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푸드나무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푸드나무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2015년부터 국내주식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국주식, 암호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푸드나무 매출구조
국내 간편건강식품 및 가정식대체식품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대장주인 푸드나무 사업부문을 자세히 알아보자.
푸드나무는 랭킹닭컴, 개근질마트, 피키다이어트, 맛있닭, 러브잇등 다수의 주요상표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건강식품, 다이어트식품을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약 76%
이 외 미래의 산업이라고 불리는 비욘드미트가 생산하는 대체육, 배양육 연구개발 판매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약 16%
푸드나무 실적 및 재무상태
항목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 191,195,148,974 | 217,202,243,524 | 190,692,808,996 |
매출원가 | 133,778,618,794 | 149,476,160,990 | 142,948,662,818 |
판매비와관리비 | 55,922,675,547 | 69,811,930,703 | 65,539,682,624 |
영업이익 | 1,493,854,633 | (2,085,848,169) | (17,795,536,446) |
영업이익률 (%) | 0.78 | (0.96) | (9.33) |
당기순이익 | 260,865,103 | (3,344,927,353) | (19,992,768,396) |
당기순이익률 (%) | 0.14 | (1.54) | (10.49) |
푸드나무의 실적을 보기위해 손익계산서를 보자.
푸드나무는 1인가구 증가 관련주이자 수혜주이다. 회사의 매출액은 2022년에 최고점을 찍고 2023년부터는 하락을 하였다. 성장성이 꺽였다는 것이다.
영업이익률은 2021년에 0%에서 2023년에는 -9%를 기록했다. 왜 주가가 하락하는지는 실적만 봐도 알 수 있다.
항목 | 2021 (%) | 2022 (%) | 2023 (%) |
매출원가율 | 69.98 | 68.82 | 74.96 |
판매비와 관리비율 | 29.25 | 32.14 | 34.37 |
회사의 매출원가율은 68~74%이다. 2023년에는 매출원가가 6% 상승하였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29~34% 수준이지만 매년 증가하고 있다.
그 다음 푸드나무의 판매비와 관리비에 구성을 알아보자.
푸드나무 판매비와 관리비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포장비 61억원, 수수료비용 28억원, 광고선전비 25억원, 급여 27억원이 발생하였다.
푸드나무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포장비가 꽤 비싸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이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법은 없을까?
판관비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비용은 타사몰, 오프라인을 통해서 판매할 때 지급하는 수수료라고 추정한다. 타사몰,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합쳐서 58% 다.
푸드나무 잉여현금흐름표
항목 | 2021 | 2022 | 2023 |
영업활동현금흐름 (OCF) | (8,699,440,289) | (1,257,996,037) | (22,432,584,974) |
설비투자 (CAPEX) | (8,375,922,309) | (20,473,293,217) | (5,297,875,957) |
잉여현금흐름 (FCF) | (17,075,362,598) | (21,731,289,254) | (27,730,460,931) |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을 분석해보면 3년동안 마이너스다. 심지어 잉여현금흐름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투자하기전 이런 점을 고려해야한다.
푸드나무 주가 전망 – 배당금
푸드나무는 2021년에는 주당 100원, 2020년에는 주당 30원을 배당하였다.
나는 주식투자를 위해 회사를 선별할 때 아래의 4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푸드나무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사업부문)은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준다. 좋은 비즈니스는 좋은 재무제표를 만든다.
- 회사의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는 주가 전망에 영향을 준다.
- 회사 대표 및 창업자의 경영 철학은 주가 전망(상승, 하락)에 장기적인 영향을 준다. 좋은 리더는 3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 사업 추진력, 사업 의욕
- 회사가 주주환원을 잘하면 주가 전망이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이다.
푸드나무 사업 모델 장점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을 알면 푸드나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푸드나무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제품 판매가격 통제가능 – 푸드나무는 매년 자신의 상품 판매 가격을 조금씩 인상하고 있다. 판매가격 인상을 하면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다.
매출 = 판매가격 * 판매량
매출의 증가는 이익이 증가한다고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된다. 그럼 푸드나무 주가 전망도 긍정적이다.
2. 확장성 – 푸드나무와 같은 식품산업은 2가지로 매출을 확장시킬 수 있다.
첫 번째는 지역적 확장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을 통해서 판매가 가능하다. 하지만 아직 푸드나무의 수출액은 미비하다.
두 번째 푸드나무는 다양한 상품을 만들 수 있다. 개개인의 소비자는 다양한 취향과 선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푸드나무는 그 수요에 맞는 상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푸드나무의 랭킹닭컴에 접속하면 정말 많은 간편식품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3. 1인가구 추세에 맞는 식단, 간편식 – 현재 대한민국과 전 세계는 혼인률, 출산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1인가구 비중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1인가구는 주로 집에서 요리를 해먹기보다는 간편식을 구입한다. 앞으로 푸드나무의 간편건강식품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푸드나무 사업 모델 단점
푸드나무 산업의 단점을 알아보자. 단점을 알면 푸드나무 주가 전망을 예측할 수 있다.
1. 푸드나무의 제품인 원가를 통제 못한다. 푸드나무는 100% 외주생산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급자가 제공하는 원가를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소고기와 닭같은 식품은 외부요인에 의해 가격이 오르락 내리락한다. 원가가 오르면 푸드나무의 마진율이 줄어든다.
2. 식품산업은 경쟁이 심하다. 국내에 유명한 대기업 식품회사와 경쟁을 해야한다. 그 회사들도 1인가구 트랜드에 맞추어서 간편식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푸드나무는 전자상거래 온라인 플랫폼이다. 쿠팡 및 아마존 같은 플랫폼도 크게보면 푸드나무의 경쟁사이다.
3. 타사몰, 오프라인을 통해 판매할 때 수수료를 지불해야만 한다.
4. 전환비용 낮음 – 소비자의 선택 폭이 다양하기 때문에 꼭 푸드나무의 건강간편식을 먹어야 할 이유는 없다. 언제든지 소비자가 가격과 맛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쉽게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