활건강과 경쟁을 해야하고, 중저가 제품은 수백개의 국내회사와 경쟁해야한다. 위 표를 보면 매년 국내 시장점유율도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화장품 산업은 확장성면에서 좋은 비즈니스이지만 국내를 벗어나 해외로 눈을 돌리면 로레알, 에스티로더, 시세이도 같은 튼튼한 입지를 가진 글로벌 기업이 버티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매출 순서가 한국, 아시아, 북미, 유럽 순이다. 유럽은 1년 매출액이 아직 300억으로 매우 낮다. 아모레퍼시픽은 북미와 유럽에서 어떤 전략으로 시장 점유율을 늘릴지 지켜봐야 한다.

진입장벽이 낮은 화장품 산업을 보면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은 어둡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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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프리미엄 화장품 세계 시장 점유율이다. 아모레퍼시픽 세계 시장점유율은 얼마일까? avene 가 3%인 것은 감안하면 아모레퍼시픽 시장 점유율은 1% 미만이 아닐까?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예전보다 많이 발전했지만 세계시장에서는 아직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아있다. 회사는 먼저 브랜드 이미지 개선, 판매관리비 줄이기 해야한다. 그러면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은 바닥에서 탈출해서 상승할 수 있다.

모르면 돈 잃는 주식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