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과 재무제표 분석 글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국방기업 한국항공우주 재무 실적을 분석하여 주요 지표와 향후 미래 주식 전망을 제공합니다. 그 외 주린이가 봐야할 기초 정보와 저의 수익률은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재무제표 – 손익계산서 분석
최근 3년 실적
항목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 2,562,283,675,152 | 2,786,888,282,702 | 3,819,344,382,446 |
매출원가 | 2,255,327,108,390 | 2,413,060,986,583 | 3,355,494,014,353 |
판매비와관리비 | 248,697,130,302 | 232,209,628,801 | 216,339,884,938 |
영업이익 | 58,259,436,460 | 141,617,667,318 | 247,510,483,155 |
영업이익률 | 2.27% | 5.08% | 6.48% |
당기순이익 | 53,272,528,569 | 115,919,395,720 | 221,401,119,895 |
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과 재무제표 분석 첫 단계는 손익계산서를 확인해야 한다.
회사 최근 3년 매출액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영업이익도 증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은 2%에서 6%로 2배 개선되었다.
왜 회사의 영업이익률이 증가하였을까?
매출액, 영업이익률 추이 비교
항목 | 2022 | 2023 |
매출액 증가율 | 8.76% | 37.02% |
영업이익 증가율 | 143.11% | 74.75% |
2022년 회사 매출액은 2021년 대비 8%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143% 증가하였다. 2023년 매출액은 2022년 대비 37%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74% 증가하였다.
보통 매출액 증가보다 영업이익 증가율이 더 높다면 회사 주가는 상승하게 된다. 그래서 한국항공우주 2022년에 높은 주식 상승률을 기록했다.
연도별 매출원가율& 판매비와관리비율
항목 | 2021 | 2022 | 2023 |
매출원가율 | 88.04% | 86.60% | 87.84% |
판매비와 관리비율 | 9.71% | 8.33% | 5.66% |
회사 3년 매출원가율을 계산해보면 86~88%로 매우 비슷하게 잘 유지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판매비와 관리비가 매년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는 점이다.
2021년 9%에서 2023년 5%로 판관비가 하락하였다.
매출 원가율, 판관비율이 매년 최소한 유지되는 기업 또는 매년 감소하는 회사가 영업이익률이 개선될 수 있다. 반드시 매출원가율과 판매비와 관리비율을 계산해야하는 이유다.
한국항공우주는 제조업이다. 제조업 특성상 원가율이 높기 때문에 영업이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럼 회사의 매출 원재료는 무엇일까?
위 표는 회사가 매입하는 원재료 가격 변화표이다.
매출액&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항목 | 2022 | 2023 |
매출액 증가율 | 8.76% | 37.02% |
매출원가 증가율 | 6.99% | 39.09% |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 -6.63% | -6.82% |
한국항공우주는 2022년 매출액이 8% 증가하였고, 매출원가도 7% 증가하였다. 2023년에는 매출액이 37% 증가하였고, 매출원가도 39% 증가하였다.
회사는 매출액(판매수량)이 증가하는 만큼 매출원가(원재료)가 증가하는 변동비형 기업이다. 이런 기업은 영업이익률이 커지기 힘들다. 예) 제조업, 건설업, 의류업, 식품업, 유통업 등
다만 회사가 매년 영업이익률이 증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매출액이 증가해도 판매비와 관리비가 매년 -6% 감소했기 때문이다.
그럼 회사의 판관비에서 무엇이 많은 비중을 차지할까?
한국항공우주 회사 판매비와 관리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경상개발비, 급여, 판관비, 지급수수료이다.
한국항공우주 재무제표 – 현금흐름표 분석
현금흐름표 분석은 시간에 따라 회사에 들어오고 나가는 현금의 흐름을 보여준다. 재정 건전성과 운영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한국항공우주 영업활동 현금흐름
당기순이익과 영업활동 현금흐름에는 차이가 존재한다. 왜냐하면 비현금 거래(감가상각비)와 운전자본과 같은 항목 때문이다. 회계원칙상 당기순이익에는 감가상각비와 운전자본을 차감해야한다.
2021년, 2022년에는 당기순이익보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다만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의 변동이 주요 원인이다.
한국항공우주 투자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 유입 및 유출이 발생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이면 미래를 위한 자산에 투자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반대로 현금흐름이 플러스(+)이면 보유하고 있는 자산 매각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회사는 주로 금융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취득에 많은 현금을 투자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 무형자산에 해당하는 것은 신기술 개발, 항공기의 제어 시스템, 다른 회사와 기술 라이선스 계약 체결, 한국항공우주의 브랜드와 상표권이 있다.
한국항공우주 재무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회사가 자금을 어떻게 조달하고 반환하는지를 보여준다. 유상증자, 전환사채를 발행하면 기존 주주에게 악재이고, 배당금 지급과 자사주 매입은 주주가치 재고를 위한 행동이다.
회사는 매년 마이너스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주로 사채 상환, 장기차입금 상환, 배당금 지급, 금융리스 부채의 지급에 많은 현금을 사용하고 있다.
재무상태표 분석
재무상태표 분석은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자산총계, 자본총계, 부채총계 비율
연도 | 자산총계 | 자본총계비율 | 부채총계비율 |
2023 | 7,139,576,928,721 | 22.70% | 77.30% |
2022 | 7,772,406,693,424 | 18.70% | 81.30% |
2021 | 5,855,223,992,714 | 22.15% | 77.85% |
회사의 자본총계와 부채총계 비율을 계산해보면 부채가 77%, 자본이 22%로 부채가 압도적으로 높다. 그럼 기업은 어떤 부채를 많이 가지고 있을까?
자산총계 비중 높은것
항목 | 금액 | 비율 |
유동자산 | 4,680,966,964,634 | 65.58% |
현금및현금성자산 | 658,119,624,499 | 9.22% |
단기금융상품 | 101,961,643,835 | 1.43% |
유동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상품 | 0.00% | |
유동매출채권 | 347,080,182,507 | 4.86% |
유동계약자산 | 167,048,244,926 | 2.34% |
기타유동금융자산 | 54,273,859,444 | 0.76% |
유동재고자산 | 1,736,483,586,736 | 24.32% |
당기법인세자산 | 4,675,032,310 | 0.07% |
기타유동자산 | 1,611,324,790,377 | 22.57% |
매각예정비유동자산 | 0.00% | |
비유동자산 | 2,458,609,964,087 | 34.42% |
비유동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상품 | 66,899,807,799 | 0.94% |
비유동매출채권 | 48,611,329,051 | 0.68% |
비유동계약자산 | 0.00% | |
기타비유동금융자산 | 8,749,878,888 | 0.12% |
종속기업, 공동기업과 관계기업에 대한 투자자산 | 13,217,033,407 | 0.18% |
유형자산 | 814,609,733,679 | 11.41% |
무형자산 | 804,198,545,232 | 11.27% |
이연법인세자산 | 320,830,153,204 | 4.49% |
기타비유동자산 | 381,493,482,827 | 5.35% |
자산총계 | 7,139,576,928,721 | 100.00% |
자산총계에서 유동자산이 비유동자산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유동자산에서는 유동재고자산, 기타유동자산 비중이 크다.
비유동자산에서는 유형자산 11%, 무형자산 11% 비중이 가장 많다.
유형자산이 많은 업종, 무형자산이 많은 업종에 대한 특징은 글 하단 링크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부채총계 비중 높은것
항목 | 금액 | 비율 |
유동부채 | 4,400,307,820,313 | 79.72% |
유동매입채무 | 353,106,646,319 | 6.40% |
기타유동금융부채 | 308,478,574,208 | 5.59% |
유동계약부채 | 1,801,883,479,074 | 32.64% |
유동차입금 | 21,400,000,000 | 0.39% |
유동성장기차입금 | 28,564,710,866 | 0.52% |
유동성사채 | 349,928,509,685 | 6.34% |
당기법인세부채 | 149,178,123 | 0.00% |
유동충당부채 | 65,195,380,769 | 1.18% |
기타유동부채 | 1,471,601,341,269 | 26.66% |
유동파생상품부채 | 0.00% | |
비유동부채 | 1,119,328,591,131 | 20.28% |
장기차입금 | 58,494,503,972 | 1.06% |
사채 | 149,848,486,881 | 2.72% |
기타비유동금융부채 | 375,700,089,535 | 6.81% |
순확정급여부채 | 418,277,469,019 | 7.58% |
비유동충당부채 | 74,996,036,825 | 1.36% |
기타비유동부채 | 40,096,783,707 | 0.73% |
이연법인세부채 | 477,425,788 | 0.01% |
비유동파생상품부채 | 1,437,795,404 | 0.03% |
부채총계 | 5,519,636,411,444 | 100.00% |
회사의 부채총계에서는 비유동부채보다 유동부채 비율이 훨씬 높다. 이 말은 단기간 내에 갚아야 할 빚이 많다는 소리다. 특히 유동계약부채, 기타유동부채 비중이 높다.
자본총계 추이 그래프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
2021 | 2022 | 2023 | |
자본금 | 487,375,535,000 | 487,375,535,000 | 487,375,535,000 |
주식발행초과금 | 124,077,485,927 | 124,077,485,927 | 124,077,485,927 |
이익잉여금 | 674,841,932,385 | 833,138,539,682 | 1,002,625,836,715 |
기타자본항목 | (16,869,797,517) | (16,788,903,140) | (16,665,904,038) |
기업가치는 결국 주주자본에 회귀한다. 자본총계는 주주자본을 뜻한다. 우상향으로 늘어나는 것이 좋고 그 중에서도 이익잉여금이 가장 중요하다. 만약 자본금이나 자본잉여금이 자주 늘어난다면 주주에게 유상증자를 많이 하는 어려운 기업일 수 있다.
회사는 안정적으로 이익잉여금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 자본금과 자본잉여금은 매년 똑같이 유지하고 있다. 즉 기존 주주입장에서는 좋은 신호다.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주식투자를 할 때 기업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정성적, 정량적 분석이 적절하게 이루어져 야 한다. 숫자만 보고 투자를 했다가 주가가 오르지 않는 가치투자 함정에 빠질 수 있다.
한국항공우주 주가 상승한 이유
한국항공우주 주가가 상승한 이유는 매출액이 증가하고, 순이익률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회사 매출액이 증가한 이유는 국내 및 해외 수주 증가, 국방부 예산 증대, 제품 라인업이 다양화되었기 때문이다.
회사의 최대 주주는 한국수출입은행, 국민연금공단이다. 한국수출입은행은 국책은행으로 기획재정부 산하 기타공공기관에 해당한다. 사기업이지만 공기업 성격이 강하다. 예를 들어 포스코, KT, 은행과 비슷하다고 해야할까?
한국항공우주는 정부 정책에 따라 매출에 큰 영향을 받으니 이런점을 고려해서 투자를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