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 보는법 (주식 차트 분석 패턴 거래량)

주식 차트 보는법을 배우고 싶으신가요? 이 글은 주식 시장에서 차트 분석의 기본이 되는 패턴과 거래량을 이해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차트를 해석하여 이 시장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은 투자자에게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투자 성공률을 높이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글을 통해 차트 분석의 핵심을 마스터 하세요. 제 현재 투자 수익률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 차트 보는법 – 장대양봉

주식 차트 장대양봉

양봉 길이가 긴형태로 종가가 시가 보다 크게 상승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장대양봉이 나왔다면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차트 바닥에서 장대양봉이 강하게 나왔다면 앞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긍정적인 신호다. (단 거래량이 평소보다 많아야 한다) 장대양봉 급등주를 미리 아는 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주식 차트 보는법 – 장대음봉

장대음봉

음봉길이가 긴 형태로 종가가 시가보다 크게 하락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장대음봉이 나왔다면 매도세가 매수세보다 강하다는 것을 말한다. 만약 주가가 많이 오른 주식에서 장대음봉이 강하게 나왔다면 상승 추세가 꺾였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래서 앞으로 주가가 상승하기보다는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어느 위치에서건 거래량이 많은 장대음봉이 나온 회사는 당분간 처다보지 않는 것이 정신면에서, 수익면에서 매우 좋다.

주식 차트 보는법 – 지지선

지지선

차트를 보면 특정 가격대에서 더 이상 내려가지 않고 주가가 다시 반등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Chart에서 이 부분을 지지선이라고 한다. 왜 지지선이 만들어질까? 많은 시장 참여자가 이 가격대 부분에서는 매수해도 된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저렴하다고 판단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이상 주가가 내려가지 않고 다시 올라간다.

주식 차트 보는법 – 저항성

저항선

차트를 보면 특정 가격대에서 매번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다시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차트에서 이 부분을 저항선이라고 한다. 왜 저항선이 만들어질까? 많은 시장 참여자가 이 가격대 부분에서는 추가 상승이 어렵다고 판단하여 매도를 하거나 또는 주가가 비싸다고 판단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이상 주가가 올라가지 못하고 다시 하락한다.

만약 주가가 오랜기간 형성된 저항선을 돌파하여 주가가 상승했다면 그 저항선은 지지선으로 바뀐다.

주식 차트 보는법 – 거래량

거래량

거래량은 거래된 양을 의미하고, 쉽게 설명을 하면 매수 매도의 양의 총 합이다. 주식 차트 하단에 보면 발생한 거래량을 확인할 수가 있다. 차트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거래량이다.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한다. 바닥에서 많은 거래량이 발생한 양봉이 나왔다면 앞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량이 많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그 특정 종목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동시에 매수하는 사람도 많고 매도하는 사람도 많으니 서로 의견이 다르다는 것을 말한다. 거래량 급증 주식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주식 차트 보는법 –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

이동 평균선은 특정 기간 주식 가격의 평균을 의미한다. 보통 차트에서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5일선은 최근 5일간 주식 가격의 합계를 5로 나눈 것이다. 20일선은 최근 20일간 주식 가격의 합계를 20으로 나눈 것이다. 60일선, 120일선도 똑같이 계산을 하면 된다.

5일선은 1주일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주식 개장하는 날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총 5일이다. 20일선은 대략 한달을 의미하고, 60일선은 3달, 120일선은 6개월을 의미한다. 그래서 기간이 짧은 선부터 가장 빠르게 움직인다.

주식 차트 보는법 – 정배열

정배열

정배열은 이동평균선이 가장 위에서 5일선부터 가장 하단에 120일선까지 가지런히 상승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 차트에서 보면 5일선(검정색)이 가장 위에 있고 그 밑에 20일선(빨간색), 그 밑에 60일선(연두색), 그 밑에 120일선(파란색) 순서대로 가지런히 상승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것을 정배열이라고 한다.

정배열은 주가가 상승추세를 의미한다. 보통 캔들이 5일선 위에서 움직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차트로 매매하는 사람들은 정배열 초입에 주식을 사서 수익을 내는 경우도 많다.

다시 정리하면 정배열을 발견했다면 ‘앞으로 주가가 계속 상승할 가능성이 높겠구나’ 라고 분석하면 된다.

PC에서 증권사 HTS로 조건찾기로 가능하다.

주식 차트 보는법 – 역배열

역배열

역배열은 이동평균선이 가장 아래에 5일선부터 가장 상단에 120일선까지 가지런히 하락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 차트를 보면 5일선이 가장 아래에 있고, 그 위에 20일선, 20일선 위에 60일선이 있으며 그 위에 120일선이 있다. 정배열과 반대로 역배열은 주가가 하락추세를 의미한다. 보통 캔들이 5일선 아래에서 움직인다. 정신적으로 고통받고 싶지 않다면 역배열은 사지 않는게 건강에 좋다. 역배열이 다시 정배열로 추세를 변화시킬려면 아주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다시 정리하면 역배열 차트를 발견했다면 ‘ 당분간 계속 주가가 하락하겠구나’ 라고 분석하면 된다.

주식 차트 보는법 – 헤드엔숄더

헤드 앤 숄더

헤드엔숄더는 성층권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패턴이다. 헤드엔숄더는 한국말로 어깨 머리 어깨이다. 보통 주가가 많이 오른 회사 주식에서 볼 수 있으며 헤드 엔 숄더가 발생했다면 주가는 앞으로 하락할 것을 의미한다. 즉 자신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매도 사인이다.

위 사진에서 동그라미 부분은 어깨에 해당하고 네모는 머리에 해당한다. 헤드엔숄더 특징은 오른쪽 어깨가 왼쪽보다 낮은게 특징이며 거래량도 적다. 보통 시가총액이 작은 회사보다는 시가총액이 큰 대형주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시가총액이 작은 회사는 헤드 엔 숄더 보다는 장대음봉으로 한방에 주가를 하락시켜버린다.

주식 차트 보는법 – 쌍바닥 패턴

쌍바닥 패턴

쌍바닥은 차트 바닥에서 보이는 패턴이다. 바닥에서 쌍바닥이 나왔다면 더 이상 하락하지 않고 주가가 반전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쌍바닥은 보통 W 모양을 연상시키며 오른쪽 바닥이 왼쪽바닥보다 주가가 더 높아야 한다. 그 부분에서 특정 큰 자금을 굴리는 세력이 주가가 더 이상 흘러 내리지 않도록 매수한다고 해석해도 되겠다. 쌍바닥이 나왔을때 거래량도 많이 발생했는지 파악을 해야한다. 거래량없는 쌍바닥은 무의미하고 다시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도 여전히 높다.

다시 정리하면 거래량이 평소보다 많이 발생한 쌍바닥이 나왔다면 ‘앞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겠구나’ 하고 분석하면 된다.

주식 차트 보는법 – 원형바닥

원형바닥

원형바닥은 차트 바닥에서 보이는 패턴이다. 사람이 웃는 스마일 패턴을 보여준다. 원형바닥은 장기간에 걸쳐서 만들어지고 수익을 내기위해서는 많은 인내심이 필요하다.

다시 정리하면 원형바닥은 ‘주가가 이제 올라가겠구나’ 라고 분석하면 된다.

모르면 망하는 주식 기초정보

회전율과 누적 수익률png

위 사진은 자본시장연구원에서 가져온 통계다. 거래 회전율이 높을수록 누적수익률이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쉽게 말하면 단기간 매수 매도를 많이하면 할수록 투자 수익률이 낮다는 사실이다. 개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래글을 읽어봐야 한다.

1. 주식 투자 망하는 개인들의 공통점 (링크)

2. 주식 매도 원칙 5가지 (링크)

3. 해외 장기투자 주식 추천 (링크)

4. 우상향하는 주식 주도주 찾는 방법 (링크)

5. 상한가 주식, 다음날 패턴 특징 (링크)

6. 최저가 국내 증권사 수수료 (링크)

7. 중장기 주식 종목 선정 기준 (링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