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wy츄이 기업 분석과 실적 전망을 상세히 조명합니다. 츄이 반려동물 경쟁사와 비교를 통해 투자 가치를 평가하고 주가 상승 이유, 주가 하락 이유를 분석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분류 | 2021년 ($ 천) | 2022년 ($ 천) | 2023년 ($ 천) |
---|---|---|---|
소비재 | 6,102,367 | 7,145,414 | 8,014,645 |
내구소비재 | 1,305,937 | 1,215,689 | 1,209,161 |
기타 | 1,559,103 | 1,757,897 | 1,923,914 |
순매출 총액 | 8,967,407 | 10,119,000 | 11,147,720 |
츄이 기업 분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회사 사업은 주로 온라인을 통해 펫 식품, 간식, 용품, 약품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한다.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사용자의 편리한 쇼핑을 지원하며, 자동 재주문 시스템, 빠른 배송 등의 서비스를 통해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있따.
경쟁 우위는 효과적인 고객 관리와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국 전역에 분포된 16개의 센터를 통해 대부분의 고객에게 신속한 배송을 제공할 수 있다.
기업의 반려동물 시장 확장 전략은 온라인 및 구독 기반 구매 서비스를 활용하여 매출 확대를 추구한다. 그리고 2023년에는 캐나다 시장에 진출하여 북미 외의 추가 국제 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다.
그리고 자체 브랜드 개발하여 경쟁력 있는 가격과 품질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 츄이(Chewy)는 반려동물 건강 관리 서비스인 Connect with a Vet 와 같은 텔레헬스 서비스를 제공하여 반려동물의 건강 관리를 지원한다. 이 서비스를 통해 추가 매출을 창출할 수 있다.
수의사와 연계한 전자상거래 솔루션인 PracticeHub를 도입하여 더 많은 수의사들과 협력할 수 있다.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 | 2024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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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 11.148B | 10.099B | 8.891B | 7.146B | 4.847B |
상품 판매비용 | 7.986B | 7.268B | 6.517B | 5.325B | 3.703B |
총 이익 | 3.162B | 2.831B | 2.374B | 1.821B | 1.144B |
총 운영 비용 | 3.185B | 2.775B | 2.446B | 1.912B | 1.396B |
– 관리 및 일반비용 | 3.079B | 2.775B | 2.391B | 1.876B | 1.366B |
– 기타 수익 및 비용 | 13.354M | -13M | – | – | – |
순이자수익 | 58.501M | 9M | -2M | -2M | 0.00 |
세전 순이익 | 48.23M | 52M | -74M | -92M | -252M |
소득세 | 8.65M | 3M | 0.00 | 0.00 | 0.00 |
세후 순이익 | 39.58M | 49M | -74M | -92M | -252M |
순이익 | 39.58M | 49M | -74M | -92M | -252M |
츄이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매해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다만 2023년과 2024년에는 매출 성장률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매출액 = 판매 단가 X 판매량
매출액을 늘리는 방법은 츄이 제품 판매량을 늘리거나, 판매 가격을 올리는 방법이 있다.
매출 원가 (변동비와 고정비)
연도 | 상품 판매비용률 (%) |
---|---|
2020 | 76.40 |
2021 | 74.52 |
2022 | 73.30 |
2023 | 71.97 |
2024 | 71.64 |
기업 매출 원가를 살펴보면 71~76%인 점이다. 회사의 긍정적인 점은 상품 판매비용률(매출원가)가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는 점이다. 76%에서 71%까 개선되었다. 판매비용이 개선되면 츄이의 이익률이 커져서 주가가 오르게 된다.
연도별 매출액 성장률 & 순이익률 증가
연도 | 매출액 성장률 (%) | 순이익 증가율 (%) |
---|---|---|
2020 | – | – |
2021 | 47.43 | 63.49 |
2022 | 24.42 | 19.57 |
2023 | 13.59 | 166.22 |
2024 | 10.39 | -19.22 |
회사의 최근 5년의 매출 성장률은 위 표와 같다. 2021년에는 47%로 높게 성장하였다. 다만 주가 전망에 부정적인 점은 매출액 성장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점이다. 2024년에는 매출액 성장이 10%로 하락하였다.
2024년에 순이익률 증가 역시 -19% 로 역성장하였다. 그래서 기업의 주식이 하락하였다.
츄이 연도별 주가 상승률
연도 | 주가 상승률 (%) |
---|---|
2020 | 209.97 |
2021 | -34.40 |
2022 | -37.12 |
2023 | -36.27 |
회사는 2020년에 주가가 200% 오른 후 2021년부터 지속적으로 주가가 하락하였다. 2021년에는 34%, 2022년에는 37%, 2023년에는 36% 주가가 하락하였다. 즉 2021년이후에 츄이 주식을 산 투자자는 손해를 보고 있다.
츄이 이익률의 상관관계 (고정비와 변동비)
연도 | 매출액 증가율 (%) | 상품 판매비용 증가율 (%) | 총 운영 비용 증가율 (%) |
---|---|---|---|
2020 | – | – | – |
2021 | 47.43 | 43.80 | 36.96 |
2022 | 24.42 | 22.38 | 27.93 |
2023 | 13.59 | 11.52 | 13.45 |
2024 | 10.39 | 9.88 | 14.77 |
2021년에 매출액이 47% 증가하였다. 상품 판매비용과 총 운영 비용 역시 매출액 증가율 만큼 상승하였다.
2023년에 매출액은 13% 증가하였고, 상품 판매 비용과 총 운영 비용 역시 매출액 증가율만큼 증가하였다.
즉 해석을 해보면 츄이의 매출원가와 운영비는 변동비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이익률(마진)이 개선되기 어렵다는 점이다. 변동비는 제품의 원재료(강아지 식품, 용품)와 운반비, 포장비 등이 포함된다. 매출액이 오르면 비례해서 같이 증가하는 성격이 있는 것을 변동비라고 한다. 츄이는 물리적인 제품을 취급하기 때문에 변동비 성격이 더 강한 것 같다.
반면에 고정비는 한 번 설치할 때 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그 이 후에는 비용 발생이 매출액 증가에 비례하지 않고 낮은 비용을 고정비라고 한다. (사무실, 창고, 매장 등)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항목 | 2024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
유동자산 합계 | 2.104B | 1.52B | 1.324B | 1.227B | 629.8M |
– 현금 및 단기 투자 | 1.134B | 677.4M | 603.1M | 563.3M | 212.1M |
+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602.232M | 330.4M | 603.1M | 563.3M | 212.1M |
+ 단기 투자 | 531.785M | 346.9M | – | – | – |
– 매출채권 | 154.043M | 126.3M | 123.5M | 122.6M | 81.1M |
– 재고자산 | 719.273M | 675.5M | 560.4M | 513.3M | 317.8M |
– 기타 유동자산 | 97.015M | 41.1M | 36.5M | 27.6M | 18.8M |
자산 총계 | 3.187B | 2.515B | 2.086B | 1.741B | 932.3M |
– 유형자산 | 995.915M | 902.2M | 739.9M | 507.2M | 297.8M |
+ 감가상각 누계 | -305.988M | -228.5M | -154.9M | -104.4M | -42.5M |
– 영업권 | 39.442M | 39.4M | – | – | – |
– 무형자산 | 3.963M | – | – | – | – |
– 기타 장기자산 | 43.183M | 53.2M | 22.9M | 6.9M | 4.7M |
유동부채 합계 | 2.111B | 1.769B | 1.645B | 1.381B | 1.1B |
– 매입채무 및 기타 채무 | 1.105B | 1.031B | 883.3M | 778.4M | 683M |
– 예수금 및 선수금 | 1.006B | 738.5M | 761.6M | 602.5M | 417.5M |
– 기타 유동부채 | 565.73M | 531.8M | 426.7M | 362.1M | 235.8M |
부채 총계 | 2.677B | 2.301B | 2.072B | 1.743B | 1.336B |
– 비유동부채 | 565.73M | 531.8M | 426.7M | 362.1M | 235.8M |
– 기타 비유동부채 | 51.633M | – | 51.23M | 61.927M | 59.391M |
주주 자본 | 510.244M | 214M | 14.8M | -2M | -404M |
– 보통주 자본금 | 4.318M | 4.3M | 4.2M | 4.2M | 4M |
– 이익 잉여금 | -1.976B | -1.962B | -2.011B | -1.937B | -1.844B |
– 기타 자본 | -406K | – | – | – | – |
부채 및 주주 자본 총계 | 3.187B | 2.515B | 2.086B | 1.741B | 932.3M |
기업 분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1. 재고자산의 존재와 지속적인 증가를 하고 있다. 회사는 확장 중이며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2. 회사는 창고, 물류센터와 같은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서 유형자산이 높고 감가상각 비용도 자연스럽게 따라오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자동차를 구입하고 난 후 시동을 거는 순간부터 자동차는 감가상각이 발생한다. 츄이 회사 역시 창고와 운반자동차 등에 대한 감가상각이 많이 발생한다.
3. 영업권 및 브랜드 가치나 지식재산권, 특허, 상표 등 무형자산이 존재한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츄이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츄이는 맞춤형 고객 중심의 서비스와 신속한 배송으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브랜드 가치가 높으면 반려동물 소유주들 사이에서 신뢰를 얻을 수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츄이의 정기 배송 서비스는 고객이 반려동물 용품을 정기적으로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게 해준다. 이 서비스에 익숙해진 고객은 다른 경쟁사 플랫폼으로 쉽게 옮기기 어렵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츄이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면 할 수록 데이터와 피드백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다.
이용자가 많아지면 츄이 플랫폼 가치가 상승한다. 그래서 반려동물 제품 제조업체와 강력한 관계를 통해 독점적인 제품이나 할인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고객들에게 더 매력적인 쇼핑 옵션을 제공한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츄이는 대규모로 제품을 구매하고 물류를 최적화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서 고객에게 물건을 판매하면 오프라인의 렌탈 비용과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 반려동물 산업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기업 분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츄이의 반려동물 산업은 글로벌 전체로 보았을 때 여전히 성장하는 산업이다. 가구에 소득이 높아지고, 1인 가구가 많아짐과 재택 근무로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증가하여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다만 미국에서는 예전부터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이 많기 때문에 성장속도가 다소 높지는 않은 점을 고려해야한다. (사진 출처)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 미국 |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 2개 |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7. 츄이 창업자의 경영철학
주가를 역대급 우상향하게 만든 훌륭한 창업자의 특징을 알고 싶다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8.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츄이 기업 분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 | 츄이 | 트랙터 서플라이 |
매출 | 11.148B | 14.556B |
PER | 206 | 24.80 |
ROE | 7.75 | 51.50 |
배당률 | 0% | 1.76% |
2023년 주가 수익률 | -36.27% | – 2.55% |
9. 츄이 주가 상승 요인
1) 츄이가 미국을 넘어 다른 국가로 시장을 확대한다면 매출이 증가할 것이다. 다만 물류센터를 구축해야해서 단기적으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2) 정기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장기고객이 늘어난다면 츄이의 매출액을 견고할 것이다.
3) 건강 관리 서비스인 Connect with a Vet 와 같은 텔레헬스 서비스가 늘어난다면 이익률이 개선 될 것이다. 왜냐하면 물리적인 제품을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원재료가 크게 발생하지 않는다.
4)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에 대한 확장을 기대해볼 수 있다.
10. 츄이 주가 하락 요인
1) 지속적으로 이익률이 하락한다면 주가는 하락할 것이다.
2) 최근 매출액 성장률이 10%로 둔화되었다.
3) 경쟁사는 트랙터 서플라이와 아마존이 있다. 치열한 경쟁은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