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 상태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이 글에서는 국내 게임 산업의 선두주자 중 하나인 크래프톤의 최신 재무 상황과 주요 매출원을 분석하고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 전문가의 시각을 제공합니다. 크래프톤의 재무 건전성과 매력도를 평가하여, 주가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탐색하세요. 제 투자수익률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래프톤 주가 전망 – 매출구조
코스피에 상장된 크래프톤의 사업부분은 100% 게임으로 매출이 발생한다.
크래프톤 회사 대표 게임은 ‘배틀그라운드’ 가 있다. 필자도 예전 초기에 해봤는데 역대 나온 총게임에서 가장 재미있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한 게임 3개를 뽑자면
- 스타크래프트
- 피파 온라인
- 배틀그라운드
배틀그라운드가 세 손가락안에 들만큼 완성도가 높은 게임이었다.
크래프톤이 현재 서비스를 운영 중인 게임 라인업은 다음과 같다.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 모바일, 썬더 티어원, 볼링킹, 미니골프킹, 골프키:월드투어, 캐슬 크래프트, 디펜스 더비, 로드 투 발러, 로닌, 로드 투 발러, 토이클래시, 스매시 레전드, 장화홍련, 킬 더 크로우즈, 내추럴 셀렉션, 서브노티카, 문브레이커, 디 어센트, 칼리스토 프로토콜이 있다.
게임별로 크래프톤 매출 기여도는 찾을 수 없었다.
크래프톤 지역별 매출을 살펴보면 아시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아메리카/유럽, 대한민국 순서다. 해외에 나가보면 종종 사람들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로 게임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게임이 해외에서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매출의 확장성면에서 크래프톤 주가 전망은 긍정적이다.
크래프톤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항목 | 2021 | 2022 | 2023 |
---|---|---|---|
영업수익 | 1,885,351,810,718 | 1,854,016,090,527 | 1,910,576,180,288 |
영업비용 | 1,234,743,757,258 | 1,102,409,520,985 | 1,142,530,571,318 |
영업이익 | 650,608,053,460 | 751,606,569,542 | 768,045,608,970 |
기타수익 | 156,642,659,361 | 282,902,545,079 | 482,969,841,185 |
기타비용 | 49,005,446,629 | 341,450,256,811 | 406,841,506,339 |
금융수익 | 10,875,420,020 | 33,720,933,571 | 37,537,872,615 |
금융비용 | 6,976,299,588 | 7,599,150,497 | 8,932,004,184 |
지분법손익 | (974,915,949) | (35,303,720,510) | (44,164,476,701)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761,169,470,675 | 683,876,920,374 | 828,615,335,546 |
법인세비용 | 230,914,305,190 | 168,702,205,818 | 234,555,021,194 |
계속영업순이익 | 530,255,165,485 | 515,174,714,556 | 594,060,314,352 |
중단영업순손실 | (10,377,542,753) | (15,020,682,339) | 0 |
당기순이익 | 519,877,622,732 | 500,154,032,217 | 594,060,314,352 |
크래프톤 주가 전망을 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가장 눈에 띄는게 2021년 1조8천억원의 매출 정점을 찍고 2022년부터 매출이 증가하지 못하고 하락하고 있다. 이유를 살펴보면 매출 기여도가 가장 높은 배틀그라운드 경우 예전에는 게임전에 1회성 돈 32000원을 지불해야 했다면 2022년부터는 무료 플레이 방식으로 전환하였다.
대신 게임 내에서 유료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변환하였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크래프톤 매출이 하락하는 이유는 배틀그라운드 이후의 대작이 없기 때문이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의존도가 높다. 사람은 어떤 게임이든 하다보면 금방 재미가 시들해진다. 나도 예전에는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많이했지만 이제는 안한지 2년이 넘었다.
지표 | 2021 | 2022 | 2023 |
---|---|---|---|
매출성장률 | – | -1.66% | 3.05% |
영업비용률 | 65.49% | 59.46% | 59.80% |
영업이익률 | 34.51% | 40.54% | 40.20% |
크래프톤의 영업이익률은 매우 높은 약 40%로, 아주 높고 ROE도 10% 이상으로 양호하다. 개인적으로 ROE 20% 이상은 나와야 매력적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그런 기업을 찾기가 매우 드물다.
부채비율과 유보율을 보면 크래프톤 기업 재무 안정성이 얼마나 안전한지 확인할 수 있다. 재무 안전성만 봤을 때 크래프톤 주가 전망은 긍정적이다.
크래프톤 주가 전망 – 재무제표
항목 | 2021 | 2022 | 2023 |
---|---|---|---|
유동자산 | 3,653,732,581,737 | 3,892,564,094,341 | 3,964,417,087,694 |
매출채권 | 530,729,986,601 | 525,559,384,394 | 700,401,192,806 |
비유동자산 | 2,064,094,985,748 | 2,145,219,871,795 | 2,476,039,531,904 |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투자 | 394,620,012,556 | 425,296,870,015 | 571,251,700,903 |
무형자산 | 911,377,596,117 | 867,737,480,160 | 607,781,863,910 |
자산총계 | 5,717,827,567,485 | 6,037,783,966,136 | 6,440,456,619,598 |
기타유동금융부채 | 382,490,327,642 | 271,133,398,439 | 281,083,264,231 |
부채총계 | 1,109,583,258,714 | 921,378,865,691 | 881,636,358,567 |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 4,608,131,938,934 | 5,111,207,141,880 | 5,554,423,202,058 |
자본잉여금 | 3,839,098,492,238 | 1,448,604,371,100 | 1,472,034,191,371 |
이익잉여금 | 557,809,704,858 | 3,467,581,310,414 | 3,894,954,771,671 |
자본총계 | 4,608,244,308,771 | 5,116,405,100,445 | 5,558,820,261,031 |
부채와자본총계 | 5,717,827,567,485 | 6,037,783,966,136 | 6,440,456,619,598 |
크래프톤 재무제표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크래프톤은 상당한 규모의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유동성당기손익 –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이 자산들의 가치가 시장 가치에 따라 변동된다.
2. 크래프톤은 게임회사의 특징에 맞게 무형자산의 규모가 매우 크다. 이는 회사가 지식재산권이나 기술 라이선스와 같은 무형자산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투자 부동산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4.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투자가 상당하며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회사가 다른 기업들과의 협력 관계나 합작 투자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크래프톤 주가 전망 – 배당금
크래프톤은 상장 이후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한 번도 지급하지 않았다. 영업이익률이 40%에 돈을 많이 버는데도 불구하고 배당금을 주지 않았다. 배당금을 줬다면 ROE가 조금 올라갔을 텐데… 라는 아쉬움이 있다.
대신 2023년에 1679억원 규모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하여 주주가치 제고를 하였다. 주식을 소각하면 기존 주주가 가지고 있는 주식의 가치가 올라가서 주가 전망에 긍정적이다.
크래프톤 주가 전망 핵심 요소
나는 주식투자를 위해 회사를 선별할 때 아래의 4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사업부문)은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준다.
- 회사의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는 주가 전망에 영향을 준다.
- 회사 대표 및 창업자의 경영 철학은 주가 전망(상승, 하락)에 장기적인 영향을 준다.
- 회사가 주주환원을 잘하면 주가 전망이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이다.
크래프톤 주식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은 게임이다. 게임은 출시 전 개발할 때 비용이 많이 들지만 출시 후에는 유지비용이 적다. 보통 제조업의 경우에는 생산량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원가도 증가하지만 게임은 매출이 늘어나도 가변비용이 비례하게 증가하지 않는다. 개발 비용도 대부분 게임개발자 인건비다.
게임 비즈니스 모델은 확장성면에서 다른 산업보다 뛰어나다. 게임은 언어영역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산업이라 플레이 방법만 안다면 언어가 큰 진입장벽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한국에서 유행하는 게임이 중국, 일본을 넘어서 전 세계로 뻗어서 나갈 수 있다.
게임 비즈니스 모델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 게임은 유형자산 개념보다는 무형자산 개념이 맞다. 게임 IP, 법적 라이센스, 지적재산권을 취득하면 다른 경쟁사 게임회사들은 똑같이 따라하지 못한다. 완성도 있는 게임을 만드는데 많은 게임개발자의 능력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누구나 할 수 없다. 그저그런 게임은 만들 수 있겠지만 지속적인 수익을 만들기는 불가능하다.
이런 게임 비즈니스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보면 현재 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 크래프톤 주가 전망은 긍정적이다. 중요한 것은 크래프톤 주식을 저렴할 때 사냐 못사냐의 문제다.
크래프톤의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는 위에서 봤듯이 현재 실적과 영업이익률도 좋고 재무도 안정적이다. 크래프톤의 주가 상승은 배틀그라운드만큼 히트할 게임이 나오냐 안나오냐에 달려있다.
크래프톤 장병규 의장의 철학이 당긴 세바시 유튜브 내용을 참고하자. 본인이 보고 뭔가 모를 감동과 신뢰가 간다면 크래프톤의 주가 전망은 긍정적일 수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창업자의 능력, 철학, 도덕성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
주주가치 제고를 잘하면 주가는 장기적으로 우상향한다. 미국주식을 경험해본 사람을 알 것이다. 한국과 미국 주식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배당금과 자사주 소각이 크다. 미국은 분기배당, 월배당도 하고 자사주 매입 및 소각도 하기 때문에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 하는 이유 중 하나다. 크래프톤은 2023년에 자사주 소각을 1차례 진행했기 때문에 주주환원을 하였다. 개인적인 희망으로 앞으로 배당금을 조금이라도 주면 장기투자를 하는 고독함을 달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