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에코플라스틱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에코플라스틱 산업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주가 상승과 하락의 요인을 분석합니다. 에코플라스틱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제 투자 경험에 글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에코플라스틱 주가 전망 – 매출구조
저PBR 관련주 에코플라스틱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저PBR 관련주 에코플라스틱은 완성차의 제조공정에 부품을 공급하는 자동차 부품회사다. 에코플라스틱과 종속회사인 아이아, 코모스, 진원, 동호오토모티브에서 만든 자동차 부품은 현대차, 기아차,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에코플라스틱이 만드는 부품은 다음과 같다.
- 범퍼 – 주로 차량 충돌시 충격 흡수를 위한 부품
- 콘솔 –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설치된 제품으로 박스모양의 수납공간
- 마운트 – 엔진과 미션을 지지 공전 및 운전시 소음, 진동, 충격을 완화 승차감 및 주행 안전성 높임
- 웨더스트립 – 문 개폐시 완충작용 및 외부공기, 먼지, 소음, 수분을 차단
- 스티어링 휠 – 차의 바퀴를 좌우로 움직여 진행 방향을 바꾸는데 쓰는 원형의 조향장치
- 휠커버 – 휠의 외관을 덮어 타이어의 냉각 효과 및 휠의 부식을 방지하는 외장부품
특히 플라스틱 범퍼는 23년 국내 시장 일등을 차지하고 있다. 콘솔은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하여 다양한 기능의 콘솔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이중 매출의 75%는 범퍼와 콘솔이다.
에코플라스틱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저PBR 관련주 에코플라스틱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에코플라스틱 매해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2020년 1조2천억원에서 2022년 1조 8천억원까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에코플라스틱 주가 전망은 긍정적이다.
에코플라스틱 영업이익률은 0~2%로 매우 낮다. 영업이익률이 낮은것은 제조업의 특징이다. 매출에 비해 순수하게 남기는 이익은 낮다. ROE(자기자본이익률) 3~16% 이며 2023년에는 높은 자기자본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꾸준히 유지할지 지켜봐야 한다.
에코플라스틱 부채비율은 416%로 매우 높고 리스크 요인이다.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 유보율은 1007% 이다.
에코플라스틱 3분기 매출액은 4927억원, 매출원가는 4534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율이 매우 높다. 이런 부분에서 자동차 제조업은 수익측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한 산업이다. 다만 제조업은 자산이 많아서 PBR이 낮은 장점이 있다.
에코플라스틱 원재료에 해당하는 것은 수지, 외주품, 페인트, 금형, 외주가공, GMT, 가죽 등이 있다.
그럼 에코플라스틱 판매비와 관리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을까?
에코플라스틱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급여, 운반보관비, 지급수수료가 있다.
에코플라스틱 주가 전망 – 배당금
저PBR 관련주 에코플라스틱 배당금을 알아보자.
에코플라스틱은 주당 50원 배당금을 주주에게 지급하고 있다. 현금 배당수익률이 조금씩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에코플라스틱 주가 전망 – 경쟁회사
국내에는 글로벌 완성차인 현대차와 기아차가 있어서 협력업체인 자동차 부품회사가 매우 많다. 에코플라스틱과 서진오토모티브는 영업이익률이 2% 로 비슷하다. 역시 제조업 이익률은 낮다는 것을 여기서 한번 더 확인할 수 있다.
매출액과 이익률은 비슷하지만 시가총액은 에코플라스틱이 3배 더 높다.
에코플라스틱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알면 에코플라스틱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에코플라스틱과 같은 자동자 부품 제조업은 소비자들이 잘 모른다. 우리가 중소형 자동자 부품회사 이름을 잘 모르기 때문에 브랜드 가치는 없다. 다만 에코플라스틱이 가질 수 있는 무형자산은 경쟁사보다 뛰어난 기술력은 무형자산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경쟁사가 쉽게 모방을 할 수 있다면 그 기술력은 무형자산이 될 수 없다.
2. 전환비용 유무
현대차와 기아차가 에코플라스틱 부품을 납품받고 있는데 하루 아침에 협력업체를 변경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변경시 따르는 시간과 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느정도의 전환비용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3. 네트워크 효과
물리적인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는 정보를 공유하는 온라인 플랫폼보다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기 힘들다. 개인적으로 에코플라스틱이 가지는 네트워크 효과는 없다고 본다.
4. 원가 통제력과 판매 단가 통제력
에코플라스틱의 원재료 가격 변동표다. 평균적으로 매해 부품 가격이 인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즉 원가 통제력을 가지지 못한다. 부품 판매 가격 또한 완성차와 협의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가격에 판매를 못할 가능성이 높다.
5.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될 것인가?
자동차는 사람의 물리적인 이동과 사적인 공간,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제품이다. 우리가 순간이동의 초능력을 가지거나, 자동차를 대체할 만한 교통수단이 생기지 않는다면 자동차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에 따라 자동차 부품도 수요는 존재할 것이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에코플라스틱이 가지는 확장성은 다양한 공급처이다. 국내에 있는 완성차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에 있는 완성차에도 부품을 납품할 수 있다. 이런점은 에코플라스틱 주가 전망에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
7. 예측 가능성
낮은 원재료의 가격 변동성, 현대와 기아차의 공급, 매년 비슷한 이익률은 에코플라스틱의 미래 실적을 예측하기 쉽다. 또 최대 매출처인 현대차와 기아차의 실적, 업황에 따라 에코플라스틱 실적이 비례한다.
그 외에 에코플라스틱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1. 창업자의 철학
2. 에코플라스틱 주주가치 제고
에코플라스틱은 배당금을 매년 지급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자사주 취득을 하였다.
3. 에코플라스틱 경쟁률
국내에는 자동차 부품업체가 매우 많다. 현대 기아차의 1차 협력업체, 2차 협력업체, 3차 협력업체 무수히 많다. 완성차 업체에 선택받기 위해서는 자신 회사의 부품 기술력을 올려야 한다.
4. 정부 통제에 영향을 받는가
자동차 부품 업체는 일반적으로 정부의 규제를 받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