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시펫 주가 전망, 기업 분석

프레시펫(Freshpet) 주가 전망 분석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최근 실적, 장단점, 산업 전망, 경쟁사를 분석하여 목표 주가를 제시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레시펫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프레시펫 주가 전망, 기업 분석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Freshpet은 신선한 반려동물 식품을 제조, 유통, 판매하는 기업으로, 기존 건식 및 습식 반려동물 사료 시장을 혁신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음.

프레시펫 Fridge(자사 냉장고)를 소매점에 설치하여 신선한 반려동물 식품을 판매

주력 제품군: 신선한 개와 고양이 사료, 간식

판매 채널: 대형 마트(grocery), 할인점(mass), 클럽 스토어(club), 반려동물 전문점(pet specialty), 자연식품 매장(natural), 온라인(digital)

회사의 제품이 왜 필요한가?

1.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 트렌드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건강하고 자연적인 재료로 만든 반려동물 식품을 선호한다. 신선한 원재료와 최소 가공(minimal processing) 방식으로 기존 건식/습식 사료보다 영양가 높은 제품을 제공한다.

2. 기존 사료 시장의 문제점 해결

기존 건식 사료(Kibble)와 캔 사료는 장기간 보존이 가능하지만, 신선도와 영양소 손실 문제가 있다. 프레시펫 제품은 냉장 보관을 통해 보존료 없이 신선한 상태 유지가 가능하다. 육류, 채소, 통곡물 등을 사용해 자연식품 기반의 반려동물 사료를 제공한다.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 주기는 얼마나 되는가?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 주기는 얼마나 되는가?

일반적인 건식 사료보다 빠른 소비 주기다. 프레시펫 사료는 냉장 보관이 필요하며 개봉 후 7~14일 내에 소비 권장된다.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보이며, 한번 프레시펫 제품을 사용한 고객은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패턴이다.

회사의 고객사는 누구인가?

1. Walmart

프레시펫의 가장 큰 고객사로, 전체 매출의 23.4%를 차지 (2023년 기준). 대형 할인마트로서 대규모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어 프레시펫 제품의 주요 판매처 중 하나다

2. Animal Supply Co.

프레시펫의 가장 큰 유통업체로, 전체 매출의 9.0% 차지한다. 미국 전역에 걸쳐 반려동물 제품을 유통하는 주요 공급업체다.

프레시펫은 미국이 주력 시장이지만, 캐나다 및 유럽(특히 영국) 시장에도 진출하였다. 영국 내 4개 주요 소매업체와 협력하여 544개 매장에서 프레시펫 제품 판매 중이다.

프레시펫 비즈니스 전략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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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레시펫 냉장고 네트워크 확장

자체 브랜드 냉장고를 소매점에 설치하여 제품을 보관·판매한다. 2023년 기준 26,777개 매장에서 Freshpet Fridge 운영중이다. 12개월 내 투자 회수 가능한 모델로, 대형 유통업체에 프레시펫 냉장고 설치 확대 추진 중이다. 냉장고를 통한 제품 노출 증대 및 고객 접근성 향상

2. 기존 오프라인 대형마트(Walmart, Target 등)뿐만 아니라 온라인(Amazon, Chewy) 및 클럽스토어(Costco, Sam’s Club) 채널 확장 중이다.

3. 기존 건식·캔 사료와 차별화된 신선한(refrigerated) 반려동물 식품 제공한다. 인공 방부제 없이 신선한 육류, 채소, 통곡물 사용한다. 다양한 단백질 기반 식단 및 알러지 대응, 곡물 프리(Grain-Free) 등 특수식 개발하고 있다.

4. 미국 내 3개 공장(펜실베이니아, 텍사스 등) 확장 투자를 통해 원재료(육류, 채소 등)를 공장에서 300마일 이내에서 조달하여 신선도 유지를 한다.

프레시펫 주가에 미치는 리스크 요인 무엇인가?

1. 거시경제적 요인: 원재료 가격 상승,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감소. 반려동물 산업은 경기 방어적 성격이 있지만, 고급 반려동물 사료 시장은 경제 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음.

2. 경쟁 심화: 대형 업체(Nestlé Purina, Mars Petcare) 및 신규 브랜드 진입. 기존 대기업들이 신선식품 시장에 진출할 경우, Freshpet의 점유율이 하락할 가능성.

3. 공급망 리스크: 냉장 유통망 비용 증가, 제조 및 물류 병목현상

4. 제품 리콜 및 규제 위험: 신선식품 특성상 오염 및 리콜 가능성. 2022년, 살모넬라(Salmonella) 오염 가능성으로 인해 일부 제품 리콜한 사례가 있음.

5. 주요 고객사 리스크: 월마트 등 유통업체 정책 변경 가능성. 아마존, 츄이와 같은 온라인 유통업체가 더 저렴한 신선 반려동물 사료를 출시할 경우 경쟁 심화 가능성.

6. 재무 및 시장 요인: 수익성 부족, 금리 인상, 기관 투자자 매도 가능성

프레시펫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20192020202120222023
매출액245.9318.8425.5595.3766.895
매출원가131.7176.4256.7383.2512.476
판매비와 관리비85.488.9167.4210.4262.305
영업이익-0.314.7-12.6-12.1-23.735
영업이익률 (%)-0.124.61-2.96-2.03-3.09
당기순이익-1.4-3.2-29.7-59.5-33.614
당기순이익률 (%)-0.57-1.00-6.98-9.99-4.38

프레시펫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손익계산서를 분석하자.

프레시펫은 매출액은 꾸준히 오르고 있지만 아직까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적자다.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률 추이 비교

항목20192020202120222023
매출액 증가율27.3029.6633.5239.9128.84
영업이익 증가율-93.88-3.97-96.16

프레시펫의 매출액 성장률은 최근 5년동안 약 3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좋은 신호다!

연도별 매출 원가율과 판매비와 관리비율

항목20192020202120222023
매출 원가율53.5555.3560.3464.3866.83
판관비율34.7427.8939.3435.3534.21

프레시펫의 매출 원가율은 53~66% 수준이며 매년 오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회사의 매출원가에는 원재료 비용, 공장 운영비, 직원 임금, 포장재 비용, 유통비용이 포함된다.

회사의 판관비율은 27~39% 수준으로 변동성이 심하다. 판관비에는 마케팅 및 광고 비용, 연구개발비등이 포함된다.

프레시펫 잉여 현금흐름율(Free Cash Flow)

항목12/31/202312/31/202212/31/202112/31/202012/31/2019
영업활동현금흐름75.94M-43.23M0.65M21.19M16.32M
설비투자-239.093M-230.07M-322.1M-134.57M-70.63M
잉여현금흐름-163.15M-273.3M-321.45M-113.38M-54.31M

워렌버핏같은 투자 대가들은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을 꼭 확인한다. 잉여현금흐름비율이 높을수록 주주에게 환원될 돈이 많아지고 주가가 우상향하게 된다.

회사의 잉여현금흐름은 2023년까지 적자임을 보여주고 있다.

프레시펫 최근 배당률 및 지급일

회사는 지금까지 배당금을 지급한 적이 없다.

프레시펫 장점 및 단점은 무엇인가?

프레시펫 장점 및 단점은 무엇인가?

아래 4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전통적인 펫푸드 기업과 비교하면 브랜드 파워가 상대적으로 약하며, 특허나 독점 기술로 보호되는 무형 자산이 크지 않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존의 건식 또는 습식 펫푸드 소비자가 프레시펫으로 이동하는 것은 비교적 쉬우며, 반대로 프래시팻에서 다른 브랜드로 이동하는 비용도 크지 않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한다고 해서 회사의 제품 가치가 자동으로 증가하는 네트워크 효과는 크지 않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지속적인 생산 시설 확장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있다. 미국 내 여러 제조시설을 운영하며, 원재료를 대량으로 조달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또한, 냉장 유통망을 확대함으로써 물류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전통적인 대형 펫푸드 기업들에 비해 원가 절감 효과가 낮다.

반려동물 산업 성장 전망

시장 규모: 2023년 기준으로 글로벌 신선 펫푸드 시장 규모는 약 7억 6천만 달러로 추산된다. 향후 연평균 성장률(CAGR) 15%를 기록하여, 2032년에는 약 27억 3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

북미 지역은 높은 반려동물 보유율과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로 인해 신선 펫푸드 시장의 주요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신선하고 냉장된 반려동물 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프레시펫 경쟁사 비교

회사는 특히 미국 냉장·냉동 강아지용 펫푸드 시장에서 약 9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이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전체 반려동물 식품 시장을 고려하면, 프레시펫의 점유율은 상대적으로 낮다. 이는 전체 시장에서 건식 사료와 캔 사료가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Nestlé Purina PetCare: Nestlé의 자회사로, Purina 브랜드를 통해 다양한 반려동물 식품을 제공

General Mills: Blue Buffalo 브랜드를 통해 자연적이고 건강한 반려동물 식품을 제공

The J.M. Smucker Company: Milk-Bone과 같은 브랜드를 통해 반려동물 간식 및 식품을 제공

Mars Petcare: Pedigree, Royal Canin, IAMS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한 글로벌 기업

프레시펫 주가 전망에 미치는 요소는?

1. 매출 증가가 계속될 것인가? 그리고 신규 공장(텍사스)의 가동으로 이익률이 개선될까?

2. 대형 경쟁사 및 신규 업체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유지할 것인가?

3. 앞으로 미국을 넘어 해외 시장 진출이 성공할 것인가?

모르면 망하는 주식 기초정보

주식 투자로 돈 번 투자자는?

위 사진은 증권사에서 가져온 통계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를 100명이 참가하면 75명은 손실을 보고, 20%는 은행 이자 수준을 달성한다. 오직 5명이 막대한 투자 수익을 가져간다. 당신은 세 그룹에서 어디에 속하는가? 당연히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손실 그룹에 속할 가능성 높다.

아래 글을 하나하나 읽어보고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반성해보자. 내가 투자 공부(노력)도 안하고 5% 안에 들어갈 생각을 안했는지 자신에게 스스로 물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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