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시코 기업 분석과 전망, 이익률, 경쟁사

펩시코 기업 분석을 통해 글로벌 식음료 거인의 전략과 재무 성과를 살펴보세요. 펩시코 장점, 단점을 포함한 상세한 SWOT 정량적, 정성적 분석을 제공합니다. 저는 주식 개인투자자입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펩시코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펩시코 기업 분석
부문제품비중 (%)매출액 (억달러)
Frito-Lay North America (FLNA)Lay’s, Doritos, Cheetos 등 다양한 스낵류2520
Quaker Foods North America (QFNA)Quaker 오트밀, Life 시리얼 등 다양한 곡물 및 간편식108
PepsiCo Beverages North America (PBNA)Pepsi, Mountain Dew, Gatorade 등 음료류3528
Latin America (LatAm)Sabritas, Gamesa 등 라틴 아메리카 시장의 스낵 및 음료1512
EuropeWalkers, Pepsi Max 등 유럽 시장의 스낵 및 음료108
Africa, Middle East and South Asia (AMESA)Chipsy, Kurkure 등 해당 지역의 스낵 및 음료32.4
Asia Pacific, Australia and New Zealand and China Region (APAC)Smith’s, Sting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스낵 및 음료21.6

펩시코 기업 분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회사는 음료와 과자, 곡물, 간편식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그 중 매출 비중이 높은 것은 펩시(Pepsi), Mountain Dew(마운티듀), Gatorade(게토레이)와 레이스(Lay’s), 도티토스(Doritos0, 치토스(Cheetos)가 있다.

이 제품들은 우리가 잘 알고 마트에 가면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제품이다.

기업의 성장 전략은 다음과 같다.

소비자의 취향과 선호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새로운 제품 개발을 한다. 설탕, 나트륨, 포화지방을 줄인 제품을 개발하여 건강 및 웰빙 제품을 확대한다.

글로벌 시장 확대, 전략적 인수 및 합작 투자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장하고 있다.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20232022202120202019
매출액91.471B86.392B79.474B70.372B67.161B
매출 원가41.737B40.202B37.045B31.735B29.983B
총 이익49.734B46.190B42.429B38.637B37.178B
총 운영 비용36.013B33.700B31.054B28.042B26.519B
– 관리 및 일반 관리 비용35.209B32.929B30.302B27.323B25.808B
– 연구개발비804M771M752M719M711M
기타 소득 및 비용265M476M544M342M231M
순이자 소득-786M-949M-1.843B-1.119B-880M
법인세 이전 순이익11.417B10.705B9.821B9.069B9.312B
법인세 비용2.262B1.641B1.952B1.894B1.967B
법인세 이후 순이익9.155B9.064B7.869B7.175B7.345B
소수주주 이익-81M-68M-61M-55M-39M
순이익9.074B8.910B7.618B7.120B7.314B

펩시코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최근 5년 매출이 한번도 역성장 없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매우 긍정적인 신호다. 순이익은 2020년에 약간 감소했다가 다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회사 매출액 = 제품 판매 단가(P) X 판매량(Q)

매출 원가율과 순이익률

연도매출 원가율(%)순이익률 (%)
202345.639.92
202246.5310.31
202146.619.59
202045.1010.12
201944.6410.89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은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중요하다. 다른말로 매출총이익률이라고도 한다.

펩시코의 매출 원가율은 44~46% 로 뛰어난 매출원가를 관리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회사의 순이익률은 9~10% 로 역시 일정한 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액& 매출 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비교

연도매출액 성장률 (%)매출원가 (%)총 운영 비용 증가율 (%)
20235.883.826.86
20228.708.528.52
202112.9316.7310.74
20204.785.845.74

연도별 매출액 증가, 매출원가 증가, 운영비용(판관비) 증가를 분석하였다. 펩시코는 매출액이 증가하는 만큼 매출원가와 운영비용이 비슷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022년에는 매출액이 8% 증가하였고, 매출원가와 운영비용 역시 8% 증가하였다. 즉 펩시코와 같은 식음료 기업은 변동비형 기업이다. 비슷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마진율 개선이 어렵다. 좋게 해석해보면 매출액에 따른 이익률의 예측 가능성이 높다.

연도별 주가 상승률 & 순이익률 증가

연도순이익 증가율 (%)주가 상승률 (%)
20231.84-3.29
202216.966.78
20216.9920.56
2020-2.6511.67
2019-41.5527.38
2018157.84-4.81
2017-23.2517.82
201616.107.79
2015-16.258.75
2014-3.4017.27

펩시코의 전년대비 순이익 증가율과 주가 상승률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봤다. 순이익의 증가율과 연도별 주가상승률은 크게 상관이 없었다.

회사는 2018년과 2023년을 제외하고 주가가 조금씩 상승하였다. 그럼 앞으로 주가는 얼마나 오를까?

현금흐름표 (Cash flow)

항목202320222021
순이익 시작 라인9.155B8.978B7.679B
현금 변동4.661B-607M-2.547B
영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13.442B10.811B11.616B
– 감가상각 및 소모품2.948B2.763B2.710B
– 주식 매입 판매-884M-1.362B79M
– 운전 자본 변동-148M-1.247B1.093B
재무 활동으로 인한 현금-3.009B-8.523B-10.78B
– 금융 활동에서의 기타 현금흐름-213M-179M-912M
– 총 배당금 지급-6.682B-6.172B-5.815B
– 순채권 발행4.77B-810M-4.132B
– 주식 매입1B1.5B106M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5.495B-2.43B-3.269B
– 자본 지출-5.518B-5.207B-4.625B
– 투자 활동에서의 기타 현금흐름23M2.777B1.356B
현금 외화 조정-277M-465M-114M
기타 현금흐름1.758B1.19B-164M
주식 기반 보상380M343M301M

펩시코의 현금흐름표를 분석해보면 순이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1년과 2022년에는 현금 유출이 있었지만, 2023년에는 현금 유입이 발생하였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회사의 경영이 안정적이며, 강한 현금 창출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에서는 주주를 위한 배당금 지급과 주식 매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러한 활동은 주주가치를 올린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에서는 자본지출이 매년 발생하고 있다. 이것은 기업이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자산에 계속 투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기업 분석 –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주가 전망을 할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펩시코는 코카콜라와 함께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이다. 대표적으로 펩시, 레이즈, 도리토스, 게토레이 등이 있다. 이러한 강력한 브랜드 자산은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지도를 제공하고, 경쟁사와 차별화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펩시코는 다수의 특허와 레시피를 보유하고 있어 제품의 독창성과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펩시코는 개인적으로 전환비용은 없다고 생각한다. 만약 슈퍼에 펩시를 사러갔는데 제품이 없다면 우리는 코카콜라를 쉽게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혹시 이 글을 읽는 독자 중에 나는 무조건 펩시코만 마신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 나는 무조건 게토레이를 고집하는 사람이 있는가?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펩시코는 약간의 네트워크 효과를 가진다. 사람들이 펩시 콜라를 많이 찾을수록 다수의 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 마트에는 펩시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구입할 것이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펩시코는 전 세계적으로 거대한 유통망과 생산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는 대량 생산과 대량 구매를 통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광범위한 유통망을 통해 신제품을 빠르게 시장에 출시할 수 있다.

5.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펩시코 단계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기업 분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개인적으로 펩시코는 성숙기에 해당하는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이 질문을 통해서 한번에 정답을 구할 수 있다.

당신은 펩시콜라, 치토스, 도리토스, 게토레이의 제품을 내일부터 더 많이 소비할 생각이 있는가? 당연히 없을 것이다. 평소에 마시고 먹던 양으로 소비할 것이다.

그래서 펩시코 주가가 갑자기 가파르게 급등할 확률은 매우 낮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글로벌 용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매우 많음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그래서 기업 분석시 확장성을 꼭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회사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장사를 한다.

7.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기업 분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펩시코코카콜라몬스터베버리지
매출91.471B45.754B7.14B
PER26.932534.51
ROE49.0441.3019.82
배당률2.863.140

매우 놀랍던 사실은 경쟁사 코카콜라와 비교했을 때 매출액이 코카콜라보다 2배 더 높다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당연히 코카콜라 매출액이 더 높다고 생각할 수 있다.

펩시코가 코카콜라보다 매출액이 더 높은 이유는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PER, ROE는 펩시코가 조금 더 높으며, 배당률은 코카콜라보다 조금 더 낮다. 코카콜라 매출액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은 펩시코보다 조금 더 높다.

모르면 망하는 주식 기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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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글을 하나하나 읽어보고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반성해보자. 내가 투자 공부(노력)도 안하고 5% 안에 들어갈 생각을 안했는지 자신에게 스스로 물어보자.

1. 항상 주식 망하는 개인들의 공통점 (링크)

2. 남들이 알려주지 않은 주식 매도 원칙 5가지 (링크)

3. 상위 25% 끌어올리는 주식 분석 4가지 방법 (링크)

4. 아무도 모르는 우상향하는 주식 주도주 찾는 방법 (링크)

5. 마음 편한 중장기 주식 종목 선정 기준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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