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글로벌 물류 리더인 페덱스 기업 분석입니다. 글로벌 물류와 특송 서비스 선두주자로, 전 세계 220개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제 활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페덱스 기업 분석을 통해 경쟁 우위와 미래 전망을 예측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페덱스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페덱스(FedEX) 기업 분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페덱스는 글로벌 통합 물류 서비스 제공업체로 주요 사업부는 크게 4가지다.
1. 페덱스 익스프레스 (FedEx Express)
세계 최대의 익스프레스 운송회사로, 220개국 이상에 시간 확정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2. 페덱스 그라운드 (FedEx Ground)
북미 지역에서 소포 지상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즈니스와 주거지 배송을 포함해 효율적인 비용과 일정 확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3. 페덱스 프레이트 (FedEx Freight)
북미 내에서 Less-than truckload(LTL)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운송 필요에 따라 우선순위 및 경제적 서비스 옵션을 제공한다.
4. 페덱스 서비스 (FedEx Service)
판매, 마케팅, IT, 통신 등의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른 사업 부문의 운영을 지원한다.
이 사업 중 영업이익이 가장 높은것은 페덱스 그라운드, 두 번째는 페덱스 프레이트, 세 번째는 페덱스 익스프레스이다. 이 중 이익률이 가장 높은 사업부는 페덱스 프레이트로 마진이 20% 이다. 두 번째는 페덱스 그라운드로 이익률이 9.4%, 페덱스 익스프레스는 이익률이 2.5%로 매우 낮다.
기업은 경쟁력 강화와 미래를 위해 디지털 혁신에 집중하고 있으며, 데이터워크(dataworks)를 중심으로 데이터 분석 및 디지털 솔루션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페덱스 실적 (Income Statement)
구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
수익 (B) | 90.155 | 93.512 | 83.959 | 69.217 | 69.693 |
매출 원가 (B) | 27.699 | 29.233 | 24.556 | 20.622 | 20.543 |
총 이익 (B) | 62.456 | 64.279 | 59.403 | 48.595 | 49.150 |
총 운영 비용 (B) | 57.083 | 57.756 | 53.430 | 45.743 | 44.364 |
순이자 소득 (M) | -496 | -636 | -741 | -617 | -529 |
세전 순이익 (B) | 5.363 | 4.896 | 6.674 | 1.669 | 655 |
소득세 비용 (B) | 1.391 | 1.070 | 1.722 | 383 | 190 |
세후 순이익 (B) | 3.972 | 3.826 | 4.952 | 1.286 | 465 |
페덱스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매해 매출이 증가하다가 2023년에는 다시 매출이 하락하였다. 2021년, 2022년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이 줄고, 온라인으로 주문량이 늘어서 매출이 가파르게 증가하였다. 실제로 2019년과 2020년은 매출액이 비슷하다.
페덱스 매출액은 1회 배송단가와 배송수량에 의해 결정된다. 매출액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격을 인상하는 것이다.
매출액 = 판매 단가 X 배송량
페덱스 매출 원가율과 순이익률
구분 | 2023년 5월 | 2022년 5월 | 2021년 5월 | 2020년 5월 | 2019년 5월 |
---|---|---|---|---|---|
매출 원가율 | 30.72% | 31.26% | 29.25% | 29.79% | 29.48% |
세후 순이익률 | 4.41% | 4.09% | 5.90% | 1.86% | 0.67% |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은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중요하다. 다른말로 매출총이익률이라고도 한다.
기업의 원가율은 29~31%로 매우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 원가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순이익률은 0~5%로 매우 낮은 모습을 기록하였다. 왜 패덱스는 이익률이 낮을까? 대부분 유통업이 이익률이 낮은건 공통된 특징이다.
페덱스는 원가보다는 운영비용(판관비)가 더 많이 발생한다.
회사의 운영비용에서 가장 많이 비중이 높은 것은 임직원의 월급과 복지비, 비행기와 화물차 같은 물류교통수단 구입비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 외에 유지비, 렌탈비, 감가상각비, 연료비가 있다.
그럼 회사는 운영비용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줄일 수 있을까?
개인적인 생각으로 만약 사람이 하는일을 기계로 대체할 수 있다면 가능하다고 본다. 물류업체는 이런부분을 개선 중이다. 교통수단은 미래에 그 어느것도 대체할 수 없을 것 같다. 어쨋건 물리적인 상품을 옮겨야 하기 때문이다. 연료비는 전기차 성능이 대폭 향상된다면 어느정도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페덱스 매출액& 매출 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비교
구분 | 2022년 대비 2023년 증가율 | 2021년 대비 2022년 증가율 | 2020년 대비 2021년 증가율 | 2019년 대비 2020년 증가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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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증가율 | -3.59% | 11.38% | 21.30% | -0.68% |
매출 원가 증가율 | -5.25% | 19.05% | 19.08% | 0.38% |
총 운영 비용 증가율 | -1.17% | 8.10% | 16.80% | 3.11% |
기업의 이익률(마진)을 결정하는 것은 매출원가와 운영비용(판관비)에 달려있다. 패덱스의 매출액 증가율과 매출원가 증가율, 운영 비용증가율은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2021년에 매출액이 21% 증가하였고, 매출원가는 19%, 운영비는 16% 증가하였다. 2023년에는 매출액이 4% 하락하였고, 매출원가는 5% 하락, 운영비용은 -1% 하락하였다.
회사 사업모델이 고정비보다는 변동비 성격이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변동비 성격이 강하면 이익률 개선하기가 힘들다.
페덱스 연도별 주가 상승률 & 순이익률 증가
연도 | 주식 수익률 | 순이익 증가율 (%) |
---|---|---|
2023년 | 49.13% | 3.85% |
2022년 | -31.64% | -26.84% |
2021년 | 0.72% | 306.54% |
2020년 | 74.27% | 138.22% |
2019년 | -4.78% | -88.20% |
2018년 | -34.67% | 52.56% |
2017년 | 35.21% | 64.63% |
2016년 | 26.07% | 73.47% |
2015년 | -13.70% | -54.83% |
2014년 | 21.39% | -14.42% |
회사의 연도별 주식 수익률과 순이익 증가율의 상관관계를 확인해보자. 대체로 순이익 증가율이 전년대비 하락하면 주식 수익률도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2020년에 순이익이 138% 증가했을 때 주가 상승은 74%증가했다.
주식이익 증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페덱스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구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
현재 자산 총계 | 18.61B | 20.365B | 20.58B |
현금 및 단기 투자 | 6.856B | 6.897B | 7.087B |
매출채권 | 10.188B | 11.863B | 12.069B |
재고 | 604M | 637M | 587M |
기타 유동 자산 | 962M | 968M | 837M |
총 자산 | 87.143B | 85.994B | 82.777B |
유형 자산 | 58.045B | 54.704B | 51.135B |
무형 자산 | 234M | 301M | 322M |
기타 장기 자산 | 3.819B | 4.08B | 3.748B |
유동 부채 총계 | 13.586B | 14.274B | 13.66B |
부채 총계 | 61.055B | 61.055B | 58.609B |
비유동 부채 총계 | 22.527B | 22.506B | 20.289B |
주주 자본 | 26.088B | 24.939B | 24.168B |
보통주 자본 | 32M | 32M | 32M |
유보 이익 | 35.259B | 32.782B | 29.817B |
자사주 | -11.645B | -10.484B | -8.43B |
기타 자본 | -1.327B | -1.103B | -732M |
기업 분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회사는 물건을 배송하는 업종이라서 유형자산 비중이 무형자산도 매우 높은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주로 물류창고, 비행기, 화물차이다. 유형자산이 많으면 감가상각비도 매우 많이 발생한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페덱스 기업 분석 –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주가 전망을 할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FedEx는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물류 및 배송 서비스 제공업체로 인식된다. 고객에게 시간적 정확성과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약속하며, 이는 고객의 충성도를 높인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특정 포인트 시스템, 계약 조건, 맞춤형 물류 솔루션에 익숙해진 개인과 기업은 고객이 다른 서비스 제공업체로 쉽게 전환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우리가 신속한 배송서비스를 한 번 맛보면 그보다 느린 업체는 이용하지 않는다. 가장 쉬운 예로 쿠팡이 있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더 많은 기업과 개인이 페덱스를 이용할수록, 물류 서비스는 더욱 효율적이고 신속해진다. 네트워크의 확장은 더 많은 루트와 더 빈번한 배송을 가능하게 한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전 세계적으로 방대한 물류 네트워크를 운영하면, 대규모 운영을 통해 고정비용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키고, 대량의 배송 물량 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페덱스 최근 순이익률이 개선되었다.
5. 배송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기업 분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택배, 운송서비스는 여전히 성장기 산업인가? 개인적으로 성숙기 산업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택배를 이용한지 10년이 훨씬 넘었으며 지금보다 더 많은 운송서비스를 이용할 것 같지는 않다.
그것에 대한 근거로 페덱스, 국내 상장한 택배회사들(대한통운 한진등)의 매출의 정체를 예로 들 수 있다.
6. 페덱스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 글로벌 |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 4개 |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그래서 기업 분석시 확장성을 꼭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회사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장사를 한다.
8. 페덱스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기업 분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 | 페덱스 | UPS | ZTO |
매출 | 90.155B | 90.958B | 5.301B |
PER | 15.29 | 18.92 | 15.07 |
ROE | 16.64 | 38.76 | 15.06 |
배당률 | 1.90 | 4.42 | 2.92 |
UPS는 패댁스와 매출 규모가 비슷한 글로벌 물류 업체다. 전 세계 22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운영되며 매일 900만명 이상의 고객에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쟁사가 많다는 것은 진입장벽이 낮다고 해석할 수 있다. UPS는 배당률도 4.42%로 고배당을 주주에게 환원한다.
페덱스 주가 하락 이유
페덱스 주식이 하락하는 이유는 강력한 경쟁자 등장, 운송량 하락이 주 원인이다. 그래서 매출이 하락하고 수익성이 줄어들면 주가는 하락한다.
페덱스 주가 상승 이유
자동 물류화, 자율주행으로 운전자가 필요없어지면 매출원가는 하락하게되고 수익성이 개선된다. 그러면 회사 주식은 올라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