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모리의 주가 전망, 매출, 배당금 및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이 글에는 뷰티 및 화장품 업계의 중요한 플레어인 토니모리의 최근 재무 성과, 주식 시장에서의 위치를 분석합니다. 토미노리 매출액, 이익 성장 관련, 배당금 정보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며, 화장품 관련주로서의 투자 매력도를 평가합니다.
토니모리 주가 전망 – 매출구조
국내 화장품 회사 토니모리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토니모리는 국내 중소형 화장품 회사로 세안제, 보습제, 메이크업, 바디케어 등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 중 매출의 비중이 높은 것은 세안, 보습제로 투엑스알, 바이오EX, 골드24K, 기미야, 레드레티놀이 대표 제품이다.
그리고 반려동물 용품도 판매를 한다. 매출 비중은 약 6%로 낮아서 주가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반려동물 산업이 꾸준히 증가는 하고 있지만 화장품 산업만큼 경쟁이 치열한 사업이라 쉽지는 않다.
토니모리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화장품 관련주 토니모리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토니모리 매해 매출이 정체되었다가 2023년에 조금 상승하였다.
토니모리 영업이익률은 5%, ROE(자기자본이익률)6%로 두 수치 모두 낮은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화장품 산업이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광고비, 판매촉진비가 매우 높다. 또 중저가 화장품은 브랜드 가치가 낮기 때문에 가격도 쉽게 올릴 수 없는 단점이 있다.
토니모리 부채비율은 99%, 유보율은 1900%로 두 수치 모두 양호한 편이다.
화장품 관련주 토니모리 3분기 매출액은 368억원, 매출원가는 181원이다. 대략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율이 50%이다. 화장품 산업 특성상 원가율은 높지않다. 하지만 원가율만큼 판매비와 관리비가 나온다.
왜 화장품 회사는 판관비를 많이 지출해야할까?
토니모리 판매비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급수수료다. 지급수수료는 가맹점, 유통매장, 면세점, 온라인(이커머스)에 지급하는 돈이다.
광고비도 빼놓을 수 없는 화장품 회사의 판관비 중 하나다.
화장품 관련주 토니모리 배당금
토니모리 배당금을 알아보자.
토니모리는 최근 3년 영업이익 마이너스를 기록해서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한 적이 없다.
토니모리 주가 전망 – 경쟁회사
토니모리와 매출액이 비슷한 잇츠한불과 정량적 비교를 해보았다.
두 회사 매출액은 토니모리가 조금 더 높으며 영업이익률은 토니모리가 조금 더 높다. 하지만 시가총액은 잇츠한불 회사가 조금 더 높다.
토니모리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알면 토니모리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토니모리 화장품이 국내에서 브랜드 가치가 있는가? 그럼 세계를 기준으로 보면 토니모리 화장품은 사람들에게 인지도가 있는가? 전혀 없다. 즉 토니모리는 무형자산 가치가 없다.
2. 전환비용 유무
화장품은 전환비용이 전혀 없다. 쉽게 말해서 소비자는 피부에 더 좋은 화장품이 나오면 쉽게 사용하는 제품을 바꾸는 경향이 있다.
3. 네트워크 효과
화장품은 네트워크 효과가 없다. 토니모리 화장품을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그 제품의 성분이 더 좋아지지 않는다. 네트워크 효과는 보통 정보 공유,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일에 기반을 둔 사업에서 네트워크 효과가 있다.
4. 원가 통제력과 판매 단가 통제력
토니모리가 화장품을 만들 때 사용하는 원재료는 글리세린, 알로에잎수, PETROLATUM이 있다. 위 표를 보면 매분기 가격이 오르락 내리락한다. 즉 원재료 가격이 오르면 토니모리는 마진율이 줄어든다.
반려동물 간식 사업부문에서 닭고기 가격은 가파르게 상승하였다. 반대로 참치 가격은 매년 하락하였다. 이런 원가 통제력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그럼 우리가 원재료 가격을 예측할 수 있는가? 없다.
5. 앞으로도 화장품 수요가 지속될 것인가?
화장품은 미용산업이다. 주로 화장품을 많이 소비하는 나라는 소득이 높은나라다. 앞으로 소득이 오른다면 화장품 수요도 지속될 것이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토니모리와 같은 화장품 산업은 확장성이 뛰어난 산업이다.
첫 번째 화장품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수출을 통해 판매를 할 수 있다. 예전에 화장품 회사가 주가가 많이 올랐던 이유는 중국에서 한국 화장품을 많이 소비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제품 확장성이다. 토니모리는 다양한 화장품을 개발하여 만들 수 있다. 하지만 화장품이라는 카테고리를 벗어나지 못할 수 있다.
그 외에 토니모리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1. 창업자의 철학 –
토니모리 경영자에 대한 생각의 철학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
2. 주주가치 제고
토니모리는 최근 몇년동안 적자를 기록해서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하지 못했고,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하지 않았다.
3. 토니모리 경쟁률
국내에 화장품 사업을 하는 기업은 매우 많다. 대형 회사부터 중소형 회사까지 국내에 존재하는 화장품 회사만 수백개 존재한다. 화장품 회사가 많은 이유는 진입장벽이 매우 낮은 산업이기 때문이다. 경쟁이 심하면 이익률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왜냐하면 인지도를 올리기 위해서 광고비를 많이 지출해야하기 때문이다.
4. 토니모리 정부 통제에 영향을 받는가
화장품은 일반적으로 정부의 가격 통제와 규제를 받지 않는다. 다만 제품 성분과 안전성을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