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항공 주가 전망 분석 배당금 부채비율

이 글은 티웨이항공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티웨이항공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2015년부터 국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주, 가상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제 투자 경험에 글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티웨이항공 주가 전망 – 매출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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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저가항공주 티웨이항공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티웨이항공은 여객사업과 화물사업을 하고 있다. 화물사업은 매출액의 1~3%를 차지하니 크게 의미가 없다. 그래서 여객사업의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에 따라 티웨이항공의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한다.

티웨이항공은 주로 국내선과 아시아위주의 국제선을 운행 중이다. 저가항공이 대형항공사보다 티켓이 저렴한 이유는 서비스를 최소화한다. 예를 들어서 식사를 제공하지않고 오직 물만 고객에게 준다. 그리고 공항에 비행기가 머무르는 시간이 적어서 티켓이 저렴하다고 들었다. 주차비 같은 개념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티웨이항공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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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202120222023
매출액214,395,239,315525,821,186,0681,348,759,428,136
매출원가323,513,438,126569,299,590,4971,096,321,633,918
매출총이익(109,118,198,811)(43,478,404,429)252,437,794,218
판매비와관리비39,208,643,32360,451,166,432113,025,977,675
영업이익(손실)(148,326,842,134)(103,929,570,861)139,411,816,543
금융수익23,445,949,37630,296,413,62950,859,057,555
금융비용73,076,011,80678,154,302,85978,646,288,393
기타수익377,579,0101,933,588,774510,887,295
기타비용729,382,079307,995,196245,467,865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198,361,672,689)(150,165,866,513)111,890,005,135
법인세비용(수익)(42,117,893,525)(31,493,572,626)12,757,716,734
당기순이익(손실)(156,243,779,164)(118,672,293,887)99,132,288,401

티웨이항공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티웨이항공은 2021년 코로나로 인해 매출 바닥을 찍고 2022년부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3년에는 완전히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고 매출액 1조원을 넘겼다.

티웨이항공 영업이익률은 5~22%, ROE(자기자본이익률) 78% 이다. 하지만 일시적이니 꾸준히 ROE 를 지켜봐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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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웨이항공 부채비율은 818%로 매우 높고 유보율은 24%로 매우 낮다. 재무관리가 안좋고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항공업이 부채비율이 높은이유는 비행기를 리스해서 사용하기 때문이다. 리스는 부채로 잡는다.

티웨이항공 주가 전망 – 매출액 성장률, 매출원가율, 영업이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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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2021 (%)2022 (%)2023 (%)
매출액 증가율145.26156.51
매출 원가율150.90108.2781.28
영업이익율-69.18-19.7710.34

티웨이항공의 3분기 매출액은 3450억원, 매출원가는 2813억원으로 매출원가율이 81%로 매우 높다. 항공업에 매출원가는 주로 항공기에 들어가는 유가, 항공기 리스료, 항공기 수리비가 포함된다.

티웨이항공의 판매비와 관리비는 290억원이다. 판관비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보자.

티웨이항공의 연도별 매출 증가율을 보면 미친 성장을 하고 있다. 1년에 145%이상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 원가율은 점점 개선되어서 2023년에는 80%까지 하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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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웨이항공 판관비를 보자.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직원급여, 가맹점수수료, 전산비, 복리후생비다. 가맹점수수료는 항공권 판매를 위해 제휴를 맺은 여행사, 온라인 예약 사이트에 지불하는 수수료를 말한다.

전산비는 네트워크 구축 및 유지보수,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보안비용이 포함된다.

티웨이항공 배당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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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웨이항공 배당금을 알아보자.

티웨이항공은 코로나이후 매년 적자라서 주주에게 배당금을 줄 수가 없다. 2023년에는 흑자인데 주주를 위해 배당금을 줄 수 있을까?

티웨이항공 주가 전망 – 경쟁회사

티웨이항공제주항공
2022 매출5258억원7025억원
영업이익률
ROE
시가총액 5953억원1조508억원

국내 저가항공 티웨이항공과 제주항공을 비교해보았다. 2022년 두 항공사 모두 적자라서 영업이익률은 표시하지 않았다. 단순히 매출을 놓고 봤을 때 제주항공이 조금 더 높다. 하지만 시가총액은 제주항공이 티웨이항공보다 2배 더 높다.

그럼 티웨이항공이 저평가되어있는건가?

티웨이항공 사업 모델 장점

항공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을 알면 티웨이항공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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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꾸준히 증가하는 항공 수요 – 노동시간 단축, 재택근무, 소득증가, 노령화등 다양한 이유로 우리는 해외여행이 예전보다 빈번해졌다. 앞으로도 해외여행 수요는 증가할 것이고, 항공사 매출이 증가할 것이다.

티웨이항공 사업 모델 단점

항공 비즈니스 모델의 단점을 알면 티웨이항공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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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에 항공사가 많다보니 가격 경쟁을 해야한다. 우리나라와 가까운 국가에 여행을 갈 때 특별히 자기가 선호하고 무조건 이용해야한다는 항공사가 있는가? 대형항공사 마일리지를 신경쓰지 않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가격이 가장 저렴한 항공사를 이용할 것이다. 그래서 저가항공사는 경쟁이 심하다보니 티켓 가격을 마음대로 비싸게 판매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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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든 항공사는 원가의 통제력이 없다. 티웨이항공을 포함하여 국내 항공사는 국제 유가가 상승하면 영업이익률이 감소하고 국제 유가가 하락하면 영업이익률이 증가한다. 우리나라는 산유국이 아니라서 100% 수입한 항공유를 사용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오일을 수입할 때 지불하는 지폐는 미국달러다. 그래서 고유가, 고달러인 경우 항공사의 수익력은 나빠진다.

3. 비행기 리스 – 티웨이항공은 모든 비행기를 빌려서 사용하기 때문에 매달 리스료를 지불해야 한다. 리스료를 아끼기 위해서는 대한항공처럼 비행기를 구입해야한다.

4. 정치와 국제 질병에 민감하다. 한국사람이 가장 많이 여행하는 국가는 일본이다. 우리는 옛날부터 역사문제로 일본과 정치문제가 많았다. 2020년전에는 반일운동으로 일본여행객이 급감하였으며 코로나가 창궐했을 때는 전 세계 여행이 제한되어서 항공사 수익이 매우 급감하였다.

티웨이항공 주가 전망 분석 배당금 부채비율

나는 주식투자를 위해 회사를 선별할 때 아래의 4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티웨이항공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1.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사업부문)은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준다. 좋은 비즈니스는 좋은 재무제표를 만든다.
  2. 회사의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는 주가 전망에 영향을 준다.
  3. 회사 대표 및 창업자의 경영 철학은 주가 전망(상승, 하락)에 장기적인 영향을 준다. 좋은 리더는 3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 사업 추진력, 사업 의욕
  4. 회사가 주주환원을 잘하면 주가 전망이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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