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부터 국내주식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국주식, 암호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현대리바트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현대리바트 주가 전망 – 매출구조
국내 가구 부대장주 현대리바트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대장은 매출기준으로 한샘이다)
회사는 사업부문이 5개로 나누어진다. B2C, B2B, 사무용가구, 빌트인가구, 자재유통으로 나누어진다. 그 중 매출이 가장 높은 것은 B2B로 35%, 빌트인가구는 22%, B2C 가구는 20% 이다.
빌트인은 우리가 아파트에 입주할 때 이미 설치된 가구를 의미한다. 주로 같은 계열사인 현대건설에 수주를 한다.
B2C가구는 대리점, 직영점에서 직접 손님에게 판매하는 가구를 의미한다.
현대리바트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항목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 1,406,599,311,907 | 1,495,701,107,465 | 1,585,704,938,901 |
매출원가 | 1,146,824,549,531 | 1,282,123,231,440 | 1,361,803,940,139 |
판매비와관리비 | 239,534,000,207 | 241,473,199,967 | 243,753,123,820 |
영업이익 | 20,240,762,169 | (27,895,323,942) | (19,852,125,058) |
영업이익률 | 1.44% | -1.87% | -1.25% |
당기순이익 | 13,495,394,324 | (50,771,042,676) | (34,135,531,271) |
당기순이익률 | 0.96% | -3.39% | -2.15% |
현대리바트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매해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 2020년에 1조3천억원에서 2023년에는 1조5천원까지 상승하였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매출만큼 증가하지 못하고 하락하였으며 2022년에는 적자를 기록했다. 2023년에도 영업이익률이 마이너스 -1% 이다.
항목 | 2022 | 2023 |
매출액 증가율 | 6.33% | 6.02% |
영업이익 증가율 | -237.82% | 28.84% |
현대리바트 매출액은 매년 6% 성장하고 있다. 확실히 가구산업이 성장산업은 아니다. 매출액 성장성이 낮으면 테슬라, 엔비디아 같은 가파른 주가 상승은 기대하기 힘들다.
항목 | 2021 | 2022 | 2023 |
매출원가율 | 81.55% | 85.73% | 85.91% |
판매비와관리비율 | 17.02% | 16.15% | 15.37% |
현대리바트의 매출원가율은 81~85% 수준으로 높은편이다. 판관비율은 15~17% 수준이다. 매출원가가 높기 때문에 높은 이익률을 달성할 수 없다.
현대리바트의 판관비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일까?
현대리바트 판관비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급여 150억원, 감가상각비 59억원, 지급수수료 98억원이다.
지급수수료는 대리점에게 지불하는 돈과 온라인 플랫폼에 지급하는 수수료가 있다. 또 카드수수료도 포함될 수 있다. 자신만의 플랫폼을 가지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재무제표를 보면 가구산업은 원가도 비싸고, 유통비용도 많이 나간다.
현대리바트 잉여현금흐름표
항목 | 2021 | 2022 | 2023 |
영업활동현금흐름 (OCF) | -20,374,863,635 | -42,667,021,064 | 2,753,559,767 |
설비투자 (CAPEX) | 26,838,211,315 | 18,050,285,935 | 12,614,016,555 |
잉여현금흐름 (FCF) | -47,213,074,950 | -60,717,307,000 | -9,860,456,788 |
현대리바트의 잉여현금흐름은 매년 마이너스이다. 즉 주주에게 돌아갈 돈이 매우 낮다는 소리다. 하지만 설비투자 금액이 매년 줄어들고 있으며, 잉여현금흐름은 개선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현대리바트 주가 전망 – 배당금
현대리바트 배당금을 알아보자.
2021년에 주당 100원을 지급하였으며 그 이후로는 배당급을 주주에게 지급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현대리바트 주가 전망 – 경쟁회사
국내 가구 대장주인 한샘과 비교해보았다. 매출액은 비슷한데 시가총액은 매우 많은 차이가 난다. 그럼 현대리바트 주가가 저평가 되어있는건가?
현대리바트 사업 모델 장점
가구업의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 알면 현대리바트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판매 가격 결정력 – 가구업종은 매년 판매 가격을 올려 소비자에게 전가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위 표를 보면 현대리바트가 판매하는 가구 가격이 매년 오르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봤을 때 가구는 한 번 사면 오랫동안 사용하기 때문에 구입할 때 많은 돈을 지불하는 경향이 있다.
2. 확장성 – 현대리바트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진출하여 매출을 올릴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가구형태 (1인가구, 노령화, 반려동물)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서 매출을 확장시킬 수 있다.
현대리바트 사업 모델 단점
가구업의 비즈니스 모델의 단점을 알면 현대리바트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수 많은 경쟁회사 – 국내에 상장되어있는 가구회사만 한샘, 퍼시스, 지누스. 에이스침대, 지누스 등 아주 많다. 우리가 가구를 고를 때 무엇을 많이 고려하는가? 디자인, 퀄리티대비 괜찮은 가격이다. 그럼 현대리바트는 가구회사로서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2. 원재료 가격 통제 – 현대리바트가 가구를 만들 때 사용하는 원재료의 대부분은 수입하기 때문에 환율 및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의 영향을 받는다. 환율이 오르고 원재자 가격이 오르면 현대리바트 마진율이 하락한다. 가구 산업은 이익률이 1자리대로 매우 낮다. 효율적이지 못하다.
3. 낮은 브랜드 가치 – 의자하면 떠오르는 유명한 브랜드, 침대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가성비 가구하면 떠오르는 이케아가 있다. 현대리바트가 내세우는 브랜드가치는 무엇인가?
4. 건설업 의존도 – 가구업종은 건설업이 호황이면 같이 좋아지고, 불황이면 같이 나빠진다. 새 아파트가 지어지고, 이사를 가면 사람들은 새로운 가구를 구입한다. 하지만 건설업이 불황이면 가구를 구매하지 않는다.
나는 주식투자를 위해 회사를 선별할 때 아래의 4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현대리바트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사업부문)은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준다. 좋은 비즈니스는 좋은 재무제표를 만든다.
- 회사의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는 주가 전망에 영향을 준다.
- 회사 대표 및 창업자의 경영 철학은 주가 전망(상승, 하락)에 장기적인 영향을 준다. 좋은 리더는 3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 사업 추진력, 사업 의욕
- 회사가 주주환원을 잘하면 주가 전망이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이다.