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록스 주가 전망과 최신 실적 분석, 주가 하락 이유에 관한 글 입니다. 크록스 투자 전망과 함께 성장 가능성을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신발 시장 트렌드와 크록스의 비즈니스 전략을 바탕으로 한 투자 가이드.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크록스 주가 전망 1 –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주가 전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Crocs는 캐주얼 라이프스타일 신발 및 액세서리를 전 세계적으로 설계, 개발, 마케팅, 유통 및 판매하는 기업이다. 크록스는 다양한 샌들, 웨지, 플립, 슬라이드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캐주얼 신발을 제공하며, Croslite 재질을 사용하여 편안하고 가벼우며 냄새가 나지 않는 제품을 만든다.
유통 채널 측면에서 크록스는 도매 및 직접 소비자 판매(DTC) 채널을 통해 80개국 이상에서 제품을 판매한다. DTC 채널은 회사가 운영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 제3자 마켓플레이스, 실물 매장을 통해 이루어 진다.
도매 채널은 가족 신발 소매업체, 국가 및 지역 소매 체인, 스포츠 용품점 등을 포함한다.
회사는 2022년 2월에 HEYDUDE 라는 프라이빗 캐주얼 신발 브랜드를 인수하였다. HEYDUDE는 주로 미국에서 판매하고 있다. 2023년 말 크록스는 349개 매장, HEYDUDE는 14개의 운영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결론을 말하면 크록스는 우리가 잘 알듯이 캐쥬얼 신발을 판매하는 곳이다.
구분 | 2022 ($) | 2023 ($) | 변화율 (%) | 상수통화 변화율 (%) |
---|---|---|---|---|
Crocs 브랜드 매출 | 2,659,125 | 3,012,954 | 13.3 | 14.0 |
HEYDUDE 브랜드 매출 | 895,860 | 949,393 | 6.0 | 6.0 |
총합 매출 | 3,554,985 | 3,962,347 | 11.5 | 12.0 |
Crocs 브랜드 영업이익 | 852,025 | 1,079,330 | 26.7 | 25.7 |
크록스 주가 전망 2 – 실적 (Income Statement)
구분 | 2023 | 2022 | 2021 | 2020 | 2019 |
---|---|---|---|---|---|
매출액(B) | 3.962 | 3.555 | 2.313 | 1.386 | 1.231 |
매출원가(B) | 1.752 | 1.695 | 0.893 | 0.636 | 0.614 |
총이익(B) | 2.21 | 1.86 | 1.42 | 0.75 | 0.617 |
총운영비용(B) | 1.164 | 0.985 | 0.729 | 0.5 | 0.488 |
순이자소득(B) | -0.16 | -0.132 | -0.021 | -0.008 | -0.009 |
법인세전순이익(B) | 0.876 | 0.719 | 0.664 | 0.207 | 0.119 |
법인세비용(B) | 0.084 | 0.178 | -0.062 | -0.106 | -0.0002 |
당기순이익(B) | 0.793 | 0.54 | 0.726 | 0.313 | 0.119 |
크록스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회사는 매해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서 2022년 사이에 매출이 폭팔적으로 성장하였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집에 거주하고 있는 시간이 많아지자 편하게 신을 수 있는 크록스를 많이 구입했다고 한다.
구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
매출원가율(%) | 44.22% | 47.68% | 38.61% | 45.89% | 49.80% |
당기순이익율(%) | 20.02% | 15.19% | 31.39% | 22.58% | 9.67% |
최근 5년 크록스 매출 원가율과 당기순이익률은 위 표와 같다. 매출 원가율은 평균적으로 45%에 해당하고 가장 원가율이 낮았던 해는 2021년이다.
당기순이익률은 9~31%로 일정하지 않고 변동성이 심하다. 이런 회사는 주가 전망을 하기 매우 어렵다.
크록스 주가 전망 3 – 연도별 매출액 성장률 & 수익률
연도 | 매출액 성장률(%) | 주가 상승률(%) |
---|---|---|
2023 | 11.45 | -13.85 |
2022 | 53.70 | -15.43 |
2021 | 66.88 | 104.63 |
2020 | 12.59 | 49.58 |
2019 | 13.14 | 61.24 |
2018 | 6.25 | 105.54 |
2017 | -1.16 | 84.26 |
2016 | -5.04 | -33.01 |
2015 | -8.93 | -18.01 |
2014 | 0.42 | -21.54 |
매출액 성장률과 그 해 주가 상승률을 계산한 표이다.
분석해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자면 크록스는 2017년까지 매출액 성장률이 마이너스 였다가 2018년부터 조금씩 성장하였다. 그리고 2021년과 22년에 폭팔적인 매출 성장이 이루어졌다.
회사 주가도 2017년부터 2021년까지 높은 상승을 기록했다. 크록스 매출액 성장률과 주가 상승률은 크게 상관관계가 있다. 다만 1년전에 미리 선반영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크록스 주가 전망 4 –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
유동자산 총계 | 425.4M | 492.8M | 666.6M | 1.026B | 910.704M |
현금 및 단기투자 | 108.3M | 135.8M | 213.2M | 191.6M | 149.288M |
총매출채권 | 118.3M | 162.5M | 217.2M | 329.2M | 331.231M |
재고자산 | 172M | 175.1M | 213.5M | 471.6M | 385.054M |
기타 유동자산 | 26.8M | 19.4M | 22.7M | 33.6M | 45.131M |
총자산 | 738.8M | 1.119B | 1.545B | 4.502B | 4.644B |
유형자산 | 229.6M | 224.9M | 269.2M | 421.4M | 525.755M |
무형자산 | 47.1M | 37.6M | 28.8M | 1.8B | 1.793B |
기타 비유동자산 | 35.1M | 361.6M | 578.9M | 539.4M | 703.225M |
유동부채 총계 | 257.2M | 291.6M | 388.2M | 641.3M | 698.296M |
매입채무 및 기타 유동부채 | 95.8M | 112.8M | 162.1M | 230.8M | 260.978M |
이자지급부채 | – | – | – | – | 23.328M |
기타 유동부채 | 144.7M | 356.5M | 371.4M | 442.5M | 837.707M |
총부채 | 606.9M | 828.1M | 1.531B | 3.684B | 3.19B |
총부채 및 주주자본 | 738.8M | 1.119B | 1.545B | 4.502B | 4.644B |
크록스 주가 전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회사 재무제표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크록스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무형자산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브랜드 가치와 같은 무형자산에 투자를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2. 유동자산과 총자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회사가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3. 2019년부터 2022년까지 크록스는 재고 자산이 점진적으로 증가하였다.
4. 2023년에 이자지급부채가 존재한다. 회사가 대출이나 채권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5. 크록스는 총 부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크록스 주가 전망 5 –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크록스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크록스는 집에서 편하게 신는 신발, 가까운 곳에 외출할 때 편하게 신는 신발의 대명사로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가 있다. 크록스는 독특한 디자인과 특유의 편안함을 통해 강력한 무형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크록스 신발이 다른 브랜드 제품으로 전환하는데 비용이 100% 발생하는지는 모르겠다. 다만 크록스가 판매하는 슬리퍼의 독특한 디자인과 구멍에 꽂아서 자신만의 신발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어느정도의 전환비용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다른 브랜드에서는 크록스 같은 신발을 판매하지 않기 때문이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크록스 신발을 사람들이 많이 구입할수록 크록스 신발 자체의 가치가 올라가는지 모르겠다. 다만 브랜드 인지도는 증가한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크록스 신발은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에 위치한 제3자 제조업체에서 생산된다. 주로 신흥국에서 생산하여 신발 원가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5. 크록스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주가 전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당신은 크록스 브랜드가 여전히 성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가? 나는 잘 모르겠다. 2023년의 매출 성장률은 11%까지 하락하였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지는 지켜봐야 한다. 매출 성장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한다면 크록스는 성숙기 산업에 해당한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 글로벌 용 |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 2개의 브랜드 |
브랜드 | 국가 | 2023년 매장 수 |
---|---|---|
Crocs | 미국 | 163 |
Crocs | 한국 | 91 |
Crocs | 중국 | 36 |
Crocs | 싱가포르 | 17 |
Crocs | 일본 | 14 |
Crocs | 독일 | 11 |
Crocs | 캐나다 | 8 |
Crocs | 오스트리아 | 3 |
Crocs | 푸에르토리코 | 3 |
Crocs | 프랑스 | 2 |
Crocs | 네덜란드 | 1 |
HEYDUDE | 미국 | 14 |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크록스 매장은 미국에 가장 많고, 그 다음 놀랍게도 한국이 가장 많다. 왜 우리나라 사람은 크록스에 열광하는가? 그리고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에서 매출이 높다. 유럽은 크록스 매장수가 많지 않다.
중국에서 높은 성장성을 보여준다면 크록스 주가 상승이 가능하다고 본다.
7. 크록스 창업자의 경영철학
크록스는 2002년 린든 핸슨, 스콧 시맨스, 조지 보덱이 설립하였다. 현재 CEO는 2017년에 취임한 앤드류 리스이다.
주가를 역대급 우상향하게 만든 훌륭한 창업자의 특징을 알고 싶다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8.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주가 전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 | 크록스 | 나이키 | 스케쳐스 |
매출 | 3.962B | 51.217B | 8B |
최근 5년 평균 PER | 5.75 | 38.21 | 20.92 |
최근 5년 평균 ROE | 317.58 | 38.90 | 13.41 |
배당률 | 0% | 1.64% | 0% |
2023년 주가 수익률 | -13.85% | -6.01% | 48.61% |
9. 크록스 주가 상승 이유
1. 크록스는 캐주얼 신발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와 인기도가 계속 상승한다면 주가는 상승할 것 이다.
2. 회사가 다른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하여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여 매출 상승을 한다면 주가는 상승할 것이다.
3. 온라인 판매 채널 강화한다면 마진율이 더 높을 것이다.
4. 회사의 지역별 매출 1등은 미국이다. 유럽과 중국에서 매출이 성장한다면 주가는 상승 할 것이다.
5. 효율적인 비용 관리와 공급망 최적화
10. 크록스 주가 하락 이유
1. 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밑도는 경우 주가는 단기적으로 하락할 것이다.
2. 크록스와 비슷한 디자인의 경쟁 신발이 나온다면 크록스 매출을 하락할 수 있다.
3. 원자재 가격 상승과 인플레이션은 제품의 원가를 높이고 이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