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디 주가 전망 매출 치지직 메타 관련주

이 글은 플레이디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플레이디 광고대행 업황과 시장 외부 리스크, 플레이디가 메타 관련주인 이유를 분석하여 깊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제 투자 수익률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디 주가 전망 – 매출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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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디 주가 전망을 위해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플레이디는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하는 KT그룹의 디지털 통합마케팅 전문 대행사이다. 광고주를 대신하여 시장 소비자 분석, 디지털 광고물 기획, 제작 매체 협상, 솔루션 기반 데이터 분석, 컨설팅 등을 통합 수행하며, 광고주로부터 광고주가 집행한 광고 비용의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지급받고있다.

더 쉽게 설명하면 광고주의 예산 범위내에서 광고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가장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광고 캠페인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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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받는 수수료는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약 15%의 일정 비율의 커미션을 지급받는다.

플레이디가 메타, 네이버 관련주인 이유

플레이디의 주요 고객사는 메타, 네이버, 카카오이다. 파트너로서 메타와 네이버 실적이 좋다면 플레이디 회사 실적도 연동되어 좋아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래서 플레이디는 메타 관련주, 네이버 관련주로 묶여있다.

플레이디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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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디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플레이디 매해 매출이 2022년까지 증가하였다. 2020년 293억원에서 2022년 440억원으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매출 규모가 작기 때문에 이정도의 규모 성장성은 높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예를들어 10억에서 20억으로 성장, 1000억에서 2000억원 성장은 똑같은 100% 성장이다. 하지만 자세히 숫자를 들여다보면 990억원의 차이가 보인다.

플레이디 영업이익률은 3~12% 변동성이 심해서 예측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ROE(자기자본이익률)도 2~6%로 매우 낮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플레이디 부채비율은 66%로 낮게 잘 관리되고 있으며, 유보율은 163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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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디 3분기 매출액은 103억원이며 매출원가는 92억원이다. 광고산업이 매출원가율(판관비)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매출 원가가 높은 이유는 낮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경쟁이 심하다.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은 결국 업체끼리 가격경쟁을 해야한다. 똑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 광고주는 조금 더 저렴한 광고업체로 갈 것이다.

광고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하다. 경기가 좋으면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기 때문에 기업은 광고비를 많이 지출하지만, 경기가 나빠지면 광고비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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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디 매출원가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급여와 지급수수료다. 광고대행업은 지식노동 집약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급여 비중이 크다.

플레이디 주가 전망 – 배당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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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디 배당금을 알아보자.

플레이디는 현재 배당금을 주주에게 지급하지 않고 있다.

플레이디 주가 전망 – 경쟁회사

플레이디인크로스
2022 매출액440억원533억원
영업이익률12.73%36.83%
ROE6.47%15%
시가총액870억원1431억원

국내 상장된 회사중 플레이디와 매출 규모가 비슷한 회사인 인크로스와 정량적 비교를 해보자.

인크로스가 플레이디 회사보다 약 매출이 100억원이 더 많으며 영업이익률은 3배 더 높다. ROE는 2배 더 높다. 이러한 차이가 시가총액 규모의 차이를 만들었다. 얼마나 효율적으로 기업을 운영하는지에 따라 시장이 다르게 평가한다.

플레이디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알면 플레이디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플레이디 주가 전망 매출 치지직 메타 관련주

플레이디 광고회사가 가지는 브랜드 가치가 존재하는가? 궁금하다. B2B산업이라서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광고회사 이름은 친숙하지 않다. 광고회사는 결국 실적으로 보여주고 광고주에게 신뢰를 쌓아야 한다. 플레이디는 그러한 평판이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2. 전환비용 유무

플레이디 광고회사는 전환비용이 전혀없다. 광고주가 플레이디 회사에 광고를 맡겼는데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얼마든지 쉽게 다른 광고회사를 찾을 수 있고 맡길 수 있다. 광고주가 다른 광고회사를 전환하는데 발생하는 비용은 없다.

3. 네트워크 효과

광고주는 플랫폼 산업이 아니기 때문에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지 못한다. 하지만 간접적으로 플레이디 고객사인 구글, 메타,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플랫폼기업이 성장한다면 간접적인 수혜를 받을 수 있다. 왜냐하면 온라인 플랫폼 기업은 이용자 수가 많아질수록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네트워크효과란 서비스 이용자 수가 많아질수록 그 기업의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말한다.

4. 원가 통제력과 판매 단가 통제력

플레이디는 카카오와 네이버와 같은 업체로부터 15% 수수료를 받는다. 더 높은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통제력이 없다.

5.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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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많은 사업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앞으로도 모바일 사용과 VR로 인한 가상현실 산업으로 인해 디지털 광고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커머스, 블로그, SNS, 웹사이트, 대중매체 등 우리는 많은 부분을 이 온라인에서 함께 시간을 보낸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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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전 플레이디 IPO에서 고성장 중인 일본 디지털 광고 진출을 계획했었다. 실제로 이루어진다면 플레이디 광고산업은 지역 확장성으로 인해 매출증가가 이루어질 것이다.

7. 예측 가능성

광고는 국내와 국제경제의 흐름에 큰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쉽게 앞을 예측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그 외에 플레이디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1. 창업자의 철학

2. 주주가치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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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디는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자사주 매입 및 소각도 없었다. 주주가치 제고를 하지 않는 기업이다.

3. 플레이디 경쟁률

2022년 기준으로 국내 디지털 광고 대행업은 약 1003개의 업체가 경쟁하고 있다. 그 중 디지털 종합광고 대행사는 701개로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산업이다. 지식노동 집약적 산업으로 국내 제일기획 같은 상위 업체들은 자체적인 영업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공고하게 형성되어 있다.

4. 정부 통제에 영향을 받는가

플레이디와 같은 디지털 종합광고 대행사는 일반적으로 정부의 직접적인 규제와 통제를 받지 않는다. 광고 산업은 자유로운 경쟁과 시장 경제 원칙에 따라 운영되는 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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