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ETF 종류, 장점, 리스크, 거래방법

이더리움 ETF 종류, 장점, 리스크에 관할 글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이더리움 2.0 ETF와 투자시 고려해야 할 점, 거래하는 방법 등을 알아봅니다.

이더리움 ETF란?

Screenshot 2025 01 03 at 9.57.59 AM

이더리움 ETF는 이더리움이라는 암호화폐를 쉽게 사고팔 수 있도록 만든 금융 상품이다. 여기서 ETF는 “상장지수펀드”라는 뜻으로, 주식처럼 증권 거래소에서 사고팔 수 있는 펀드를 말한다. 원래 이더리움을 사고팔려면 암호화폐 거래소에 가입하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런데 ETF는 주식처럼 간단히 투자할 수 있다. 주식 계좌만 있으면 가능하다. 이 ETF는 이더리움의 가격 변화를 따라가는 상품이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 가격이 오르면 ETF 가격도 오르고 반대로 가격이 내리면 ETF 가격도 내린다.

이더리움 ETF 주요 장점

이더리움 ETF 주요 장점

1. 암호화폐 거래소에 가입하거나 지갑을 관리하지 않아도, 기존 주식처럼 증권 계좌를 통해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다. 이더리움 ETF는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어 일반 주식처럼 사고팔기 쉽다.

2. 직접 이더리움을 보유하지 않기 때문에 암호화폐 지갑 해킹이나 분실 위험을 피할 수 있다. ETF는 금융 규제를 받기 때문에 더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투자할 수 있다.

3. 일부 이더리움 ETF는 이더리움뿐만 아니라 다른 암호화폐나 관련 기술 기업에 투자해 분산 투자 효과를 제공한다.

4.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매매가 가능해 유동성이 높다. 필요할 때 빠르게 매도하여 현금으로 바꿀 수 있다.

5. 암호화폐 한 개의 가격이 높아도, ETF를 통해 분할된 단위로 소액 투자할 수 있다.

이더리움 ETF 종류

1. 현물 이더리움 ETF: 이 펀드는 실시간 시장 가격을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이더리움에 직접 투자한다. 투자자는 전통적인 증권 거래소에서 이러한 ETF의 주식을 사고 팔 수 있어 이더리움에 대한 노출을 얻는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다. 2024년 7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다음을 포함한 여러 현물 이더리움 ETF를 승인했다.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미니 트러스트(ETH): 0.15%의 낮은 비용 비율을 제공하며 처음 6개월 동안 또는 펀드 자산이 20억 달러에 도달할 때까지 수수료가 면제

-프랭클린 이더리움 트러스트(EZET): 0.19%의 수수료를 특징으로 하며 2025년 1월 31일까지 또는 관리 자산이 100억 달러에 도달할 때까지 면제

-VanEck Ethereum Trust(ETHV): 0.20%의 수수료를 부과하며 처음 12개월 동안 또는 펀드가 15억 달러의 자산을 축적할 때까지 면제

-비트와이즈 이더리움 ETF(ETHW): 0.20%의 수수료를 부과하며 처음 6개월 동안 또는 자산이 5억 달러에 도달할 때까지 면제

-21Shares Core Ethereum ETF(CETH): 0.21%의 수수료가 있으며 2025년 1월 23일까지 또는 펀드 자산이 5억 달러에 도달할 때까지 면제

-피델리티 이더리움 펀드(FETH): 0.25%의 수수료를 유지하며 2024년 12월 31일까지 면제

-iShares Ethereum Trust(ETHA): 0.25%의 수수료를 제공하며, 2025년 7월 23일 또는 관리 자산이 25억 달러에 도달할 때까지 0.12%로 인하

– Invesco Galaxy Ethereum ETF(QETH): 0.25%의 수수료를 부과

2. 이더리움 선물 ETF: 이 펀드는 암호화폐 자체가 아닌 이더리움 선물 계약에 투자한다. 선물 계약은 특정 미래 날짜에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이더리움을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계약이다. 이더리움의 예상 가격 변동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지만 현물 ETF만큼 정확하게 현물 가격을 추적하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선물 ETF는 선물 가격이 예상되는 미래 현물 가격보다 높아 잠재적으로 수익 감소로 이어지는 콘탱고와 같은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이더리움 ETF 투자시 고려할 점

1. 현물 이더리움 ETF는 이더리움에 직접 투자하여 시장 가격을 면밀히 추적한다. 대조적으로, 선물 기반 ETF는 이더리움 선물 계약에 투자하므로 추가적인 복잡성과 잠재적인 추적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2. 거래량이 많은 ETF를 찾아야 한다. 거래량이 많으면 일반적으로 더 나은 유동성을 제공하므로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더 쉽게 매매할 수 있다.

3. 한국은 이더리움 ETF가 없다. 따라서 미국 주식시장에서 투자를 해야한다. 이더리움 ETF에 대한 이익은 양도소득세가 있다.

4. 이더리움을 직접 보유하고 스테이킹하면 스테이킹 보상을 생성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더리움 ETF는 스테이킹 혜택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잠재적으로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더리움 ETF 투자 리스크

이더리움 ETF 투자 리스크

1. 이더리움은 상당한 가격 변동으로 인해 상당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암호화폐와 ETF에 대한 규제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불리한 규제 변화는 이더리움의 가치와 결과적으로 이더리움 ETF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이더리움의 기본 기술은 여전히 ​​개발 중이며 블록체인 기술의 취약성이나 실패는 그 가치와 결과적으로 이더리움 ETF에 영향을 미친다. 즉 가격이 하락한다.

이더리움 ETF 거래하는 방법

1. 삼성증권, 키움증권, NH투자증권, 토스증권 등 국내 증권사를 통해 해외 주식 거래가 가능한 계좌를 개설한다.

2. 계좌 개설 후, 해외 주식 거래 서비스를 신청하고 필요한 절차를 완료한다.

3. 거래를 위해 계좌에 투자할 금액을 입금한다.

4. 거래 플랫폼에서 원하는 이더리움 ETF의 티커(symbol)를 검색한다. 예를 들어, ProShares Ether Strategy ETF는 ‘EETH’라는 티커를 사용한다. 해당 ETF를 선택하여 매수 주문을 한다.

5. 각 ETF마다 운용 수수료와 거래 비용이 다르므로, 투자 전에 이러한 비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트코인으로 성공한 사람만 안다는 정보

비트코인 수익내는 투자 전략 3가지 (링크)

비트코인ETF 안전하게 투자해서 배당받는 방법 (링크)

국가별 비트코인 보유 현황 (링크)

비트코인이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이유 (링크)

미국시장이 주목하는 섹터별 코인

트럼프가 밀어주는 RWA 코인 (링크)

현실성 높은 디파이 코인 리스트 (링크)

도지코인 다음으로 주목해야하는 대표 밈코인

브렛 코인 (링크)

플로키 코인 (링크)

일론머스크가 언급한 피넛 더 스쿼럴 코인 (링크)

귀여운 봉크 코인 (링크)

페페 코인 (링크)

초보자를 위한 암호화폐 거래소 추천

국내 대표 거래소 리스트 (링크)

해외 대표 거래소 리스트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