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기업 분석과 매출, 재무, 시장점유율 정보입니다. 하이트진로는 국내 최대 주류 기업으로, 청정 원료 사용을 강조한 테라 맥주와 낮은 알코올 도수의 참이슬후레쉬로 주류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저의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트진로 기업 분석 1 – 사업모델
하이트진로 기업 분석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확인하자.
하이트진로는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아는 주류회사다. 사업부문은 크게 맥주, 소주, 생수, 기타 부문이 있다.
1. 맥주
필라이트는 발포주 시장에서 1등 위치를 강화하고 있으며, 신제품 켈리는 출시 이후 빠른 시간 내에 높은 판매 기록을 세웠다. 청정라거 테라는 고품질과 친환경적인 이미지로 큰 인기를 얻으며, 패키지 디자인 리뉴얼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고 있다.
국내 맥주 시장은 현재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해 위축되어 있으나, 가성비 높은 국산 맥주와 발포주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2. 소주
국내 소주 시장은 경쟁이 심하며, 참이슬과 진로 브랜드가 국내외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프리미엄 소주 시장과 과실주 시장에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3. 생수
국내 생수 시장은 연평균 12% 성장하며 2023년에는 2조원의 시장 규모를 갖추고 있다. 블랙보리 등 제품으로 보리차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토닉워터 시장에서도 하이트진로가 리더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기업 분석 2 – 최근 5년 실적
연도 | 2019/12 (IFRS연결) | 2020/12 (IFRS연결) | 2021/12 (IFRS연결) | 2022/12 (IFRS연결) | 2023/12 (IFRS연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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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억 원) | 20,351 | 22,563 | 22,029 | 24,976 | 25,202 |
영업이익 (억 원) | 882 | 1,985 | 1,741 | 1,906 | 1,239 |
당기순이익 (억 원) | -424 | 866 | 718 | 868 | 355 |
영업이익률 (%) | 4.33 | 8.80 | 7.91 | 7.63 | 4.91 |
하이트진로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회사 실적을 보면 매출 성장률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2020년에는 10%, 2022년에는 1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3년에는 약 1%의 매출 성장을 보여주었다. 주류업체는 필수소비재에 가깝다. 필수소비재는 경제 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제품들로 비교적 일정한 수요를 유지할 수 있다.
하이트진로 영업이익률은 4~8% 로 매우 낮은편이다. 이익률이 낮은 이유는 맥주맥, 맥아, 주정, 호프와 같은 원재료 가격의 상승때문이다. 그리고 주류업체는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국내외 맥주를 판매하는 브랜드만 몇백개가 있다.
매출은 가격(Price) 곱하기 판매량(Quantity)이다. 하이트진로가 매출액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기업 제품의 가격을 올리거나, 판매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다. 판매량을 늘리는 방법은 시장을 확장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하이트진로는 한국에서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한다.
하이트진로 매출액&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연도 | 2019/12 (IFRS연결) | 2020/12 (IFRS연결) | 2021/12 (IFRS연결) | 2022/12 (IFRS연결) | 2023/12 (IFRS연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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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증가율 (%) | – | 10.87 | -2.37 | 13.38 | 0.9 |
매출원가 증가율 (%) | – | 10.15 | -0.38 | 12.36 | -1.96 |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 | – | -0.9 | -3.12 | 15.99 | 13.45 |
매출액이 증가하는 만큼 매출원가가 증가한다면 변동비형 기업이다. 이런 기업은 영업이익률이 커지기 힘들다. 반면에 매출액이 증가하지만 매출원가는 증가하지 않거나 낮게 증가한다면 고정비형 기업이다.
회사의 매출액 증가율, 매출원가 증가율은 비슷하게 움직인다. 2020년 매출액이 10% 증가하였다면 매출원가도 10% 증가하였다. 2022년에도 매출액이 13% 증가하였고, 매출원가도 12% 증가하였다. 왜냐하면 주류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원재료가 필요하다. 주류를 많이 판매하면 원재료도 자연스럽게 많이 사용한다.
만약 원재료 가격이 상승한다면 하이트진로도 제품 판매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어느정도의 이익률을 유지해야하기 때문이다.
즉 결론을 말하면 회사는 이익률을 늘리기 어렵다.
하이트진로 기업 분석 3 – 현금흐름표
항목 | 2021 | 2022 | 2023 |
---|---|---|---|
영업활동현금흐름 | 622,266,085,979 | (74,014,170,105) | 164,419,298,234 |
당기순이익 | 71,771,637,523 | 86,816,258,840 | 35,511,119,931 |
감가상각비(유형자산) | 118,210,819,688 | 130,120,037,749 | 121,211,724,655 |
퇴직급여 | 39,267,448,958 | 76,574,580,311 | 35,494,163,511 |
법인세비용 | 31,476,232,082 | 34,564,419,305 | 32,945,788,220 |
매입채무 | 19,490,190,476 | 18,153,890,364 | 16,204,993,050 |
유형자산처분손실 | 35,327,396,713 | 26,123,788,799 | 22,355,157,305 |
차입금(유동)의 상환 | 153,747,427,327 | 174,203,854,518 | 58,285,055,847 |
차입금(비유동)의 차입 | 123,477,760,000 | 133,708,250,000 | 110,579,480,000 |
유형자산의 취득 | 134,270,295,956 | 158,811,744,357 | 157,120,772,101 |
리스부채의 지급 | 17,968,974,502 | 16,558,977,438 | 20,098,147,450 |
배당금의 지급 | 52,207,575,950 | 55,684,303,650 | 66,114,486,750 |
이자의 지급 | 30,625,527,731 | 32,776,440,351 | 44,773,502,537 |
법인세의 납부 | 57,913,885,884 | 32,820,187,688 | 41,091,849,654 |
차입금(유동)의 상환 | 153,747,427,327 | 174,203,854,518 | 58,285,055,847 |
현금흐름표는 시간에 따라 회사에 들어오고 나가는 현금의 흐름을 보여준다. 재정 건전성과 운영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하이트진로 기업 분석을 위해 현금 흐름표를 분석해야 한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하이트진로는 차입금 방식으로 자금조달을 한다. 그리고 차입금 상환, 리스부채 지급, 배당금 지급에 현금을 많이 사용한다.
하이트진로 영업활동현금흐름 대비 투자, 재무활동 현금흐름 비율
연도 | 영업활동현금흐름 (억 원) | 투자활동현금흐름 비율 (%) | 재무활동현금흐름 비율 (%) |
---|---|---|---|
2021 | 622,266.1 | -50.86 | -16.28 |
2022 | -74,014.2 | +8.05 | -157.35 |
2023 | 164,419.3 | -95.91 | -8.66 |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돈을 100% 기준으로 하여, 회사가 투자활동, 재무활동에 몇 % 돈을 사용하는지 계산해봤다. 일반적으로 회사가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 재투자 비율이 높다면 주주에게 돌아갈 몫이 작아진다.
2023년에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돈에서 95%를 투자하였다. 주로 유형자산 취득에 가장 많은 돈을 사용했다.
하이트진로 기업 분석 4 – 재무상태표
항목 | 2023 | 2022 | 20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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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자산 | 1,067,666,618,640 | 1,054,944,220,365 | 1,304,322,155,414 |
비유동자산 | 2,290,680,586,890 | 2,278,494,091,022 | 2,326,729,284,269 |
자산총계 | 3,358,347,205,530 | 3,333,438,311,387 | 3,631,051,439,683 |
유동부채 | 1,637,599,087,593 | 1,538,466,820,626 | 1,836,774,623,142 |
비유동부채 | 604,872,489,595 | 633,943,115,914 | 701,117,487,869 |
부채총계 | 2,242,471,577,188 | 2,172,409,936,540 | 2,537,892,111,011 |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 1,095,137,801,568 | 1,160,605,799,406 | 1,092,609,959,456 |
비지배지분 | 20,737,826,774 | 422,575,441 | 549,369,216 |
자본총계 | 1,115,875,628,342 | 1,161,028,374,847 | 1,093,159,328,672 |
부채 및 자본총계 | 3,358,347,205,530 | 3,333,438,311,387 | 3,631,051,439,683 |
기업 분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하이트진로는 유동자산보다는 비유동자산이 많다. 왜냐하면 주류를 생산하는 토지, 공장, 시설, 창고가 많기 때문이다. 부채는 유동부채가 비유동부채보다 많으며 차임급 비중이 가장 높다.
하이트진로 자산, 자본, 부채 비율
연도 | 부채총계/자산총계 (%) | 자본총계/자산총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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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2 기 | 66.76 | 33.24 |
제 71 기 | 65.18 | 34.82 |
제 70 기 | 69.93 | 30.07 |
자본과 부채 비율을 계산해보면 부채가 자본보다 높다. 갚아야 할 차입금이 많다는 이야기다. 주주입장에서는 딱히 좋은 시그널은 아니다.
하이트진로 자본총계 추이 그래프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
기업가치는 결국 주주자본에 회귀한다. 자본총계는 주주자본을 뜻한다. 우상향으로 늘어나는 것이 좋고 그 중에서도 이익잉여금이 가장 중요하다. 만약 자본금이나 자본잉여금이 자주 늘어난다면 주주에게 유상증자를 많이 하는 어려운 기업일 수 있다.
2023년에 이익잉여금이 감소했다. 주주에게 좋은 신호는 아니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산업의 성장성
성장기에 해당하는 산업은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주가도 빠르게 오르는 특징이 있다. 성숙기에 해당하는 사업은 매출이 크게 늘지 않고 주가도 많이 오르지 않는다.
주류는 일상적인 소비재 중 하나로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하고 있다. 성숙기에 해당하는 사업으로 주류 소비가 갑자기 증가하지 않는다.
내일부터 당신이 소주와 맥주를 더 마실 의향이 있는가?
시장 점유율
하이트진로는 소주 부분에서는 2022년 기준으로 압도적인 1등을 차지하고 있다. 66%의 점유율로 2위 롯데보다 약 4배 더 높다. 난 개인적으로 참이슬보다는 처음처럼을 더 좋아하고, 처음처럼 보다는 부산 소주 대선을 더 좋아한다.
마이 무따 아니가?
맥주 시장에서는 하이트진로 테라가 2위를 하고 있다. 1위는 오비맥주의 카스다. 켈리가 4위, 필라이트가 5위다. 우리나라는 맥주보다는 소주를 더 많이 마신다. 그리고 맥주는 회식 때 주로 소맥용으로 마신다. 소맥용 맥주는 카스가 진리다.
하이트진로 주가 하락 요인 분석
1. 점점 낮아지는 영업이익률이 하이트진로 주가의 하락 요인이다.
2. 주류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수입맥주가 국내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3. 하이트진로는 자본보다 갚아야 할 부채가 더 많다.
4. 주주에게 돌아갈 이익잉여금이 2023년에 많이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