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플로빈 주가 전망 분석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최근 실적, 앱플로빈 장단점, 산업 전망, 경쟁사를 분석하여 목표 주가를 제시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앱플로빈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앱플로빈 주가 전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AppDiscovery: 이 플랫폼은 AI 알고리즘(AXON)을 기반으로 광고주가 앱을 다운로드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와 연결할 수 있게 돕는다. 광고주가 마케팅을 자동화하고 최적화하여 적합한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콘텐츠를 수익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MAX: 실시간 경쟁 입찰을 통해 앱 내 광고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광고 수익화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퍼블리셔가 광고 노출당 최대의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돕는다.
Adjust: 광고주가 앱 성과를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제공하는 분석 도구다. 이 도구를 통해 광고주는 마케팅 결과를 더 정확하게 측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Wurl: 연결된 TV(CTV)를 위한 플랫폼으로, 스트리밍 비디오 콘텐츠를 배포하고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솔루션을 제공한다.
모바일 앱
AppLovin은 200개 이상의 무료 플레이 모바일 게임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게임들은 캐주얼, 매치-3, 카지노 게임 등 다양한 장르를 포함한다. 이러한 앱은 앱 내 구매(IAP)와 앱 내 광고(IAA)를 통해 수익을 만든다.
회사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통해 이러한 앱들을 확장하고 수익화하여 광고와 사용자 구매를 통해 지속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앱플로빈의 주요 고객사는 광고주, 모바일 앱 개발사, 그리고 다양한 광고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특히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Unity Software와 같은 대형 플랫폼이 주요 고객사이다. 이들은 AppLovin의 광고 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구매하고 마케팅 활동을 최적화 하고 있다.
앱플로빈 비즈니스 전략은 무엇인가?
1. AI 기반 기술 강화: 앱플로빈은 AXON이라는 AI 광고 엔진을 통해 마케팅과 수익화를 자동화하고 있다. 이 기술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광고 효율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더 많은 광고주와의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2. 신규 시장 진출: 게임 이외의 모바일 앱 세그먼트와 산업에 도전하여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특히 전자상거래와 소셜 미디어와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도 앱플로빈의 기술을 적용하여 매출을 올리고자 한다.
3. 전략적 투자 및 파트너십: 앱플로빈은 그동안 전략적 파트너십과 인수합병을 통해 사업을 확장해왔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인수 기회를 통해 성장할 것 이다. 예를 들어, CTV(연결 TV) 부문에서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Wurl을 인수하였다.
4. 기술 혁신의 핵심은 우수한 인재에 있다고 믿으며, 앱플로빈은 직원들에게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여 장기적인 성장을 이끌어 갈 인재들을 유지한다.
앱플로빈 주가에 미치는 리스크 요인 무엇인가?
1. 광고 생태계의 빠른 기술적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할 경우,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 특히, 애플이나 구글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 변화는 광고 타겟팅 및 수익화에 영향을 미친다.
2. 개인정보 보호, 데이터 보안 및 광고 관련 법률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법적 비용 증가 및 규제 준수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3.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Unity Software 등과 같은 대형 광고 플랫폼과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들은 앱플로빈의 파트너이자 경쟁자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시장 점유율 확대에 어려움이 있다.
앱플로빈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 994.1M | 1.451B | 2.793B | 2.817B | 3.283B |
매출원가 | 241.3M | 555.6M | 988.1M | 1.128B | 1.059B |
판매비와관리비 | 558.4M | 874.8M | 1.655B | 1.609B | 1.576B |
영업이익 | 194.4M | 20.6M | 149.9M | 80.3M | 648M |
영업이익률 (%) | 19.55% | 1.42% | 5.37% | 2.85% | 19.74% |
당기순이익 | 76.4M | -125.2M | 31.7M | -192.7M | 354.942M |
당기순이익률 (%) | 7.68% | -8.63% | 1.13% | -6.84% | 10.81% |
앱플로빈의 최근 5년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2023년에는 영업이익률이 19%를 기록하여 최근 5년동안 가장 높은 마진을 남겼다. 앞으로 계속 더 높은 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률 추이 비교
항목 | 2020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증가율 (%) | 45.89% | 92.48% | 0.86% | 16.54% |
영업이익 증가율 (%) | -89.40% | 627.67% | -46.43% | 707.47% |
앱플로빈의 매출액 증가율은 2021년까지 아주 높은 성장성을 보여주었으나, 2022년부터는 하락하였다.
영업이익 증가율 2021년에 627%, 2023년 707% 성장성을 보여주었다. 매출액보다 영업이익 증가율이 더 높다면 주가는 상승한다.
연도별 매출 원가율과 판매비와 관리비율
항목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매출원가율 (%) | 24.27% | 38.29% | 35.38% | 40.05% | 32.26% |
판매비와관리비율 (%) | 56.16% | 60.28% | 59.27% | 57.12% | 48.00% |
앱플로빈의 매출원가율은 24~40% 수준이다. 일정하지 않아 회사가 원가관리 능력은 낮아보인다. 회사의 판관비율은 48~60% 수준으로 매출원가보다 더 높다. 주 이유는 판매 및 마케팅 비용이 높기 때문이다.
앱플로빈 장점 및 단점은 무엇인가?
아래 4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앱플로빈은 다양한 무형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앱플로빈의 주요 무형 자산에는 앱, 사용자 기반, 개발된 기술, 고객 관계 및 특정 지적 재산권 라이선스가 포함된다. 이 자산들은 인수로 확보되었으며, 상당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이 회사는 인수한 앱과 기술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앱플로빈은 고객에게 강력한 플랫폼을 제공하여, 이를 사용하는 광고주들이 쉽게 다른 플랫폼으로 전환하지 못하게 하는 전환 비용을 가지고 있다. 특히 AXON AI 기반 광고 엔진과 같은 기술이 고객들에게 큰 가치를 제공하며, 이는 전환 비용을 높힌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한 모바일 광고 및 게임 업계에서 전환 비용이 충분히 높다고 보기는 어렵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앱플로빈은 네트워크 효과가 조금 있다. 특히 이 회사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앱 개발자와 광고주 사이의 연결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며, 많은 사용자가 참여할수록 더 많은 광고주가 유입되고, 이는 다시 플랫폼의 가치를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 그러나 모바일 앱 및 광고 시장에서의 네트워크 효과가 매우 강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앱플로빈은 200개 이상의 모바일 게임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기술 기반 광고 플랫폼이 확장될수록, 비용 대비 효율성이 높아지며 이익이 증대된다. 또한 글로벌 확장을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규모의 경제 효과가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다.
모바일 광고 산업 성장 전망
모바일 앱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광고 수익화 솔루션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광고 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게임과 같은 모바일 앱에서의 광고 수익화는 매우 중요하다.
앱플로빈 경쟁사 비교 (Valuation)
메타: 세계 최대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주요 기업이다. 페이스북은 앱플로빈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강력한 글로벌 리더다.
구글: 검색 광고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 광고와 관련된 여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특히 구글의 AdMob과 같은 제품은 앱플로빈의 MAX 플랫폼과 유사한 광고 수익화 도구다.
아마존: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또 다른 대형 플랫폼으로, 특히 디지털 광고와 관련된 기술을 가지고 있다.
유나이티 소프트웨어: 게임 개발 엔진을 제공하는 회사로, 광고 수익화 솔루션도 운영하고 있다.
텐센트, 블리자드
앱플로빈 주가 전망에 미치는 요소는?
1. 광고 수익화 기술의 발전: 앱플로빈의 핵심 수익 모델은 AppDiscovery와 MAX 같은 광고 수익화 솔루션이다. 이 기술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광고주와 사용자에게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매출과 주가가 상승한다.
2. 경쟁사의 변화와 시장 경쟁력: 페이스북, 구글과 같은 주요 경쟁사들이 새로운 기술이나 더 저렴한 광고 솔루션을 제공할 경우, 앱플로빈은 시장 점유율이 내려간다.
3. 신규 시장 진출과 인수합병: 앱플로빈은 모바일 광고 외에도 CTV(Connected TV)와 같은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추가적인 성장 기회를 찾고 있다. 전략적 인수합병을 통해 회사의 규모와 기술력을 확장할 수 있다면, 주가에 긍정적일 것이다.
모르면 망하는 주식 기초정보
위 사진은 증권사에서 가져온 통계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를 100명이 참가하면 75명은 손실을 보고, 20%는 은행 이자 수준을 달성한다. 오직 5명이 막대한 투자 수익을 가져간다. 당신은 세 그룹에서 어디에 속하는가? 당연히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손실 그룹에 속할 가능성 높다.
아래 글을 하나하나 읽어보고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반성해보자. 내가 투자 공부(노력)도 안하고 5% 안에 들어갈 생각을 안했는지 자신에게 스스로 물어보자.
1. 항상 주식 망하는 개인들의 공통점 (링크)
2. 남들이 알려주지 않은 주식 매도 원칙 5가지 (링크)
3. 상위 25% 끌어올리는 주식 분석 4가지 방법 (링크)
4. 아무도 모르는 우상향하는 주식 주도주 찾는 방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