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암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기업 분석입니다. 금융기술과 암호화폐 시장에서 주목받는 기업으로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코인베이스 비즈니스 모델, 실적, 재무상태표, 경제적해자를 분석하여 전망을 제시합니다. 2015년부터 주식 개인투자자입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인베이스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코인베이스 기업 분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전 세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암호화폐 자산을 쉽게 거래하고, 보관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요 사업 영역은 3가지다.
1. 코인베이스의 주요 수익원은 거래 수수료에서 발생하며, 소비자 및 기관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소비자 거래는 간단한 거래 경험부터 프리미엄 거래 경험까지 다양하다. 필자의 코인베이스 거래 경험을 이야기 해보면 약 300만원의 비트코인을 구입했을 때 수수료만 약 10만원이 발생하였다. 한국의 업비트와 엄청난 수수료 차이를 보여주었다. 다만 코인베이스의 장점은 아주 다양한 코인이 상장되어서 거래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기관 고객을 위한 프라임 브로커리지 플랫폼으로 여러 거래소에서 유동성을 확보하고 최적의 가격 실행을 제공한다.
3. 스팟 및 파생 상품 거래를 위한 거래소를 운영하며, 거래 수행시 거래 수수료를 부과한다.
연도 종료 (12월 31일) | 2023 | 2022 | 2021 | % 변화 2023 | % 변화 20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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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량 (십억 달러): | |||||
소비자 | $75 | $167 | $535 | -55% | -69% |
기관 | $393 | $663 | $1,136 | -41% | -42% |
합계 | $468 | $830 | $1,671 | -44% | -50% |
코인베이스의 주 고객은 일반 개인보다는 기관투자자가 더 많이 이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즉 똑똑한 투자 전문가들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자산으로서 투자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더 이상 비트코인이 진짜냐? 가짜냐? 를 논하는 것은 어리석은 논쟁이 아닐까?
암호화폐 | 2023 | 2022 | 2021 | % 변화 2023 | % 변화 2022 |
---|---|---|---|---|---|
비트코인 (Bitcoin) | 34% | 29% | 24% | +17% | +21% |
이더리움 (Ethereum) | 20 | 25 | 21 | -20% | +19% |
USDT | 11 | nm | nm | nm | nm |
기타 암호화폐 | 35 | 46 | 55 | -24% | -16% |
합계 | 100% | 100% | 100% |
거래소에서 개인 및 기관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거래하는 암호화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USDT 순서이다.
코인베이스 주가 전망 –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 | 2023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
매출액 (B) | 3.108 | 3.194 | 7.839 | 1.278 | 0.534 |
상품의 총비용 (M) | 420.705 | 629.9 | 1.268 | 135.5 | 82.1 |
총이익 (B) | 2.688 | 2.564 | 6.572 | 1.142 | 0.452 |
총운영비용 (B) | 2.759 | 4.615 | 3.367 | 0.725 | 0.486 |
관리 및 일반비용 (B) | 2.698 | 4.437 | 2.857 | 0.608 | 0.442 |
기타 수입 및 비용 (M) | 36.441 | -265.5 | -49.6 | 0.2 | 0.4 |
기타 운영 비용 (M) | 60.387 | 177.8 | 510.4 | 116.2 | 43.9 |
순이자 수입 (M) | -51.88 | -88.9 | – | – | – |
세전순이익 (M) | -76.845 | -3.065B | 3.027B | 409.2 | -45.4 |
소득세비용 (M) | -171.716 | -439.6 | -597.2 | 86.9 | -15 |
세후순이익 (M) | 94.871 | -2.625B | 3.624B | 322.3 | -30.4 |
순이익 (M) | 94.871 | -2.625B | 3.19B | 127.5 | -30.4 |
코인베이스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매출의 등락폭이 심하다. 2021년에 최고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2022년과 2023년에는 매출액이 대폭 감소하였다. 왜 2022년부터 매출액이 감소했을까? 암호화폐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하여 많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를 거래하지 않고 시장을 떠났기 때문이다.
2020년과 2021년은 비트코인 반감기 효과때문에 암호화폐 가격이 많이 상승했다. 2022년에는 매출액이 반토막나고, 순이익도 마이너스나서 주가가 하락하였다.
2024년 4월 다시 비트코인 반감기가 왔으며 투자자들의 시장 참여가 활발해지고 있다.
플랫폼 매출액 = 거래 수수료 X 거래량
매출 원가율과 순이익률
연도 | 매출 원가율 (%) | 순이익률 (%) |
---|---|---|
2023 | 13.54 | 3.05 |
2022 | 19.73 | -82.15 |
2021 | 16.18 | 40.71 |
2020 | 10.60 | 9.98 |
2019 | 15.37 | -5.69 |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은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중요하다. 다른말로 매출총이익률이라고도 한다.
코인베이스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은 매출 원가율이 매우 낮다는 것이다. 플랫폼 서비스이기 때문에 큰 비용이 필요하지 않고 플랫폼만 원활하게 돌아가게 관리하면 된다. 매출 원가율은 10~19% 로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하다.
매출 원가율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순이익률은 높지 않다. 2021년에 매출액이 높았을 때는 순이익률이 40% 였지만, 2022년에는 마이너스 82%의 순이익을 보여주었다.
매출 원가율이 낮음에도 순이익률이 낮은 이유는 총 운영비용이 높기 때문이다.
구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
운영 비용 | |||
거래 비용 | $420,705 (14%) | $629,880 (20%) | $1,267,924 (16%) |
기술 및 개발 | $1,324,541 (43%) | $2,326,354 (73%) | $1,291,561 (16%) |
판매 및 마케팅 | $332,312 (11%) | $510,089 (16%) | $663,689 (9%) |
일반 및 관리 | $1,041,308 (33%) | $1,600,586 (50%) | $909,392 (12%) |
암호 자산 손상, 순 | ($34,675) (-1%) | $722,211 (23%) | $153,160 (2%) |
구조조정 | $142,594 (5%) | $40,703 (1%) | — (0%) |
기타 운영 비용, 순 | $43,260 (1%) | $74,593 (2%) | $477,148 (6%) |
총운영 비용 | $3,270,045 (105%) | $5,904,416 (185%) | $4,762,874 (61%) |
운영 비용에서 기술 및 개발, 일반 및 관리에서 가장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매출액 보다 더 높은 운영비용을 지출하였다. 2023년 코인베이스의 순이익이 플러스(+)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영업이익외 수익이 있었기 때문이다.
매출액& 매출 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비교
연도 | 매출액 증가율 (%) | 매출원가 증가율 (%) | 총운영비용 증가율 (%) |
---|---|---|---|
2023 vs 2022 | -2.69 | -33.20 | -40.23 |
2022 vs 2021 | -59.41 | -50.38 | 37.04 |
2021 vs 2020 | 513.14 | 835.31 | 363.60 |
2020 vs 2019 | 139.48 | 64.79 | 49.07 |
코인베이스는 암호화폐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매출액이 미친듯이 증가하고 하락한다. 회사의 순이익률을 크게 좌우하는 총운영비용 증가율을 유심히 봐야한다.
2021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513% 증가하였을 때 총운영비용 363% 증가하였다. 매출액 보다 낮게 증가했기 때문에 높은 수익성을 거둘 수 있었다.
2022년에는 2021년대비 매출액은 -59% 감소하였지만, 운영비용은 37% 증가했기 때문에 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했다.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항목 | 2023년 | 2022년 | 2021년 |
---|---|---|---|
총 유동 자산 | 203.467B | 86.448B | 18.374B |
현금 및 단기 투자 | 5.139B | 4.425B | 7.123B |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5.139B | 4.425B | 7.123B |
총 매출채권 | 425.441M | 5.506B | 10.983B |
매출채권 | 361.715M | 404M | 396M |
기타 유동 자산 | 197.902B | 76.517B | 267M |
총 자산 | 206.983B | 89.725B | 21.274B |
유형 자산 | 205.287M | 241M | 158M |
무형 자산 | 86.422M | 135M | 177M |
장기 투자 | 343.045M | 344M | 365M |
기타 장기 자산 | 1.742B | 1.482B | 1.575B |
총 유동 부채 | 197.714B | 80.815B | 11.419B |
매입채무 | 40.357M | 83M | 40M |
예수금 및 선수금 | 324.393M | 200M | 374M |
기타 유동 부채 | 7.216M | 62M | 89M |
총 부채 | 200.701B | 84.27B | 14.893B |
주주 자본 | 6.282B | 5.455B | 6.381B |
자본금 | 2,000.00 | 0.00 | 0.00 |
코인베이스 기업 분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코인베이스의 총 부채(200.701B)는 총 자산대비(206.983B)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기업 비용을 충달할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채권 발행을 했기 때문이다. (기사링크)
코인베이스 회사는 투자 목적, 운영 목적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솔라나, 그외 기타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코인베이스 주가 전망 – 장점 및 단점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주가 전망을 할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코인베이스는 2012년 설립된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성 면에서 강력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신뢰는 매우 중요한 무형자산이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플랫폼은 높은 전환비용의 장점을 가진다. 우리가 사용하는 플랫폼이 익숙해지면 다른 플랫폼으로 갈아타기가 매우 귀찮아진다. 왜냐하면 회원가입 및 계정인증, 계좌등록, 사용법을 다시 익혀야하기 때문이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코인베이스 플랫폼의 최고의 장점은 네트워크 효과다. 많은 사용자와 거래량은 플랫폼의 유동성을 증가시켜 암호화폐 거래를 활발하게 해준다. 즉 쉽게 사고 쉽게 팔수 있다. 많은 사용자는 새로운 사용자를 유입시키고, 수익이 생긴 코인베이스 입장에서는 다양한 통화와 암호화폐를 지원할 수 있다.
선순환 효과를 가진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위에서 확인했듯이 코인베이스의 원가율은 10~19%의 수준이다. 원가관리를 조금 더 잘한다면 수익성이 개선되고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
5.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기업 분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암호화폐는 대중에게 크게 알려진거는 2017년부터다. 아직 10년이 되었지 않았고 여전히 성장가능성이 높은 산업은 분명하다. 암호화폐 미래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우리 삶의 이점을 준다면 암호화폐 거래는 활발히 일어날 것이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 글로벌 |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그래서 기업 분석시 확장성을 꼭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회사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장사를 한다.
코인베이스 기업 분석 – 주가 상승 이유
회사 주식이 상승하는 이유는 암호화폐 가격이 오르면 사람들이 코인 거래량이 늘어난다. 거래량이 늘어나면 수수료가 증가하고, 그 이득은 플랫폼 회사가 가져간다.
주가 하락 이유
암호화폐는 4년 주기마다 크게 대세 상승기가 온다. 1~2년 오르고 2년정도는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기 때문에 거래량이 줄어서 수수료가 줄어든다. 수수료가 줄어들면 기업의 매출도 하락하고 코인베이스 주식도 하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