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기업 분석과 전망, 매출, 배당금

아프리카TV 기업 분석을 통해 미래 전망과 매출, 배당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프리카TV의 성장 전략과 시장 내 경쟁 위치를 분석하여 주가 전망을 합니다. 국주, 미주, 암호화폐를 투자 중인 개인투자자입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아프리카TV 기업 분석 1 – 사업모델

아프리카TV 기업 분석과 전망, 매출, 배당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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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TV 기업 분석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확인하자.

아프리카TV는 우리나라 국민의 40대까지는 이름만 대면 알만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아프리카TV는 세 가지 주요 매출원을 가지고 있다.

1. 플랫폼 매출(74.5%): 주로 BJ에게 기부하는 별풍선, 구독 등의 기부경제 선물과 시청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기능성 아이템(광고 스킵, 멀티뷰, 플레이어 타임머신)으로 구성된다.

2. 광고 및 콘텐츠 제작 매출(23.7%): 전통적인 디스플레이 광고와 라이브 스트리밍 특성을 활용한 콘텐츠형 광고를 포함한다.

3. 기타 매출(1.8%) 계열회사 매출과 임대 매출 등을 포함한다.

아프리카TV는 지속적으로 매출 확장을 위해 시대의 흐름에 맞게 변화하고 있다. 숏폼 VOD서비스, e스포츠 및 스포츠 전문 채널 운영 등을 통해 미디어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맞춤형 콘텐츠 광고 제작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고,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인수를 통해 영업 인프라를 확장하고 있다. 국내 서비스와 별도의 글로벌 신규 플랫폼을 준비 중이며, 이를 통해 국내외 시장을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성공할 수 있지는 미지수다. 이유는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있기 때문이다.

아프리카TV 기업 분석 2 – 최근 5년 실적

구분2019/122020/122021/122022/122023/12
매출액 (억 원)1,6651,9662,7233,1503,476
영업이익 (억 원)372504888824903
영업이익률 (%)22.3425.6432.6126.1625.98
세전계속사업이익 (억 원)426475891826961
당기순이익 (억 원)342363709595746

아프리카TV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아프리카TV는 최근 5년 매출이 꾸준히 역성장 한 번 없이 증가했다. 참 대단한 회사라고 생각한다. 2019년에 1600억원대에서 2023년에는 2배 넘게 증가한 3400억원을 기록하였다.

영업이익률은 22~32% 이며 2021년에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아마도 코로나로 인해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아프리카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아프리카티비 매출은 주로 시청자들이 BJ에게 별풍선을 쏘면 아프리카 측에서는 수수료로 30%를 가져간다. 베스트BJ에게는 수수료 20%를 가져간다. 즉 시청자가 10000원 별풍선을 비제이에게 쏘면 아프리카TV는 3000원을 가져가는 셈이다.

아프리카와 같은 플랫폼이 좋은 이유는 회사에서는 플랫폼만 설치해두고 매출은 BJ와 시청자들이 만들기 때문이다. 즉 곰은 재주가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가져가는 시스템이다.

아프리카TV 매출 원가 (변동비와 고정비)

구분202120222023
매출액 (원)272,294,771,005314,976,991,328347,618,262,906
영업비용 (원)183,472,761,250232,558,170,546257,308,888,255
영업비용율 (%)67.35%73.83%74.03%

아프리카TV 매출 원가율은 67~74% 수준이다. 다른 온라인 플랫폼과 비교를 했을 때 영업비용이 높높다. 온라인 플랫폼은 서버구축 외에는 특별히 재투입되는 원재료가 없기 때문에 매출 총이익률이 높다.

구분20222023
매출 증가율15.67%10.37%
매출 원가 증가율26.76%10.63%

2022년과 2023년에 매출 증가율과 매출 원가 증가율을 분석했다.

2022년에는 매출액이 15% 증가했지만 매출원가는 26%로 더욱 높게 증가했다. 2023년에는 매출액이 10% 늘었고 매출원가도 10% 늘었다.

즉 해석해보면 아프리카티비는 매출액이 늘어나는 만큼 매출 원가도 늘어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기업은 영업이익률 개선이 어렵다.

이유는 매출 원가가 변동비가 크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면 별풍선에서 항상 비슷한 비율(20~30%)을 수수료로 가져가기 때문이다.

아프리카TV 매출액 증가율 과 순이익률 증가율

연도매출액 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
2019/12 – 2020/1218.07%6.14%
2020/12 – 2021/1238.54%95.31%
2021/12 – 2022/1215.70%-16.07%
2022/12 – 2023/1210.35%25.38%

아프리카TV의 매출액 증가율은 2021년을 제외하면 10% 중반의 성장을 보여주었고, 당기순이익 증가율은 -16 ~ 95% 까지 변동성이 심하다. 이러한 기업은 주가 전망 예측가능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아프리카TV 기업 분석 3 – 현금흐름표

구분제 26 기제 27 기제 28 기
영업활동현금흐름133,463,743,907100,910,110,641119,711,252,945
당기순이익(손실)70,868,748,33059,513,056,22574,623,795,681
당기순이익조정을 위한 가감43,397,946,77749,177,014,65244,187,214,951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의 변동27,238,944,95923,509,343,07312,250,761,344
이자의 수취734,438,9101,959,694,5046,191,000,883
배당금수취(영업)1,048,650,0008,830,00015,500,000
이자지급(영업)-42,381,664-801,648,059-182,699,055
법인세의 납부-9,782,603,405-32,456,179,754-17,374,320,859
투자활동현금흐름-113,440,066,736-57,178,713,338-25,741,425,414
단기대여금및수취채권의 처분91,425,756202,947,3321,650,039,522
장기대여금및수취채권의 처분319,844,367633,659,179745,354,108
기타금융자산의 처분36,984,172,06461,007,859,82546,549,928,282
보증금의 감소2,066,385,6401,196,298,688505,503,306
유형자산의 처분772,216,003669,912,849164,443,637
무형자산의 처분00852,357,440
사업결합으로인한 순현금흐름0-255,320,672-8,718,561,772
단기대여금및수취채권의 취득-190,008,207-241,392,195-428,507,797
장기대여금및수취채권의 취득-290,000,000-1,530,000,000-3,571,000,000
단기금융상품의 순감소(순증가)-10,122,110,299-19,500,000,000-13,000,000,000
기타금융자산의 취득-126,695,634,678-87,280,998,864-41,463,756,550
유형자산의 취득-9,416,777,710-14,570,693,544-8,755,665,669
무형자산의 취득-3,883,761,782-731,428,391-601,877,650
보증금의 증가-1,909,662,800-913,136,559-45,407,356
재무활동현금흐름-11,163,745,687-41,956,960,556-34,005,467,443
배당금지급-6,914,393,230-8,041,634,190-7,958,003,200
리스부채 원금의 지급-4,244,918,657-4,940,358,266-5,580,413,298
환율변동효과 반영전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8,859,931,4841,774,436,74759,964,360,088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66,012,081,82575,103,091,97076,594,653,138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대한 환율변동효과231,078,661-282,875,579-269,203,223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75,103,091,97076,594,653,138136,289,810,003

현금흐름표는 시간에 따라 회사에 들어오고 나가는 현금의 흐름을 보여준다. 재정 건전성과 운영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아프리카TV 기업 분석을 위해 현금 흐름표를 분석해야 한다.

아프리카TV를 현금흐름표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영업활동현금흐름에서 증가세와 감소세가 번갈아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산업의 변동성이 높고,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수익성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2. 유형자산, 무형자산 취득과 관련된 지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서비스 확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아프리카TV 기업 분석 4 – 재무상태표

항목202320222021
자산
유동자산480,797,840,927 원370,259,685,206 원313,041,678,404 원
비유동자산97,270,515,088 원94,865,785,581 원95,108,082,243 원
부채
유동부채274,084,873,864 원217,402,142,629 원193,391,539,998 원
비유동부채10,637,478,889 원6,548,697,636 원5,331,470,091 원
자본
지배기업의 소유주 자본291,243,829,169 원241,145,144,723 원209,308,904,984 원

아프리카TV 기업 분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1. 유동자산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2. 유동부채가 전체 부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매입채무 및 기타 유동채무가 유동부채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다. 부채 총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서 재무적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다만 자산 증가율이 부채 증가율을 상회하고 있어서 재무 건전성은 유지되고 있다.

3. 이익잉여금이 증가하고 있는 점은 회사의 수익성이 좋다는 증거다.

구분제 26 기제 27 기제 28 기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원)75,103,091,97076,594,653,138136,289,810,003
자산 총계 (원)408,149,760,647465,125,470,787578,068,356,015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비중 (%)18.41%16.47%23.57%

전체 자산 중 현금 비중은 증가하고 있다. 2023년에는 23%까지 증가하였다.

아프리카TV 자산, 자본, 부채 비율

구분202120222023
자산 대비 부채 비율48.67%48.16%49.27%
자산 대비 자본 비율51.33%51.84%50.73%

아프리카티비의 부채비율과 자본비율은 대략 5:5로 비슷하다. 부채는 조금씩 증가하고 있으며 자본은 조금씩 하락하고 있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아프리카TV 기업 분석 5 – 산업의 성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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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TV의 1인 미디어 플랫폼이 활발하게 지속된지는 10년이 넘었다. 예전만큼 높은 성장성을 보여주기는 개인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해당하는 산업이 아닐까?

성숙기는 높은 매출 증가율과 주가 상승률은 없지만 꾸준한 현금 흐름은 만들 수 있는 탄탄한 산업이다.

아프리카TV 배당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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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TV의 놀라운 점은 현금배당수익률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1주당 850원의 배당금을 주주에게 지급하고 있다.

배당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아프리카TV 경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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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실시간 개인방송 기업에서 아프리카TV의 경쟁사는 원래 트위치였다. 하지만 트위치는 국내에서 철수하였고 그 빈자리가 네이버 치지직이 들어왔다.

아프리카TV 주가 상승 요인

1. 트위치의 한국 시장 철수는 아프리카티비 시장 점유율을 늘릴 기회다. 그래서 매출액이 늘어나면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

2. 인기 인플루언서들이 아프리카TV로 이적한다면 플랫폼의 시청자가 늘어날 수 있다.

3. 아프리카TV가 주주환원을 위해 자사주 매입 및 배당금 지급을 한다면 주가 상승 할 수 있다.

4. 아프리카TV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성공하면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 서비스명은 숲(SOOP)이다.

5. e스포츠 독점 방송권 등을 확보한다면 시청자를 늘릴 수 있다.

아프리카TV 주가 하락 요인

1.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꾸준하지 못하고 변동한다면 주가는 일시적으로 하락할 수 있다. 예측 가능성이 떨어져 투자 매력도가 떨어진다.

2. 광고 매출이 감소하면 주가는 하락할 수 있다.

3. 주 수익원 중 하나인 별풍선 매출은 인기BJ에 의존적이다.

4. 네이버 치지직에게 시장 점유율을 밀린다면 주가는 하락할 수 있다.

주린이가 반드시 알아야할 기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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