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주가 전망과 투자 전략, 배당금

월마트 주가 전망과 투자 전략, 배당금을 분석하여 월마트 주주에게 심층적인 리뷰를 제공합니다. 회사가가 직면한 기회와 도전을 파악하여 장기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기업 비즈니스 전략 분석을 통해 주가 상승, 하락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저의 현재 포트폴리오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월마트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월마트 주가 전망

주가 전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월마트 비즈니스 모델은 소비자가 매장과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는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소비자에게 시간을 절약하고 매일 저렴한 가격으로 품질 좋은 상품을 제공한다.

월마트 사업 모델

영업 핵심 전략

  • EDLP(매일 저렴한 가격): 월마트는 지속적인 저가 정책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유지한다.
  • EDLC(매일 저렴한 비용): 비용을 통제하고 절약한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 써 가격 경쟁력을 유지한다.
  • 다채널 전략: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통합하여 소비자에게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미래를 위한 사업 확장

1. 이커머스 확장: 월마트는 자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통해 이커머스 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인도의 Flipkart, PhonePe 를 인수하여 디지털 존재감을 확장하고 있다.

2. 광고, 마켓플레이스 및 배송 서비스, 건강 관리 금융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다.

월마트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2024년2023년2022년2021년2020년
수익 (Revenue)648.125B611.289B572.754B559.151B523.964B
상품 판매 비용 (Cost of Goods Sold)490.142B463.721B429B420.315B394.605B
총 이익 (Gross Profit)157.983B147.568B143.754B138.836B129.359B
총 운영 비용 (Total Operating Expenses)126.871B123.04B115.312B111.888B108.791B
순이자 수익 (Net Interest Income)-4.737B-2.974B-4.236B6.506B-510M
세전 순이익 (Net Income Before Taxes)21.848B17.016B18.696B20.564B20.116B
소득세 비용 (Provision for Income Taxes)5.578B5.724B4.756B6.858B4.915B
소수 지분 (Minority Interest)-759M388M-267M-196M-320M
순이익 (Net Income)15.511B11.68B13.673B13.51B14.881B

월마트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회사의 매해 매출(revenue)이 최근 5년간 역성장 한 번 없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월마트는 전 세계 모든 기업 중 가장 높은 매출을 만드는 회사다.

연도원가율 (%)순이익률 (%)
202475.622.39
202375.861.91
202274.902.39
202175.172.42
202075.312.84

기업의 매출 원가율은 매년 꾸준하게 약 75%로 유지하고 있다. 어떻게 회사는 큰 변동없이 원가율을 유지할 수있을까?

이유는 효율적인 공급망 최적화를 통해 비용을 관리한다. 기업은 전 세계 19개국에 걸쳐 10,500개 이상의 매장과 클럽, 전사상거래를 운영하여 다양한 국가에서 상품을 조달하여 비용을 절감한다. 월마트 주가 전망이 긍정적으로 유지되는 이유다.

회사 순이익률은 약 2%를 유지하고 있다. 대부분 유통업이 순이익률이 낮다. 유통업은 만들어진 물건을 대량으로 구매해서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때문에 이익률이 낮을 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 이마트 역시 순이익률이 0~2% 수준이다.

연도별 매출액 성장률 & 주가수익률

연도매출액 성장률 (%)주가 수익률 (%)
20231.8212.88
20226.29-0.46
20212.381.97
20206.3023.32
20195.6830.16
2018-3.43
20171.9646.56
2016-0.7316.03
20150.78-26.64
20142.9811.87

회사 주식이 가장 많이 올랐던 시기는 2017년과 2019년, 2020년이다. 매출액 성장률과 주가 수익률의 비교했을 때 크게 상관관계가 없어보인다.

기업의 매출액은 아주 낮은 0~6%로 저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성장주가 아니라 가치주에 가깝다고 해야할까?

월마트의 목표주가는 얼마일까?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월마트 재무상태표
항목2024년2023년2022년2021년2020년2019년
총 현재 자산76,87775,65581,07090,06761,80661,897
현금 및 단기 투자9,8678,62514,76017,7419,4657,722
총 매출채권8,7967,9338,2806,5166,2846,283
재고자산54,89256,57656,51144,94944,43544,269
기타 유동자산3,3222,5211,51920,8611,6223,623
총 자산252,399243,197244,860252,496236,495219,295
유형 자산130,338119,234112,624109,848127,049111,395
종업원 이익83,86176,69383,25380,92574,66972,496

주가 전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재무제표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월마트는 유통업, 소매업이다. 연도에 따라 재고 자산이 증가하고 있으며 규모가 상당히 크다. 소매업에서 재고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2. 현금 및 단기 투자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월마트는 유동성을 중요하게 관리하고 있다.

3. 유형 자산의 비중이 전체 자산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유는 월마트는 19개국에 매장 및 창고를 상당량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월마트 잉여현금흐름율(Free Cash Flow)

워렌버핏같은 투자 대가들은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을 꼭 확인한다. 잉여현금흐름비율이 높을수록 주주에게 환원될 돈이 많아지고 주가가 우상향하게 된다. 월마트의 FCF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월마트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월마트 회사로고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월마트는 미국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알려진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의 신뢰와 충성도를 확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월마트는 원래 특별한 전환비용은 없다. 식료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조금 더 저렴하고, 집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대형마트로 가기 마련이다. 다만 월마트가 월마트 플러스, 샘스클럽을 통해 멤버쉽을 운영하여 다른 매장으로 가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우리가 월마트 물건을 많이 구입한다고 해서 회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가치가 올라가는가? 그렇지 않다. 월마트는 네트워크 효과가 약하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월마트는 전 세계적으로 대규모의 매장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대량 구매를 통해 낮은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받을 수 있게 해준다. 경쟁사 코스트코, 아마존보다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다.

5. 소매업 산업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월마트 성숙기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주가 전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회사 매출액 성장률을 살펴봤듯이 1~5%로 낮은편이다. 우리가 구입하는 소매업은 성장기 산업이 아니라 성숙기 산업이다. 매출 증가율을 낮고, 주가 상승률 또한 낮다. 다만 유통업과 소매업은 필수소비재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자주 반복구매가 일어나서 매출액이 어느정도 보장이 된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미국 외 18개국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2개

월마트는 미국 내에서 가장 큰 사업 부문으로, 슈퍼센터, 할인점, 이웃 마켓(Neighborhood Markets) 등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운영하며 대량 구매와 자체 브랜드를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제공한다. 회사는 미국 외 18개국에서 운영된다.

그리고 삼스 클럽이라는 멤버쉽 기반의 창고형 클럽을 운영한다. 대량 판매를 통해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한다.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7. 창업자의 경영철학

월마트 창업자 사진

월마트는 1962년 창업자 샘 월튼에 의해 설립되었다. 월튼은 유통업계에서 수십 년간의 경험을 쌓은 후 아칸소주 로저스에 월마트 1호점을 개점하였다.

현재 대표이사는 더그 맥밀런으로 2014년부터 월마트 CEO로 활동하고 있다.

주가를 역대급 우상향하게 만든 훌륭한 창업자의 특징을 알고 싶다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8.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주가 전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월마트아마존코스트코
매출648.125B574.785B242.29B
최근 5년 평균 PER32.2775.8239.70
최근 5년 평균 ROE16.9316.8026.42
최근 5년 평균 배당률1.57%0%0.73%
2023년 주가 수익률12.88%80.88%49%

9. 월마트 주가 상승 이유

1. 전통적인 소매 분야에서는 성장성이 없지만 이커머스와 국제 확장에 성장성이 높다면 주가가 충분히 상승할수 있다.

2. 원재료 가격이 오르면 월마트도 판매 가격을 올린다. 판매 가격 상승은 매출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3. 미국이 금리를 내리고 국제 경기가 좋아지면 사람들의 소비가 늘어난다.

4.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

10. 월마트 주가 하락 이유 (정부 통제, 경영자 도덕적 헤이 등)

1. 대형마트의 낮은 매출 성장세와 수익성의 한계

2. 다양한 이유로 월마트가 순이익이 마이너스면 주가가 하락한다.

3. 회사 임원의 주식 매각으로 불안감을 조성하였을 때

모르면 손해보는 주식 기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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