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핵심 주자,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주가 전망과 배당금 정보를 쉽고 명확하게 제공합니다. 케이팝의 선두주자로서 와이지엔터테이먼트가 어떤 전략으로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지, 그리고 투자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분석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출구조
엔터 관련주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주가 전망을 위해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와이지(YG)는 대한민국 4대 엔터테인먼트회사로 블랙빙크, 위너, 트레저, 악동뮤지션, 베이비몬스터 등 가수와 다수의 유명한 배우가 있다.
주로 음악서비스, 콘서트 공연, 광고모델, 로열티, 배우 출연료, 방송제작 사업을 영위한다. 예전에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국내에서만 활동했었다. 그 후 일본과 중국에서 한류의 열풍이 불었고, 지금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K-POP과 드라마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엔터산업의 매출의 확장성이 커진셈이다.
실적 및 재무상태
항목 | 2021 | 2022 | 2023 |
---|---|---|---|
매출액 | 321,636,184,178 | 391,174,512,956 | 569,195,078,742 |
매출원가 | 223,992,699,491 | 263,229,223,084 | 383,227,726,506 |
매출총이익 | 97,643,484,687 | 127,945,289,872 | 185,967,352,236 |
기타영업수익 | 22,605,859,600 | 6,856,891,958 | 12,236,135,446 |
기타영업비용 | 934,976,013 | 2,852,927,256 | 4,825,767,509 |
판매비와관리비 | 72,306,187,224 | 85,309,805,436 | 106,445,639,111 |
영업이익 | 47,008,181,050 | 46,639,449,138 | 86,932,081,062 |
영업외손익 | -11,640,799,742 | 7,889,659,143 | 8,151,747,096 |
금융수익 | 23,246,439,308 | 14,124,047,071 | 19,133,524,964 |
금융비용 | -29,904,241,086 | -7,606,284,658 | -13,157,724,748 |
기타수익 | 4,483,992,660 | 3,551,918,368 | 4,100,488,297 |
기타비용 | -9,466,990,624 | -2,180,021,638 | -1,924,541,417 |
관계기업투자손익 | 994,524,930 | 1,469,336,456 | -1,892,298,372 |
계속영업법인세비용차감전당기순이익 | 36,361,906,238 | 55,998,444,737 | 93,191,529,786 |
계속영업법인세비용 | 14,026,810,401 | 14,519,936,267 | 15,463,977,313 |
계속영업이익 | 22,335,095,837 | 41,478,508,470 | 77,727,552,473 |
중단영업손익 | 526,586,065 | 5,296,129,442 | -743,294,225 |
당기순이익 | 22,861,681,902 | 46,774,637,912 | 76,984,258,248 |
엔터 관련주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매해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2020년 2553억원에서 2023년 5550억원으로 2배 증가하였다. 블랙핑크의 전 세계적인 인기가 큰 몫을 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제는 블랙핑크는 그룹 활동시에만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소속이고, 그 외 개인 활동은 각자 소속사에서 한다.
와이지의 영업이익률은 4~16%로 최근 많이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ROE(자기자본이익률)는 2~14% 로 변동이 심하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부채비율은 33%로 낮게 관리되고 있으며, 유보율은 4619% 이다.
항목/연도 | 2021 | 2022 | 2023 |
---|---|---|---|
매출액 성장률 (%) | – | 21.62% | 45.51% |
매출 원가율 (%) | 69.64% | 67.29% | 67.33% |
판매비와관리비율 (%) | 22.48% | 21.81% | 18.70% |
엔터 관련주 와이지엔터테인먼트 3분기 매출액은 1440억원, 매출원가는 968억원으로 원가율이 67% 이다. 엔터테인먼트의 매출원가에는 작곡료, 작사료와 같은 음반 제작 원가, 음원 유통 수수료, 콘서트 제작 원가, 소속 연예인의 출연료가 포함된다. 소속 연예인의 출연료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않을까?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최근 3년간의 매출액 성장률을 확인해보면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였다. 특히 2023년은 2022년대비 대략 45%의 아주 높은 성장을 보여주었다.
매출 원가율은 67~69%로 엔터산업이 매출 원가가 높은 산업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가 있다.
판매비와관리비는 대략 18~22%이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판매비와 관리비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판매비와 관리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급여와 지급수수료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배당금
배당금을 알아보자.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주주에게 주당 25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 2023년에는 실적이 잘 나와서 이것보다 조금 더 지급하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경쟁회사
와이지엔터테인먼트와 가장 매출이 비슷한 제이와이피 엔터테인먼트와 비교해보았다.
두 회사다 매출액은 비슷하다. 하지만 영업이익률과 ROE에서 JYP가 월등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누가 더 효율적으로 경영을 했는가? 바로 제이와이피다. 따라서 시가총액도 3배 차이가 난다. 매출이 중요한게 아니다. 얼마나 효율적으로 경영을 하는지가 중요하다.
나는 국내 엔터테인먼트 탑은 하이브가 아니라 JYP라고 생각한다. JYP와 관련된 주식 분석글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와이지엔터테인먼트에 소속된 가수의 앨범을 애플, 다이슨, 페라리, 에르메스처럼 비싸더라도 소비자가 기꺼이 구입하려고 하는가? 공급자가 가격을 올렸을 때 소비자가 외면을 하면 브랜드 가치라는 무형자산은 없다.
블랙핑크의 앨범과 콘서트 티켓, 굿즈를 기꺼이 사려고 하는 수요가 있다면 와이지의 무형자산은 있다. 하지만 엔터테인먼트의 사업의 주체는 소속 가수와 배우라서 무형자산 가치가 영원하지 않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비용의 예를 들어보자. 우리가 사용하는 은행계좌를 옮기는 일에는 큰 고통이 따른다. A사의 제품에서 B사의 제품으로 바꾸었을 때 얻는 이익이 바꾸는 비용보다 작을 때 전환 비용이 발생한다. 소비자가 사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변경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사용하기 쉽거나 훨씬 더 저렴하거나 기능이 많아야 소비자가 움직인다. 이런 것이 전환비용이다.
와이지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전환비용이 존재하지 않는다. 사람 마음이라는 것이 갈대와 같지 않나? 자기가 좋아하는 연예인이 큰 실망감을 주면 대중은 돌아선다.
3. 네트워크 효과
그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많기 때문에 내가 그 회사 제품을 사용하는 기준이 되는가? 예를 들어 우리가 자주가는 마트가 물건값이 저렴해서 가지 손님이 많아서 가지 않는다.
그럼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우리가 누군가의 팬이 될 때 다른 사람들이 많이 좋아해서 나도 그 연예인을 좋아하는가? 아니다. 그 연예인만의 매력이 나를 흔들어서 팬심이 생긴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네트워크 효과가 없다.
4. 원가 통제력과 판매 단가 통제력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원가를 통제할 수 없다. 주 매출의 원가는 소속된 연예인의 출연료다. 회사와 연예인이 장기간 계약을 맺을 때 일정 비율로 하기 때문에 연예인의 출연료를 소속사가 마음대로 줄일 수 없다.
5.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될 것인가?
한류의 인기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다. 미래를 쉽게 단정할 수 없지만 앞으로도 케이팝과 케이드라마의 수요는 지속될 것이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엔터 관련주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장점은 지역 확장성이다.
- 1단계 : 국내
- 2단계 : 중국, 일본, 국내
- 3단계 : 아시아, 국내, 미국 및 유럽 (현재 단계)
7. 창업자의 철학
꾸준히 주가를 우상향하게 만든 훌륭한 창업자의 특징을 알고 싶다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8. 주주가치 제고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자사주 200억 매입과 배당금을 지급하였다.
9. 와이지엔터테인먼트 경쟁률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국내 경쟁사는 제이와이피, 하이브, 에스엠이 있다. 작은 소속사까지 포함한다면 엔터산업 경쟁을 매우 치열하다.
10. 정부 통제에 영향을 받는가
정부가 엔터테인먼트산업을 통제하고 규제하는가? 일반적으로 하지 않는다. 윤각하는 몰래 뒤에서는 압박을 넣을지 모르겠다.
정부의 통제를 받는 회사는 사면 안되는 국내 주식 중 하나다. 이 외 투자하면 안되는 주식 회사를 공부하고 싶으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