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패니언 주가 전망, 기업 분석

트루패니언(Trupanion) 주가 전망 분석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최근 실적, 장단점, 산업 전망, 경쟁사를 분석하여 목표 주가를 제시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루패니언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트루패니언 주가 전망, 기업 분석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1. 구독형 비즈니스

주요 매출원은 개별 소비자 대상의 반려동물 의료보험 가입비(subscription fee)이다. 보험료는 반려동물의 품종, 나이, 지역, 보장 수준 등에 따라 개별적으로 책정되며, 가입자는 매월 구독료를 지불한다.

캐나다와 유럽에서는 보험 계약이 제3자 보험사를 통해 판매되며, 회사는 브로커 역할을 하여 커미션 수익을 얻는다. “Powered by Trupanion” 브랜드를 통해 제휴 업체가 제공하는 보험 상품도 운영한다.

고객이 트루패니언 회사에 지불하는 평균 월 구독료는 다음과 같다.

  • 2023년 12월: $67.07
  • 2023년 9월: $65.82
  • 2023년 6월: $64.41
  • 2023년 3월: $63.58
  • 2022년 12월: $63.11

2. 기타 비즈니스

B2B(기업 간 거래)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제3자 보험사와 협업하여 보험 상품을 대리 판매해 준다. 회사가 직접 소비자 마케팅을 하지 않는 대신, 보험 인수 및 운영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보험 외에도 보험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공을 통해 추가 매출을 얻고 있다.

회사의 제품이 왜 필요한가?

1. 반려동물 의료비의 불확실성

반려동물이 평생 건강을 유지할지, 심각한 질병이나 사고를 겪을지는 보호자가 예측하기 어렵다. 일부 반려동물은 평생 $500(약 67만 원)에서 $50,000(약 6,700만 원) 이상의 의료비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의료비는 지역과 치료 방법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이며, 20년 이상 의료비가 인플레이션을 초과하는 속도로 상승하고 있다.

2. 회사의 보험 상품은 각 반려동물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가격이 책정되므로, 보호자 입장에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데이터 기반 보험 가격 책정 모델을 통해 보험료를 보다 정확하게 산정하여 보호자의 부담을 최소화한다. 보호자는 보험을 통해 반려동물이 필요할 때 최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재정적인 결정을 내리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 주기는 얼마나 되는가?

평균 월별 유지율(Average Monthly Retention)은 98.49% 이다. 즉, 고객이 회사 서비스를 평균적으로 약 66개월(5년 6개월) 동안 유지한다. ​

회사의 고객사는 누구인가?

회사의 주요 고객은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이며, 특히 개와 고양이를 대상으로 한 의료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트루패니언 비즈니스 전략은 무엇인가?

1. 수의사 네트워크 확대 – 수의사 병원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고객을 유치하는 방식

2. 회원 추천 프로그램 활용 – 기존 가입자가 친구나 가족에게 회사를 추천하면 보상을 제공.

3. 보험료 가성비 강화 (71% 가치 제공 목표) – 회사는 보험료의 71%를 보험금 지급에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함.

4. 고객 유지율(Retention) 개선 – 신규 가입자의 첫 1년 이탈률이 높다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초기 경험을 개선.

5. 국제 시장 확장 – 현재 미국과 캐나다 중심이지만, 유럽 및 호주 시장에서도 확장을 모색.

6. 부가 서비스 제공 – 반려동물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프리미엄 사료 사업에도 투자.

트루패니언 주가에 미치는 리스크 요인 무엇인가?

1. 회사는 설립 이후 상당한 순손실을 기록했으며, 2023년과 2022년에 각각 4,47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

2. 가입자 증가와 유지율이 주 수익원인데, 초기 가입 후 첫 1년 내 해지율이 높음.

3. 2023년 한 해 동안 회원 유치를 위해 7,740만 달러를 지출.

4. 회사는 수익성 유지를 위해 보험료를 조정하지만, 정부 규제 및 시장 반응으로 인해 조정이 어려울 수 있음. 특히 수의학 비용이 급등할 경우, 보험료 인상을 제때 반영하지 못하면 손실 증가.

트루패니언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20192020202120222023
매출액 (Revenue)383.9502699905.21,109
매출원가 (COGS)319420.1594.6783977.589
판매비와관리비 (SG&A)56.469.2110.5128.8137.579
영업이익 (Gross Profit – SG&A – R&D)-1.62.8-23.1-31.7-27.966
영업이익률 (%)-0.420.56-3.31-3.50-2.52
당기순이익 (Net Income)-1.8-5.8-35.5-44.7-44.693
당기순이익률 (%)-0.47-1.16-5.08-4.94-4.03

트루패니언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손익계산서를 분석하자.

회사의 매출액은 꾸준히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은 -2~3% 수준으로 아직까지 적자회사다.

회사의 2023년 지역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다.

  • 미국 84.4%
  • 캐나다 및 기타 지역 15.6%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률 추이 비교

항목20192020202120222023
매출액 증가율26.2430.7839.2429.4822.53
영업이익 증가율-120.00-275.00-925.0037.2711.77

트루페니언 매출액 증가율은 2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영업이익 증가율도 2022년부터 플러스 흐름으르 바뀌었다.

연도별 매출 원가율과 판매비와 관리비율

항목20192020202120222023
매출원가율 (%)83.1083.7285.0886.5288.11
판관비율 (%)14.7013.7915.8114.2312.41

트루패니언 회사 매출원가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은 반려동물 보험금 지급(76%), 수수료와 세금(10%), 신규 고객 유치 비용(7%)를 차지한다.

트루패니언 잉여 현금흐름율(Free Cash Flow)

항목9/30/20246/30/20243/31/202412/31/20239/30/2023
영업활동현금흐름15.295M6.856M2.434M17.508M11.4M
설비투자-1.913M-2.88M-3.065M-3.97M-4.39M
잉여현금흐름13.382M3.976M-631K13.538M7.01M
잉여현금흐름율 (%)87.5%58.0%-25.9%77.3%61.5%

워렌버핏같은 투자 대가들은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을 꼭 확인한다. 잉여현금흐름비율이 높을수록 주주에게 환원될 돈이 많아지고 주가가 우상향하게 된다.

회사의 잉여현금흐름이 점점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트루패니언 최근 배당률 및 지급일

트루패니언은 지금까지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한 적이 없다.

장점 및 단점은 무엇인가?

아래 4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트루패니언은 수의사 네트워크 및 장기 가입 고객을 통해 일정 수준의 브랜드 신뢰도를 구축했지만, 펫 보험 시장에서 압도적인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회사는 미국 및 캐나다 등 여러 국가에서 보험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경쟁자가 쉽게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진입 장벽 역할을 한다. 하지만 기존 보험업체들이 이 시장에 진출할 경우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트루패니언의 평균 월 유지율이 98.5%로 높은 편이며, 이는 고객이 한번 가입하면 쉽게 해지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반려동물 보험의 특성상 기존 질병이 있는 경우 새로운 보험사에서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고객이 쉽게 이동하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차별화는 고객이 보험금 청구 절차를 편하게 느껴야 한다. 수의사 네트워크 및 직접 보험금 지급 시스템을 활용하여 고객이 편리함을 느끼게 하고, 보험 청구 절차를 단순화 하였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인 네트워크 효과(예: 소셜 미디어, 결제 네트워크)처럼 사용자가 많을수록 서비스 가치가 증가하는 구조는 아니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트루패니언은 월 구독(subscription) 모델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익이 안정적으로 발생하며, 가입자가 증가할수록 운영 효율이 개선될 가능성이 큼. 하지만 보험업 특성상 고객이 많아질수록 보험금 지급 비율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면 이익률이 증가할 수 있지만, 보험금 지급 비율(71% 목표)이 매우 높아 수익성이 제한될 수 있다.

반려동물 보험 산업 성장 전망

현재 반려동물 의료보험 시장은 아직 충분히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며, 북미, 유럽, 호주 등의 주요 시장에서 낮은 보험 가입률을 보이고 있다.​

북미(미국 & 캐나다): 2억 1천만 마리의 개와 고양이가 있으며, 반려동물 의료보험 가입률은 약 3%에 불과함.

유럽(대륙): 약 1억 6천만 마리의 반려동물이 있으며, 의료보험 가입률은 약 8.4%.

호주: 약 890만 마리의 반려동물이 있으며, 의료보험 가입률은 약 9%.

현재 미국과 캐나다의 반려동물 의료보험 가입률이 3%에 불과하지만, 영국에서는 25% 수준임. 회사는 장기적으로 북미 시장에서도 비슷한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트루패니언 경쟁사 비교

  • Nationwide Pet Insurance (미국 최대 규모 반려동물 보험사)
  • ASPCA Pet Health Insurance
  • Healthy Paws Pet Insurance
  • Petplan (Fetch by The Dodo)
  • MetLife Pet Insurance
  • Lemonade Pet Insurance (디지털 기반 보험 플랫폼)
  • Progressive Pet Insurance
  • Embrace Pet Insurance

미국 내 매출 (2023년): 약 9.35억 달러

전체 회사 매출 (2023년): 약 11.09억 달러 (미국 + 캐나다)

미국 시장 내 점유율 (추정): 전체 미국 반려동물 의료보험 시장이 약 30억 달러 이상임을 고려하면,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약 31~33% 수준으로 추정됨. 회사는 미국내 2위 반려동물 보험 회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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