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 관련주 14개를 총정리한 목록입니다. 읜격의료 분야의 혁신적인 기업들과 그 주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투자 전략을 세우고, 원격의료 기술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았습니다. 제 현재 수익률은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원격의료 관련주 비대면의료 관련 주식이 오르는 이유
1. 정부가 의대정원을 2000명 늘리려고 하자 전공의, 의대생, 의협이 반발하고 사직 행렬하였다. 그들은 왜 의대정원 늘리는 것을 반발할까? 내 나름의 생각은 수요보다 공급이 늘어나면 직접적으로 의사들이 벌어들인 수익이 줄어든다. 의사가 많아지면 개인병원끼리 경쟁을 하기위해 홍보 마케팅 비용이 증가한다.
2. 병원 전공의 사직 발표에 이에 복지부는 비대면진료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3. OECD 38개국 중 원격 의료를 시행하고 있는 국가는 한국을 제외한 32개국이다. 즉 원격의료는 거스를 수 없는 추세로 한국이 원격 의료가 허용되는 것은 시간 문제 (현재 한국은 일부 제한적 허용)
4. 글로벌 원격의료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16% 성장을 전망한다.
케어랩스
원격의료 관련주 추천 1 번째는 케어랩스다.
케어랩스는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으로, 국내 1위의 헬스케어 굿닥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굿닥은 병원 예약과 접수,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이다.
케어랩스는 플랫폼, 마케팅, 솔루션 사업을 영위한다. 의료인 전문 리크루팅 플랫폼과 처방전보안시스템, CRM 소프트웨어, EMR 솔루션이 원격의료와 연관성이 있어보인다.
케어랩스의 매출의 증가는 없다. 2023년에는 매분기 적자였다. 부채비율과 유보율은 안정적으로 관리되어 있어 투자하기에는 무리가 없다.
인성정보
원격의료 관련주 추천 2 번째는 인성정보다.
인성정보는 IT인프라와 네트워크 장비를 제공하는 업체로 대학 병원과 협력하여 재외국민 대상으로 한 원격의료 서비스 플랫폼을 국책과제를 통해 준비중이다. 하지만 인성정보의 사업부분에서 종합의료정보서비스의 매출 비율은 0.01% 인것을 고려해야 한다.
인성정보의 매출은 3145억원이지만 영업이익률은 1% 미만, ROE 1.59% 인것도 인상적이다. 인성정보를 투자할 때 주의해야할 것은 부채비율이 227%로 높다는 점과 유보율이 284% 로 낮다는 것이다.
유비케어
원격의료 관련주 추천 3번째는 유비케어다.
유비케어는 병의원 EMR 솔루션, 약국 경영관리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약국 경영관리 솔루션, 헬스케어 관련 맞춤형 의료기기를 제공하는 기기 유통, 건강관리 서비스 플랫폼을 진행하고 있다.
유비케어는 매해 매출이 증가하고 있어서 성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영업이익률은 5~12%, ROE는 3~11%로 변동성이 심하다.
유비케어의 부채비율은 28%로 낮게 잘 관리되고 있으며, 유보율은 349% 이다. 위 두 회사와 비교해보면 투자하기에 가장 안전한 회사라고 생각한다.
비트컴퓨터
원격의료 관련주 추천 4 번째는 비트컴퓨터 회사다.
비트컴퓨터는 의료정보시스템, 디지털헬스케어, 교육사업, 임대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비트컴퓨터는 국내 의료정보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병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인 bitnix HIS와 의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전자차트 프로그램인 비트U 차트등을 제공하고 있다.
그 외 원격건강 모니터링 서비스 ‘비트케어’, 원격의료시스템인 ‘비트케어플러스’ 를 운영하고 있다.
비트컴퓨터 매출액은 300억원대로 증가하고 있지는 않지만 영업이익률이 14~17%, ROE 8~12%로 다른 원격의료 관련주보다 높다. 부채비율도 14%로 낮고 유보율도 704%로 높다.
비트컴퓨터가 실질적인 원격의료 대장주가 아닌가? 다른 회사보다 가장 관련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이지케어텍
원격의료 관련주 추천 5 번째는 이지케어텍 회사다.
이지케어텍은 국내 대형 병원을 대상으로 의료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지케어텍은 국내 의료 IT 분야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도 진출하여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이지케어텍은 영업이익이 마이너스인점은 투자시 주의사항이다. 부채비율은 38%로 낮으며 유보율은 987%로 높게 유지되고 있다.
인피니트헬스케어
원격의료 관련주 추천 6 번째는 인피니트헬스케어 회사다.
인피니트헬스케어는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회사다. 의료기기에서 획득한 영상을 의료 표준에 따라 디지털화하여 저장, 전송 및 관리를 해주는 시스템이다.
인피니트헬스케어의 인상적인 점은 매해 매출이 조금씩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영업이익률은 8~10%로 준수하며, ROE는 0~22%로 변동성이 심하다.
인피니트헬스케어의 부채비율은 29%로 낮게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유보율은 930%이다.
라이프시맨틱스
원격의료 관련주 추천 7 번째는 라이프시맨틱스다.
라이프시맨틱스 회사는 개인건강기록 플랫폼인 디지털헬스 플랫폼, 호흡기 질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레드필 숨튼, 암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레드필 케어 등 디지털 치료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원격모니터링을 지원하는 비대면 의료서비스인 ‘닥터콜’을 운영 중이다.
라이프시맨틱스를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매출액이 매우 낮고, 영업이익이 마이너스다. 그리고 부채비율이 1077%, 유보율이 -70% 인점을 인지해야한다. 이런 회사는 유상증자를 하여 기존 주주에게 아픔과 피해를 준다.
결론- 원격의료와 관련되어 있다고 해서 이런 부실한 회사에 투자하며 나락간다.
인바디
원격의료 관련주 추천 8 번째는 인바디다.
인바디는 대한민국 의료기기 제조회사로 체성분 분석기, 자동혈압계, 컨슈머, 신장계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한다. 우리는 병원에 가서 인바디 기기를 통해 체성분 분석은 한번씩 해본 경험이 있다. 인바디는 체성분 분석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좋은 회사다.
인바디의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영업이익률은 17~24%로 높은편이며, ROE 또한 12~20% 로 높게 유지되고 있다. 부채비율은 11%로 매우 낮게 잘 관리되고 있으며 유보율은 3500%이다.
하지만 인바디의 사업은 원격의료와는 관계가 없다.
뷰웍스
원격의료 관련주 추천 9 번째는 뷰웍스이다.
뷰웍스의 사업은 주로 엑스레이 디텍터이다. 엑스레이 디텍터는 엑스레이 전자기파를 감지하여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하고, 이를 다시 영상으로 재구성하여 모니터나 필름에 출력한다. 뷰웍스의 엑스레이 디텍터는 필름없이 디지털 방식으로 영상을 저장하고 전송할 수 있어서 편리한 점이 있다.
원격의료 관련주에 묶인 이유는 디지털 방식 때문인 것 같다.
뷰웍스는 2000억대 이상의 매출이 나오며 영업이익률은 9~18%로 경쟁사 대비 높은편이다. 부채비율은 32%로 낮으며 유보율은 4600%로 매우 높다.
투자하기에는 안정적이긴 하나 원격의료와 엮기에는 다소 사업부분이 아쉽다.
네오펙트
원격의료 관련주 추천 10 번째는 네오펙트다.
네오팩트는 재활의료기기 및 재활컨텐츠 등을 연구개발, 생산 제작 판매하고 있다. 즉 사업에서는 원격의료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네오팩트 투자를 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 매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인점이다. 4년연속 영업이익 마이너스이면 관리종목에 편입되고, 5년 연속이면 상장폐지 심사를 받는다.
또 부채비율은 400%, 유보율은 마이너스인 점을 고려하면 회사가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하기 힘들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런 회사는 투자하다가 인생 골로 갈 수 있으니 주가가 급등한다고 따라사지는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