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라이드 회사의 주가 전망 분석입니다. 위라이드 비즈니스 모델, 최근 실적, 장단점, 자율주행 산업 전망, 경쟁사를 분석하여 목표 주가를 제시합니다. 주식 유튜브 채널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라이드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이 회사는 L4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은 다음과 같다.
Robotaxi: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인 WeRide Go를 운영하며, 로보택시 차량을 개발 및 판매하고, 이를 통해 승객 운송 서비스에서 수익을 창출한다.
Robobus: 자율주행 버스를 개발하여 지역 교통 서비스 업체에 판매하고, 운영을 지원하는 모델
Robovan: 도심 내 물류 운송을 위한 자율주행 밴을 개발 및 판매하며, 운송 서비스도 함께 제공
Robosweeper: 도심 도로 청소를 위한 자율주행 로봇 청소차를 개발 및 판매하며, 도로 청소 서비스도 제공
ADAS 솔루션: L4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솔루션을 개발하여 자동차 제조업체 및 1차 공급업체(Tier 1)와 협력하여 판매
위라이드의 제품이 왜 필요한가?
1. 로보택시 및 로보버스 서비스는 도심 내 교통체증 완화와 대중교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
2. 로보밴 서비스는 도심 내 라스트 마일 배송을 자동화하여 물류 비용 절감 및 배송 속도를 향상 시킨다.
3. 로보스위퍼는 무인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시 환경을 개선하고 인건비를 절감
4. 장기적으로 운전기사 인건비 절감, 차량 운행 시간 증가(24시간 운영 가능), 도로 안전성 향상 등의 이점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 주기는 얼마나 되는가?
1. L4 자율주행 차량 – 일반적으로 차량의 수명 주기를 고려하면 3~7년 주기로 대체 구매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2. 자율주행 청소차 – 고객(도시 정부 또는 공공 청소 서비스 업체)은 일반적으로 1년 이상의 계약을 체결
3. 자율주행 물류 밴 – 물류 차량의 교체 주기를 고려하면 5년 내외의 주기로 대체 구매가 발생
4. ADAS 솔루션 – 일반적으로 자동차 모델이 3~5년 주기로 페이스리프트 및 신모델 출시를 고려
회사의 고객사는 누구인가?
1. 자동차 제조업체 – Yutong, JMC-Ford Motors, 현대자동차
2. 택시 및 대중교통 운영사 – Baiyun 택시 그룹, 광저우 퍼블릭 트랜스포트 그룹
3. 물류 및 배송 기업 – ZTO 익스프레스
4. 해외 파트너 – Bayanat, 엔비디아
위라이드 비즈니스 전략은 무엇인가?
1. 자율주행 기술 플랫폼 ‘WeRide One’을 활용하여 모든 제품군을 통합 운영하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공통성을 높여 개발 비용 절감. 자율주행 차량이 축적하는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알고리즘 성능이 향상되며, 이를 활용하여 더욱 정교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
2. Bayanat과 협력하여 아부다비에서 로보택시를 운영 중,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한 신규 파트너십 모색.
3. 직접 차량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OEM(자동차 제조업체)과 협력하여 차량을 생산하고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및 운영 서비스를 제공
4. 80% 이상의 직원이 R&D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강화.
위라이드 주가에 미치는 리스크 요인 무엇인가?
자율주행 차량은 각국의 교통법, 데이터 보호법, 사이버 보안 규제 등 다양한 규제를 따를 필요가 있으며, 이는 사업 확장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중국 정부의 정책 변화는 특히 중요한 변수로, 만약 데이터 보안, 외국인 투자, 기업 구조 등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다면 사업 운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위라이드는 아직 완전한 흑자 전환을 이루지 못한 상태로, 연구개발(R&D)과 운영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며, 이는 상당한 자본 지출을 요구한다.
위라이드 실적 (Income Statement)

위라이드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손익계산서를 분석하자.
항목 | 2021/12/31 | 2022/12/31 | 2023/12/31 |
매출액 | 19.055 | 72.754 | 55.419 |
매출원가 | 11.931 | 40.683 | 30.115 |
판매비와관리비 | 16.515 | 37.582 | 97.508 |
영업이익 | -71.495 | -139.404 | -241.150 |
영업이익률 (%) | -375.2% | -191.6% | -435.1% |
당기순이익 | -138.911 | -179.077 | -273.321 |
당기순이익률 (%) | -729.1% | -246.2% | -493.4% |
회사는 여전히 적자 기업이며 이익률 마이너스가 크다. 투자를 할 때 주의해야 한다.
연도별 매출 원가율과 판매비와 관리비율
항목 | 2021/12/31 | 2022/12/31 | 2023/12/31 |
매출 원가율 | 62.6% | 55.9% | 54.3% |
판매비와 관리비율 | 86.7% | 51.7% | 176.0% |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은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중요하다. 다른말로 매출총이익률이라고도 한다.
2023년 판관비율이 176%를 기록하여 적자폭을 키웠다. 매출 원가율은 매년 감소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다. 즉 아직 회사는 단기간에 흑자를 기록하기에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위라이드 최근 배당률 및 지급일
위라이드 회사는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한적이 없다.
위라이드 장점 및 단점은 무엇인가?
아래 4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회사는 소프트웨어(10년) 및 특허(8년) 등의 무형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술 투자에 집중하고 있음. 핵심 자산인 WeRide One 플랫폼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인프라 기술을 포함하며, 지속적인 기술 발전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는 전략이 확인된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장기적으로 소프트웨어 및 알고리즘 발전을 통한 데이터 기반 우위가 전환 비용을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산업이 초기 단계라서 명확한 해자가 보이지 않는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데이터 기반 알고리즘 학습을 통해 자율주행 성능을 개선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더 많은 차량과 주행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경쟁력이 강화되는 네트워크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자율주행 차량이 많아질수록 단위당 운영 비용이 낮아지고, 연구개발(R&D) 효율성이 증가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WeRide One 플랫폼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표준화로 대량 생산 시 단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율주행 산업 성장 전망
2021년 기준,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 규모는 약 40억 달러, 중국 시장은 10억 달러로 추정한다. 2030년까지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 규모는 1조 7,240억 달러, 중국 시장은 6,340억 달러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연평균 성장률(CAGR)은 글로벌 시장에서 98%, 중국 시장에서 108%로 매우 높은 수준이다.
위라이드 경쟁사 비교
1. 웨이모(구글) – 미국 캘리포니아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 선두 기업으로, Alphabet(구글)의 자회사.
2. Cruise – GM(제너럴 모터스)의 자회사로, 미국 및 일부 해외 시장에서 로보택시 서비스 운영.
3. Aurora – 미국 나스닥 상장 기업으로, 자율주행 트럭 및 로보택시 기술 개발에 집중.
4. TuSimple – 중국 및 미국에서 활동하는 자율주행 트럭 전문 기업.
위라이드 주가 전망에 미치는 요소는?
- 자율주행 상업화 속도
- 글로벌 규제 변화
- 재무적 안전성 및 성장 가능성
모르면 망하는 주식 기초정보

위 사진은 증권사에서 가져온 통계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를 100명이 참가하면 75명은 손실을 보고, 20%는 은행 이자 수준을 달성한다. 오직 5명이 막대한 투자 수익을 가져간다. 당신은 세 그룹에서 어디에 속하는가? 당연히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손실 그룹에 속할 가능성 높다.
아래 글을 하나하나 읽어보고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반성해보자. 내가 투자 공부(노력)도 안하고 5% 안에 들어갈 생각을 안했는지 자신에게 스스로 물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