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홀딩스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2015년부터 국내주식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국주식, 암호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쿠쿠홀딩스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쿠쿠홀딩스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쿠쿠홀딩스 수익구조

쿠쿠홀딩스 수익구조
쿠쿠홀딩스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쿠쿠가 영위하는 사업구분을 하나하나 살펴보자. 쿠쿠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잘 알려진 밥솥을 만드는 회사다. 쿠쿠전자가 만드는 밥솥이 기술력이 좋아서 밥맛이 좋다고 한다.

회사를 대표하는 밥솥은 IH압력밥솥, 열판압력밥솥, 전기보온밥솥이 있다. 그 중 IH압력밥솥이 매출의 52%를 담당하고 나머지 밥솥과 기타 전자제품(펫관련, 전자레인지, 정수기, 음식물처리기)이 매출의 나머지를 비중을 가지고 있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기에 밥솥이 저렴하다고 생각하지만 밥솥 하나 가격이 50만원이 넘는다. 저렴한 밥솥도 있지만 우리는 매일 밥을 먹기때문에 이왕이면 기술력 좋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쿠쿠홀딩스 주가 전망을 하는 것을 매우 간단하다. 앞으로 쿠쿠 밥솥이 잘팔리는지 안팔리는지 판단만 하면 된다.

쿠쿠홀딩스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쿠쿠홀딩스 연도별 실적

회사 손익계산서를 보자.

회사는 매년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다. 밥솥 위주로 팔아서 2020년에는 5800억원, 22년에는 755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프리미엄 밥솥이 가격단가가 비싸다 보니 매출액도 크다.

영업이익률은 11~ 17% 로 높지도 낮지도 않은 수준이며, ROE는 12~ 15% 수준이다.

부채비율은 매우 낮으며, 유보율은 압도적으로 높다. 현금성 자산과 이익 잉여금이 매우 많다. 왜 돈을 쌓아놓기만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쿠쿠홀딩스 손익계산서

3분기 매출액은 1190억원, 매출원가는 1171억원이다.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 비율은 61%다. 예를 들어 밥솥 하나에 50만원이라면 밥솥에 들어가는 부품의 원가는 30만원이라는 셈이다. 매출 원가가 저렴하지 않다.

그리고 판매비와 관리비가 498억원이 발생하였다.

회사의 판매비와 관리비 중 어떤 비용이 많이 차지할까?

쿠쿠홀딩스 판관비

판매비와 관리비중에서 급여가 67억원, 운반비가 35억원, 광고선전비가 120억원이 발생하였다.

쿠쿠홀딩스 주가 전망 – 배당금

쿠쿠홀딩스 배당금

회사는 높은 현금배당수익률을 주주에게 환원한다. 현금배당수익률은 최근 2년동안 3.6 ~ 4.8% 이며 주당 현금배당금은 700원, 800원이다.

배당금을 많이 주는 것도 좋지만 주가르 상승시킬만한 경영을 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주가부양 의지가 너무나도 없어보인다.

쿠쿠홀딩스 로고

쿠쿠홀딩스 사업 모델 장점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을 알면 쿠쿠홀딩스 주가 전망을 예상할 수 있다. 장점은 다음과 같다.

쿠쿠홀딩스 주요매출처
  1. 국내 밥솥 1위 프리미엄 브랜드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밥솥하면 국민 모두 쿠쿠를 말할 정도다. 다른 예를 들어보면 우리가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대부분 애플, 삼성 갤럭시를 구입한다. 왜? 이미 두 브랜드는 우리의 인식속에 최고 프리미엄 폰으로 자리 잡았다. 그래서 다른 브랜드는 경쟁상대가 되지 않는다. 쿠쿠밥솥의 브랜드 가치는 무형자산이다.
  2. 국내를 넘어 중국 진출에 대한 판매 네트워크 확장성이다. 국내 내수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 그래서 쌀을 주식으로 하는 해외에서도 쿠쿠 제품을 판매하는 중이다. 특히 중국에서 쿠쿠밥솥이 인기가 많다고 한다. 한국에 여행오면 쿠쿠밥솥을 사간다고하니 앞으로 기대해볼만 한다.
  3. 쿠쿠 밥솥은 1위 시장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판매단가의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 즉 고객에게 저항없이 밥솥 가격을 올릴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쿠쿠홀딩스 사업 모델 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단점을 알아보자. 단점을 알면 주가 전망을 예상해볼 수 있다.

쿠쿠홀딩스 원재료
  1. 생산능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공장 같은 시설투자가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쿠쿠홀딩스의 공장가동률이 99%에 육박한다. 즉 여기서 더 많은 제품을 만들기위해서는 땅을 매입하고 공장을 짓고 기계설비를 사야한다. 즉 Capax를 늘리기위해 투입해야하는 돈이 필요하다. 모든 제조업의 한계라고 봐도 된다.
  2. 쿠쿠홀딩스는 원재료를 다른회사로부터 매입해서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원가 통제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원가가 높아진다면 마진율이 하락할 수 있다.
1인당 쌀 소비량

3. 노인가구, 1인가구 증가, 온라인 배달시장 확장으로 간편식 위주로 먹기때문에 밥솥의 수요가 앞으로도 있을까라는 시장의 의심이 있다. 그래서 주식시장에서는 높은 프리미엄을 부여하지 않는다.

4. 쿠쿠홀딩스는 밥솥 이외 가전제품은 삼성과 LG전자에 비해 인식이 떨어진다. 예를들어 우리가 에어컨, 전자레인지, 공기청정기 같은 제품은 쿠쿠제품을 구입하는가? 정답은 우리 모두가 알고있다. 그래서 쿠쿠홀딩스가 한단계 올라가기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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