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이마트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유통업에 대한 이해, 유통업의 환경 변화, 외부 리스크 등 깊은 통찰력으로 회사를 분석하였습니다. 제 투자 수익률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마트 수익구조
국내 유통업 대명사이자 저PBR 관련주 이마트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저PBR 관련주 이마트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가 아는 대형마트다. 회사가 마트 이외에 조선호텔리조트, 신세계푸드, 신세계건설, 신세계아이엔씨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매출 비중이 큰 사업은 식품, 의류 등 상품 수수료 및 임대료 수입이다. 여기에 속한 회사는 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에스에스지닷컴, 신세계프라퍼티, 스타필드, 지마켓, 아폴로코리아가 속한다.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업이 이마트 브랜드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마트 실적 및 재무상태
항목 | 2021 | 2022 | 2023 |
---|---|---|---|
매출액 | 24,932,680,935,679 | 29,332,413,845,888 | 29,472,247,894,459 |
매출원가 | 18,183,524,819,214 | 21,009,679,618,058 | 20,728,081,305,046 |
매출총이익 | 6,749,156,116,465 | 8,322,734,227,830 | 8,744,166,589,413 |
판매비와관리비 | 6,432,365,214,086 | 8,187,082,545,935 | 8,791,102,020,756 |
영업이익(손실) | 316,790,902,379 | 135,651,681,895 | (46,935,431,343) |
기타수익 | 1,819,707,349,748 | 1,399,654,509,148 | 241,496,441,012 |
기타비용 | 88,765,821,331 | 96,860,614,205 | 101,355,040,810 |
금융수익 | 372,587,721,635 | 361,908,133,262 | 317,959,477,152 |
금융비용 | 318,723,925,226 | 529,725,371,837 | 594,612,449,120 |
지분법손익 | 83,942,609,293 | 11,182,679,915 | 12,397,821,362 |
손상차손환입 | 3,000,938,895 | 2,823,346,522 | 3,319,495,165 |
손상차손 | 74,843,053,148 | 32,150,488,417 | 44,559,192,580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2,113,696,722,245 | 1,252,483,876,283 | (212,288,879,162) |
법인세비용(수익) | 524,622,674,744 | 244,758,331,109 | (24,822,561,405) |
당기순이익(손실) | 1,589,074,047,501 | 1,007,725,545,174 | (187,466,317,757) |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매해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2020년 22조원에서 2023년 29조원으로 매출이 성장하였다.
영업이익률은 0~1%로 매우 이익률이 낮으며, ROE(자기자본이익률)는 4~16% 로 일정하지 않고 변동성이 심하다. 2021년 2022년 당기순이익이 영업이익보다 높았던 이유는 보유 부동산을 처리했기 때문이다.
부채비율은 150%로 높은편이고, 유보율은 7000%로 재무 관리가 잘되어있다.
지표 | 2021 (%) | 2022(%) | 2023 (%) |
---|---|---|---|
매출액 증가율 | – | 17.65 | 0.48 |
매출원가율 | 72.93 | 71.63 | 70.33 |
영업이익률 | 1.27 | 0.46 | -0.16 |
3분기 매출액은 7조7천억원, 매출원가는 5조4천억원이 발생하였다. 유통업 특성상 원래 마진율이 낮은 산업이다. 만들어진 제품을 싸게 구입해서 고객에게 조금 더 비싸게 판매하는 것이 유통업이다.
매출 원가도 높지만 판매비와 관리비도 2조가 발생하였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왜 이렇게 높은걸까?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급여, 지급수수료, 감가상각비다. 이마트는 유형자산이 많기 때문에 감가상각이 많이 발생한다.
지급수수료는 스타벅스 본사에 지급하는 로열티가 포함되어 있다.
배당금
2022년 2021년 모두 주당 2000원을 배당하였다. 하지만 2023년에도 2000원의 배당이 예상된다. 적자에도 배당금을 주는 이유는 사측에서 그렇게 말했기 때문이다.
경쟁회사
국내 유통업계 대장인 이마트와 GS 리테일을 단순히 정량적으로 비교해보았다.
2022년 매출 기준으로 이마트가 리테일보다 3배 가까이 더 높으나 시가총액은 GS리테일보다 낮다. 두 회사다 영업이익률은 매우 낮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국내 유통업은 마진율이 전체적으로 매우 낮은 산업이다. 아주 매력적이지 못하다.
이마트 주가 상승 이유
1. 필수 소비재 – 식품은 우리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경기의 호황과 불황에 상관없이 사람들이 구매해야해서 앞으로 이익이 지속될 수 있다.
2. 여전히 많은 자산 – 2023년 3분기 기준 이마트는 현금성 자산 1조 5천억원 , 유형자산 10조를 보유하고 있다. 회사가 저PBR 관련주로 묶인 이유다.
이마트 주가 하락 이유
1. 유통업의 변화 – 사람들이 직접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식료품을 사는게 아니라 쿠팡과 같은 이커머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물건을 주문한다. 당일배송을 통하여 사람들은 편의를 맛 보았기에 자연스럽게 매장에 가는 고객 수는 줄어들었다. 현재 이커머스 1등은 쿠팡이다.
2. 내수산업 –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대부분 국내에서 매출이 발생한다. 내수가 작은 국내시장의 매출의 한계성이 분명하게 보인다.
출처 – 포브스
3. 유통업의 낮은 진입장벽 – 우리가 식품을 구입할 때 꼭 이마트에 가야하는 이유가 있는가? 국내에 이마트를 제외하고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가 있다. 우리는 집에 가깝고 상품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하면 간다. 그리고 집 근처에도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갖춘 마트가 많다.
즉 이 산업은 진입장벽이 낮아서 자금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우리가 쉽게 다른 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전환비용이 매우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소비의 양극화 – 현재 소비트렌드를 보면, 사치품은 비싼 물건을 구매하고 필수소비재는 가성비가 좋은 물건을 산다. 결국 가격 경쟁을 해야하는 식품은 이익률이 좋을 수가 없다.
이마트 재무제표 분석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